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서(교양md과정 신규개발).hwp
닫기
[혁신112] |
||||||||
|
대학혁신지원사업 |
|
||||||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연구개발 신청서 |
||||||||
|
세부프로그램 |
신청 과제명 |
|||||||||||||
역량맞춤형 교양교육과정 체계 구축 |
[112] 역량별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발 |
|||||||||||||
마이크로디그리 과정명 |
5대 핵심역량 구분 |
5대 핵심역량 중 택1 하여 기재 ([붙임1]참고) |
||||||||||||
연구원 |
구 분 |
성 명 |
소속 |
휴대전화 |
이메일 |
|||||||||
책임연구원 |
||||||||||||||
공동연구원 |
||||||||||||||
공동연구원 |
||||||||||||||
공동연구원 |
||||||||||||||
공동연구원 |
||||||||||||||
설 계 교과목 |
구분 (기존/신규 중 택1) |
교과목명 |
담당교수 |
개설학기 (1, 2) |
학점-시수 |
이수구분 |
||||||||
◆ 과정 당 총 5~7개 교양교과목으로 구성하되, 신규 교과목은 3개 이내로 구성 ※ 기존: 기존에 운영하던 교과목을 그대로 운영하는 경우 ※ 신규: 기존에 없던 새로운 교과목, 또는 기존 교과목의 교과목명이 변경되는 경우 |
||||||||||||||
2020. 00. 00. 연구책임자 : (서명 혹은 날인 요망) 스톡스대학장 귀하 |
역량별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발 신청서 |
마이크로디그리 과정명 |
( ) 과정 |
1. 교육과정 개발 목적 및 필요성
맑은고딕체 11pt, 줄간격 160%, 하위항목은 자유형식으로 기술해주십시오.
해당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전체의 목적 및 필요성에 대해 작성해주십시오.
2.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구성 내용 및 기대효과
해당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및 교과목들 간의 구성 개요, 연계성, 기대효과 등에 대해 작성해주십시오.
1 |
1 |
1 |
3. 교육과정 설계
추구하는 인재 양성 |
이타적 포용인재 / 주체적 전문인재 / 융합형 창의인재 (택1) |
||||||||||||||
목원대학교 교육 목표* |
5대 핵심역량 중 대표 역량 강화를 중심으로 교육 목표 기술 |
||||||||||||||
|
|||||||||||||||
마이크로디그리 (MD) 과정명 |
|||||||||||||||
|
|||||||||||||||
교과목명 |
1 |
2 |
3 |
4 |
5 |
6 |
7 |
||||||||
이수구분 |
교필/교핵/교선 |
||||||||||||||
영역 |
1~9 영역 중 택1 |
||||||||||||||
교과 학습목표 |
|
|
|
|
|
|
|
||||||||
교육 내용 |
|
|
|
|
|
|
|
* 5대 핵심역량(붙임1 참고): 1.이타적 인성역량 2.자기애적 감성역량 3.주체적 자립역량 4.창의적 문제해결역량(SW역량 포함) 5.융화적 소통역량
* 목원대학교 교육목표: 전문인(Intelligence), 신앙인(Mission), 봉사자(Assistance), 세계인(Globalization), 교양인(Education)
* 영역: 1영역(언어와표현), 2영역(역사와문화), 3영역(문학과예술), 4영역(사회와세계), 5영역(과학과기술), 6영역(생활과실용), 8영역(철학과융복합), 9영역(취업과실무)
1 |
1 |
1 |
4. 15주차 강의계획서 (교과목별)
1 |
마이크로디그리 과정명 ( ) |
||||||||||||
교과목명 |
국문 |
담당 교수 |
|||||||||||
영문 |
|||||||||||||
이수구분 |
교필/교핵/교선 |
영역 |
개설 학기 |
□ 1학기 □ 2학기 |
학점/ 시수 |
|
|||||||
교육목표 |
□Intelligence 전문인 |
□Mission 신앙인 |
□Assistance 봉사자 |
□Globalization 세계인 |
□Education 교양인 |
||||||||
핵심역량 복수응답 가능 |
□이타적인성역량 □자기애적감성역량 □주체적자립역량 □창의적문제해결 □융화적소통역량 |
||||||||||||
강의개요 |
강의의 목적 및 필요성, 강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기술해주십시오. |
||||||||||||
평가방법 |
|||||||||||||
주 차 |
강의내용 |
강의방법 |
자료/기자재 |
기타사항 |
|||||||||
1주 |
|||||||||||||
2주 |
|||||||||||||
3주 |
|||||||||||||
4주 |
|||||||||||||
5주 |
|||||||||||||
6주 |
|||||||||||||
7주 |
|||||||||||||
8주 |
|||||||||||||
9주 |
|||||||||||||
10주 |
10주~11주차에 반드시 마이크로디그리 수요조사 실시(설문내용 대학교육혁신단 배부) |
||||||||||||
11주 |
|||||||||||||
12주 |
|||||||||||||
13주 |
|||||||||||||
14주 |
|||||||||||||
15주 |
▸ 수업방법 : 수업모델(강의, 토론, PBL, S-L, F-L 등), 현장활동 등
2 |
마이크로디그리 과정명 ( ) |
||||||||||||
교과목명 |
국문 |
담당 교수 |
|||||||||||
영문 |
|||||||||||||
이수구분 |
교필/교핵/교선 |
영역 |
개설 학기 |
□ 1학기 □ 2학기 |
학점/ 시수 |
|
|||||||
교육목표 |
□Intelligence 전문인 |
□Mission 신앙인 |
□Assistance 봉사자 |
□Globalization 세계인 |
□Education 교양인 |
||||||||
핵심역량 복수응답 가능 |
□이타적인성역량 □자기애적감성역량 □주체적자립역량 □창의적문제해결 □융화적소통역량 |
||||||||||||
강의개요 |
강의의 목적 및 필요성, 강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기술해주십시오. |
||||||||||||
평가방법 |
|||||||||||||
주 차 |
강의내용 |
강의방법 |
자료/기자재 |
기타사항 |
|||||||||
1주 |
|||||||||||||
2주 |
|||||||||||||
3주 |
|||||||||||||
4주 |
|||||||||||||
5주 |
|||||||||||||
6주 |
|||||||||||||
7주 |
|||||||||||||
8주 |
|||||||||||||
9주 |
|||||||||||||
10주 |
10주~11주차에 반드시 마이크로디그리 수요조사 실시(설문내용 대학교육혁신단 배부) |
||||||||||||
11주 |
|||||||||||||
12주 |
|||||||||||||
13주 |
|||||||||||||
14주 |
|||||||||||||
15주 |
▸ 수업방법 : 수업모델(강의, 토론, PBL, S-L, F-L 등), 현장활동 등
3 |
마이크로디그리 과정명 ( ) |
||||||||||||
교과목명 |
국문 |
담당 교수 |
|||||||||||
영문 |
|||||||||||||
이수구분 |
교필/교핵/교선 |
영역 |
개설 학기 |
□ 1학기 □ 2학기 |
학점/ 시수 |
|
|||||||
교육목표 |
□Intelligence 전문인 |
□Mission 신앙인 |
□Assistance 봉사자 |
□Globalization 세계인 |
□Education 교양인 |
||||||||
핵심역량 복수응답 가능 |
□이타적인성역량 □자기애적감성역량 □주체적자립역량 □창의적문제해결 □융화적소통역량 |
||||||||||||
강의개요 |
강의의 목적 및 필요성, 강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기술해주십시오. |
||||||||||||
평가방법 |
|||||||||||||
주 차 |
강의내용 |
강의방법 |
자료/기자재 |
기타사항 |
|||||||||
1주 |
|||||||||||||
2주 |
|||||||||||||
3주 |
|||||||||||||
4주 |
|||||||||||||
5주 |
|||||||||||||
6주 |
|||||||||||||
7주 |
|||||||||||||
8주 |
|||||||||||||
9주 |
|||||||||||||
10주 |
10주~11주차에 반드시 마이크로디그리 수요조사 실시(설문내용 대학교육혁신단 배부) |
||||||||||||
11주 |
|||||||||||||
12주 |
|||||||||||||
13주 |
|||||||||||||
14주 |
|||||||||||||
15주 |
▸ 수업방법 : 수업모델(강의, 토론, PBL, S-L, F-L 등), 현장활동 등
4 |
마이크로디그리 과정명 ( ) |
||||||||||||
교과목명 |
국문 |
담당 교수 |
|||||||||||
영문 |
|||||||||||||
이수구분 |
교필/교핵/교선 |
영역 |
개설 학기 |
□ 1학기 □ 2학기 |
학점/ 시수 |
|
|||||||
교육목표 |
□Intelligence 전문인 |
□Mission 신앙인 |
□Assistance 봉사자 |
□Globalization 세계인 |
□Education 교양인 |
||||||||
핵심역량 복수응답 가능 |
□이타적인성역량 □자기애적감성역량 □주체적자립역량 □창의적문제해결 □융화적소통역량 |
||||||||||||
강의개요 |
강의의 목적 및 필요성, 강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기술해주십시오. |
||||||||||||
평가방법 |
|||||||||||||
주 차 |
강의내용 |
강의방법 |
자료/기자재 |
기타사항 |
|||||||||
1주 |
|||||||||||||
2주 |
|||||||||||||
3주 |
|||||||||||||
4주 |
|||||||||||||
5주 |
|||||||||||||
6주 |
|||||||||||||
7주 |
|||||||||||||
8주 |
|||||||||||||
9주 |
|||||||||||||
10주 |
10주~11주차에 반드시 마이크로디그리 수요조사 실시(설문내용 대학교육혁신단 배부) |
||||||||||||
11주 |
|||||||||||||
12주 |
|||||||||||||
13주 |
|||||||||||||
14주 |
|||||||||||||
15주 |
▸ 수업방법 : 수업모델(강의, 토론, PBL, S-L, F-L 등), 현장활동 등
5 |
마이크로디그리 과정명 ( ) |
||||||||||||
교과목명 |
국문 |
담당 교수 |
|||||||||||
영문 |
|||||||||||||
이수구분 |
교필/교핵/교선 |
영역 |
개설 학기 |
□ 1학기 □ 2학기 |
학점/ 시수 |
|
|||||||
교육목표 |
□Intelligence 전문인 |
□Mission 신앙인 |
□Assistance 봉사자 |
□Globalization 세계인 |
□Education 교양인 |
||||||||
핵심역량 복수응답 가능 |
□이타적인성역량 □자기애적감성역량 □주체적자립역량 □창의적문제해결 □융화적소통역량 |
||||||||||||
강의개요 |
강의의 목적 및 필요성, 강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기술해주십시오. |
||||||||||||
평가방법 |
|||||||||||||
주 차 |
강의내용 |
강의방법 |
자료/기자재 |
기타사항 |
|||||||||
1주 |
|||||||||||||
2주 |
|||||||||||||
3주 |
|||||||||||||
4주 |
|||||||||||||
5주 |
|||||||||||||
6주 |
|||||||||||||
7주 |
|||||||||||||
8주 |
|||||||||||||
9주 |
|||||||||||||
10주 |
10주~11주차에 반드시 마이크로디그리 수요조사 실시(설문내용 대학교육혁신단 배부) |
||||||||||||
11주 |
|||||||||||||
12주 |
|||||||||||||
13주 |
|||||||||||||
14주 |
|||||||||||||
15주 |
▸ 수업방법 : 수업모델(강의, 토론, PBL, S-L, F-L 등), 현장활동 등
6 |
마이크로디그리 과정명 ( ) |
||||||||||||
교과목명 |
국문 |
담당 교수 |
|||||||||||
영문 |
|||||||||||||
이수구분 |
교필/교핵/교선 |
영역 |
개설 학기 |
□ 1학기 □ 2학기 |
학점/ 시수 |
|
|||||||
교육목표 |
□Intelligence 전문인 |
□Mission 신앙인 |
□Assistance 봉사자 |
□Globalization 세계인 |
□Education 교양인 |
||||||||
핵심역량 복수응답 가능 |
□이타적인성역량 □자기애적감성역량 □주체적자립역량 □창의적문제해결 □융화적소통역량 |
||||||||||||
강의개요 |
강의의 목적 및 필요성, 강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기술해주십시오. |
||||||||||||
평가방법 |
|||||||||||||
주 차 |
강의내용 |
강의방법 |
자료/기자재 |
기타사항 |
|||||||||
1주 |
|||||||||||||
2주 |
|||||||||||||
3주 |
|||||||||||||
4주 |
|||||||||||||
5주 |
|||||||||||||
6주 |
|||||||||||||
7주 |
|||||||||||||
8주 |
|||||||||||||
9주 |
|||||||||||||
10주 |
10주~11주차에 반드시 마이크로디그리 수요조사 실시(설문내용 대학교육혁신단 배부) |
||||||||||||
11주 |
|||||||||||||
12주 |
|||||||||||||
13주 |
|||||||||||||
14주 |
|||||||||||||
15주 |
▸ 수업방법 : 수업모델(강의, 토론, PBL, S-L, F-L 등), 현장활동 등
7 |
마이크로디그리 과정명 ( ) |
||||||||||||
교과목명 |
국문 |
담당 교수 |
|||||||||||
영문 |
|||||||||||||
이수구분 |
교필/교핵/교선 |
영역 |
개설 학기 |
□ 1학기 □ 2학기 |
학점/ 시수 |
|
|||||||
교육목표 |
□Intelligence 전문인 |
□Mission 신앙인 |
□Assistance 봉사자 |
□Globalization 세계인 |
□Education 교양인 |
||||||||
핵심역량 복수응답 가능 |
□이타적인성역량 □자기애적감성역량 □주체적자립역량 □창의적문제해결 □융화적소통역량 |
||||||||||||
강의개요 |
강의의 목적 및 필요성, 강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기술해주십시오. |
||||||||||||
평가방법 |
|||||||||||||
주 차 |
강의내용 |
강의방법 |
자료/기자재 |
기타사항 |
|||||||||
1주 |
|||||||||||||
2주 |
|||||||||||||
3주 |
|||||||||||||
4주 |
|||||||||||||
5주 |
|||||||||||||
6주 |
|||||||||||||
7주 |
|||||||||||||
8주 |
|||||||||||||
9주 |
|||||||||||||
10주 |
10주~11주차에 반드시 마이크로디그리 수요조사 실시(설문내용 대학교육혁신단 배부) |
||||||||||||
11주 |
|||||||||||||
12주 |
|||||||||||||
13주 |
|||||||||||||
14주 |
|||||||||||||
15주 |
▸ 수업방법 : 수업모델(강의, 토론, PBL, S-L, F-L 등), 현장활동 등
5. 교육과정 관련 지역연계 계획(선택)
교과목과 관련 있는 산업체 및 지역기관을 선정하여 연계교육이 가능한 교육활동을 작성
기관명(산업체 혹은 지자체) |
과목 |
연계 교육방법 |
비고 |
[붙임1] IMAGE+혁신인재의 5대 핵심역량(MVP 2025)
역량군 / 정의 |
하위역량 |
세부역량 정의 |
1. 이타적 인성역량 ------------------------- 타인을 배려하는 성품과 태도를 바탕으로 공동체 안에서 자신의 소임을 인지하고 책무를 완수하는 윤리적 태도와 행동 |
1.1 윤리적 사고 |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에 부합되도록 생각하고 행동하려는 능력 |
1.2 봉사 실천능력 |
사회 또는 남을 위하여 힘을 바쳐 애쓰려고 생각한 바를 실제로 행하는 능력 |
|
1.3 책임감 |
스스로가 맡아서 해야 할 임무나 의무를 중히 여기고, 최선을 다하는 능력 |
|
1.4 타문화 수용 능력 |
타인종·이문화 집단을 접했을 때 같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수용하고, 존중하며, 유연하게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 |
|
2. 자기애적 감성역량 -------------------------- 자신에 대한 이해와 신념, 심미적 감성을 바탕으로 자신을 끊임없이 개발, 성장시켜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능력 |
2.1 자기 신뢰 |
자신이 능력있고, 성공적이며, 가치있다고 믿는 정도로서 자기 자신에 대한 전반적인 긍정적 평가 성향과 태도 |
2.2 감성계발능력 |
예술적, 문화적 소양을 습득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성취하는 능력 |
|
2.3 추진력 |
수립한 목표와 계획을 실질적으로 시행하여 결과를 만들어 내는 역량 |
|
2.4 리더십 |
자신의 의견과 의도를 정당화하고, 타인을 설득시키고, 기존의 절차나 정책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도전하기 위해 자기 의견을 전달․표현할 수 있는 능력 |
|
3. 주체적 자립역량 ------------------------ 자발적이고 계획적인 목표설정과 학습동기를 가지고 주변 환경의 변화를 수용하고 대처하는 능력 |
3.1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학습 스타일을 활용하여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스스로 적용하는 효율적 학습방법을 이용하는 능력 |
3.2 자기개발능력 |
스스로 지식이나 재능을 발달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성취하는 능력 |
|
3.3 계획수립능력 |
자신의 인생 목표와 개인적 목표를 수립하고, 목표성취를 위한 구체적 절차를 수행해 나가는 능력 |
|
3.4 변화대응력 |
시대적, 사회적 변화를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그 상황에 맞추어 태도나 행동을 취하는 능력 |
|
4. 창의적 문제해결역량 ----------------------------- 유연한 사고와 태도를 기반으로 자신의 전문성을 활용해 문제의 원인을 분석, 진단하여 최적의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 |
4.1 창의적 사고력 |
자유로운 사고를 통해 아이디어와 정보를 새로운 방법으로 통합하고, 무관해 보이는 아이디어들 간의 연계성을 만들어 새로운 가능성이 창출되도록 목표를 재수립하는 능력 |
4.2 비판적 사고력 |
의문나는 점(문제)에 대하여 증거에 입각해서 냉정히 검토하고 여러 의견 가운데에서 논리적, 객관적으로 취사 선택하는 능력 |
|
4.3 문제해결력 |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 계획 수립, 추진하는 능력 |
|
4.4 수리․자료해석 능력 |
다양한 수학적 지식과 기술,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주어진 자료를 논리적으로 해석하거나, 실제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
|
5. 융화적 소통역량 ------------------------ 의사소통의 기본역량과 대인관계 능력을 기반으로 갈등없이 서로 어울려며 협력하기 위해 융화적(능동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 |
5.1 의사소통 |
자신의 생각, 의견, 아이디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상대의 생각, 의견, 아이디어를 이해하는 능력 |
5.2 대인관계능력 |
조직 내에서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친숙한 분위기에서 서로 신뢰하며 상호작용하는 능력 |
|
5.3 갈등관리능력 |
다른 사람과 의견 충돌이 있거나, 조율이 필요할 때 합리적으로 중재할 수 있는 능력 |
|
5.4 협력 |
조직의 일원으로 참가하여 그룹의 목표 달성에 공헌하고 공동체 내에서 다양한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과 서로 힘을 합쳐 협업하는 능력 |
1 |
1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