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 인문감성의 숲 문화예술학습 스터디
‘지성 더하기’ 운영 안내
■ 프로그램 내용
○ 교양수업을 통해 학습한 다양한 문화예술분야의 지식을 기반으로 해당 주제에 대해 학생
들이 자율적으로 학습계획을 세움
○ 스터디를 통해 해당 공연/전시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 분야의 배경지식을 함양함으로써 문
화예술을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고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자 함
■ 신청안내
○ 선착순 모집
○ 신청인원: 3~6명의 팀 단위
○ 신청자격: 팀원 모두가 2022학년도 1학기까지 아래 해당하는 교양교과목을 이수한 학부
재학생
필수 이수 교양교과목
선택 이수 교양교과목
생각하고표현하는말하기
(구. 토론과글쓰기1)
생각하고표현하는글쓰기
(구. 토론과글쓰기2)
리딩목원(추천도서읽기)
리딩목원Ⅱ(인성함양을 위한 독서)
영화속의명작이해
서양문학의이해
우리문학으로소통하기
생활속의클래식음악
사고하는음악
음악과창의.인성
음악과미술마주보기
미술체험과소통
화가의달콤한미술체험
문학의이해와감상
생각의힘을키우는논리
말하기와의사소통
발표와토의
연출프로젝트
공연기획
무대위드라마
10분뮤지컬만들기
연극의이해와감상
연극체험-신체활동과인간심리
보컬트레이닝
2개 교과목 필수 이수
22개 교과목 중 2개 이상 이수
※ 교과목 선정기준: 학생들이 스스로 다양한 주제의 학습계획을 세우고 자율적으로 스터
디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기본역량을 학습할 수 있는 교양교과목 중심으로 선정
○ 신청방법: 학생 역량&경력 개발 시스템에서 팀장 1인이 대표로 신청
○ 신청서류: 스터디 참여신청서 및 활동계획서, 성적증명서(팀원 전체) 제출
■ 운영일정
○ 스터디 모집: 2022. 09. 13.(화)까지
○ 스터디 진행: 2022. 12. 18.(일)까지
○ 최종 활동결과보고서 제출: 2022. 12. 21.(수)까지
■ 운영방법
○ 스터디 활동계획, 운영방식, 내용 등은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계획하여 진행
○ 해당 공연/전시를 관람하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다양한 분야의 배경지식들을 공부할 수
있도록 스터디 계획 (ex. 뮤지컬 기본지식, 클림트의 생애 또는 작품, 클림트 관련 책/영화
토론 등)
○ 스터디는 최소 5회, 1시간 이상 진행해야 하며, 매 회차 스터디 활동 후 2일 이내로 활동
일지를 제출해야 함. 미제출 시 공연관람료 지원 불가
○ 스터디 활동 회차 중 1회는 공연 관람이며, 공연 관람 전 3회 이상, 공연 관람 후 1회 이
상 스터디 활동을 진행해야 함
○ 모든 스터디 활동 종료 후 최종 활동결과보고서 제출해야 함. 미제출 시 스터디 활동지원
비 지원 불가
■ 지원내용
○ 공연관람료 전액 지원
○ 스터디 활동지원비(1인 100,000원) 지원
■ 안내사항
○ 최대 2개까지 스터디 참여 가능(신청서 별도 제출)
○ 스터디 불참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일정 조정하여 진행 가능함. 스터디 2회 이상 불참 시
해당 학생은 스터디 및 지원 대상에서 제외됨
○ 공연 티켓은 최종 활동결과보고서 제출 시 함께 제출
■ 2022학년도 2학기 문화예술학습 스터디 대상 공연/전시 목록
82년생 김지영
두 교황
클림트
연극 | 서울 | 백암아트홀
연극 | 서울 | 한전아트센터
뮤지컬 | 서울 | 서울숲 씨어터
2022.09.01.~2022.11.13
2022.08.30.~2022.10.23
2022.09.16.~2023.01.24
토스카
호두까기 인형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 사진전
오페라 | 대전 | 예술의전당
발레 | 대전 | 예술의전당
전시 | 서울 |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2022.11.10.~2022.11.13
2022.12.09.~2022.12.11
2022.06.10.~2022.10.02
■ 문의
○ 042-829-8152 스톡스대학 김지현 연구원
2022-2 인문감성의 숲 튜터링 프로그램
‘감성 더하기’ 운영 안내
■ 프로그램 내용
○ 문화예술분야 전공 학생들이 튜터가 되어 비전공 학생들의 문화예술 체험활동을 지원해
주는 튜터-튜티 학습활동으로, 학생들의 공강시간을 활용한 자기주도 문화예술체험학습
프로그램
■ 신청안내
○ 선착순 모집 (튜터 기준 10명)
○ 신청인원: 튜터 1인과 튜티 3인 이상으로 구성된 팀 단위
○ 신청자격
- 튜터: 해당 프로그램 분야의 역량을 갖추고, 다른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도(티칭)가 가능한
학부 재학생으로 직전 학기 평점 평균 3.5 이상인 학생
- 튜티: 해당 프로그램 분야에 대한 경험이 없는 비전공 학부 재학생
(튜터와 동일 학과인 학생 참여 불가)
○ 신청방법: 학생 역량&경력 개발 시스템에서 튜터 1인이 대표로 신청
○ 신청서류: 튜터링 활동계획서, 교수추천서(튜터), 성적증명서(튜터)
■ 운영일정
○ 튜터링 참여자 모집: 2022. 09. 13.(화)까지
○ 튜터링 진행: 2022. 12. 16.(금)까지
○ 최종 활동결과보고서 제출: 2022. 12. 21.(수)까지
■ 운영방법
○ 학기 중 정기적 혹은 비정기적으로 주1~2회 튜터링 활동을 진행하며, 튜터링 운영방식,
일정, 내용 등은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계획하여 진행
○ 튜터는 매 회마다 활동보고서를 작성해야 하며, 튜터링 종료 후 최종 활동보고서를 제출
해야 함. 미제출 시 튜터 활동지원비 지급 불가
○ 튜터는 최대 2개까지 튜터링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으며, 튜터링 활동계획서는 프로그램별
로 제출
○ 튜티는 튜터링 프로그램 참여 횟수 제한 없음
■ 지원내용
○ 튜터링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물품 지원, 튜터 활동지원비(1시간 20,000원) 지급
○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비교과 프로그램 인증 시간 부여
■ 문의 042-829-8152 스톡스대학 김지현 연구원
2022-2 인문감성의 숲 사회봉사활동 프로젝트
‘나눔 더하기’ 운영 안내
■ 프로그램 내용
○ 학생 스스로 사회봉사활동 프로젝트를 기획하여 운영해봄으로써 학생들의 봉사정신을 고
취시키는 자기주도 사회봉사체험 비교과 프로그램
○ 우리 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깊이 고민해보고 해결방법을 스스로 찾
아봄으로써 협동심과 문제해결역량을 키우고 학생들의 재능을 사회에 환원해보는 경험 제공
■ 프로젝트 주제
○ 우리 사회의 불편한 문제 해결해보기
예1. 다회용기 음식 포장 활성화를 위한 캠페인
예2. 매장 내 휠체어 진입 가능여부 표시해주는 앱 개발
예3. 폐현수막으로 업사이클링 제품 제작하여 판매 및 수익 기부
■ 신청안내
○ 신청자격: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우리 사회의 빛과 소금이 되어보고 싶은 학부 재학생
○ 신청인원: 지도교수 1인과 학부 재학생 5인 이상으로 구성된 팀 단위로 신청
○ 신청서류: 나눔 더하기 프로젝트 활동신청서 및 활동계획서 제출
○ 신청방법: 학생 역량&경력 개발 시스템에서 팀장 1인이 대표로 신청
○ 선발기준: 전문위원회 심사 후 총 5팀 선발 예정
■ 운영일정
○ 프로젝트 모집: 2022. 09. 18.(일)까지
○ 선정결과 발표: 2022. 09. 26.(월) 예정
○ 프로젝트 진행: 2023. 01. 08.(일)까지
○ 최종 활동결과보고서 제출: 2023. 01. 13.(금)까지
○ 활동결과보고서 심사: 2023. 01. 19.(목) 예정
○ 활동지원비 및 장학금 지급: 2023. 02월 초 예정
■ 운영방법
○ 사회봉사활동 주제, 운영방식, 결과물의 형식 등은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계획하여 프로젝
트 진행
○ 프로젝트 활동기간은 최소 8주 이상으로 계획하여 진행해야 함
○ 프로젝트 활동에 필요한 재료 및 용품 등은 팀당 최대 500,000원까지 지원하며, 지원한
재료/용품의 활용내역이 활동보고서에 포함되어야 함
○ 프로젝트 종료 후 반드시 프로젝트 활동결과보고서 및 지도교수 멘토링 운영결과보고서
를 제출해야 함. 미제출 시 지원비 환수 및 활동지원비 미지급
■ 지원내용
○ 프로젝트 활동에 필요한 재료비 지원(팀당 최대 500,000원)
○ 필요한 경우 스터디 주제와 관련된 특강 지원(팀당 최대 500,000원)
○ 지도교수 멘토링비 최대 500,000원 지원(멘토링 운영결과보고서 제출)
○ 제출한 활동결과보고서 심사 후 심사 결과에 따라 팀 단위로 최대 500,000원의 활동지원
비 지원 및 우수 프로젝트팀 장학금 지급
: 1등 500,000원(1팀), 2등 300,000원(1팀), 3등 200,000원(1팀)
※ 우수 스터디 장학금은 심사 결과에 따라 지급되지 않을 수 있음
■ 심사기준
○ 신청서 심사기준
평가항목
내용
배점
프로젝트 주제의 적합성
프로젝트의 주제가 프로그램 취지에 적합한가
25점
프로젝트 목표의 실현가능성
프로젝트의 목표가 실현가능성이 있는가
25점
프로젝트 계획의 구체성
프로젝트의 계획이 구체적이고 체계적인가
25점
프로젝트 내용의 창의성
프로젝트의 주제와 내용이 창의적인가
25점
총 점
100점
○ 최종 활동결과보고서 심사기준
평가항목
내용
배점
프로젝트 방향의 적합성
프로젝트 주제와 목적에 맞게 진행되었는가
25점
프로젝트 운영의 성실성
프로젝트를 성실하게 운영하였는가
25점
프로젝트의 완성도
프로젝트의 목표를 달성하였는가
25점
프로젝트의 사회기여도
프로젝트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하였는가
25점
총 점
100점
■ 문의
○ 042-829-8152 스톡스대학 김지현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