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학기 신임교수 멘토링 프로그램 안내문.hwp
닫기
|
|
|
제 목 |
||
2021학년도 1학기 |
||
신임교수 멘토링 프로그램 안내문 |
||
2021. 3.
목원대학교
대학교육개발원
Ⅰ. 사업 목적 |
|
신임 교수의 학교 적응 및 교수능력 강화와 강의 질 개선 기반을 마련하고 이를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하기 위함
효과적이고 다양한 교수법 교육 프로그램을 연계 운영하여 교수자 1:1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교수 역량 개발을 통한 신임 교수들의 교수능력 강화와 강의만족도 향상 등의 실질적 성과를 제고함
Ⅱ. 사업 내용 |
|
사업 대상
◦ 멘토 대상자: 총장이 임명한 대학교육개발원 멘토 교수
◦ 멘티 대상자: 2019~2021학년도 신임 교원
주요 사업내용
◦ 운영기간: 2021. 3. 29.(월) ~ 2021. 6. 04.(금)
◦ 신청기간: 2021. 3. 18.(목) ~ 2021. 3. 24.(수)
◦ 선정팀(인원): 10팀(20명)
◦ 공식모임은 월 1회 이상 실시(한학기 최소 5회 이상 실시)하고 멘토링 연구보고서 제출의 경우 회차별 보고서는 수시 제출이며, 최종 연구보고서는 최소 17매 이상으로 제출해야함
◦ 멘토링 주요 주제 예시
- 교육철학 및 교수자로서의 자세 - 교수 역량 향상 - 팀별 활동을 통한 수업, 이론부터 컨설팅까지 - 미래설계 상담을 위한 상담 노하우 - 수업에서 학생들과 상호작용하는 방법 - 강의 설계부터 평가까지 - 나의 교수법 노하우 - 기타 신임교원의 대학생활 적응과 교수역량 향상과 관련 관심있는 주제 |
사업 세부일정
일 정 |
내 용 |
2021.03.18.(목)~03.24(수) |
참여 신청 접수 기간[붙임-1,2 작성] |
2021.03.29.(월) |
오리엔테이션 |
2021.03.29.(월) ~ 06.04.(금) |
멘토링 활동 및 회차별보고서 제출[붙임-3] |
2021.06.08.(화) |
멘토링 프로그램 발표회 실시 |
2021.06.18.(금)까지 |
최종보고서 및 환류조사 제출[붙임-4,5,6] |
※ 위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
|
[붙임-3]
신임교원 멘토링 회차별 연구보고서
회차
멘토 |
멘티 |
||||
멘토링 일시 |
2021. . .( 요일) (오전/오후) 시부터 ~ 시까지 |
||||
멘토링 장소 |
|||||
해당 회차 내용 |
주제 |
본 회차의 주제를 작성합니다. |
|||
주요내용 |
본 회차의 전반적인 주요 내용에 대해서 작성합니다. 최소 5줄 이상 작성 |
||||
다음 계획 |
주제 |
다음 회차의 주제에 대해서 작성합니다. |
|||
일시 및 장소 |
다음 회차의 논의 내용에 대해서 작성합니다. |
||||
활동사진 |
얼굴 위주로, 연구하는 모습을 담아주세요.(2매) |
||||
너비(80), 높이(100) jpg 사진 파일 업로드 |
너비(80), 높이(100) jpg 사진 파일 업로드 |
※ 작성 후, 대학교육개발원 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붙임-4]
신임교수 멘토링 프로그램 최종보고서 |
멘토교수 |
성 명 |
Mobile |
||
학과(부) |
||||
멘티교수 |
성 명 |
Mobile |
||
학과(부) |
1. 신임교수 멘토링 주제
멘토링 활동을 위한 주제 |
2. 신임교수 멘토링 추진 일정 및 주요내용
일정 |
장소 |
멘토링 내용 |
2021. . . |
O관 103호 |
일정 계획, 오리엔테이션 |
2021. . . |
O관 103호 |
강의계획서 점검 및 강의 운영 방법 논의 |
3. 신임교수 멘토링 활동 결과(회차별 보고서를 바탕으로 작성) <1회차 모임>
<2회차 모임>
<3회차 모임>
<4회차 모임>
<5회차 모임>
4. 멘토링 활동 총평(멘토,멘티 활동 후기 또는 소감문)
1) 멘토
2) 멘티
5. 신임교수 멘토링 프로그램의 발전을 위한 제언
[붙임-5]
2021학년도 1학기 신임교수 멘토링(멘토용) |
1. 멘토링 프로그램 참여성과
항목 |
전혀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 |
조금 그렇지않다 |
보통 이다 |
조금 그렇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
|
1 |
멘토링을 통해 신임교원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
|||||||
2 |
멘토링을 통해 교수자로서의 경험, 지식, 정보 등에 대해 공유할 수 있었다. |
|||||||
3 |
멘토로서의 활동은 교수 역량 증진에 도움이 되었다. |
|||||||
4 |
멘토링 활동결과에 보람과 성취감을 느낀다. |
|||||||
5 |
멘토링을 통해 얻은 결과를 교수활동에 적용할 의향이 있다. |
2. 멘토링 프로그램 만족도
항목 |
전혀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 |
조금 그렇지 않다 |
보통 이다 |
조금 그렇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
|
1 |
멘토링은 신임교원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적절하다. |
|||||||
2 |
멘토링 진행 절차가 적절하다. |
|||||||
3 |
멘토링 활동기간 및 횟수가 적당하다. |
|||||||
4 |
멘토링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
|||||||
5 |
다음에도 멘토링의 멘토로 활동할 의향이 있다. |
다음 페이지에 계속→
3. 자유 서술형
1 |
멘토링에 참여하여 가장 도움이 된 부분 |
2 |
멘토링에 참여하여 증대된 역량 및 성과 |
3 |
대학교육개발원에 제안하는 신임교원을 위한 프로그램 |
4 |
대학교육개발원에 바라는 점 |
설문에 응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붙임-6]
2021학년도 1학기 신임교수 멘토링(멘티용) |
1. 멘토링 프로그램 참여성과
항목 |
전혀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 |
조금 그렇지않다 |
보통 이다 |
조금 그렇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
|
1 |
멘토링은 대학생활 적응에 도움이 되었다. |
|||||||
2 |
멘토링을 통해 교수자로서의 경험, 지식, 정보 등에 대해 공유할 수 있었다. |
|||||||
3 |
멘토링은 교수 역량 증진에 도움이 되었다. |
|||||||
4 |
멘토링 활동결과에 보람과 성취감을 느낀다. |
2. 멘토링 프로그램 만족도
항목 |
전혀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 |
조금 그렇지 않다 |
보통 이다 |
조금 그렇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
|
1 |
멘토링은 신임교원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적절하다. |
|||||||
2 |
멘토링 진행 절차가 적절하다. |
|||||||
3 |
멘토링 활동기간 및 횟수가 적당하다. |
|||||||
4 |
멘토링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
|||||||
5 |
다음에도 멘토링의 멘토로 활동할 의향이 있다. |
다음 페이지에 계속→
3. 멘토링 프로그램 현장적용도
항목 |
전혀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 |
조금 그렇지 않다 |
보통 이다 |
조금 그렇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
|
1 |
멘토링을 통해 습득한 내용은 나의 수업(교육활동) 수행에 필요한 것이었다. |
|||||||
2 |
멘토링 내용들은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수업(또는 교육활동) 개선과 관련성이 높았다. |
|||||||
3 |
멘토링에서 습득한 내용을 실제 수업(교육활동)에 적용하려고 노력한다면 나의 수업(교육)역량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
4 |
멘토링을 통해 습득한 내용은 나의 학교 적응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
|||||||
5 |
나는 멘토링을 통해 습득한 내용을 실제 수업(교육활동) 수행에 활용할 수 있는 자신감이 있다. |
4. 자유 서술형
1 |
멘토링에 참여하여 가장 도움이 된 부분 |
2 |
멘토링에 참여하여 증대된 역량 및 성과 |
3 |
대학교육개발원에 제안하는 신임교원을 위한 프로그램 |
4 |
대학교육개발원에 바라는 점 |
설문에 응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