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별첨2]_관련_참고자료.hwp

닫기

[붙임1] IMAGE+혁신인재의 5대 핵심역량(MVP 2025)

역량군 / 정의

하위역량

세부역량 정의

1. 이타적 인성역량

-------------------------------------

타인을 배려하는 성품과 태도를 바탕으로 공동체 안에서 자신의 소임을 인지하고 책무를 완수하는 윤리적 태도와 행동

1.1 윤리적 사고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에 부합되도록 생각하고 행동하려는 능력

1.2 봉사 실천능력

사회 또는 남을 위하여 힘을 바쳐 애쓰려고

생각한 바를 실제로 행하는 능력

1.3 책임감

스스로가 맡아서 해야 할 임무나 의무를 중히 여기고, 최선을 다하는 능력

1.4 타문화 수용 능력

타인종·이문화 집단을 접했을 때 같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수용하고, 존중하며, 유연하게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

2. 자기애적 감성역량

-------------------------------------

자신에 대한 이해와 신념, 심미적 감성을 바탕으로 자신을 끊임없이 개발, 성장시켜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능력

2.1 자기 신뢰

자신이 능력있고, 성공적이며, 가치있다고 믿는 정도로서 자기 자신에 대한 전반적인 긍정적 평가 성향과 태도

2.2 감성계발능력

예술적, 문화적 소양을 습득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성취하는 능력

2.3 추진력

수립한 목표와 계획을 실질적으로 시행하여 결과를 만들어 내는 역량

2.4 리더십

자신의 의견과 의도를 정당화하고, 타인을 설득시키고, 기존의 절차나 정책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도전하기 위해 자기 의견을 전달표현할 수 있는 능력

3. 주체적 자립역량

-------------------------------------

자발적이고 계획적인 목표설정과 학습동기를 가지고 주변 환경의 변화를 수용하고 대처하는 능력

3.1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학습 스타일을 활용하여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스스로 적용하는 효율적 학습방법을 이용하는 능력

3.2 자기개발능력

스스로 지식이나 재능을 발달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성취하는 능력

3.3 계획수립능력

자신의 인생 목표와 개인적 목표를 수립하고, 목표성취를 위한 구체적 절차를 수행해 나가는 능력

3.4 변화대응력

시대적, 사회적 변화를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그 상황에 맞추어 태도나 행동을 취하는 능력

4. 창의적 문제해결역량

-------------------------------------

유연한 사고와 태도를 기반으로 자신의 전문성을 활용해 문제의 원인을 분석, 진단하여 최적의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

4.1 창의적 사고력

자유로운 사고를 통해 아이디어와 정보를 새로운 방법으로 통합하고, 무관해 보이는 아이디어들 간의 연계성을 만들어 새로운 가능성이 창출되도록 목표를 재수립하는 능력

4.2 비판적 사고력

의문나는 점(문제)에 대하여 증거에 입각해서 냉정히 검토하고 여러 의견 가운데에서 논리적, 객관적으로 취사 선택하는 능력

4.3 문제해결력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 계획 수립, 추진하는 능력

4.4 수리자료해석 능력

다양한 수학적 지식과 기술,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주어진 자료를 논리적으로 해석하거나, 실제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5. 융화적 소통역량

-----------------------------------

의사소통의 기본역량과 대인관계 능력을 기반으로 갈등없이 서로 어울려며 협력하기 위해 융화적(능동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

5.1 의사소통

자신의 생각, 의견, 아이디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상대의 생각, 의견, 아이디어를 이해하는 능력

5.2 대인관계능력

조직 내에서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친숙한 분위기에서 서로 신뢰하며 상호작용하는 능력

5.3 갈등관리능력

다른 사람과 의견 충돌이 있거나, 조율이 필요할 때 합리적으로 중재할 수 있는 능력

5.4 협력

조직의 일원으로 참가하여 그룹의 목표 달성에 공헌하고 공동체 내에서 다양한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과 서로 힘을 합쳐 협업하는 능력

[붙임2] 전공 공통 프레임워크 version 1.1

전공 공통 프레임워크 영역 구분 <6개 영역>

영역

구성 요소

평가 환류

전공진로탐색

진입 관리

전공 진로 로드맵

전공 분야 진로 탐색

탐색 프로그램 참여도

진입 관리 관련 원탁회의

프로그램 재설계

체험기반교육

PBL (문제 중심 학습)

S-L (서비스러닝)

F-L (플립러닝)

캡스톤 디자인

산업체 요구 반영

현장 인턴십

체험 기반 교육 만족도 조사

강의 평가

성찰 일지 / 체험 성장 에세이

체험 기반 교육 효과 분석

졸업 인증 학생수 변화 추이(성과 분석)

강의 재설계/비교과 제설계

전공특화교육

전공 기초

전공 심화

심화 집중 교육

전공 특화 리더십

특화 교육 만족도 조사

교수자 평가

특화 교육 공유 체제 구축

특화 교육 프로그램 수정 및 개발

문제해결역량

융복합역량강화

주제 중심 교양 교육

전공주도형 교양 교육

문제해결역량강화 교육

융복합/팀티칭

창의적 융복합 전공 및 연계 전공 교육

강의 만족도(강의 평가)

교수자 평가

융합 교육 성과 분석

문제 해결 프로그램 재설계

융복합/팀티칭 교과목 재설계

국제역량

취업역량강화

해외 공동학위 및 교환학생

사이버 교육

전공 맞춤형 외국어 교육

진학 및 고시 특화 교육

창업 및 자격증 관련 교육

교육 성과 분석

사이버 교육 효과 분석

프로그램 운영 변화 추이

각종 프로그램 재설계

졸업인증

봄(SIGHT) 인증

전공별 졸업인증

봄 인증제 운영 평가 및 환류

졸업 인증 교과/비교과 제설계

전공 공통 프레임워크 구성요소 <6개 영역 - 25개 구성요소>

전공 교육과정 공통 프레임워크

구성 요소별 핵심 내용

교과목

운영

비교과 프로그램

연계 (예시)

영역

번호

구성요소

전공

진로

탐색

진입 관리

전공 교육과정 진입생(신입, 편입, 복학, 교환 후 복학, 재입학, 외국인)에 대한 진입 관리

-

진입별 전공 오리엔테이션 (매학기초)

동기 유발 주간(2학기초)

전공 진로 로드맵

다양한 진로 설정에 따른 전공 이수 과정 제공

-

전공별 진로 로드맵 배포

진로분야 직무기술서 게시

전공 분야

진로 탐색

전공 학습 및 진로 탐색을 위해 개설하는 전공 교과목

전학과 대상 학생 적인성 및 진로 관련 검사(학년별 1회 이상 의무화)

학과별 특성에 맞는 전공 상담 프로그램 운영

(진로탐색

교과목)

심리검사 및 적성검사 의무 실시

학생상담 센터 맞춤형 프로그램

체험

기반

교육

PBL

(문제 중심 학습)

개인 혹은 팀 단위로 진행하는 문제 중심이나 프로젝트 수행 전공 교과목

S-L

(서비스러닝)

전공 지식을 토대로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연계하여 실천하는 전공 교과목

F-L

(플립러닝)

브렌디드 러닝을 포함한 거꾸로 학습을 실행하는 전공 교과목

캡스톤 디자인

창의적 종합 설계 과목

프로젝트 실습, 전시회, 졸업 작품전, 연주회, 졸업 논문 등

산업체 요구 반영

IPP형 현장실습 학점 인정

현장 인턴십

협약 체결된 외부 기업에서 전공 관련 인턴 활동

전공

특화

교육

전공 기초

진입 관리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일정 수준의 전공 수학 능력을 부여하는 프로그램

Q+클래스

전공 멘토링

디딤돌

전공 심화

정규 교육 외에 우수한 학생들이나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심화 프로그램

Q+클래스

심화 집중 교육

방학 기간 등을 활용하여 일정 기간에 집중적인 진행 전공 과정

RC 프로그램 등

전공 특화 리더십

전공별 특성화에 따른 맞춤형 전공 리더십 프로그램

-

FIT 프로그램 등

문제

해결

역량

융복합

역량

강화

주제 중심

교양 교육

2개 이상의 학문 영역이 결합된 융연계된 주제 중심 교양과목을 개발하여 제공

융복합 워크숍

융복합 교과목 아이디어 경진대

전공주도형

교양 교육

제한된 학점이나 교수 역량 등으로 인하여 전공에서 다루기 힘든 전공 기초 교양 과목을 신설운영

교양 플러스 특강

융복합/팀티칭

융합 교육을 위한 팀티칭 교과목 확대 운영

문제해결역량강화 교육

전공별 문제해결역량강화를 위한 설계 교과목

문제해결역량강화 비교과 프로그램

(설계

교과목)

학습법 강화 프로그램

학습 동아리

멘토링/디딤돌

전공별 맞춤형 글쓰기

DIY 공모전

창의적 융복합 전공

및 연계 전공 교육

2개 이상의 전공(혹은 교양 포함)을 융복합연계하는 새로운 전공 교육과정의 신설 및 운영

마이크로 디그리 PILOT 과정

국제

역량

취업

역량

강화

해외 공동학위

및 교환학생

외국 대학과 2개의 학위를 받게 하거나, 일정 기간을 외국 대학에서 전공을 이수하는 상호 교환 프로그램(장학금 지원)

해외 연수 준비 프로그램

(장학 프로그램)

사이버 교육

온라인 강의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교내 사이버캠퍼스 및 교외 KOCWK-MOOC 교과목 수강 확대 및 학점 인정

K-MOOC

MOOC

전공 맞춤형 외국어 교육

전공별 또는 진로 특성 맞춤형 전문 언어교육 활성화

학과 맞춤형 외국어 교육 프로그

진학 및 고시 특화 교육

대학원 진학 및 각종 고시를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특별 교육 지원 프로그램

진학/고시 설명회

고시 준비 사이버 교육 프로그램

창업 및 자격증 관련 교육

학생 취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전공별 특성에 맞는 자격증 취득 패키지 운영

(자격증

취득 관련

교과목)

창업 학습 지원 프로그램

자격증 프로그램

졸업

인증

봄인증

IMAGE+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5대 핵심 역량의 균형있는 개발

문제해결역량이외의 나머지 역량(인성역량, 감성역량, 자립역량, 소통역량) 신장을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 연계를 통한 균형잡힌 교육 추구

전공별

졸업인증

졸업에 필요한 최소한의 전공별 필수 기준 제시

전공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필수 비교과 프로그램 및 자격요건 완수 프로그램

전공 공통 프레임워크 요약

[붙임3] 핵심역량 진단도구(MICA) version 1.0

1. 이타적 인성역량

(배려)

1.1 윤리적 사고

당신은 수업을 마치고 몹시 배가 고파 학생식당에 갔습니다. 때마침 점심시간이라 앞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줄이 길게 늘어 서 있는데 줄 앞쪽에 같은 과 친한 친구가 옆으로 와 서라고 손짓을 하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을 염두에 두고 아래 문항에 응답해 보시기 바랍니다.

문1) 나는 학교생활에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에 맞도록 행동하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1

문2) 나는 공동체 안에서 윤리와 관련된 규정과 절차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편이다.

2

문3) 다른 사람이 긍정적으로 느낄 수 있는 행동을 많이 하는 편이다.

3

문4)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배려하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4

1.2 봉사 실천능력

당신은 이번 방학동안 학업계획을 세우고 있던 중 학교 홈페이지에서 사회봉사센터의 ○○봉사활동 모집 안내를 보게 되었습니다. 관심있는 봉사활동이지만 자칫 계획하고 있는 학업활동에 지장이 생기지 않을까 고민이 됩니다. 이런 상황을 염두에 두고 아래 문항에 응답해 보시기 바랍니다.

문1) 대학생으로서 기본 학업활동 외에 도움이 필요한 누군가를 위해 봉사하는 것은 의미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5

문2) 나는 매학기 봉사활동을 계획하고, 실제로 실천하고 있다

6

문3) 나는 봉사활동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 즐겁고 행복하다.

7

문4) 나는 주위의 친구나 선후배들에게 유익한 봉사활동에 함께 동참하도록 추천한다.

8

1.3 책임감

당신은 이번 학기에 수강하는 ○○전공 수업에 4명씩 팀을 구성하여 팀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는데 부조장을 맡았습니다. 이번 팀프로젝트는 개별적으로 분담해서 수행해야 할 과제들이 많고, 자주 모여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을 염두에 두고 아래 문항에 응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1) 나는 다른 사람들과 한 약속은 잘 지키는 편이다.

9

문2) 내가 맡은 책임은 최선을 다해 수행한다.

10

문3) 나에게 주어진 과제(리포트)는 정성들여 작성하고, 기한 내에 제출한다.

11

문4) 나에게 주어진 일을 미루지 않고, 성실하게 마치는 편이다.

12

1.4 협력

당신은 이번 학기에 수강하는 ○○전공 수업에 4명씩 팀을 구성하여 팀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팀프로젝트는 과제 활동이 많아 자주 모이고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런 상황을 염두에 두고 아래 문항에 응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1) 팀프로젝트 수행 시 팀원으로서 그룹의 목표 달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13

문2) 팀프로젝트 과제를 할 때 혼자하기보다 팀원들과 협조해서 과제를 수행한다.

14

문3) 조별 모임에 빠지지 않고 참여하여 구성원간의 친밀감을 높이는 편이다.

15

문4) 팀프로젝트 수행 시 다른 팀원들을 격려하고, 지원하려고 노력한다.

16

2. 자기애적 감성역량

(자존감)

2.1 자기 신뢰

당신은 다음주에 ○○기업의 인턴과정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학교를 벗어나 새로운 환경과 일에 대해 내가 잘해 낼 수 있을까 고민 중입니다. 이런 상황을 염두에 두고 아래 문항에 응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1) 나는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17

문2) 어떤 문제에 대한 나의 판단은 대체로 정확하다.

18

문3) 나는 무슨 일이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다.

19

문4) 나는 어떤 일을 시작할 때 성공적으로 잘 해 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다.

20

2.2 감성계발능력

당신은 개강 초에 학교 홈페이지에서 우연히 인문감성의 숲프로그램으로 통기타 배우기’, ‘우쿨렐레 배우기’, ‘한국화 배우기’, ‘도자 배우기등을 보게 되었습니다. 학기 중 학업활동을 하면서 이런 프로그램 참여할 수 있을까 고민이 됩니다. 이런 상황을 염두에 두고 아래 문항에 응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1) 대학생으로서 예술적, 문화적 소양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21

문2) 나는 기본 학업활동 외에 예술적, 문화적 소양을 습득하기 위해 노력하는 편이다.

22

문3) 나는 학교에서 예술적, 문화적 소양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면 참여할 의사가 있다.

23

문4) 나는 대학생활 동안 예술적, 문화적 소양을 위한 감성 계발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24

2.3 추진력

당신은 ○○동아리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번학기 동아리에서 몇가지 사업을 진행하면서 동아리 회장의 리더십에 약간의 문제가 있음을 발견하였습니다. 당신이 차기 동아리 회장에 나갈 생각을 하면서 자신의 추진력과 리더십을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을 염두에 두고 아래 문항에 응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1) 나는 항상 목표에 따른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다.

25

문2) 기회나 문제를 앞서 생각하고 예측하여 미리 준비해 두었다.

26

문3) 수강하는 과목마다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분명했다.

27

문4) 일단 계획이 세워지면 그대로 실천하기 위해 노력했다.

28

2.4 리더십

당신은 이번학기 ○○동아리의 회장이 되었습니다. 동아리의 리더로서 회원들을 이끌고 첫 사업을 진행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을 염두에 두고 아래 문항에 응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1) 팀 내에서 정보가 적극적으로 공유되도록 한다.

29

문2) 팀원들의 잠재력이 극대화 되도록 유도한다.

30

문3) 팀원들이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맡은 일을 수행하도록 적절히 지원한다.

31

문4) 팀 내에 갈등이 발생하면 갈등을 해소할 수 있도록 잘 조율하고, 해결책을 제시

32

3. 주체적 자립역량

(자기관리)

3.1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당신은 대학생활을 하면서 학교에서 수강하는 과목을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교 수업 이외에도 나에게 필요한 여러 가지를 스스로 찾아서 열심히 배워야 한다는 것을 계속 느끼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하여 다음의 문항들을 응답하시기 바랍니다.

문1) 나는 공부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그것을 배울 수 있는 방법이나 프로그램을 능동적으로 찾는다.

33

문2) 나는 학습하거나 과제를 할 때 언제까지 할 것인지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진행한다.

34

문3) 나는 관심있는 분야나 학업주제를 학습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자료들을 적극적으로 수집한다.

35

문4) 나는 전반적으로 학업 수행을 스스로(자기주도적으로) 잘 해 나가는 편이다.

36

3.2 자기개발능력

당신은 지도교수님으로부터 사회에 진출하여 성공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의 전공 공부도 중요하지만, 학교 수업 이외에 자신의 역량을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활동들을 수행하고, 그 이력들을 포트폴리오로 잘 관리해야 한다는 것을 들었습니다. 이런 상황을 염두에 두고 아래 문항에 응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1) 누가 시키지 않더라도 내 스스로 책을 사서 읽는다.

37

문2) 배우고자 하는 것이 있으면, 아무리 바빠도 그것을 배울 시간을 내어서 배운다.

38

문3) 내가 배우고 싶은 것이 있으면 무슨 방법을 동원해서 알아낸다.

39

문4) 나의 재능을 발달시키기 위해 시작한 것은 끝까지 노력해서 성취한다.

40

3.3 계획수립능력

당신이 목표로 하고 있는 분야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높은 토익점수와 ○○자격증, 다양한 봉사활동 등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를 준비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을 염두에 두고 아래 문항에 응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1) 어떤 일을 수행하기 전에 계획 수립을 위해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는 편이다.

41

문2) 어떤 일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목표를 먼저 세우고, 수행해 나간다.

42

문3)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을 인식하고 필요한 절차와 기간을 확인한다.

43

문4) 목표를 수립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절차에 따라 일을 해 나가는 편이다.

44

3.4 변화대응력

당신은 그동안 준비해 오던 자격증 취득 교육과정의 내용과 시험방법이 최근에 획기적으로 바뀐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하여 아래의 문항들을 응답하시기 바랍니다.

문1) 최근의 사회적 변화를 감지할 때, 나는 그것을 쉽게 수용할 수 있다.

45

문2) 나는 친구나 선후배들에 비해 주위의 변화에 훨씬 더 잘 대응한다.

46

문3) 내 주변에 변화가 일어날 때 나는 불평하기 보다는 변화를 관리하려고 노력한다.

47

문4) 내가 속한 환경에서 일어나고 있는 급격한 변화를 나는 새로운 경험을 하는 기회로 생각한다.

48

4. 창의적 문제해결역량

(비판적 사고)

4.1 창의적 사고력

당신은 같은 과 친구들과 ○○○ 공모전을 함께 준비하고 있습니다. 친구들과 모여 공모전에 출품한 새로운 아이템을 열심히 구상 중에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염두에 두고 아래 문항에 응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1) 나는 누가 시키는데로 하는 것보다 내가 생각한 새로운 방법으로 해 볼려고 한다.

49

문2) 나는 새로운 현상과 이유에 대해 다양하게 생각해보는 편이다.

50

문3) 나는 기존과 다른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51

문4) 나는 대화나 이야기를 창의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다.

52

4.2 비판적 사고력

당신이 회장으로 있는 ○○동아리의 신규 회원들이 기존의 운영회칙에 문제가 많음을 지적하면서 새로운 흐름에 맞게 회칙을 바꿔야한다고 강력하게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하여 아래의 문항들을 응답하시기 바랍니다.

문1) 나는 다양한 분석을 통해 해결해야 할 문제를 이해하고 구체화 할 수 있다.

53

문2) 나는 타당한 결론을 이끌어내기 위해 수집한 정보를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한다.

54

문3) 나는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와 조건을 합리적으로 타당하게 분석한다.

55

문4) 나는 주어진 문제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려고 노력한다.

56

4.3 문제해결력

당신은 ○○전공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 이 수업에서 긴급하게 수행해야 할 팀별 미션이 주어졌는데, 팀원들과 주어진 미션에 대해 토의를 하였으나 명쾌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는 어려운 상황에 부딪쳤습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하여 아래 문항에 응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1) 나는 어떤 문제에 부딪쳤을 때 해결해야 할 문제의 핵심이 무엇인가를 확인한다.

57

문2) 나는 해결해야 할 문제와 관련이 있거나 필요한 정보들을 잘 찾아 수집한다.

58

문3) 나는 당장 해결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적절한 해결방법을 결정한다.

59

문4) 나는 해결해야 할 문제의 해결방법을 결정하면 순서대로 적극 추진해 나간다.

60

4.4 수리자료해석 능력

당신은 □□전공 수업의 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과제는 ○○기업에 대해 제공된 다양한 정보와 자료들, 그리고 자신이 수집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기업이 지난해 적자가 발생한 원인과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하여 아래 문항에 응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1) 나는 잘못된 정보가 제시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예상할 수 있다.

61

문2) 나는 내가 필요로 하는 정보들을 빠르게 찾아 낼 수 있다.

62

문3) 나는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를 수집한 후 정보의 정확성을 평가하여 활용한다.

63

문4) 나는 내가 수집한 정보와 자료를 활용하여 실제 당면한 문제해결에 적용한다.

64

5. 국제적 소통역량

(글로벌마인드)

5.1 의사소통

당신은 ○○전공 수업에서 5명이 한 조가 되어 교수님께서 제시한 주제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토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염두에 두고 아래 문항에 응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1) 나는 상대방이 말하는 의도가 무엇인지를 이해하기 위해 잘 듣는다.

65

문2) 나는 상대방이 말하고자 하는 주요 내용을 요약하여 확인해 보고 나서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한다.

66

문3) 나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질문을 받으면 조리있고, 분명하게 나의 의견을 전달한다.

67

문4) 나의 의견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말 뿐만 아니라 표정이나 몸짓도 적극 사용한다.

68

5.2 대인관계능력

당신은 이번학기 ○○학과로 전과를 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학과에서 친구나 선후배들과 관계를 맺고 적응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을 염두에 두고 아래 문항에 응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1) 나는 학과 내에서 친구나 선후배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69

문2) 나는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것에 대해 자신감이 있다.

70

문3) 나는 다른 사람의 느낌이나 마음을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71

문4) 나는 다른 사람을 신뢰하며 함께 어울리기 위해 노력하는 편이다.

72

5.3 타문화 수용 능력

당신은 이번학기에 같은 학과에 있는 동남아 유학생의 멘토로 선정되었습니다. 지도교수님께서는 당신에게 동남아 유학생의 멘토로서 학교생활 적응과 학업 수행 등을 옆에서 적극 도와줄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하여 아래 문항에 응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1) 나는 상대방의 인종, 국적, 문화권에 상관없이 친구가 되고자 노력할 것이다.

73

문2) 나는 우리 학교에 더 많은 외국인들이 들어와 함께 공부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74

문3) 나는 경제수준에 따라 다른 나라의 언어나 문화를 차별하지 않는다.

75

문4) 나는 우리나라의 문화와 상이한 다른 나라의 문화나 생활방식을 이해하고, 체험하는데 거부감이 없다.

76

5.4 외국어 능력

당신은 이번학기에 ○○ 원어민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 어느 날 대학 캠퍼스에서 원어민 교수님과 우연히 마주쳤고, 원어민 교수님께서는 당신이 수강생임을 기억하여 말을 걸려고 합니다. 이런 상황을 염두에 두고 아래 문항에 응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1) 나는 원어민 교수님이 외국어로 말을 걸면 피하지 않고, 대화하려고 노력한다.

77

문2) 나는 원어민 교수님과 자유자재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자신감이 있다.

78

문3) 나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원어민 교수님 수업(또는 원어강의)을 자발적으로 수강신청하여 들을 수 있다.

79

문4) 나는 과제 수행 시 필요한 경우 외국어로 된 책이나 자료, 외국 홈페이지 등을 활용할 수 있다.

80

[붙임4] 연구비 집행 기준 (「목원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 사업비 집행 및 관리 세부지침」-[14] 연구비부분 발췌)

집행기준

연구비의 집행범위는 단위사업계획서의 예산에 따름

연구비는 연구비 총액에서 인건비와 직접비로 구분하고, 인건비는 연구원의 연구수행 댓가로 지급하는 비용, 직접비는 연구원의 연구수행에 필요한 경비를 말한다.

연구비를 지원 받은 연구과제는 연구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연구결과보고서의 형식과 분량에 관한 사항은 단위사업계획서 및 시행 품의에 명기하여야 한다.

연구비의 세부 집행기준은 다음과 같다.

구분

집 행 내 용

비고

연구수당

연구원 인건비, 연구보조원의 수당으로 해당 연구과제 연구비의 50%를 초과할 수 없음

연구 결과(보고서) 평가 후 연구비를 차등하여 지급할 수 있음

단, 300만 원이하의 과제는 총 연구비의 100%를 인건비로 할당 가능함

근로소득으로 과세

20-100%

연구보조

원 수당

지출 내역을 월별로 산정함 (예) 250,000원/인/월×10개월×2명=5,00,000원

조교, 휴학생, 졸업생 불가)

기타소득으로 과세(4.4%)

30%까지

여 비

연구 수행에 필요한 국(시)내 출장비, 현지교통비

철도, 선박, 항공, 버스의 운임은 실비 지급 (현금영수증 처리된 승차권 첨부 시), 자차이용 시(주유영수증) 출장거리에 따라 유류비 기준에 의거 지급

연비 10km/L, 휘발유 2,000원, 경유 1,800원 기준,

(예)목원대-부산대(286.56km) (286.56÷10)×2,000=57,312원까지만 인정

증빙서류 : 카드전표, 학교사업자 현금영수증, 세금계산서, 통행료영수증, 항공료영수증

주차비 불가, 연구 수행과 무관한 여비 영수증 불가

30%까지

시 설 비

연구 수행에 필요한 연구기자재, 연구시설 임대 등(연구기자재 구입 불가)

증빙서류 : 견적서, 학교사업자 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연구기자재 사진 등

50%까지

재 료 비

전산처리

연구 수행과 무관한 재료, 도서구입비, 자료구입비 불가

시약재료, 시험분석비용, 외부컴퓨터 사용료, 전산소모품, 컴퓨터 주변기기(저장장치, 등)

증빙자료 : 사업비카드전표, 학교사업자 현금영수증, 세금계산서

재료비는 연구기간 종료 1개월 이내, 도서구입비는 연구기간 종료 2개월 이내 집행 불가

70%까지

기술정보활동비

연구 수행에 필요한 워크숍 및 세미나, 컨설팅 개최, 전문가 초청 자문료

증빙서류 : 사업비카드전표, 학교사업자 현금영수증, 세금계산서 (행사사진, 참석자명단, 활동내용 첨부, 전문가 활용의 경우 전문가활용보고서 증빙사진 반드시 첨부)

연구 수행에 필요한 일반 회의비로 총 연구비의 7%를 초과할 수 없음

증빙서류 : 사업비카드전표, 학교사업자 현금영수증, 세금계산서, 회의록 및 회의사진(식사사진 불가)

50%까지

수용비

수수료

연구 수행에 관련된 중간보고서, 결과보고서, 조사지 인쇄, 설문지 인쇄, 판넬, 슬라이드 제작, 사진현상, 사무용품 등에 필요한 경비

결과보고서 제본비용을(최소50,000원 이상) 반드시 책정

최종결과 보고 시 결과보고서 5부 제출해야 함

연구 수행에서 발생되는 우편, 전화요금 등 공공요금, 제세공과금, 각종 수수료 등

증빙서류 : 학교사업자 현금영수증 및 세금계산서(거래내역서 반드시 포함)

연구 수행과 무관한 휴대폰, 인터넷 사용료, 명함제작 불가

30%까지

증빙자료

연구결과보고서

인건비 지급 관련 증빙 서류

직접비 지급 관련 증빙 서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