PPT문서06(유아기).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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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5 장  태내기와 영아기

                     제  

6 장  유아기

                     제  

7 장  아동기

                     제  

8 장  청소년기 

                     제  

9 장  성인기

                     제 

10 장  중장년기

                     제 

11 장  노년기 

제 

2 부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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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아기의 신체적 발달의 양상 이해

 유아기의 심리적 발달의 양상 이해

 유아기의 사회적 발달의 양상 이해

 사회복지실천의 유아기 발달에 관한 관심 영역 이해

제 

6 장  

유아기

학습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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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아기의 발달단계 구분은 학자마다 상이

. 즉, 3-7세를 유아기, 태내기-7세를 

   유아기

, 걸음마기와 학동초기로 구분

 3세 이전의 영아와 3∼5세와 5∼7세의 유아의 발달 특성이 상이하므로 세분화

  된 단계 구분이 바람직함

 3∼5세 유아: 생활환경이 이웃으로까지 확대되지만 가정이 주된 환경, 신체적 

   움직임이 많고

, 자기의사를 적극 표현, 자기중심적 사고 발달로 부모에 반항

   하는 성향

 5∼7세 유아: 유치원 입학으로 생활환경 확대, 또래집단과의 접촉을 통해 사회

   적 기술 습득

, 사물에 대한 호기심 증가, 직관적 사고능력 발달, 반항적 사고

   로 대치

 이 책에서는 유아기를 걸음마기

(3-5세)와 학령전기(5-7세)로 구분하여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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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걸음마기의  발달

 2세부터 신체발달 둔화 시작, 신장은 매년 2∼3cm, 체중은 2∼3kg씩 증가

 신체 발달의 조건

: 충분한 영양공급, 규칙적인 생활습관, 사고와 질병에서 보호

 질병이나 영양 상태에 의해 성장 손상 

--> 건강 회복 후 적절한 영양공급이 

   이루어지면 따라잡기

(catch-up growth) 성장 가능

 운동발달의 조건

: 신체적 성숙, 동기, 학습 및 연습 기회, 성인의 지도방법, 

   장난감

 대근육 운동

(전체운동, 이행운동)의 발달: 교재 169쪽 참조

 세발자전거 타기

: 운동 발달, 가족으로부터의 독립, 또래집단과의 동일시 촉진

 소근육 운동

(부분운동, 협응운동)의 발달: 교재 169-170쪽 참조

 손잡이 결정

: 유전적 요인, 생리적 요인, 학습적 요인의 상호작용 결과, 3∼4세

   에 거의 결정

, 손만 아니라 다른 신체 부분도 선호도가 비슷함

 걸음마기

(toddlerhood): 3-5세, 불안정한 걸음걸이의 특성 반영된 명칭 

 三多의 시기

(多辯, 多動,多抗)로서,  좀 더 자율적 독립적인 존재로 발달

1) 신체적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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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지발달은 감각기관의 정보를 조직

, 해석하는 지각 능력의 발달이 전제

 지각 발달

: 부분지각, 전도지각 능력 결핍(예: Elkind의 실험, 교재 170쪽 

참조

)

 형태항등성

: 위치가 바뀌어도 형태는 그대로 유지된다는 지각, 4세 성인 유사

 크기항등성

: 거리에 따라 크기가 변하지 않는다는 지각, 8세에 완전해짐

 인지발달

: Piaget와 Inhelder의 전조작적 사고 단계 중 전개념적 사고 단계

   도식이 내적 표상으로 전환되지만 성숙한 개념을 활용 못함

 전개념적 사고의 특성

: 상징적 사고, 자기중심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 

   인공론적 사고

, 전도추리

 상징적 사고

: 행동, 감각에 의존하지 않고 정신적 표상을 만드는  추상능력으로

   모방

, 상징놀이, 언어기술 획득 상징놀이의 변화와 효과(교재 171쪽  참조)

 자기중심적 사고

: 우주의 모든 현상을 자기중심으로 생각하는 사고(예: Piaget

   와 

Inhelder의 세 산 모형 실험, 교재 171쪽 그림 6-2 참조)

 물활론적 사고

: 생명이 없는 대상에게 생명과 감정을 부여하는 사고

 인공론적 사고

: 자기중심성의 특별한 형태로 세상의 모든 사물이나 자연현상이 

   사람의 필요에 의해서 자신의 목적에 맞게 쓰려고 만들어진 것이라 믿는 사고

 전도추리

: 한 가지 특정 사건으로부터 다른 특정 사건을 추론하는 사고

 2) 심리적 발달

  (1) 인지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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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자기통제 및 자율성의 발달

 자기통제의 개념

: 교재 172쪽 참조

 자기통제능력 획득은 배변 훈련에서 시작되며

, 개인 자율성과 사회적 요구의 

   갈등이 최초로 일어나는 장으로

, 성공적 해결하면 충동, 사물, 사건 통제 발달

 부모의 행동제한

, 또래나 형제와 경쟁에서 무능력을 지각하여 분노 표출 많음

 부모의 언어적 설명

, 벌, 부모의 분노통제 행동 모방으로 분노통제능력 발달

 3세에는 부정적 정서에 나름대로 대처하고 이의 표현을 자제하는 능력 발달

 걸음마기에는 무엇이든 혼자서 하려 함으로써 환경에 대한 통제를 시도

 제 

1의 반항기: 걸음마기 유아의 분노 표출을 주변인은 반항적 행동으로 지각

   하는 데

, 반항적인 행동은 3∼4세경에 절정을 이룸

 자기주장적이고 반항적 행동을 통해 자율성이 발달

 부모가 유아의 자발적 시도 자체를 차단하거나 실패로 돌아가는 경우에는 수치

   심

, 자기의심 성향이 강화되어 새로운 활동을 회피하거나 친숙한 활동만 수행

 유아의 환경통제능력을 고양하기 위하여 부모는 원하는 것을 하게 한 다음 

   필요할 때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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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사회적 발달

 자아중심성과 활동성 때문에 부모나 또래와 갈등을 초래하므로

, 훈육 시작 

 훈육은 특정 문화의 가치체계에 유아의 행동을 일치시키는 수단이자 자기행동

   을 통제학습기회 부여하여

, 자아중심성 약화 사회성이 발달 계기 마련

 가장 좋은 훈육방법은 유도기법

 3∼4세가 되면 성인과의 접촉보다는 또래와의 접촉이 더 많아짐

 형제나 또래와의 놀이를 통해  싸우고 경쟁하고

, 공동목적 달성을 위한 협력

   과정에서 인지 성장과 사회적 발달 촉진

 특히 혼자놀이와 병렬놀이가 줄어들고 연합놀이와 협동놀이가 증가하여

, 사회

   성 발달 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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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양 결핍과 질병

: 유아 보육에서 활동성을 고려한 영양급식

 안전사고

: 프로그램 공간의 안전한 물리적 환경 구축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와 공격성 경감을 위한 임상적 개입

 과잉보호

: 유아 대상 일상생활 동작능력 훈련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 영역

  (1) 신체적 발달의 관심 영역

  (2) 심리적 발달의 관심 영역

 발달장애

(자폐 스펙트럼 장애, 눌어증, 야뇨증 등): 부모 대상 자녀훈육 교육 

 공격성과 과잉보호 문제

: 가족상담을 통한 훈육기술과 가족 분위기 조성방법 

   정보 제공

  (3) 사회적 발달의 관심 영역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

: 건전한 훈육방법과 놀이지도 기술 제고

 학대 및 방임

: 가족에 대한 면밀한 욕구평가에 근거한 상담 및 사례관리 서비스, 

   아동보호전문기관 의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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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학령전기의 발달

  1) 신체적 발달

 신체적 성장 속도 둔화되나

, 지속적으로 성장

 신장은 

6세에 성인의 65%, 체중은 6세에 성인의 30% 정도로 개인차 심함

 체지방이 감소하여 학령전기 후반에는 길고 홀쭉한 모습

 골격

: 2세-청소년기까지 꾸준히 골화 진행, 남아>여아 골격 성숙(5-6세 1년차)

 치아

: 5-6세부터 유치(20개)가 빠지면서 영구치로 대체

 운동발달 특징

: 신체적 안정성 발달, 이동능력 향상, 조작적 능력 향상

 근육발달로 다양한 운동이 가능

. 장난감보다 자신의 몸을 이용한 운동을 선호

   하며

, 6세에는 한발 뛰기, 뛰어넘기, 오르기 등이 가능

 부분운동

: 5∼6세에 젓가락으로 음식을 먹을 수 있고, 사물, 얼굴이나 집을 그

   릴 수 있고

, 작은 공도 던지고 받을 수 있으며, 혼자 옷 입기가 가능해짐

 5∼7세, 학동초기로도 불리며, 꾸준한 신체적 성장 및 운동능력 발달, 직관적 

   사고능력 발달

, 반항적 행동의 반항적 사고로의 전환, 사회적 기술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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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iaget와 Inhelder의 전조작적 사고 단계 중에서 직관적 사고 단계(4-7세)

 직관적 사고의 개념

: 교재 177쪽 참조

 직관적 사고의 특성

: 불완전한 분류능력, 전도추리, 중심화 경향, 불가역성, 

   자기중심성

(예: 교재 177쪽 참조)

 불완전한 분류능력

: 수와 종류는 알지만 상위 개념과 하위 개념을 완전히 구분

    하지 못하는 사고

 전도추리

: 사물이나 사건의 개별적 특성만을 고려하여 추리하는 사고

 중심화 경향

: 전체 상황 중에서 하나의 차원이나 측면에만 주의를 기울이고 

    다른 차원은 무시하는 사고

 불가역적 사고

: 일련의 논리나 사건을 원래 상태로 되돌리지 못한다고 생각

    하는 사고

 자기중심적 사고

: 타인의 관점과 역할을 고려하지 않은 채 자신의 입장에서 

    세계를 지각하는 사고

 2) 심리적 발달

  (1) 인지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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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iaget: 전도덕성 단계(5세 이전)에서 타율적 도덕성(5-7세)을 거쳐 자율적 

   덕성

(7세 이후)으로 발달 주장(교재 177-178쪽 참조)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도덕적 갈등 상황에 대한 판단양식에 따라 3

수준 

   6단계로 구분(교재 178쪽 표 6-1 참조)하고, 걸음마기와 학령전기의 유아는 

   전인습적 도덕기에 해당

(포털에서 ‘하인츠의 딜레마‘ 검색)

 Kohlberg  도덕성 발달이론의 한계: 교재 179쪽 참조

 행동주의이론

: 환경적 보상과 처벌에 대한 반응의 결과로서 도덕성 발달

 사회학습이론

: 모델행동의 관찰을 통해 도덕적 행동을 학습

 정신분석이론

: 3∼6세경에 오이디푸스 또는 엘렉트라 콤플렉스 해결하는 과정

   에서 동성의 부모를 동일시함에 따라 도덕성이 발달

 (2) 도덕성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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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Heinz 의 딜레마

"한 부인이 희귀한 으로 죽어가고 있었다. 그런데 그 부인이 사는 마을에서 한 약사가 그 
암을 치료할 것으로 기대되는 신약을 개발했다

. 약사는 그 약을 만들기 위해 200달러를 

투자했으며

약 한 알에 2,000달러의 가격을 책정하였다. 죽어가는 부인의 남편 하인츠 

씨는 있는 힘을 다해 돈을 융통하고자 애썼지만

, 결국 1,000달러 정도밖에는 모으지 

못했다

. 하인츠 씨는 약사를 찾아가서 아내가 죽어가고 있으니 제발 약값을 절반으로 깎아 

달라고 애걸했지만

, 약사는 이를 거절했을 뿐만 아니라 나중에 나머지 절반을 갚겠다는 

요청까지도 거절하였다

. 절망한 하인츠 씨는 결국 그날 밤 약사의 

연구실에 침입하여 신약을 훔치게 되었다

.

하인츠 씨는 왜 그래야만 했을까

? 또는, 왜 그래서는 안 되었을까? 그의 판단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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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랑

, 분노, 공포 등의 감정을 다루고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하며, 충동과 사회

   적 요구 간에 균형 유지 방법 학습

 호기심

: 물리적인 것에서 형이상학적인 것까지. 강하게 제지하면 죄책감 형성

 죄책감은 불합리한 공포로 발전

, 어린이집, 어둠, 동물에 대한 공포감 경험

 5∼6세에 자신의 감정을 감추거나 가장할 수 있고, 부정적 정서에 대한 대처

   능력이 발달하는데

, 이는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는 적응기제임

  (3) 정서발달

 사회적 관점 수용 능력

: 타인의 입장, 관점, 사고, 감정을 추론하고, 감정이입적

   으로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

 학령전기에는 타인의 기분을 어느 정도 이해하나 자신과 동일한 방식으로 상황

   을 이해한다고 생각하므로 사회적 관점 수용능력은 매우 낮아

, 대인관계상의  

   갈등을 객관적으로 해결하지 못함

(교재 180쪽 표 6-2 참조)

  (1) 사회적 관점 수용 능력

 3) 사회적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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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과 관련된 사회관계 성향에 관심을 나타내고

, 성역할 인식 시작

 문화에 따라 성역할 기대와 기준이 다르고 부모가 이를 자녀에 적용함으로써 

   성역할기준 이해하며

, 우리 사회의 성에 따른 사회차별 은연 중에 내면화  

 성역할 기대를 또래 관계 등에서 매우 엄격하게 적용하려 함 

  (2) 성역할 학습

 또래와의 집단놀이 과정에서 협동과 상호작용의 쾌락경험

, 역할관계의 상호성 

   학습하여 자아중심성 완화

 집단놀이에서 구체적인 물건 교환

, 협력활동을 통해 우정을 경험하나, 자아

   중심성으로 인해 갈등을 일으키므로

, 우정이 오래 지속되기 어려움

 친밀하고 지속적 우정은 아동기에 본격적 발달

  (3) 우정의 발달

  (4) 사회화

 사회화

: 자신이 속한 사회집단에 적합한 행동양식을 습득하는 과정

 가족 특히 부모의 양육행동이 사회화와 성격 발달에 중요한 영향

 Baumrind는 애정과 통제라는 기준에 의해, 부모의 양육태도를 권위형, 전제

   익애형

, 방임형으로 구분(교재 182쪽 그림 6-4 참조), 최근 익애형 증가

 형제관계

, 조부모와 동거하는 경우 관계 폭이 넓어 사회성 발달 촉진

 이혼가족

, 한부모가족, 재혼가족 등은 성에 적합한 모델의 부재로 사회화 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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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염성 질환과 장애: 예방접종과 의학적 치료 정보제공 및 자원 연계

•  보육시설이나 육아시설: 정기 진단, 질병 예방과 조기치료

•  안전사고: 놀이시설과 기타의 생활공간의 철저한 안전점검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 영역

  (1) 신체적 발달의 관심 영역

  (2) 심리적 발달의 관심 영역

 경제적 이유 등 조기교육 못 받는 유아

: 유치원이나 보육시설 확충과 이용 지원

 부모상담

: 조기교육 정보제공

 도덕성 발달

: 강압적 도덕기준 부과 금지

 정서문제

: 불안과 공포에 대한 감정이입적 이해, 유아와 부모 정서상담 개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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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사회적 발달의 관심 영역

 타인에 대한 감정이입적 이해와 성역할 기준 학습

: 적절한 놀이지도와 부모상담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성역할 기준 정확히 인식하여 성편견 억제

 또래와의 우정관계에서 경험하는 좌절감 극복을 위한 임상적 개입

 다음 주 강의 주제

:  7장 아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