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n 실전형 창업교과 개발 운영 공고문.hwp
닫기
LINC 3.0 사업단 창업교육센터 PEN 실전형 창업교과 개발 운영 공고문 |
목원대학교 LINC 3.0 사업단 창업교육센터에서는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육성사업(LINC 3.0)의 일환으로 실전형 산학연계 창업교과를 개발하여 운영하고자 합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PEN 실전형 창업교과 개발 운영」 프로그램을 공모하오니 많은 신청 바랍니다.
2022년 09월
목원대학교 LINC 3.0 사업단장
1. 추진배경 및 목적
◦ 학업 전주기 창업교육 커리큘럼 완성을 통한 실전형 창업역량 강화 체계 구축
◦ 감성ICT, 문화기술(CT), 특화분야 창업을 위한 융합 교과목 신설
◦ 교내 기존 프로그램과 차별화된 LINC 3.0 프로그램의 신규교과목 개발
2. 사업 개요
◦ 건 명 : PEN 실전형 창업교과 개발 운영
◦ 참여대상 : 본교 전임교원(참여학과 우대)
◦ 추진내용 : 선정된 교과목 강사료 지원(최대 300만원)
- 강사료는 1회 30만원 한도, 학기당 5회 지원
- 단, 지급기준은 LINC 3.0 사업비 지침 및 산학협력단 규정에 따름
※ 2023학년도 정규교육과정 운영 교과목에 한함.
3. 추진일정
◦ 접수마감 및 심사 : 2022. 10. 4.(화) ~ 10. 10.(월)
◦ 선정결과발표 : 2022. 10. 13.(목)
◦ 운영기간 : 2023. 3. ~ 12.
4. 공모내용 및 신청방법
□ 공모내용
공모 내용 |
공모 수 |
지원내용 |
비고 |
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역량 강화를 위한 실전형 창업교과 개발 운영 |
5개 |
외부강사료 (최대 300만원) |
※산학연계 우대 |
※ 교과목명에 다음의 키워드 중 하나를 반드시 포함 |
기업가정신, 창업가정신, 창업, 사업계획서, 지식재산권, 특허, 비즈니스모델, 앙트로팔러십, 앙트레프레너십, entrepreneurship, 스타트업, startup, 테크노프레너십, technopreneurship, 테크앙트러팔러십, IP(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 지적재산, 산업재산, 사업제안서, PEV(카우프만재단의 기업가정신교육약자), 벤처, venture, 기술사업화, 창직 등 |
□ 신청제한
◦ 운영기간 중 1개월 이상 장기출장(휴직 포함)을 계획하고 있거나, 교과목 운영을 충실히 수행하기 어려운 경우
◦ 기존 과목과 동일하거나 타 지원 사업에 의해 개발된 교과목은 제외
□ 신청방법
◦ 제출서류 : [별첨] PEN 실전형 창업교과 개발 운영 지원신청서
◦ 제출기한 : 2022. 10. 4.(화)까지
◦ 제 출 처 : 이메일접수 ()
5. 평가 및 선정방법
□ 평가 및 선정방법
◦ 공정한 평가를 위해 5인 이상의 내외부 평가위원회 구성
◦ 평가 결과 평균 60점 미만의 점수를 득한 교과는 선정대상에서 제외
◦ 지원신청서에 대한 평가위원회의 심사 결과, 고득점순으로 선정
□ 평가항목 및 배점
평가 항목 |
배점 |
세부 내용 |
적합성 |
40 |
⦁LINC 3.0 실전형 창업교과목으로서 적합한가? ⦁기업가정신 및 창업역량 함양을 위한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는가? |
충실성 |
20 |
⦁LINC 3.0 인재양성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내용을 담고 있는가? ⦁강의계획이 충실히 작성되었는가?(교과목 내용, 교수학습법 등) |
산학연계 및 상호작용 |
20 |
⦁이론 지식 중심의 교육이 아닌 실전 중심의 산학연계가 적절한가? ⦁교수자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교과 운영 전략이 있는가? |
창의성 |
20 |
⦁기존 창업교과목과 차별화된 LINC 3.0의 창의성이 있는가? |
[별첨]
PEN 실전형 창업교과 개발 운영 지원신청서
교과목명 |
(국문) |
||||||||
(영문) |
|||||||||
개설여부 |
□ 신규 |
□ 변경 |
이수구분 |
||||||
개설학기 (⍌표 체크) |
2023학년도 |
학점/시수 |
|||||||
□ 1학기 |
□ 2학기 |
담당교수 |
|||||||
개발자 |
구분 |
소속 |
직위 |
성명 |
휴대전화 |
개인정보수집 (동의 시 ⍌표 체크) |
|||
책임 |
□ 동의 |
||||||||
공동 |
□ 동의 |
||||||||
□ 동의 |
|||||||||
□ 동의 |
|||||||||
지원내용 |
강사료 지원(학기별 150만원, 최대 300만원) |
||||||||
본인은 위와 같이 LINC 3.0 사업단 창업교육센터 공모계획에 따라 PEN 실전형 창업교과 개발 운영 지원신청서를 제출하며, 지원 교과목으로 선정될 경우 개발된 계획에 따라 교과 운영을 성실히 수행할 것을 확약합니다. (붙임) PEN 실전형 창업교과 개발 운영 계획서 2022년 월 일
신청인(책임자) : (서명 또는 인) 학 과 장 : (서명 또는 인) 목원대학교 LINC 3.0 사업단장 귀하 |
(붙임)
PEN 실전형 창업교과 개발 운영 계획서
교과목 정보
교과목명 |
(국문) |
|||||
(영문) |
||||||
이수구분 |
학점/시수 |
평가방법 |
상대평가 or 절대평가 |
|||
대상학년 |
개설학기 |
□ 1학기 □ 2학기 |
||||
수업운영방식 |
□ 대면 □ 원격(실시간+영상물) □ 원격(영상물) |
|||||
※ 위의 수업운영방식에 대해 상세 작성 |
||||||
담당교수 |
소속대학 |
|||||
담당교수연락처 |
교과목 개요(Course Overview)
1. 수업개요 |
||||||||||||||||||
2. 교과목 개발 배경 및 교육목적 |
||||||||||||||||||
2. 교과목 특징 및 장점 |
||||||||||||||||||
3. 수업방법(%) ※ 각 비율의 총 합계는 100이 되어야 함 |
||||||||||||||||||
* 문제중심학습: 제시된 실제적인 문제를 학습자들이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학생 중심 학습방법 ** 프로젝트기반학습: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를 발굴하여 계획을 세우고 협력적인 탐구 활동 등을 통해 최종 산출물을 개발하여 적극적인 지식 및 경험을 학습 *** 플립러닝: 사전학습을 온라인 강의로 제공하고 실시간 및 오프라인 등에서 토론 및 심화학습 |
||||||||||||||||||
4. 평가방법(%) ※ 각 비율의 총 합계는 100이 되어야 함 |
||||||||||||||||||
|
||||||||||||||||||
5. 사용 교재 |
||||||||||||||||||
6. 참고 문헌 |
||||||||||||||||||
3. 주차별 강의계획(Course Schedule) ※ 강사지원 ⍌표 체크(최대 6회), 추후 변경 가능
주차 |
구분 |
내용 |
1주차 □강사지원 |
학습목표 |
|
주요학습내용 |
||
자료 및 과제 |
||
2주차 □강사지원 |
학습목표 |
|
주요학습내용 |
||
자료 및 과제 |
||
3주차 □강사지원 |
학습목표 |
|
주요학습내용 |
||
자료 및 과제 |
||
4주차 □강사지원 |
학습목표 |
|
주요학습내용 |
||
자료 및 과제 |
||
5주차 □강사지원 |
학습목표 |
|
주요학습내용 |
||
자료 및 과제 |
||
6주차 □강사지원 |
학습목표 |
|
주요학습내용 |
||
자료 및 과제 |
||
7주차 □강사지원 |
학습목표 |
|
주요학습내용 |
||
자료 및 과제 |
||
8주차 □강사지원 |
학습목표 |
|
주요학습내용 |
||
자료 및 과제 |
||
9주차 □강사지원 |
학습목표 |
|
주요학습내용 |
||
자료 및 과제 |
||
10주차 □강사지원 |
학습목표 |
|
주요학습내용 |
||
자료 및 과제 |
||
11주차 □강사지원 |
학습목표 |
|
주요학습내용 |
||
자료 및 과제 |
||
12주차 □강사지원 |
학습목표 |
|
주요학습내용 |
||
자료 및 과제 |
||
13주차 □강사지원 |
학습목표 |
|
주요학습내용 |
||
자료 및 과제 |
||
14주차 □강사지원 |
학습목표 |
|
주요학습내용 |
||
자료 및 과제 |
||
15주차 □강사지원 |
학습목표 |
|
주요학습내용 |
||
자료 및 과제 |
※ 강의계획서는 중간고사, 기말고사 포함 15주차 작성
4. 참고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