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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1>

제9회 전국 장애이해 사진 및 실천사례 UCC 공모전

세부 계획

2017. 3.

(정보지원과)

1. 사업 개요

사업 목적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제공하여 범국민 장애인식 개선 도모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통합교육 인식 제고 및 사회적 여건 조성

추진 근거

제4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13~17)」범국민 장애인식 개선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제4장 21조(통합교육)

-각급학교의 장은 교육에 관한 각종 시책을 시행함에 있어서 통합교육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2017년도 특수교육운영계획(교육부)장애학생 인권 친화적 분위기 조성분야 범국민 대상 장애인식 개선과제

- 장애인식개선 행사 개최(백일장, 사진전, 실천사례 공모전, 음악회 등)

사업 내용

(사업명) 제9회 전국 장애이해 사진 및 실천사례 UCC 공모전

(주 최) 국립특수교육원

(후 원) 교육부

(기 간) 2017. 3. ~ 10.(8개월)

(내 용) 장애이해 또는 특수교육 실천사례 관련 사진 및 UCC 공모, 시상 및 전시

2. 공모 계획

공모 개요

(슬로건) 함께여서 좋은 우리

(접수 기간) 2017. 5. 15.(월) 09:00 ~ 5. 31.(수) 17:00 마감

마감 시간 임박 시 접속 폭주가 예상되므로 사전 탑재 요망

공모 대상

- (교원) 전국 유치원, 초고등학교 및 특수학교(전공과 포함) 교원

- (학생) 전국 초고등학교 및 특수학교(전공과 포함) 학생 및 대학생

공모 내용

부문

구분

내용

비고

사진

(개인)

교원

- 장애학생의 성취 또는 희망

-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통합교육 관련

반드시 응모자가 제작한 작품만 제출

사진의 경우, 응모자가 사진 속의 인물로 포함된 경우는 심사에서 제외

장애학생

-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우정*

비장애학생

UCC

(개인 / 단체)

교원

-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특수교육 실천사례**

- 범국민 장애인식 개선

학생

- (사진) 개인만 응모 가능(단체 불가)

- (UCC) 개인 또는 단체(5명 이내) 응모 가능

* 사진 부문은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으로 구분하여 별도 심사

** 실천사례: 사회 또는 학교 현장에서 경험한 장애인권보호, 인성교육, 통합교육, 기타 장애인식 개선 등을 소재로 한 특수교육 관련 사례

작품 규격

부문

구분

규격 및 제출 방법

사진

교원

JPEG파일로 사이즈 3,000 픽셀 이상, 4MB이상

1인당 1매의 미발표작

보정 및 리터칭 사진은 원본과 함께 제출

메타데이터가 존재하지 않는 파일은 불인정

메타데이터는 사진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파일로 해당 사진의 [속성] - [자세히]에서 확인 가능

장애학생

비장애학생

UCC

교원

◦ 640 x 480픽셀 이상, 5분 내외 동영상(mov, avi, mpeg

파일형식/100MB 이하)

1인(단체)당 1작품의 미발표작

다큐멘터리, CF, 뮤직비디오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제작 가능

캠코더나 스마트 디바이스로 촬영 및 제작하여 응모 가능

학생

제출 방법

국립특수교육원 웹하드 해당 폴더에 [서식1 ~ 4]출품작(사진 / UCC) 탑재

제출 내용

제출 방법

1

[서식1] 응모 신청서

원본 탑재

2

[서식2] 작품 설명서

3

[서식3] 초상권 사용 동의서

스캔본 탑재 및 원본 우편 제출

4

[서식4] 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동의서

5

출품작(사진 / UCC)

작품 규격에 맞춰 탑재

- 동의서 서명 여부 반드시 확인, 서명 누락 시 수상 제한

- 우편 접수처: 국립특수교육원 정보지원과 담당자 귀하

[31470]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공원로 40

웹하드 탑재 방법

웹하드 접속 및 로그인

국립특수교육원 웹하드(http://web.nise.go.kr)

ID: photoucc2017, PW: photoucc2017!

파일 탑재는 접수 기간(5.15. ~ 5.31.) 동안만 가능

[웹하드] [File Station] [사진] / [UCC] 선택 [교원] / [학생] 선택

반드시 사진전 응모자[사진] 폴더, UCC 응모자[UCC] 폴더에 탑재

학교명-출품자 가운데 이름명으로 폴더 생성 (예: 한국초-0석0)

한 번 생성된 폴더 및 탑재한 파일은 수정 불가, 파일 탑재 시 주의(폴더 및 탑재한 파일 변경 시 국립특수교육원 담당자에게 연락)

유의사항

UCC 공모전에 단체로 응모하는 경우, 대표자 1인 응모하되, [서식 4] 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동의서 응모자 전원 작성 제출

UCC의 경우 더빙 시 반드시 자막 삽입, 저작권상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무료 음원 사이트 및 오픈소스 사용

응모된 작품에 대한 저작권은 응모자에게 있으며, 국립특수교육원은 수상작에 한하여 10년 동안 복제 배포권 가짐

향후 국립특수교육원은 응모작에 대한 저작재산권 중 일부를 양수하거나 이용 허락을 받을 예정

응모작 중 양수 및 이용허락에 동의하지 않을 시 수상 제한

국립특수교육원은 수상작 외에 제출된 응모작의 유출 방지 등 주의 의무 이행

응모 작품은 반환하지 않으며, 공모전 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 모두 폐기

응모자는 응모작이 제3자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주의의무 반드시 이행

타 공모전 응모 및 수상, 모방 작품은 응모 및 입상 불가

모 작품의 초상권, 저작권 관련사항은 응모자 책임

문의처: 국립특수교육원 정보지원과 조영림 교육연구사(041-537-1484)

3. 심사 및 시상 계획

심사 방법 및 심사 기준

(심사 기간) 2017. 6. 12.(월) ~ 6. 16.(금) 예정

(심사 방법) 사진과 UCC를 구분하여 심사

(심사 위원) 사진 · 영상 전문가, 특수 및 일반교육 전문가 등 7인

(심사 절차) 1차에 수상작의 1.5배수 선정, 2차에 최종 선정

(심사 기준) 총 100점 만점에 고득점 순으로 선정

- 주제 적합성 25점, 대중성 25점, 창의성 20점, 기술성 20점, 구성 완성도 10점

동점일 경우 주제 적합성, 대중성 등의 심사기준 순으로 선정

(결과 발표) 2017. 6. 21.(수) 17:00 이후 예정

- 국립특수교육원 홈페이지 공지 및 개별 연락

시상 내역

부문

구분

대상

최우수

우수

입선

합계

교육부장관상

국립특수교육원장상

사진

교원

1명

1명

2명

5명

장애학생

1명

1명

1명

3명

6명

비장애학생

1명

1명

2명

5명

UCC

교원

1명

1명

2명

3명

학생

1명

1명

2명

3명

합계

입상 후보작이 심사 기준에 미흡할 경우, 교육부장관상 수상 대상에서 제외

UCC 공모전에 단체로 응모한 경우 대표자(개인) 1인에게 시상, 필요한 경우 수상확인서 발급

3년 이내 본 공모전의 대상 수상 경력(장관상)이 있는 경우, 정부표창규정 15조에 의거 수상 대상에서 제외

부상 내역

대상 15만원 상당, 최우수 10만원 상당, 우수 7만원 상당의 상품 또는 상품권

시상 계획

(일 시) 2017. 6. 30.(금) 16:00 예정

(장 소) 국립특수교육원

(참석자) 사진 및 UCC 부문 대상 수상자 5명 내외

(내 용) 시상, 사진 및 UCC 수상작 감상, 기념 촬영 등

일정 변경 시 개별 연락, 부문별 최우수, 우수, 입선 수상자 상장은 개별 우편 발송

4. 전시 및 홍보 계획

전시 기간 및 장소

기간

장소

비고

’17. 7. 17.(월) ~ 7. 28.(금)

천안아산역

’17. 9. 5.(화) ~ 9. 6.(수)

더케이 서울호텔

2017전국장애학생e페스티벌

’17. 9월말

교육부 1층 로비

추후 교육부와 협의 예정

많은 사람들이 관람할 수 있는 장소와 기간에 전시하기 위하여 추후 변경 가능

작품 활용 계획

수상 작품은 국립특수교육원의 에듀에이블 사이트에 탑재하며, 각종 홍보 자료에 활용 예정

학교 및 유관기관에 공문을 발송하여 장애인식 개선 자료로 활용

홍보 계획

전국 시도교육청에 공모전 및 전시회 안내 공문 발송

국립특수교육원 홈페이지와 현장특수교육을 통한 홍보

사진집 및 관련 소품 제작하여 유관기관 배부

- 디지털 작품집(e북) 2부, 사진집 70부, 자석책갈피 100개

서식 1

제9회 전국 장애이해 사진 및 실천사례 UCC 공모전 응모 신청서

응모 부문

사진 / UCC (택1 표시)

응모 번호

작성 금지 (담당자 기재)

제 목

학 교 명

학년 반

학년 반

이 름

(성 별)

(남, 여)

전화번호

학교:

이 메 일

개인:

학교주소

(도로명주소)

우편번호( - )

응모구분

(해당 표시)

사진

교원

장애학생

비장애학생

UCC

교원(개인)

교원(단체)

학생(개인)

학생(단체)

본인은 국립특수교육원에서 주최하는 제9회 전국 장애이해 사진 및 실천사례 UCC 공모전응모를 신청합니다.

2017. . .

응모자 성명 : (서명)

서식 2

제9회 전국 장애이해 사진 및 UCC 작품 설명서

응모 부문

사진 / UCC (택1 표시)

제 목

학 교 명

응모자 성명

- 글자체 휴먼명조, 글자 크기 12포인트, 줄 간격 180을 유지할 것

- A4 용지 1매 이내의 자유 형식으로 서술할 것

서식 3

초상권 사용 동의서

(사진 촬영 및 배포판권 소유 등에 관한 동의서)

1. 본인은 국립특수교육원 주최의 제9회 전국 장애이해 사진 및 실천사례 UCC 공모전 출품을 목적으로 실시된 사진UCC 촬영에 본인의 초상이 이용됨을 동의하며, 다음 매체에 본인의 초상이 포함된 사진 또는 영상 저작물이 사용되는 것에 동의합니다.

- 사용매체명: 제9회 전국 장애이해 사진 및 실천사례 UCC 공모전 수상작 작품집 등

- 출판물의 형태: 사진 또는 영상 저작물

- 사용형식: 인터넷 사이트 탑재 및 각종 홍보물에 장애인식 개선 자료로 활용

- 사용기간: 2017년 5월부터 10년간

- 초상권 사용료: 응모자 책임

2. 본인이 동의한 상기 매체 외에 본인 자녀 혹은 당사자의 초상권을 재차 사용할 시에는 사전에 알려주시고, 별도의 동의절차를 거치시기 바랍니다.

초상권 소유자

(부모/보호자)

성 명

(서명)

연락처

초상권 소유자

(부모/보호자)

성 명

(서명)

연락처

초상권 소유자

(부모/보호자)

성 명

(서명)

연락처

3. 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 동의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성명, 연락처의 기본정보

개인정보의 수진 및 이용목적

개인정보(초상 등)의 이용 허락 등 의사표시 확인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 작성 시부터 사용 목적이 종료되는 때까지 보유

위 사실을 확인하며, 본인의 초상이 포함된 사진 또는 영상물의 이용을 허락합니다.

2017년 월 일

동의자(사진 및 UCC 촬영자): (서명)

서식 4단체 응모자 전원 작성 및 제출

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동의서

본인은 국립특수교육원이 아래와 같이 수행하는 사업에 명기된 본인의 저작물에 대한 일체의 권리를 국립특수교육원이 자유 이용 활용1)하는 것에 동의 동의합니다.

또한 아래 정보를 국립특수교육원이 관리하기 위한 개인정보 제공과 활용2)에도 동의합니다.

1) 자유 이용 활용이라 함은 저작물의 보존 및 활용을 위한 인쇄, 출판, 전자파일 제작 및 DB구축, 장애인을 위한 대체자료 제작배포, 대국민 정보 제공열람을 위한 홈페이지 게시, 2차적 저작물작성권, 제3자에게 권리 양도권 등의 상업비상업적 행위를 포함해 국립특수교육원이 저작물을 사용가공복제배부 등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일체의 행위를 말함

2) 개인정보 제공과 활용이라 함은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성명, 소속, 주소 등의 기본정보),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목적(저작물의 양도 등 의사표시 확인), 개인정보의 보유, 이용기간(개인정보 제공 동의서 작성 시부터 사용 목적이 종료 되는 때까지 보유)에 동의함을 의미함

국립특수교육원 수행 사업 및 저작물

수행 사업명

제9회 전국 장애이해 사진 및 실천사례 UCC 공모전

저작물 유형

공모전 수상작 사진 및 영상 제작물

본인은 상기와 같이 내용을 숙지하고 이에 동의합니다.

2017년 월 일

소속(학교명): 성명: (서명)

연 락 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