붙임1. 『지식과 교양』 제18호 논문지 양식(수정).hwp
1
논문 제목❙저자명(게재확정 이후 추가)
지식과 교양 제18호
대학 교양교육과정 연구
: 교양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목 차 |
|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의 방법 4. 연구의 결과 5. 결론 및 제언 |
1. 서론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의 교양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이다. 사이버대학이 지닌 교양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사이버대학의 교양교육 활성화 방안 및 교양교육 체계 구축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교양교육(敎養敎育, general education)은 자유교육, 자유교양교육, 보편교육, 인문교육, 일반교육 등의 다양한 용어로 혼용하여 사용되어왔다. 교양교육(敎養敎育, general education)은 자유교육, 자유교양교육, 보편교육, 인문교육, 일반교육 등의 다양한 용어로 혼용하여 사용되어왔다.
2. 이론적 배경
1) 교양교육의 체계
교양교육(敎養敎育, general education)은 자유교육, 자유교양교육, 보편교육, 인문교육, 일반교육 등의 다양한 용어로 혼용하여 사용되어왔다.
2) 사이버대학의 현황
(1) 사이버대학의 정의
대한민국 법률상 원격대학은 국립 한국방송통신대학교를 비롯한 22개 사립 사이버대학교로 나뉜다.
원격대학은 「고등교육법」에 따른 '원격대학' 또는 「평생교육법」에 따른 '원격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림 1] 프로그램 단계
(2) 사이버대학의 정의
대한민국 법률상 원격대학은 국립 한국방송통신대학교를 비롯한 22개 사립 사이버대학교로 나뉜다.
원격대학은 「고등교육법」에 따른 '원격대학' 또는 「평생교육법」에 따른 '원격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을 가리키는 말이다.
3. 연구의 방법
1) 교양교육 개요
[표 1] 프로그램 개요
구성 |
내용 |
A |
A의 내용 |
B |
B의 내용 |
4. 연구의 결과
이상 살펴본 바와 같이 이 연구의 결과는 ~~
4. 결론 및 제언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이 지닌 교양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사이버대학의 교양교육 활성화 방안 및 교양교육 체계 구축 방향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단행본
논문
Bergstrom, Johns. ed. “Human Arts: Culture and Society”, Arts Histories, Berkel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99, pp.50-85.
Lacan, Jacques “The mirror stage as formative of the function of the ‘I’”, In Ecrits: a selection, Trans. Alan Sheridan New York: Norton, 1977, pp.47-58.
신문기사
인터넷 사이트
▮국문초록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의 교양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이다. 사이버대학이 지닌 교양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사이버대학의 교양교육 활성화 방안 및 교양교육 체계 구축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주제어 교양교육, 사이버대학, ....
▮Abstract
영문 제목
: 영문 소제목
This study aims to provide practical directions for future program improvements. By doing so, it intends to contribute to strengthening the connection between the university's general education and major education programs.
Keyword General Education, Cyber Universit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