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정신보건 3강 정신장애 유형, 신경발달, 정신분열.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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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신장애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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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장애 유형
DSM-5에 따른 정신장애 진단분류

신경발달장애

조현병 스펙트럼 및 기타 정신증적 장애

양극성 및 관련 장애

우울장애

불안장애

강박 및 관련장애

외상 및 스트레스 사건관련장애

해리장애

신체증상 및 관련장애

급식 및 섭식장애

배설장애

수면 각성 장애

성기능 장애

성 불면증

파괴적

, 충동통제 및 품행장애

물질 관련 및 중독장애

신경인지장애

성격장애

성도착 장애

기타 정신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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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뇌의 발달이나 지연

, 뇌의 손상관 관련된 중추 신경계와 관련된 

정신장애를 포함함

발생원인은 심리사회적인 것 보다 주로 뇌의 발달장애로 인해 
생애 초기부터 나타나는 경향이 있음

여기에는 지적장애

, 의사소통장애, 자폐 스펙트럼 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 특정 학습장애, 운동장애등 6가지가 있음

(1)

지적장애 

흔히 정신지체로 알려져 있는데

, 표준화된 지능검사에 의한 

지능지수가 

70미만으로서 지적 발달장애라고 불림

지능이 현저하게 낮아서 학습이나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나타냄

이 장애는 유전적 요인이나 출생 후 환경적 요인 또는 질병 및 
뇌장애로 인하여 낮은 지능지수와 함께 적응행동 및 기능의 
결함과 장애를 말함

주로 

18세 이전에 발현하여 유병률은 전체 인구 중 대략 1-3% 

정도로 추정되는데

, 여자에 비해 남자의 유병률이 1.5배 정도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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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지적 장애는 정도에 따라 

4등급으로 나뉘어짐

경도 지적 장애

지능지수 

50-70으로 교육이 가능한 수준으로 지적 장애의 약 85%를 차지함

취학 전에는 일반아동과 구별이 잘 되지 않음

6학년까지의 학업기술을 습득할 수 있고 적절한 지지를 받을 경우에는 
지역사회에서 독립적으로 또는 지도 감독을 받으면서 성공적으로 살아갈 수 있음 

중등도 지적 장애

지능지수 

30-50으로 교육적으로 훈련할 수 있는 범위로 전체 10% 정도를 

차지함

초등학교 

2학년 수준이고 성인기에 지도 감독을 받는 경우 숙련이 요구되지 않는 

작업이나 반숙련 정도의 작업을 할 수 있음 

고도의 지적 장애

지능지수 

20-40으로 전체 3-4%를 차지하고 있음

초기 아동기 동안 언어를 조금 배우거나 전혀 배우지 못하고 학교공부의 모든 
단계에서 제한된 정도로 기술을 습득할 수 있고

, 성인기 동안 아주 밀착된 

지도감독이 있는 환경에서 단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음   

최고도의 지적 장애

지능 지수 

20-25로 전체 1-2%가 해당됨

이 수순은 지적장애의 원인으로 확인된 신경학적 조건을 지니고 있음

초기 아동기 동안 감각운동 기능에서 상당한 장애를 나타내고 지속적인 도움이 
필요하고 고도로 체계화된 환경에서 단순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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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2) 의사소통 장애 

지능 수준은 정상적이지만 대화에 필요한 말이나 언어사용에 
문제가 나타나는 것이 특징

이 장애가 있는 경우 구어적 언어를 표현하거나 이해하는 것이 
곤란하고

, 자신의 연령에 적절한 언어 구사력이나 리듬을 

발성하거나 말하는 것이 어려움

여기에는 언어장애

, 발음장애, 아동기 발생 유창성 장애(말더

), 사회적 소통장애가 있음

의사소통장애에는 표현성 언어장애

, 혼합형 수용성-표현성 

언어장애

, 음성학적 장애, 말더듬으로 나뉨

표현성 언어장애

: 소리를 잘못 내거나 느린말, 음절반복, 

단조로운 억양과 강조양상이 나타남

. 보통 3세경에 인식되는데 

장애정도가 가벼운 경우는 초기 청소년기까지 잘 드러나지 
않을 수 있음

. 후기 청소년기에는 어느정도 정상적인 수준으로 

언어능력을 획득하기도 하지만

, 때로는 회복이 불완전할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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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2) 의사소통 장애 

혼합형 수용성

-표현성 언어장애: 언어에 대한 이해력과 표현력 

모두에 장애가 있는 것을 말함

. 즉,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알아듣거나 이해하지 못하고 자기가 말하고 싶은 것을 정확하게 
표현하지도 못함

.

음성학적 장애

: 나이에 맞게 발달적으로 기대되는 언어음을 

사용하지 못하는 것

. 한 음을 다른 음으로 대치하는 것 또는 마지막 

자음을 생략하는 것

. 장애의 정도가 심할 경우 가족도 아동의 말을 

이해하지 못함

. 덜 심한 경우에는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에는 장애가 있는 줄 모르고 지냄

. 원인을 모르는 가벼운 정도의 

장애는 자연적으로 회복되기도 함 

말더듬

: 구의 첫 단어나 긴 단어의 첫 자음을 반복하면서 점진적으로 

시작됨

, 장애가 진행되면서 유창하지 못한 말이 더 빈번해지면 

의미있는 단어나 구에서도 발생함

. 대부분 10세 이전 특히 5세경에 

발병하며 

60-80% 정도 16세 이전에 자연스럽게 회복됨. 

스트레스나 불안은 말더듬을 악화시키며

, 말더듬에 동반되는 

불안이나 좌절

, 낮은 자존감으로 사회적 기능의 장애가 유발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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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3) 자폐 스펙트럼 장애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서 장애를 나타날 뿐 아니라 
제한된 관심과 흥미를 지니며

, 상동적인 행동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장애를 포함하고 있음

이 장애는 

DSM-4에서 전반적 발달장애라는 포함되어 있던 

자폐성 장애

, 아스퍼거 장애, 소아기 붕괴성 장애, 기타 

전반적인 발달장애를 통합한 것

장애의 심각성에 따라 자폐성 장애

, 아스퍼거 장애, 소아기 

붕괴성 장애로 구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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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3) 자폐 스펙트럼 장애

자폐장애

일반적으로 

3세 이전에 발병하고 남성에게 4-5배 더 많이 

발생함

. 단, 자폐장애가 있는 여성은 더 심한 지적장애를 동반함

의사소통적 언어기술과 전반적인 지적 수준이 자폐장애의 
예후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침

소수만이 성인기에 독립적으로 일하면서 살아가며

, 약 30%는 

부분적인 독립이 가능하고

, 높은 수준에서 기능하는 자폐장애 

경우에도 제한된 관심과 활동이 특징이며

,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서 문제가 지속적으로 나타남

자폐장애 주요특징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장애

, 의사소통장애, 

행동장애

(머리 찧기, 손가락이나 손 물기, 머리카락 뽑기, 같은 

길이나 물건에 대한 집착

, 퍼즐 맞추기), 인지장애(70-75%

에서 지능지수 

35-50의 지적장애 동반됨), 감각장애(자극에 

과도하게 반응

), 경련(약 30% 간질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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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3)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스퍼거장애 

자폐장애와 유사한 정도의 상호작용의 문제를 나타나지만

언어나 지능발달에는 문제가 없고 강박적

, 이기적 특성이 있음

자폐장애보다 다소 늦게 발병하거나 늦게 발견됨

남아에게 많이 발생하며

, 대부분 일생동안 지속됨

운동발달이 지연되어 서투른 동작이 관찰되기도 함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은 학교상황에서 분명해지며

열차시간표 등 독특하거나 제한된 것에 관심을 보임

대인관계에서 문제가 있지만

, 직업을 갖고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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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3)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기 붕괴성 장애

적어도 

2년 정도는 정상적인 발달을 하던 소아가 3-4세이후 

갑작스런 퇴행과 행동의 붕괴를 나타내는 것

언어

, 사회성, 놀이활동에 문제가 발생하며, 심각한 퇴행과 

함께 상동행동과 지적장애가 동반됨 

대개

, 활동수준, 과민성, 불안이 높아진 후 언어와 다른 기술의 

상실이 뒤따름

자폐장애에 비해 드물게 발생하며 남아에게서 더 흔함

현저한 호전은 매우 드물며

, 약간의 호전이 있은 후에 사회성, 

의사소통

, 행동의 장애는 일생동안 지속되는 것이 일반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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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4)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

수용 가능한 사회적 규준에 상반되는 안절 부절 못한 행동

충동적 행동

, 파괴적 행동 또는 반사회적 행동이 특징

소아

, 청소년 정신과의 외래 입원 환아 중 가장 비율이 높은 

유형

아동학대

, 무관심, 방임, 납중독,뇌염감염 등이 주요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음 

문제행동과 학습장애를 동반하므로 주로 학령기에 발견되며

남아에게서 

2-10배 정도 많이 발생함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무시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만 
추구하므로 대인관계에 문제가 생기기 쉬우며

, 또래보다 

자신이 통제하기 쉬운 어린 아동과 어울리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소수에서 성인기 중반에서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청소년기나 성인기 동안에 증상이 약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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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5) 특정 학습장애

정상적인 지능과 신체상태가 있지만 공부

, 언어, 운동 등에 

장애가 있을 때 학습장애로 진단됨

행위장애

, 반항성 장애,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장애, 주요 

우울장애

, 기분부전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학습장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음

학령기 아동의 

3-9%가 이 장애를 가지고 있음

학습의 기회나 교육적 자극이 부족하거나 학습과 관련된 
뇌기능 영역의 결함이나 결핍이 원인이 되기도 함

학습장애에는 읽기장애

, 산술장애, 쓰기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학습장애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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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5) 특정 학습장애

학습장애에는 읽기장애

, 산술장애, 쓰기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학습장애가 있음

읽기장애

: 학령기 아동의 4% 정도에서 나타나고 남아가 3-4배 

많고 주로 언어발달장애가 동반됨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경우 예후가 좋지만 초 

3 이후까지 방치하면 성인기 까지 

읽기장애가 지속될 수 있음

산술장애

: 산술, 수학과 관련된 능력만 뚜렷이 떨어지는 학습장

. 정상지능을 가진 아동의 1-5%정도 나타나며, 여아에게 좀 더 

많이 발생함

. 다른 학습장애를 동반할 수 있고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우울장애

, 행동장애 등을 동반하기도 함

쓰기장애

: 잘 베끼지 못하거나 일상적인 단어의 철자를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

. 학령기 아동의 3-10%정도에게서 나타나고 

가족력에 의한 경우가 많음

. 뇌의 정보전달 부위에 문제가 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됨

. 행동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우울장애 등과 함께 나타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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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6) 운동장애

나이나 지능수준에 비해 움직임이나 운동능력이 현저하게 미숙하거나 
부적응적인 움직임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것이 특징 

하위유형으로는 발달성 운동조정장애와 정형적 동작장애가 있음

발달성 운동조정장애는  앉기

, 기어 다니기, 걷기, 뛰기 등 운동 발달이 늦고 

동작이 서투름

정형적 동장장애는 아무런 목적 없이 특정한 행동패턴만을 반복적으로 지속함

운동장애가 있는 경우 일상적인 활동에 지장을 주는 운동협응능력

비정상적인 불수의적 동작

, 상동증적인 동작 문제가 현저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

.

일반적인 의학 상태와는 관계없이 학업성취나 일상생활에 심한 지장을 
초래하는 운동 협응능력의 손상을 나타냄

. 예를 들어 몸을 뒤집거나, 기어 

다니거나

, 앉고, 서고, 단추를 채우거나 바지의 지퍼를 올리는데 지장을 

보이고 물건을 제대로 잡지 못하고 떨어뜨리고 불안정한 걸음걸이를 
나타내기도 함

학습장애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등과 동반되기도 함

주로 미숙아

, 저산소증, 영양실종, 출생시 저체중 등이 원인이며, 발달성 

언어장애

, 충동적 행동이 있는 아동이나 학습장애가 있는 아동에게서 흔히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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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6) 운동장애

신체 운동장애와 관련된 틱장애는 불수의적으로 얼굴근육이나 
신체 일부를 갑작스럽게 움직이거나 이상한 소리를 내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것이 특징

스트레스 또는 불안이 있거나 흥분한 경우  그 빈도나 강도가 
증가하며

, 이완시에는 증상이 없어지기도 함

단순 운동틱에는 눈깜빡임

, 목을 경련하듯 움직이기,어깨 

움츠르기

, 얼굴 찡그리기, 기침하기 등

단순 음성틱에는 헛기침하기

, 꿀꿀거리기, 킁킁거리기, 

콧바람 불기

, 짖기 등이 있음

복합 운동틱은 얼굴 표정 짓기

, 손짓하기, 만지기, 발구르기, 

상대의 냄새 맡기 등이 있음

복합 음성틱은 관계없는 단어나 구절 반복하기

, 반향언어(

마지막 들은 소리

, 단어, 구절을 반복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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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6) 운동장애

틱장애의 종류에는 일과성 틱장애

, 만성운동 또는 음성 틱장애, 

뚜렛장애가 있음  

일과성 틱장애

: 눈을 깜빡거리거나 얼굴을 씰룩거리는 것을 

말함

. 대체로 얼굴에서 시작하여 목, 상지, 하지로 틱이 이동함

만성운동 또는 음성 틱장애

: 동시에 1-3개 근육균이 틱을 

보이거나 음성 틱이 적어도 

1년 이상 있는 경우. 초기 아동기에 

발병하며 일생 동안 지속될 수도 있음

. 불안이나 우울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정신치료가 필요함

뚜렛장애

: 1년 이상 거의 매일 운동 틱과 음성 틱이 동시에 또는 

번갈아서 나타나며

, 운동 틱이 얼굴에서 시작하여 목, 어깨 팔, 

몸통

, 다리 등 상체에서 하체로 번져 나가는 것이 특징. 7세 

전후에 발병하며

, 강박사고, 강박행동, 과잉행동, 주의 산만, 

충동성이 동반됨

. 뚜렛장애가 심한 경우 읽기나 쓰기 등의 

일상적인 생활활동을 방해할 수 있으며 남성에게 

1.5-3배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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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6) 운동장애

치료는 초기에는 틱 자체에 부모나 교사가 너무 지적하거나 
주의를 주며 야단을 치는 것 보다는 무관심하게 대하는 것이 
좋음

긴장

, 불안, 공부에 대한 압력 등의 틱 유발 요인이 있는 

경우에 부모상담과 지지적 정신치료를 통해 교정할 수 있음

증상의 정도에 따라 약물치료와 행동치료를 활용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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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현병 스펙트럼 및 기타 정신증적 장애

조현병을 비롯하여 이와 유사한 정신증적 증상을 나타내는 정신장애를 
포함함 

주로 망상

, 환각 혼란스러운 언어, 상황에 부적절한 행동, 둔마된 감정, 

사회적 고립 등이 특징

증상의 심각성 정도나 지속기간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 됨

(1)

분열형 성격장애

경미한 정신분열 증상이 성격의 일부처럼 나타나는 것이 특징

(2) 망상 장애

한가지 이상의 망상이 최소한 

1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나지만, 

정신분열증의 진단기준에 부합하지 않음

비록 망상이 있지만 망상과 관련된 생활영역 외에는 기능적인 손상이 
없고 뚜렷하게 이상하거나 기괴한 행동을 나타내지 않는 것이 특징

한 예로 배우자의 정절에 대한 망상적 의심이 특징인 의처증을 들 수 있음

망상장애는 주로 성인기 중기나 후기에 시작되는 경향이 있으나 젊은 
시기에도 발생함

평생유병률은 

0.3%로 추정되며 애정형, 과대형, 질투형, 피해형, 신체

, 혼합형이 있음. 이 중에 피해형이 제일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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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현병 스펙트럼 및 기타 정신증적 장애
(1)

분열형 성격장애

경미한 조현 증상이 성격의 일부처럼 나타나는 것이 특징

(2) 망상 장애

한가지 이상의 망상이 최소한 

1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나지만

, 조현병의 진단기준에 부합하지 않음

비록 망상이 있지만 망상과 관련된 생활영역 외에는 기능적인 
손상이 없고 뚜렷하게 이상하거나 기괴한 행동을 나타내지 
않는 것이 특징

한 예로 배우자의 정절에 대한 망상적 의심이 특징인 의처증을 
들 수 있음

망상장애는 주로 성인기 중기나 후기에 시작되는 경향이 
있으나 젊은 시기에도 발생함

평생유병률은 

0.3%로 추정되며 애정형, 과대형, 질투형, 

피해형

, 신체형, 혼합형이 있음. 이 중에 피해형이 제일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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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현병 스펙트럼 및 기타 정신증적 장애
(3) 단기정신증적 장애

만상

, 환각, 와해된 언어, 그리고 와해된 행동이나 긴장된 

행동과 같은 양성증상들 가운데 한 가지가 갑자기 시작되는 
장애로 그 삽화기간이 하루 이상 

1개월 이하일 경우에 해당됨

감정적인 격동이나 격심함 혼란을 경험하고

,강렬한 감정에서 

다른 감정상태로 빠르게 변화하는 양상을 보임

장애의 발병시기는 청소년기나 초기 청소년기이며

, 젊은 

연령층일 수록 자살 위험이 높음  

(4) 조현형장애

조현 증상의 기간이 

1개월에서 6개월 미만의 기간동안 지속될 

때 진단함

정상기능이 돌아온다는 것을 제외하면 조현병과 동일하며

만약

,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에는 조현병으로 진단이 

바뀌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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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현병 스펙트럼 및 기타 정신증적 장애
(5) 조현병
1) 조현병의 임상적 특성

전체적인 태도 및 행동

흥분하고 날뛰고 공격적인 경우가 많음

. 가만히 부동의 자세를 

취하거나

, 괴상한 몸짓과 이상한 말을 하는 경우가 많음

최근에는 이런 눈에 띄는 이상한 증세는 사라지고

, 오히려 멍하니 

감정이 없어 보이고 자기만의 생각에 골몰하고 있어 대화가 잘 안 
되는 환자가 많아짐

조현병의 증상은 크게 양성증상과 음성증상으로 나뉨

양성증상

: 정상적 기능의 과다 또는 왜곡을 반영하는 것으로서 사고

(망상), 지각(환각), 언어 및 의사소통(와해된 언어), 행동조절(
와해된 행동 및 긴장된 행동

)의 과장이나 왜곡으로 나타남

음성증상

: 정상적 기능의 감소나 상실을 반영하는 것으로서 정서적 

표현

(정서적 둔마), 사고나 언어의 생산성 부족(무논리증), 그리고 

목적 지향적 행동의 범위와 강도가 크게 제한

(무욕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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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현병 스펙트럼 및 기타 정신증적 장애
(5) 조현병

조현병은 증상이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되며, 1개월 이상의 

활성기 증상이 있어야 함

. 즉, 망상이나 환각, 와해된 언어, 

와해된 행동이나 긴장된 행동

, 그리고 음성증상 중 최소한 

두가지 이상의 증상이 있어야 함

조현병은 

10대 후반에서 30대 중반 사이에 주로 발생함. 

조현병의 유병률은 연구마다 다양하지만

, 평생 유병률은 

0.5-1%로 추정됨.첫 삽화가 나타나는 중앙값은 남자가 20
대 중반이고 여자가 

20대 후반임. 발병은 급성일수도 잠행성 

일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사회적 위축

, 학업이나 일의 

흥미 상실

, 위생 및 복장상태의 불량, 이상한 행동, 분노의 

폭발 등과 같이 다양한 증후나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는 
전구기를 보이다가 몇몇 활성기 증상이 출현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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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조현병
2) 조현병의 유형

편집형  

정신과 입원환자 중에 가장 많은 유형

현저한 망상이나 환청이 출현이 특징

. 망상은 피해망상, 

과대망상이 함께 있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 질투망상, 종교망

, 신체망상을 나타내기도 함. 피해망상으로 자살을 

시도하기도 하면

, 분노가 동반되는 과대망상이나 

피해망상으로 난폭성이나 공격성을 보이기도 함

환각은 망상의 내용과 연관되어 있음

지능이 높아 사회생활을 잘 하고 혼란된 언어나 부적절한 
감정표현이 없음

20대 후반에서 30대에 발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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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조현병
2) 조현병의 유형

붕괴형

, 해체형

와해된 언어

, 둔마된 정동, 얼굴의 찡그림이나 조리에 맞지 

않는 말 등

, 와해된 행동과 부적절한 행동이 필수증상으로 

나타남

사회적 규범을 무시하고 외모나 위생에 무관심하며

, 아무 

곳에서나 소변을 보거나 손으로 음식을 먹는 모습을 보이기도 

. 부적절한 정서 반응으로 웃거나 이해되지 않는 동작을 

하는 경우가 많음

초기청소년기에 눈에 띄지 않게 서서히 발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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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조현병
2) 조현병의 유형

긴장형  

근육이 뻣뻣하게 굳어 있거나 극심한 요동을 보이는 등 근육운동의 
장애가 주로 나타남

주된 증상으로 부동증

, 과다운동증, 극단적 거부증, 함구증, 반향언

, 반향행동 등 정신운동 장애가 나타남

초조성 긴장상태에서는

,극단적인 정신운동 흥분과 고함을 계속 

지르는 행동을 하기도 함 

잔류형

적어도 한번 이상 조현증 삽화가 있었지만 현재는 현저한 양성증상이 
없고

, 음성증상이나 두개 이상의 약화된 양성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그리고 망상이나 환각이 있더라도 그것이 현저하지 않고 정동이 
수반되지 않을 경우에 이 진단이 내려짐

감별불능형

조현병의 진단기준

(정신증상 5개중 2개 이상)을 충족시키지만 앞서 

제시한 조현병 유형의 진단기준을 충족시키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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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조현병
3) 조현병 원인

스트레스 취약성 극복모형

: 생물학적, 환경적, 심리사회적 

요인을 다 포함하는 모형으로

, 원래 취약성을 갖고 있는 

사람이 살아가면서 스트레스를 받을 때 조현병이 발병한다는 

. 환경적 스트레스 자체가 조현병을 발생시키기 보다는 

병을 발생시키는 유발요인이라고 봄

생물학적 요인

: 우리의 뇌는 여러 신경통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이를 직접 연결해 주는 화학물질을 
신경전달물질이라고 함

. 신경전달물질을 통해 생각하고 

느끼고 지각하고 행동함

. 그런데 뇌 안의 신경전달물질에 

변화가 있을 때 조현병이 생김

. 도파민이 너무 많이 전달되기 

때문이라는 가설이 가장 많이 알려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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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조현병
3) 조현병의 원인

유전적 성향

: 유전적인 성향과 환경적인 요인 사이의 

상호작용 결과

. 쌍생아 연구, 가족연구 등

심리사회적 요인

: 개인의 심리와 환경적 요인, 특히, 

가족체계에서 부모와의 상호작용방식이 조현병의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 사회적 요인 또한 발병 뿐만 아니라 진

, 치료 경과에 영향을 미침

사회문화적 요인

: 일부에서는 산업화와 도시화가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함

. 특수한 가족관계, 위생상태의 불량, 경제적 

박탈

, 불충분한 교육, 범죄행위 등 가족 및 사회 기능장애가 

조현병의 발병원인이라고 주장

.그러나 빈민가에서도 잘 

자라나는 아이들이 많기 때문에 단정할 수 없음

. 사회문화적 

요인이 치료에 영향을 미치거나

, 조현병의 소인을 가진 

사람에게 발병을 촉진하는 요인이 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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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분열정동장애

조현병과 기분장애 증상이 함께 공존하는 특징을 보임

뚜렷한 기분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망상이나 환각이 적어도 

2

주 이상 선행되어야 함

전형적인 발병 연령은 초기 성인기이며

, 예후는 조현병 보다 

양호하지만 기분장애보다는 좋지 않음

(7)기타 정신증적 장애

이 밖에도 약물이나 신체적 질병으로 인해 나타나는 정신증적 
장애가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