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23년 서울희망대학 장학금 선발공고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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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2023년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2023년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장학생  선발  공고

장학생  선발 

장학생  선

1. 선발 개요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2. 장학금 신청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
3. 선발심사 및 결과발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5
4. 장학금 지원기준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6
5. 장학생 혜택 및 의무사항 ․ ․ ․ ․ ․ ․ ․ ․ ․ ․ ․ ․ ․ ․ ․ ․ ․ ․ ․ ․ ․ ․ ․   7

[참고자료1]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Q&A  ․ ․ ․ ․ ․ ․ ․ ․ ․ ․ ․ ․ ․ ․ ․ ․ ․ ․ ․ ․ ․   8

[참고자료2]  제출  서류  예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1

[참고자료3]  장학금  지원  대상  대학교  리스트  (별도  엑셀  파일  첨부)

목    차

목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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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서울장학재단  공고  제2023-09호

2023년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장학생  선발공고

2023년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장학생  선발공

2023년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장학생  선발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은  서울의  대학생이  경제적인  이유로  학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장학금을  통해  문턱  없는  대학교육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건전한 

미래  인재로  성장하도록  지원합니다.

2023년  4월  20일

(재)서울장학재단  이사장

                                                                                                                     

1

선발  개요

1.  사  업  명: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2.  지원대상:  서울  소재  대학교  재학생  또는  서울  시민(의  자녀)이면서  비서울  소재  대학교 

재학생으로서 기초생활수급자, 법정차상위계층, 23-1학기 학자금 지원 4구간 이하인 자   

3.  선발인원:  1,153명  내외

4.  장  학  금:  학기당  50만원  /  100만원  /  150만원(등록금  범위  내  정액  지원)

5.  지원성격:  등록금(등록금  =  입학금(해당자에  한함)  +  수업료)

6.  지원기간:  2023년  1,  2학기

7.  선발절차

 

신청서  접수

대학

재단

최종  선발

온라인  신청

학사  정보  제공

적격  및  순위심사·

선정위원회  개최

선정결과  발표  · 

장학금  지급

(재단→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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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2

장학금  신청

1.  신청기간:  2023.  4.  28.(금)  10:00  ~  5.  10.(수)  17:00

  ※ 신청 마감 1~2일 전부터 신청이 집중되어 홈페이지 접속이 어려울 수 있으니, 이 점에 유의하여 신청 바랍니다.

2.  신청자격(아래  표의  가  ~  다  항목을  모두  충족해야함)

3.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

1)  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라  설립된  대학  및  교육부  대학알리미  공시  자료에  고시된  학교,  평생교육법상  설립된 

전공대학

구분

신  청  자  격

대한민국  국적자로서  학적이  아래  Ⓐ,  Ⓑ  중  하나에  해당하는  자

Ⓐ  서울  소재  대학교  재학생 
Ⓑ  서울  시민  중  비서울  소재  대학교  재학생
        └  서울  시민  :  주민등록등본상  거주지가  서울인  자 

      └  서울  시민  자격  인정  범위  :  미혼  –  본인  또는  부모  /  기혼  –  본인  또는  배우자

- 지원  가능  대학교1)  목록  및  대학  소재지(서울·비서울)의  구분은  [참고자료  3]에서  확인 

-  대학  소재지는  캠퍼스별로  구분하며,  원격대학(사이버대/방송통신대)은  비서울  소재  대학교에  해당

소득  기준이  아래  Ⓐ,  Ⓑ  중  하나에  해당하는  자 

Ⓐ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법정차상위계층 

Ⓑ  2023-1학기  한국장학재단  학자금지원  4구간  이하

※  온라인  신청  시 Ⓐ   중  하나에  해당하는  증빙서류를  업로드하여  이를  증명해야  함.

2023-1학기  등록금  실납입액이  50만원  이상인  자

①  서울장학재단  홈페이지(www.hissf.or.kr)  회원가입  후  로그인

②  [장학금안내]  >  [대학생  장학금]  >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  [장학금  신청]  클릭 

③  ‘서류  구비  사전  체크리스트’  체크  후  이용약관  동의  및  회원인증 

④  온라인  신청서  작성  및  제출서류  업로드 

⑤  입력  내용  최종  확인  후  [신청하기]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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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4.  제출서류  *공고문 4pg  ‘5. 제출서류 구비 시 주의사항’과 11pg의 ‘[참고자료2] 제출 서류 예시’까지 확인할 것

제출서류 

발급처

  1.  온라인  신청서   

재단  홈페이지

(www.hissf.or.kr) 

로그인  후 
직접  입력 

  ∘ 작성  및  동의  항목 : 개인 정보 / 학교 정보 / 자기소개서  작성 ,  사회 기여 / 정보제공 동의

[자기소개서  작성  시  유의사항] 

    -  작성내용  (항목별  200~500자  이내) 

        ·  항목:  ①  장학금  신청이유    ②  2023년  학업  및  장래  계획

    -  자기소개서  작성  내용  불량  시  지원  자격을  충족하더라도  심사에서  제외될  수  있음

2.

소득

증빙서류

(Ⓐ,Ⓑ  중 

택  1)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법정차상위계층

(택1)

수급자  증명서 

주민센터

또는

정부24

(www.gov.kr)

∘한부모가족증명서

∘자활근로참여확인서 

주민센터

또는

복지로 

(www.bokjiro.go.kr)

∘차상위계층확인서

장애인연금,  장애수당,  장애아동  수급자  확인서

┗  비대상:  장애인연금의  차상위  초과부가급여에  체크된  자 

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  증명서
  
┗ 비대상: 공고일(4.20) 전  자격 상실 또는  신청 종료일(5.10) 후 자격  취득 

국민건강보험공단

2023-1학기

학자금지원 
4구간 이하

해당자

학자금  지원구간  통지서(2023-1학기)

한국장학재단 

(www.kosaf.go.kr)

  ‣  장학금   
  ‣  증명서  발급 
  ‣ 학자금지원구간
   통지서 발급

  [학자금  지원구간  통지서  제출  시  유의사항]   

  - 한국장학재단에서 확정된 2023-1학기 학자금 지원구간만 적용

  - 본인의  ‘성명,  생년월일,  신청학기,  학자금지원구간,  통지일자’가 

모두  확인되어야  함 

3.

주민등록 

등본

신청자격‘가’의 

Ⓑ에  해당하는  자

(비서울 소재 대학/

원격대학 재학생)

주민등록등본

주민센터

또는

정부24

(www.gov.kr)

  [주민등록등본  제출  시  유의사항] 
  -  신청자격‘’의  에  해당하는 경우에  제출 
      (☞  공고문  2pg의  ‘2.신청자격’  참조)
  -  제출한  등본의  주소지는  반드시  ‘서울’  이어야  함.
  -  성명과  생년월일은  공개,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는  비공개로  발급

4.

가족관계 

증명서

소득증빙서류  Ⓐ

또는 

주민등록등본을 

가족  명의로 

발급한  자

가족관계증명서

주민센터

또는

전자가족관계

등록시스템

(efamily.scourt.go.kr)   

  - 소득증빙서류  Ⓐ  또는  주민등록등본을  본인이  아닌  ‘가족’ 

명의로  발급받은  경우에  제출함.

  -  가족  인정  범위:  미혼  -  부모  /  기혼  -  배우자

 

※  가족 인정 범위  이외의 명의자(형제, 조부모 등)의  서류는 미인정

제출서류  발급일

-  2.  소득증빙서류  Ⓐ  /  3.  주민등록등본  /  4.  가족관계증명서 

      :  2023.4.20.  이후  발급된  서류만  인정 

-  2.  소득증빙서류 Ⓑ : 신청학기가 2023년 1학기인  학자금 지원구간 통지서만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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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5.  제출서류  구비  시  주의사항        *  제출서류는  공고문  3pg‘4.  제출서류’  참조 

제출서류  구비  시  주의사항

(1)  제출서류  발급일

  -  2.  소득증빙서류  Ⓐ  /  3.  주민등록등본  /  4.  가족관계증명서:  2023.4.20.  이후  발급된  서류만  인정 
  -  2.  소득증빙서류 Ⓑ : 신청학기가 2023년 1학기인 학자금 지원구간 통지서만 인정 

(2)  제출서류  업로드  방법 

  -  발급  후  스캔하여  PDF  파일(3Mbyte  이내)로  변환  후  온라인  신청서에  업로드 

    *  PDF  이외  형식의  파일은  업로드  불가  /  팩스,  이메일,  우편으로  제출  불가

  -  서류  전체(상단  발급번호~하단  직인까지)가  명확히  보이도록  스캔하여  업로드   

   (2장  이상일 경우  마지막 페이지까지  스캔하여  하나의 파일로  업로드)

  -  업로드하는  서류는  발급번호,  이름,  생년월일,  발급일자가  반드시  확인되어야  함 

    *  가족(부모/배우자)의  서류를  제출하는  경우,  해당  가족의  이름과  생년월일이  반드시  표시되어야  함

  -  제출서류에  표기되는  주민등록번호  뒷자리(7자리)는  비공개  처리

(3)  1.  온라인  신청서  수정  /  삭제하기

-  수정/삭제방법:  서울장학재단  홈페이지(www.hissf.or.kr)  로그인  ▶  마이페이지  ▶ 

                                장학금  신청목록  ▶  2023년도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접수번호’  클릭  ▶

                                내용  수정  (신청서  삭제  시  생략)  →  페이지  하단  [수정]  /  [삭제]  버튼  클릭

    *  신청기간  종료  후  신청서  수정  및  제출서류  반환  불가

(4)  2.  소득증빙서류 Ⓐ  / 3.  주민등록등본은 가족 명의 서류도 인정하며, 이외의 서류는 본인 명의만 인정 

  -  가족  인정  범위:  미혼  –  부모  /  기혼  –  배우자 

    * 가족  인정  범위  이외의  명의자(형제,  조부모  등)의  서류는  인정하지  않음

(5)  잘못된  서류를  제출하거나,  제출파일  식별이  불가능한  경우  심사에서  제외될  수  있으므로, 

신청서  작성  완료  후  반드시  마이페이지에서  신청서를  검토하기  바람

    * 제출서류  오류  예시: 공고문에  기재되지  않은  서류 / 발급일을  준수하지  않은  서류/

                                          파일  해상도‧화질  저하  및 파일  글자  깨짐  현상으로  내용  식별  불가 /

                                          파일  확장자  오류 /  파일  용량  초과 / 서류의  일부만  스캔  등

(6)  신청서에  본인  확인을  위한  정보(학교,  생년월일,  학번,  전화번호  등)를  부정확하게  작성하거나 

제출  서류  미비(파일  오류,  미인정  서류  제출  등)로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한  모든  책임은 

신청자  본인에게  있으므로,  신청  전  공고문과  참고자료를  상세히  숙지하기  바람

(7)  신청서에  기재된  사항이  허위  정보로  확인될  경우  장학생  선정이  취소되며,  해당  장학금은 

전액  반환해야  함

(8)  심사에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서류  제출을  요청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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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선발심사  및  결과발표 

1.  심사내용  및  방법

구분

세부  내용

심사기준

[1단계] 재단  심사

①  재단  제출  자료,  대학  제공  자료를  통해  적격  심사   
②  대학별로  소득,  성적,  등록금  실납입액,  당해학기 

신청학점  활용하여  순위  심사 

※ 성적 정보가 없는 신‧편입생, 재입학생 등은 별도 유형 심사

[2단계] 장학생  선정위원회

∘  서울장학재단  장학생선정위원회에서  최종심의  후 

합격자  선발

비고

심사  관련 

대학교 제공 정보

∘  대학 재적현황, 재학학기, 성적, 신청학점, 이중지원정보

   (등록금, 장학금 수혜금액), 서울희망대학장학금 이연여부 등

장학예산  배분

∘  대학별/유형별  장학금  신청예산  심의·배분

∘ 대학  쿼터제:  유형별  1개교  신청예산  최대  8%  제한

      ※  장학생  선정위원회  최종심의  과정에서  예산  범위  내  대학별 

장학금  배분  비율을  조정할  수  있음 

심사결격 

사유

학사

기준

∘  비지원  대상  학교  재학생  및  대학원생

∘  휴학,  제적,  자퇴생(23년  1학기  기준)

소득

기준

∘  소득기준  초과  (학자금  지원  5~10구간)

∘  소득증빙서류  발급일을  미준수한  서류  제출

∘  공고문에  기재되지  않은  서류(미인정  서류)  제출 

이중지원 

기준

∘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50만원,  100만원,  150만원  정액)과  교내외 

장학금  합산  금액이  등록금  총액을  초과한  경우(차액  지원  불가)

  ※  학자금  대출자는  장학금  수혜  후  등록금  초과금액에  대한  대출금을  상환해야  함

기타

∘  재단에서  요청한  서류  미제출,  제출서류  발급일  미준수

∘  지역  기준(서울  소재  대학교  재학생  또는  서울  시민)  비대상자

∘  자기소개서  작성  미비  또는  작성내용  불량

∘  신청서에  기재한  정보가  부정확하거나  허위  서류  제출  등 

2.  최종  선정  결과  발표:  6월  예정 

    가.  확인방법  :  재단  홈페이지  >  마이페이지에서  개별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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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

4

장학금  지원기준

1.  지원기간:  2023년  1,  2학기

2.  지급일정:  6월(1학기),  8~9월(2학기)

3.  지급방법:  소속  대학으로  일괄  지급하며,  대학에서  학생에게  전달

     

  

※ 장학금 선정 이후에도 지급 자격 요건을 갖추어야 하며, 장학금 지급방식은 교내 장학부서에  문의  바람

4.  2학기  계속  지원

    가.  장학금:  1학기  장학금액(50만원,  100만원,  150만원)과  동일  금액  지원

      ※  장학금액이  변경되는  사례 

   

    나.  대학을  통해  장학생  학사정보  및  이중지원  정보  확인  후  8~9월  중  지급 

    다.  1학기  장학금  전액  반환  시  장학생  자격  자동  취소 →  2학기  계속  지원  대상  제외

5.  장학금  반납

    가.  반납사유

     

반납사유

주요  내용

학자금 

중복지원 

제한  대상

①  중복  지원  시  장학금  정액(50만원,  100만원,  150만원)  반환
②  100만원,  150만원  수혜자는  50만원  단위로  부분반납  인정 
③  타  장학금  반환  또는  학자금  대출  상환  희망자는  교내  장학부서  또는 

해당  기관과  장학금  반환  협의

학적  변동

①  주요사유  :  휴학,  편입,  자퇴,  제적  등

1학기

1학기  장학금  지급  전  학적  변동자는  전액  반납 
1학기  장학금  지급  후  학적  변동자는  반납금  산정  기준에  따른  부분  반납  허용

* 부분  반납  시  반납금액은  학교를  통해  확인

2학기   

2학기 등록 후 학적 변동자에 한해 장학금 이연 또는 반납금 산정 기준에 따른 부분반납 허용

* 장학금  이연은  이연  제도가  존재하는  대학에  한하여  가능하며,  장학금  이연  시 

복학  첫  학기의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신규  신청  제한됨

* 부분  반납  시  반납금액은  학교를  통해  확인   

그  외  사유

①  개인  의사에  의한  장학금  포기
②  기타  허위사실,  부정한  방법으로  장학생으로  선정  또는  장학금  수령

유의사항

①  1학기  선정결과  발표일  이전  학적  변동  시  장학금  자동  결격  처리
②  1학기 장학금 전액 반납 시 2학기 장학금 계속지급 제한 
③  장학금  반환  관련  문의는  교내  장학부서와  협의

   

장학금  전달

장학금  지급  요건  충족  재확인

장학금  지급

재단  →  대학

대학

대학  →  장학생

①  1학기  장학금  100만원  수혜자  중  2학기  등록금  실납입액이  50만원  이상  100만원  미만일  경우 

50만원만  지원되며,  2학기  등록금  실납입액이  50만원  미만일  경우  2학기  미지급

②  1학기  장학금  50만원  수혜자  중  2학기  등록금  실납입액이  50만원  미만일  경우  2학기  미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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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

나.  반납절차         

     

장학금  반납  사유  확인

장학금  반환

반환금  전달

장학생,  대학  등

장학생  →  대학

대학  →  재단

 

5

장학생  혜택  및  의무사항

1.  장학생  혜택:  재단이  주최하는  장학생  성장지원사업  및  행사  참여  기회  제공

2.  장학생  의무사항

    가.  장학금  지급  및  사후  관리를  위하여  재단에서  요청하는  자료  제출(요청  시)

    나.  장학생  모니터링,  장학사업  운영과  관련하여  추진하는  설문조사  등  참여

            -  서울장학재단,  서울시,  정부기관  등

    다.  서울장학재단  장학생으로서  성실하게  학업을  수행해야  하며,  사회적  책임감을  가지고 

건강한  시민의식을  실천하고자  노력해야  함

문의시간

Q&A  게시판 :  서울장학재단  홈페이지  >  소통공간  >  Q&A  >  묻고답하기  (2일  이내  답변  가능)

☏  전화  문의:  02-725-2257(재단  대표번호),  070-8667-3997, 3512 

      (평일 근무시간(09:00~18:00)에만  통화 가능 /  점심시간(12:00~13:00)  및  주말, 공휴일  제외)

※  신청기간에는  전화  문의가  많아  통화가  연결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Q&A  게시판을  이용  바랍니다.

붙임  1.  [참고자료  1]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Q&A

          2.  [참고자료  2]  제출  서류  예시

          3.  [참고자료  3]  장학금  지원  대상  대학교  리스트(별도  엑셀  파일  첨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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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자료  1]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Q&A

1

  장학금  신청자격

Q1.  장학금  지원범위  및  성격은  어떻게  되나요? 

  •  장학금  지원  범위는  2023년  1,  2학기  등록금(입학금,  수업료)입니다.

      ‣  지원  불포함  항목:  학생회비,  실습비,  기타  학업  활동  지원  목적  등

  •  본  장학금은  등록금성  장학금으로  50만원  또는  100만원  또는  150만원  정액  지원이며,  생활비로  대

체  불가합니다.

Q2.  등록금  실납입액이  50만원  미만이면  장학금을  받을  수  없나요? 

  •  등록금  실납입액이  50만원  미만일  때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을  수혜할  경우  총  장학금  수혜액이 

등록금  범위를  초과하므로  중복지원  제한  대상자로  간주하여  심사에서  제외합니다. 

 

  •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선발과정에서  ‘학자금  대출금’은  교내외  장학금  수혜액에서  제외됩니다.

       

[예시  :  학자금  대출금  보유자  기준]

1. 등록금  400만원,  교내외  장학금  수혜액  260만원,  학자금  대출금  140만원

    -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신청  시  :  등록금  실납입액  140만원  →  신청  가능

 

•  단,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수령  후에는  한국장학재단의  학자금관리시스템에서  중복지원(대출

상환대상)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  위의  경우,  등록금  초과  금액을  대출  상환하면  중복지원이  해소됩니다. 

       

         

※  학자금  대출  및  상환  관련  내용은  대출  실행  기관(한국장학재단:1599-2000)으로  직접  문의  바랍니다. 

Q3.  지난해에  장학금을  받았었는데,  이번  해에도  지원  가능한가요?

•  네,  가능합니다.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은  기존  장학금  신청  이력과  무관하게  지원요건을  충족하는 

지원자라면  신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예시  :  학자금  대출금  보유자  기준]

1.  등록금  400만원,  교내외  장학금  수혜액  260만원,  학자금  대출금  140만원

  -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100만원  수혜  후 

    :  교내외  장학금  360만원(260+100만원),  대출금  140만원  →  100만원  중복지원

      ☞  등록금  초과  금액(100만원)을  대출금으로  직접  상환  (장학금  반환  X)

[예시  :  장학금  신청  기준]

1.  등록금  400만원,  교내외  장학금  수혜액  310만원:  등록금  실납입액  90만원  →  신청  가능 

2.  등록금  400만원,  교내외  장학금  수혜액  360만원:  등록금  실납입액  40만원  →  신청  비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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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제  전공  캠퍼스는  지방에  있지만,  본교는  서울에  있어요.  서울  소재  대학교  학생으로 

인정되나요?

•  서울/비서울  소재  대학교의  구분은  학생이  소속된  학과의  캠퍼스  소재지를  기준으로  구분

합니다.  따라서  본교는  서울이더라도,  본인의  학과(주전공)가  비서울  캠퍼스에  소속되어  있다면 

비서울  소재  대학교  학생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  교양  과목  수강,  복수(부)전공  과목  수강  등의  사유로  인해  서울  소재  캠퍼스로  교차  수강하는 

경우도  서울  소재  대학교  학생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  주요  교육과정이  온라인으로  운영되는  원격대학  학생은  비서울  소재  대학교  학생으로  분류됩니다.

Q5.  지원요건을  충족하면  모두  장학금을  지원받나요?

•  예산  범위  내  장학금을  지원하므로,  요건을  충족하더라도  모두  선발되는  것은  아닙니다.

•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은  서울  소재  대학교  및  국내  대학교에서  학업을  수행하는  서울  시민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며  심사기준에  따라  엄정한  선발과정을  거쳐  장학생을  선발,  지원합니다. 

2

 

  재단  홈페이지  이용  및  온라인  신청서  작성방법

Q1.  휴대폰이  제  명의가  아닌데  회원가입  시  회원인증  확인(실명인증절차)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  회원가입  시  본인  확인을  위하여  실명인증절차를  거치고  있습니다.  인증방법은  휴대폰  인증과  I-PIN인증 

두  가지가  있습니다.  휴대폰  인증은  가장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나, 휴대폰이  본인  명의가  아닌 

경우  I-PIN  인증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I-PIN  인증  이용방법:  범용  공동인증서  이용  또는  주민센터  방문하여  NICE  I-PIN  신규  발급  절차에 

따라  NICE  I-PIN  발급  →  NICE  I-PIN  인증  후  서울장학재단  회원가입   

Q2.  온라인  신청서  작성  시  실명인증  오류가  발생합니다.

•  실명  정보  미등록,  개명  등으로  인한  실명인증  오류는  재단에서  정보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개인  실명  정보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NICE아이디(1600-1522,  www.niceid.co.kr)에서  직접 

실명  정보를  등록한  후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3.  온라인  신청  시  제가  다니는  대학이  대학교  검색창에서  검색되지  않습니다.

•  직업전문학교,  평생교육원  교육과정,  학점제  및  시간제  과정  등은  비지원  대상  학교입니다.

•  그  외  대학  신설,  명칭  변경  등의  사유로  대학명이  검색되지  않는다면,  서울장학재단으로  직접 

전화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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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온라인  신청  시  사회기여  부분은  의무사항인가요?

•  사회기여  항목은  서울희망  대학  장학생이  되기  위한  장학생의  약속입니다.  장학생에게  의무적으로 

요구하지는  않습니다만  서울시의  장학생으로서  책임의식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사회  환원의  정신을 

실천해주시기  바랍니다.

 

3

 

  결과  발표  및  장학금  반납

Q1.  선정  결과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  최종  선정  결과  발표는  6월에  ‘장학사업  소식’  게시판을  통해  안내할  예정입니다. 

•  개인별  선정결과는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 장학금  신청목록에서  ‘심사현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Q2.  장학금  지급  절차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  장학금은  장학생  선정  결과  발표와  동시에  대학으로  일괄  지급되며,  추후  대학이  학생에게 

개별적으로  지급합니다.  지급방법은  대학  내부  정책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므로  세부사항은 

각  대학  장학부서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대학에서  개인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과정에서  중복지원현황  파악  등  행정처리  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학생에게  실제  장학금이  지급되기까지는  2~3주가량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장학생  선정  이후에도  학적  변동,  중복지원으로  인한  등록금  초과  등의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  장학금은  미지급되거나  반환해야  합니다.

Q3.  장학금  반납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  학생이  대학에  장학금  반납  →  대학에서  반납금  확인  →  대학에서  재단으로  최종  반납합니다.   

•  따라서  장학금  반납  의사가  있는  장학생은  먼저  소속  대학의  장학부서에  방문하여  반납계좌 

정보  등의  세부  반납절차를  상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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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자료  2]  제출  서류  예시

2023-1학기 

학자금  지원구간  통지서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미인정  서류  주요사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의

‘학자금  지원구간  확인’  화면,

‘장학금  수혜내역’  화면,

‘마이페이지’ 화면  등

주민등록표(등본주소변동), 

주민등록증  등

한국장학재단  2023-1학기  학자금  지원구간  통지서  발급  경로  안내 

· 경로: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www.kosaf.go.kr) ▶ 장학금 ▶ 증명서 발급 ▶ ‘학자금 지원구간 통지서 발급’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