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참고자료(소비자).pdf

닫기

background image

마케팅관리:

환경분석(A)  ->  계획(P)  ->  실행(I)  ->  통제(C)

거시  인구통계          시장세분화(S)
                  문화          표적시장선정(T)
                  경제          위치화(P) 
                  기술          마케팅  믹스(MM):  4Ps(제품,  가격,  유통,  촉진)
                  정치/법

미시  경쟁자(적)
          자사(나)          --경쟁적  강,  약점
          시장(지형)
          공급자
          유통망 


background image

1) 개인적 요인

2) 제품 요인

(1) 신체적 위험:
(2) 성능 위험
(3) 심리적 위험
(4) 사회적 위험
(5) 재무적 위험
(6) 시간 손실 위험

3) 상황적 요인


background image

식역하  지각

Coke라는  단어

X                          식역하                      초  식역

2                              5                          5  +  cola


background image

차이식역
K = △I / I
I: 초기 자극 수준, △I: 차이 식역,
K: 상수

예) 소리
K=1, I = 10W:

1= △I / 10W

△I =?

K=1, I = 100W: 1= △I / 100W

△I =?

부피의 경우 K= ?


background image

버거킹

줄을  선다  →  주문한다    →  계산한다   

→  음식을  받는다    →  자리에  앉는다   

→  먹는다    →  뒷처리

한식

자리에  앉는다    →  주문한다    →  먹는다   

→  계산한다


background image

보완적모델: Ea = ∑ Bai × Ai


background image

균형이론

                                P

                ?                              +

                                                         

        O                                                    X

                                +

사회판단이론

______I______I________I______I_______

    L.R        L.N          L.A          L.N        L.R

(기각)    (무관심)    (수용)    (무관심)    (기각)


background image

Fishbein 모델
Ao = ∑ Bi × Ei

확장된 Fishbein 모델: p. 321 수식
B ≈ BI = W1AB + W2SN

AB = ∑biei
SN = ∑NBjMcj

세 가지 하위 요소 견해

단일 차원 견해

인지적 요소

---------->

신념(Belief)

감정적 요소

---------->

태도(Attitude)

행위 의욕적 요소--------> 행동의도(Behavioral Intention)

행동(Behavior)


background image

인지적 학습:

Goal

----> Purposive

----> Insight

----> Goal

Behavior

Achievement

(목표설정) (목표달성을 위한

(목표달성여부에

(위와 같은 과정의

의도적 행위)

대한 통찰)

반복을 통하여

목표 달성)

수단적 조건화(Instrumental Conditioning)
Stimulus--->Response--->Reward or --->Increase or Decrease in

Punishment

Probability of Response

자극

반응(행동)

보상이나 처벌

동일한 반응을 보일 확률

의 증가나 감소

ex) 식욕

단추를 누름

모이가 나옴

단추를 누를 확률이 높아짐

문제인식

구매

만족, 불만족

재 구매 혹은 타제품 구매


background image

회원집단

비공식집단

공식집단

1차집단

가족,  친구

직장동료

2차집단

먼  친척

동창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