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의
일반적 개요
철학이란
?
삶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좋은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윤리란
?
좋은 사고를 가지고 옳은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사회복지학에서 윤리와 철학의 의의는
?
- 인간의 존엄성에 관심을 가지고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행동방향과 가치판단의 기준 제공
- 철학적 사고가 선행되지 않는 사회복지의 실천은
사회복지사가 아무리 많은 지식과 훌륭한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하여도 그것은 돕는 행동에 불과함
- 사회복지사는 인간이 보다 나은 삶의 방법을 향하여
다양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는 중에 가치관을 기초로
윤리적 결정을 해야 하는 경우가 다른 전문직 보다 많음
- 윤리적 판단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보다 나은 결정을 할 수 있는 윤리적 사고가 필요
1. 철학
헤겔은 철학을 지혜에 대한 사랑이라고 말하고
, 지와 무지에
대하여 알고자 하는 물음자체라고 함
철학은 모든 존재하는 것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무엇이라고
정의하기 어렵지만 철학이 삶의 진리를 추구하고 그것을
해석하는 데 근본적인 관심을 갖고 있기에 넒은 의미로 보면
인간학이라고 할 수 있음
2. 가치
어떤 행동이 좋고 나쁘며
, 바람직하고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
바람직스러움의 기준”
인간의 선택에 대한 기준이 됨
가치체계는 궁극적 가치
, 수단적 가치, 차등적 가치로 나눌 수
있음
①
궁극적 가치
: 다수에게 가장 쉽게 동의를 얻을 수 있는 자유,
인간의 존엄성
, 정의,평등과 같은 추상적인 목적을 가지는
가치
②
수단적 가치
: 궁극적 가치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 되는 가치.
예를 들어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궁극적인 가치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로 자기결정권
,비밀보장, 고지된 동의와 같은
구체적인 행위나 상황과 관련된 수단적 가치가 필요함
2. 가치
③
차등적 가치
: 궁극적 가치와 수단적 가치의 중간에 위치한
가치로 사회
,문화, 종교적 영향이나 개인적 경험에 따라 찬성
또는 반대를 할 수 있음
. 예를 들어, 낙태, 동성애, 사형제도,
유전자 복제에 관련된 가치는 차등적 가치에 속함
- 가치는 사람들에 의해 의미있다 혹은 없다고 평가되는 것으로,
시공을 초월하여 현실적으로 나타날 때만 그 의미를 지님
.
가치관은 그 자체가 주관이 전제된 신념체계이기 때문에 객관적
평가가 어려움
인간의 모든 선택은 가치에 따른 평가에 의해 좌우됨
. 따라서
가치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신념’
, 그리고 행동을 지배하는
중요한 ‘ 감정’ 체계라 할 수 있으며
, 사람들의 행동을 결정짓는
기본적인 힘이기 때문에 올바른 가치관 확립이 매우 중요
가치에 대하여 옳고 그름의 규범적 기준을 부여하는 것이 윤리
- 로웬버그와 돌고프는 윤리는 ‘ 무엇이 맞고 옳은가? ’ 에 대한
행동규범이며
, 가치는 ‘ 무엇이 좋고 바람직한가? ’에 관한
관심이며
, 윤리학은 ‘ 올바른 행위에 대한 물음’이라고 함
3. 윤리
1) 윤리의 개념
행동하는 가치로서
가치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행동 지침
가치를 바탕으로 행동이 표출되었을 때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
서양의 윤리는 그리스어
Ethos에서 나온 관습, 습관, 품성 등의
의미
- 동양의 윤리는 사람의 질서를 의미하는 倫과, 사람이 따라야 할
도리와 이치를 의미하는 理로 이루어져 윤리란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할 도리를 의미함
.
다시 말해
, 윤리란 사람이 인간으로서 살아가는데 지켜야 할
도리이며
, 기본적인 사회생활의 규범으로서 , 그 사회 안에서
반드시 실천되어야 할 인간의 행위임
3. 윤리
2) 윤리의 분류
윤리는 도덕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어떤행위가 옳은
행위이며
, 어떤 결정이 올바른 결정인가를 설명하는 것이
윤리학의 과제임
도덕적 판단이나 행위에 대한 충분한 이유가 규명되어야 하고
그 방법에 따라 기술윤리학과 규범윤리학으로 나뉨
①
기술윤리학
- 도덕현상에 관한 학문
- 도덕적 규범이 역사적으로 크게 변천되어 왔다는 사실과 도덕은
문화와 민족과 사회체제를 달리함에 따라서 다르며
, 도덕에는
유일
·절대적인 것이 있을 수 없다는 상대주의 윤리를 말함
- 기술윤리학은 도덕현상의 과학적 설명은 하고 있으나 두가지
도덕체계가 주어졌을 때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못함
. 따라서, 우리가 마땅히 어떻게
행위하느냐에 관해서는 도덕의 보편적인 원리를 연구하는
규범윤리학이 요구됨
②
규범 윤리학
도덕의 본질
, 도덕적 판단의 의미 및 그 타당성 등을
철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
규범윤리학에는 목적주의 윤리학과 법칙주의 윤리학이 있음
목적주의 윤리학
: 대표적인 학자는 아리스토텔레스이고,
행위의 옳고 그름
, 도덕적 의무 등은 어디까지나 행위의
목적이나 결과의 좋고 나쁨에 비추어 판단해야 한다고 주장함
.
즉 행위의 의도와는 관계 없이 행위의 결과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 할 수 있음
②
규범 윤리학
목적주의 윤리이론은 도덕과 무관하게 옳고 그름의
판단기준이 되는 가치에 따라 쾌락주의
, 윤리적 이기주의,
공리주의로 나뉨
a.
쾌락주의
: 유일한 도덕적 판단기준이 쾌락임. 쾌락을 많이
가져다 주는 행위가 선 이라고 봄
b.
윤리적 이기주의
: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결과가 초래하든지
간에 한 개인이 자신의 이득을 추구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봄
.
사람들이 자신에게 최대한 좋은 결과가 나타날 수 있는
방향으로 결정을 내리고
, 자신의 개인적인 관심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행하는 것이 선이라 함
②
규범 윤리학
c.
공리주의
: 사회전체에 최대한의 보편적인 선을
가져다주는 행위를 도덕적인 것으로 보며
, 최대다수의
최대 행복을 추구함
. 얻는 행복이 크면 클수록 그
행위가 도덕적으로 옳다는 최대행복의 원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 목적주의 윤리학으로 대표함
- 대표적인 학자는 제레미 벤담, 존스튜어트 밀이 있음
제레미 벤담은 최대행복의 원리를 주장하였고
,
쾌락이나 행복의 양을 계산하고 모든 이가 평등하게
행복을 누려야 한다는 양적 공리주의자
밀은 쾌락의 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질적
공리주의자로 질적으로 높은 소량의 쾌락이 질적으로
낮은 다량의 쾌락보다 바람직하다고 주장
. 만족한
돼지보다 불만족한 소크라테스가 되는 것이 낫다고
주장
②
규범 윤리학
법칙주의 윤리학
: 인간에게는 마땅히 실천해야할 도덕적
의무가 있다고 주장하고
, 도덕적 판단은 행위의 목적이나
결과에 의해서 판단할 것이 아니라 도덕적 의무의 실천여부에
따른다고 주장함
대표적인 학자는 칸트이고 의무론적 윤리학이라고도 함
칸트가 제시한 도덕적 의무
: 자살금지, 능력개발, 약속이행,
어려운 사람 돕기
(2) 윤리의 분류
윤리는 일반윤리와 전문가 윤리로 나뉨
일반윤리는 한 개인이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가는 사회생활 속에서 지켜야 하는 기본적인
윤리
전문가 윤리는 전문가협회나 조직이 채택한
윤리강령에 따른 윤리
. 전문가 윤리는 일반 윤리에
위배 될 수 없으며
, 크게는 일반 윤리의 세부범주에
속함
(3) 윤리의 주요이론
①
윤리적 상대주의
- 도덕규칙이 개인이나 문화에 따라 상대적이라고
주장함
. 도덕과 비도덕을 가리는 초문화적·초객관적인
기준이란 있을 수 없고
, 한 사회에서 적용되는 행동의
규칙은 다른사회에 있는 사람들에게 적용시킬 수 없음
- 윤리가 어떤 선천적 원리에 의해서가 아니라
후천적인 집단관습이나 개인의 심리적 선호에서
발생했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개인과 문화적 차이를
감안해서 도덕의 다원성을 인정함
(3) 윤리의 주요이론
①
윤리적 상대주의
- 장점: 윤리현실에 관한 주의를 환기시키고 시대의 흐름에
적응하여 인간의 개별성과 독자성을 강조하여 그들을 수용한다는
점
- 단점:
a.
기회와 상황에 따라 결정하기 때문에 행위의 일관성을
포기하고 누구에게도 반드시 무엇을 해야한다는 것을 말할 수
없는 상황에 접하게 됨
①
윤리적 상대주의
단점
:
b.
문화가 다르다는 이유로 윤리적으로 옳고 그름을 그들의
잣대로 판단할 수 없다는 것에 대한 비판
. 예) 독일나치 .
상대주의 윤리관은 특히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문제에서는
모순을 낳기 때문에 인간의 존엄을 가치로 갖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은 좀더 신중히 다루어야 함
c.
가치는 가변적이고 각 문화마다 각기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같은 문화에 속하지 않은 사람은 그들과 다른 가치를
비판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것
. 예) 죽은 시체를 먹는
인디언 종족
, 화장하는 종족, 둘 다 조상들에 대한
공경이라는 신념 때문에 생긴 관습
. 문화의 현상이 다른
것이지
, 본질인 가치는 변하지 않고 차이가 없는 고정된
것임을 알 수 있음
(신념의 차이). 따라서 각기 다른
문화속에서도 똑같이 변하지 않는 가치가 있음
②
윤리적 절대주의
시대와 장소를 초월하여 만인에게 보편 타당한 어떤 도덕적
규범이 존재한다는 주장
보편타당한 삶의 원리는 선천적으로 주어지고
, 시대가 바뀌고
장소가 변하여도 도덕이 도덕으로 남아 있는 이유는
절대적으로 타당한 기준이 있기 때문
- 절대적 윤리주의에서는 변화하는 것은 도덕규범의 현상이지
도덕의 본질이 아니라고 주장함
. 이러한 본질적 기준이 없으면
인간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 판별할 수 없으며
, 도덕적 허무주의에
빠지게 된다고 주장함
②
윤리적 절대주의
- 절대주의는 인간행위를 위한 규범이 이미 완성되어 존재하는
것으로 모든 인간들에게 예외 없이 적용되어 한다고 보기 때문에
규범은 인간이 마땅히 추구해야 할 삶의 궁극적 목표이고 그것을
향해 구체적으로 행동해야 한다는 입장
. 도덕적 필연성과
객관성을 내포하고 있음
(거짓말하지 마라, 살인하지 마라 등)
- 절대주의의 대표적인 학자는 칸트이고 그는 실천이성의 법칙은
언제나 타당한 것으로 무조건 적용되는 지상명령이라고 함
②
윤리적 절대주의
- 장점:
가치판단이 명료하여 방황하지 않고 도덕 권위가 확고히 서서
사회질서가 정연하게 유지될 수 있다는 점
- 단점:
a.
절대론을 제시하는 어떤 목적이나 법칙이 모두가 반드시
따라야 할 절대적인 목적이나 법칙이라는 것을 연역적인
방법이나 경험적인 사실에 의거하여 증명할 수 없다는 것
b.
인간의 자유의지의 자율적 활용과 창조성의 한계성
c.
절대적인 법칙이 있다는 것 그 자체에 대한 의문
d.
절대적인 법칙이 과연 선하고 올바른 것인지의 확신과 그
절대적인 법칙이 완전하고 완성된 것인지를 어떻게 알 수
있는 가에 대한 의문
구분
윤리적 상대주의
윤리적 절대주의
윤리적행위
윤 리 규 범 의 필 요 성 을 인 정 하 지
않 으 며
, 인 간 행 위 를 상 황 에
의해서 규정하려는 행위
윤 리 규 범 의 필 요 성 을 구 속 적
,
당위적 입장에서 받아들이는 행위
윤리원칙
심리상태에 의한 행위의 결과로서
욕구
, 행복, 실용성 등을 중시
의 무 의 식 에 의 한 행 위 의 동 기 및
과적으로서 양심
, 이성, 신의 등을
중시함
옳은 행위
한 사회의 목표
, 구성원들의 욕구
충족에 도움을 주는 행위
보편타당한 절대적 행위의 법칙에
따르는 행위
행위 기준
상대적
,주관적, 특수적, 상황적
기준
절대적
, 객관적, 보편적 기준
학자
콩트
, 다윈, 스펜서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 칸트,
헤겔
<표1> 윤리적 상대주의와 절대주의 비교
4 ) 사회복지실천에서 윤리적 상대주의와 절대주의의 적용
토 론
: 청소년 쉼터에 있는 고등학교 3학년인 지현이는 중학교 시절부터
사귀어온 남자 친구와의 성관계로 현재 임신
4개월에 접어들었다. 지현이는
이 사실이 부모님에게 알려질 것이 두려워 집을 나와 현재 청소년 쉼터에
입소하여 생활하고 있다
. 지현이는 남자친구와의 사이에 임신한 아이를
낳고 싶어하며
, 이 사실을 부모에게 알리지 말아 달라고 사회복지사에게
부탁하였다
...
위 사례에서 사회복지사가 직면한 딜레마는
?
낙태를 찬성하고 부모에게 이 사실을 알려야 한다는 무슨 주의
?
사회복지윤리원칙과 사회에서 통용되는 도덕적 원칙에 의해 낙태
반대는 무슨주의인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