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2 장 정신분석이론
제
13 장 분석심리이론
제
14 장 개인심리이론
제
15 장 자아심리이론
제
16 장 대상관계이론
제
17 장 교류분석이론
제
18 장 인본주의이론
제
19 장 행동주의이론
제
20 장 인지이론
제
3 부
인간 성격과 사회복지실천
분석심리이론의 인간관과 기본 가정 이해
분석심리이론의 주요 개념 이해
분석심리이론의 인간발달 관점 이해
분석심리이론의 사회복지실천 적용방안 이해
제
13 장
분석심리이론
학습목표
분석심리이론은
Jung 자신이 자기 경험을 이해하려는 노력의 산물 즉, 경험적
심리이론
Freud와의 만남을 통해 이론 심화되었으나, 결국 결별하고 분석심리이론 제시
Jung의 분석심리이론 과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의 차이
인간관
: Freud는 병리적 존재 vs. Jung은 창조적이고 긍정적 존재
리비도
(libido): Freud는 성적 에너지 vs. Jung은 일반적 생활에너지
성격발달
: Freud는 5세 이전 결정, 과거 중시 vs. Jung은 전생애 발달,
과거뿐
아니라 미래도 영향
(생애 후반기 심리학)
무의식
: Freud는 개인무의식 vs. Jung은 개인무의식+집단무의식(심층심리
학
)
정신병리
: Freud는 5세 이전 정신적 외상 vs. Jung은 정신의 전체성 확보 동기
정신치료
: Freud는 성격 재구조화 vs. Jung은 병리의 원인보다 의미의 발견
Jung의 분석심리이론은 예술, 문학, 연극, 종교, 문화, 사회적 사고의 영향을
받고 미침
신프로이트 학파 이론과 공통점이 많으며
, 동양적 사고체계도 반영되어 있음
분석심리이론
: 인간의 전체성 강조, 행동뿐 아니라 존재의 가치 강조하는 점에
서 하나의 철학이나 인간학으로 보는 것이 타당
1. 인간관과 가정
전체적 존재
: 타고난 전체성은 일생을 통하여 분화되고 통합됨 . 즉, 신체, 심리,
사회적 존재이며
, 의식과 무의식의 대립을 극복하고 하나로 통일. 전체성의
심리학으로도 불림
역사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존재
: 인간은 태어난 사회의 상징과 신화 등에 반영
된 원형과 개인의 과거 경험에 영향을 받으며
, 현재를 살아가고, 미래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존재
성장지향적 존재
: 완성 또는 자기실현을 달성하기 위하여 앞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경향
. Adler의 우월추구에의 성향과 유사한 관점
가변적 존재
: 성격이 영유아기의 경험과 원형에 의해 부분적으로 결정될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지만
, 개인의 자유의지와 자발성을 더욱 강조하며, 타고난
정신적 소인이 있지만
, 그 발현은 개성화 과정에 따라 다름
1) 인간관
행동의 무의식적 동기를 인정하되
, 무의식의 병리적 측면보다 창조적 힘 강조
서로 반대되는 힘이 대립하여 갈등을 일으키며
, 이를 통해 정신에너지가 만들
어지고
, 정신에너지가 인간행동을 동기화함
정신은 부분의 단순한 집합이 아니라 하나의 전체를 이루며
, 성, 공격성 등의
통상적 본능 외에 자기실현을 위한 개성화 본능이 있음을 가정
인간은 정신의 전체성을 이루려는 성향을 타고 태어나는데
, 인생 전반기에는
전체성에서 멀어지고 분리되지만 인생 후반기에는 전체성을 다시 회복하려 함
인간행동이 과거에 의해 상당부분 결정되지만
, 동시에 미래의 욕구, 목표, 가능
성에 의해 행동이 조정됨
. 더 나아가 개인무의식뿐 아니라 집단무의식의 영향
을 받음
정신건강
: 외부 세계에 대한 적응과 자기실현을 도모하는 존재. 즉, 정신의
전체성을 유지하는 사람
정신병리
: 의식적 자아와 무의식적 자기의 분리,전체성 상실이나, 과거 상처의
결과가 아니라 미래에 정신의 전체성을 회복하도록 돕는 일종의 위험신호
. 즉,
정신의 변화
, 성숙, 통일의 기회를 제공
정신치료에서는 정신병리에 대한 인과론적 접근
(무엇 때문에)이 아니라 목적론
적 관점
(무슨 목적으로)에서 이해하고, 치료하여 개성화 과정을 촉진하여
전체성 회복 지원
2) 기본 가정
2. 주요 개념
1) 의식, 자아와 페르소나
의식
: 개인이 직접 인식할 수 있는 정신의 부분, 사고, 감정, 감각, 직관을 사용
하는 과정에서 분화
자아
: 의식적인 지각, 기억, 사고, 감정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의식의 주인.
자신을 외부에 표현하고
, 외부의 현실을 인식하고 내면세계를 탐색, 사회집단
의 요구에 적응하기 위한 행동양식을 익힘
페르소나
: 사회가 개인에게 요구하는 규범, 사명이나 본분, 윤리를 의미하며,
체면
, 가면 또는 외관임. 즉, 개인이 사회적 요구에 대한 반응으로 밖으로
내놓는 공적 얼굴로
, 외부와의 적응에서 생긴 기능적 콤플렉스로 적응의 원형
페르소나는 외부 세계 적응
, 대인관계 형성 등의 순기능을 하지만, 자신을 은폐
하고 이중적 성격을 형성하고
, 자신의 본성에서 소외되고 고독해지게 만듦
Jung은 성격 전체를 정신(psyche)라 부르며, 여기에는 영, 혼, 마음이 포함
정신의 수준과 구조
: 교재 351쪽 그림 13-1 참조
정신 구조는 분리된 것이 아니라 서로 약점을 보상하거나
, 대립하거나, 종합을
이루는 방식으로 상호작용함
무의식
: 개인이 의식하고 있는 것 너머의 미지의 정신세계로서, 개인무의식과
집단무의식으로 구성되며
, 의식의 구애를 받지 않고 자율적으로 기능하며,
의식에 가능성을 제시하며
, 의식에 결여된 부분을 보충하는 역할
개인무의식
: 개인의 경험 중에서 의식에 도달하지 못하거나 의식되긴 하였지만
중요하지 않거나 고통스러운 것이어서 망각하거나 억압하여 의식에 머물 수
없게 된 경험
. Freud의 무의식과 전의식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콤플렉스를 중
심으로 모여 있음
콤플렉스
: 감정, 기억, 사고, 지각 등의 유사한 내용이 모여 하나의 무리를 형성
하고 있는 정서적 색채가 강한 심리적 내용의 묶음
(예: 죽음, 조국 콤플렉스)
콤플렉스는 사고 흐름 방해
, 의식의 질서 교란, 감정 동요와 흥분, 부정적 정서
경험과 이의 행동표현을 하게 함
.자아가 콤플렉스에 동화되면 인격 해리현상
그림자
: 개인의 의식적인 자아와 상충되는 무의식적 측면으로, 자아가 자신의
일부로 받아들이기를 꺼리는 것으로
, 인간의 사악한 측면과 사회에서 부정
되거나 부도덕하고 악하다고 생각되는 원형
그림자의 투사
: 예->누군가를 만났을 때 이유 없이 미운 감정이 드는 경우
그림자는 반드시 부정적인 것은 아니며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형태로 표출
한다면 생명력
, 자발성, 창조성의 원천이 됨
2) 개인무의식, 콤플렉스와 그림자
집단무의식
: 역사와 문화를 통해 공유해 온 정신적 자료의 저장소이자 생명의
원천이며
, 창조적 가능성을 지닌 심연의 무의식 영역
집단무의식은 유전을 통해 전승된 것으로 개인의 지각
, 정서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 신화, 민속, 예술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관찰됨
집단무의식은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본래적인 잠재적 이미지와 소질
(예: 뱀
공포
)로 개인의 사고 등을 어느 정도 결정하지만, 어느 정도 발달하고 표현
되는지는 개인의 경험에 따라 달라짐
원형
: 시간, 공간, 문화나 인종의 차이와 관계없이 인간에게 보편적으로 존재
하는 인류의 원초적 행동유형으로
, 인간의 보편적, 집단적, 선험적 원시이미지
원형은 각기 별개의 구조를 이루고 있지만 서로 융합
(예: 영웅과 악마-> 무자
비한 지도자
)되기도 하므로, 동일한 원형이라도 어떤 조건하에서 표현되는가
에 따라 개인차가 나타남
본능
(복잡한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충동이며 정동)과 원형(그러한 복잡한 행동
을 선험적으로 이해하는 관점
)은 차이가 있으나, 서로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는 하나의 생명현상이자 집단무의식의 요소
3) 집단무의식과 원형
페르소나
=외부 세계와 관계를 맺고 적응 vs. 아니마와 아니무스=내적 성격,
아니마와 아니무스는 집단무의식으로 인도하는 매개체로서의 역할
사회적 성역할 기대에 맞추어 가는 가운데 남성과 여성의 무의식에는 남성과
여성의 페르소나에 대항하는 내적 성격이 형성
남성의 무의식 내부에는 여성적 성격이
, 여성의 내부에는 남성적 성격 존재
아니마
: 남성 정신(logos) 내부의 여성적 측면
아니무스
: 여성 정신(eros) 내부의 남성적 측면
성숙한 인간
: 남성은 이성을 바탕으로 사랑을, 여성은 사랑을 바탕으로 이성을
개발해야 함
남녀 모두 이성과의 접촉을 통하여 이성을 이해하고 반응하는데 유용한 이성의
여러 특징을 획득한 것을 유전적으로 물려받으므로
, 인간은 본래 양성적 존재
문화적으로 남아는 남성적 역할
, 여아는 여성적 역할을 학습하도록 기대하므로
페르소나의 발달은 조장하는 반면 아니마와 아니무스는 억압
강한 페르소나에 대항하여 집단무의식 속의 아니마와 아니무스가 더욱 강하게
표출될 경우 동성애자나 성전환자가 되기도 함
4) 아니마와 아니무스
자기
: 집단무의식 내에 존재하는 타고난 핵심 원형으로, 의식과 무의식의 주인
이며
, 모든 콤플렉스와 원형을 끌어들여 성격을 조화하고 통일하며 안정성을
유지하는 원형
자아
=일상적 나, 경험적 나 vs 자기= 본래적 나, 선험적 나
자기는 의식과 무의식을 포괄하고 둘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며
, 모든 부분을
통일하고 일체성을 부여
(교재 359쪽 그림 13-2 참조)
성격의 궁극적인 목표는 자기실현이지만
, 완전히 달성한 사람은 극소수 성인뿐
자기실현을 위해서는 자기가 충분히 발달하고 드러나야 하는데
, 자기는 타고난
정신적 소인이지만 다른 정신체계가 충분히 발달할 때까지 나타나지 않음
자기는 인생의 가장 결정적인 변화의 시기인 중년기에 이르기까지 표면화되지
않음
자기실현은 자기인식이 선행되어야 하므로
, 자아의 협력이 필수적임
그러므로 자기실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기인식이며
, 끊임없는 자기수련이
이루어져야 자기실현이 가능함
5) 자기와 자기실현
감각기관의 자극과 경험을 통해 에너지를 받아들여 상대적 폐쇄체계인 정신
에너지가 형성되며
, 이는 신체에너지로 전환 가능함
리비도
(libido): 정신에너지로서 성적 에너지 이상의 인생 전반에 걸쳐 작동
하는 생활 에너지로서
, 특정한 심리적 요소에 더 많은 에너지를 배분함으로써
특정한 심리적 요소가 더 강하게 나타남
(예: 교재 360쪽 참조)
정신의 원리
: 대립, 등가, 균형의 원리(교재 361쪽 참조)
정신에너지의 불균형상태가 야기되면
, 정신적 긴장, 갈등, 스트레스 경험
6) 정신에너지
7) 성격유형
Jung은 성격유형을 자아성향과 정신기능이라는 두가지 잣대로 구분
자아성향
: 삶에 대한 일반적인 태도로서 의식의 주인인 자아가 갖는 정신 에너
지의 방향으로
, 외향성과 내향성의 상반된 성향
정신 기능
: 사고, 감정, 직관, 감각이라는 네 가지 기능
Jung 8가지 성격유형론: 교재 362쪽 참조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성격검사: 제 3 장 교재 67-69
쪽 참조
3.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성격의 발달
: 개성화의 과정을 통한 자기실현과정
개성화
: 고유한 자기 자신이 되는 것으로서, 무의식적 내용을 의식화하고 통합
해 가는 과정
성격 발달
, 즉 개성화의 과정이 전 생애에 걸쳐 발달
인생의 전반기
=신체적 아기 탄생 vs. 인생 후반기=정신적 아기 탄생의 시기
인생 전반기
: 심리적으로 전혀 분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자아의 생성·
발달
, 원형과 의식기능의 분화, 외적 현실 적응을 위한 페르소나의 발달, 개인
무의식에 존재하는 그림자의 형성
인생 전반기에는 정신 에너지의 흐름을 외부로 지향하고
, 외부 환경과의 상호
작용이 더 활발하며
, 자기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하고 자아를 강화하고 분화
하여 외부 현실 속에서 자기를 찾으려 함
인생 전반기에는 타인과의 관계를 확대해 가고 사회규범이나 사회적 요구에
자신을 맞추어 가는 집단화 과정을 거치는 자아를 강화하고 확대하는 시기
3.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인생 후반기에는 정신 에너지의 흐름이 내부로 향하게 되고
, 자신의 내면세계
에 대한 탐색이 강화됨에 따라 인생 전반기에 분리된 자아가 다시 자기에
통합되면서 개성화를 추구
인생 후반기는 무의식의 내용을 의식화하여 자아가 자기에게로 접근해 가는
과정
, 즉 자아가 성격의 전체이고 주인인 자기로 변환되어 가는 과정
인생 후반기는 자아가 정신의 중심을 실현하는 중심화 경향
, 무의식을 의식화
하는 경향이며
, 정신의 전체성을 다시 회복하려는 힘이 강하게 나타나는 시기
무의식의 의식화 과정은 그림자
, 아니마, 아니무스에 대한 의식화가 이루어져
야 하며
, 이때에 비로소 전체성을 회복하고 자기실현에 도달
그림자의 의식화 과정은 성숙한 단계에 도달한 사람은 대부분이 도달 가능
그림자의 의식화가 이루어지면
, 남성은 사랑과 감정의 분화, 여성은 정신적
지혜의 발달에 관심을 기울이는 아니마와 아니무스의 분화가 일어남
(교재
364쪽 그림 13-3 참조)
아미나와 아미무스가 분화되면 성격의 성숙이 이뤄지고
, 자기에 접근해 가지만,
무의식은 완전히 의식화될 수 없으므로
, 완전한 개성화와 자기실현은 불가능
정상
-이상, 건강-질병은 상대적 구분으로 보고, ‘병적이라고 불리는 현상’이라
부르고
, 엄밀한 의미의 정신병리이론을 제시하지 않았고, 건강한 측면 강조
정신적 건강
: 현재 자신이 직면한 과업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현재 상황에 잘
적응하면서
, 자기인식을 위한 꾸준한 노력을 통하여 무의식을 의식화하여
자기실현을 이루어 가는 사람 즉
, 정신구조가 전체로서의 조화를 이룬 사람
정신병리
: 정상적인 기능에 장애가 일어난 것에 불과하며, 자기실현을 향한
개인의 성장이 멈춘 사람
. 즉, 정신의 전체성에서 벗어남으로써 생기고 자기
자신을 모르는 상태이며
, 전체성에서 벗어난 상태
정신병리의 증상
: 현재 개인에게 무언가 잘못되어 가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표시
, 즉 지금 충족하거나 이행해야 할 과제를 개인에게 제시하는 무의식의
메시지
개성화 과정이 적절히 진행되지 못하면
, 무의식적 자기 본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 일종의 자기소외감을 경험
인생 전반기의 병리
: 사회적응의 문제, 즉 약한 자아의 문제
인생 후반기의 병리
: 내면세계 적응문제, 즉 정신의 전체성에서 일탈한 문제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정신의 목적성을 강조하며
, 정신을 자기조절체계로 보고, 스스로 치유능력이
있다고 규정
정신치료는 내담자의 개성화와 성격통합의 과정
통찰지향적 치료로서
, 내담자의 병리나 문제보다 내담자를 하나의 전체로 보고,
정신의 전체성 회복을 돕고
, 자기인식의 증진과 무의식의 의식화를 도모하는
내담자의 개성화 추구
(내담자는 증상만이 아니라 전체 세계를 가져온다)
인생 전반기 내담자
: 페르소나의 강화와 성장을 통하여 외적 세계에 대한 적응
을 지원
인생 후반기 내담자
: 인격의 성숙, 즉 자기실현을 촉진
내담자의 특성을 따라
, 내담자 속에 들어 있는 창조의 싹을 분화·발전시키는
것이 목표
정신병리의 치료에서는 병리의 원인뿐 아니라 그 의미를 동시에 다루어야 함
.
인생후반기는 병리의 의미를 이해하여 무의식의 창조력과 치유력 활용
(교재
367쪽 중년 우울환자 예 참조), 인생전반기는 사회적응에 실패한 경우로 주
로 병리의 원인을 위주로 다룸
2) 치료 목표
치료자
-내담자 관계가 내담자의 자기인식과 치료를 촉진하는데 중요함
치료자의 역할
: 행동의 주체가 아니며 내담자의 발전과정을 함께 체험하는
사람으로서
, 내담자와 함께 있으면서 내담자가 잃어버린 정신의 전체성을
되찾고 통합하며
, 장래의 전체성 분리에 저항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
치료자는 내담자를 치료함에 있어서 내담자의 병리적 측면보다는 내담자
내부의 건강하고 건전한 요소를 중시
치료자는 내담자의 의식을 탐색하여 이를 확립하여야 하며
, 이를 통해 무의식
이 보상하려는 것이 무엇인지 알수 있으며
, 무의식의 창조성과 치유력을 끌어
낼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함
실무원칙
: 교재 368쪽 표 13-2 참조
치료과정
: 고백, 명료화, 교육, 변형의 단계(교재 368-369쪽 참조)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내담자의 정신의 전체성을 파악하지 않은 채 정신병리를 치료하기 위하여 기법
을 적용하는 것은 인간을 조정하고 조작하는 것으로 규정
내담자의 치료에 효과가 있는 한 그 어떤 것이라도 사용하며
(Anything goes,
as long as it works.), 신체동작치료, 미술치료, 모래놀이치료, 연극치료 등
의 대안적 치료의 기법까지 절충적 활용
단어연상기법
: 교재 369-370쪽 참조
생애사 재구성기법
: 내담자로 하여금 과거 경험에 대해 회상하도록 하여, 현재
의 증상이나 병리를 일으킨 발달 유형을 파악하여 생애를 재구성하는 기법
전이 분석
: 내담자가 치료자에게 투사하는 전이감정을 분석하여, 내담자의
개인적 역사와 무의식
, 집단무의식을 파악함과 아울러 내담자의 자기지각과
자기실현을 조장하고
, 공감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기법
꿈 분석
: 내담자의 숨겨진 내적 생활을 파악하고 내담자가 기대하는 경험과
사건을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도울 목적으로 사용되는 기법
4) 치료기법
다음 주 강의 주제
: 14장 개인심리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