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베를리오즈(h. berlioz)의 가곡.hwp
닫기5. L'absence (H. Berlioz)
해설 |
∎ ㉠의 베이스 D음 밑의 숫자 5는 D음이 밑음인 기본위치의 3화음이란 의미와 上성부(Melody)에 5음이 쓰였다는 뜻이며, 8이 쓰였다면 기본위치고 상성부에 D음이 놓였다는 뜻이고, 4-#은 상성부에 Bass로부터 4도 위의 음을 썻다가 #이 붙은 3도음으로 해결된다는 뜻이며, 는 기본위치 3화음이란 뜻입니다.
∎ ㉡ 저음인 F음 밑에 6이란 숫자기호 사용합니다.(Bass 음이 3화음의 3음이고 최고음(멜로디) D가 밑음인 제1전위3화음이 사용됨을 뜻함)
∎ 모노디(monody)란 초기 바르크시대의 단순한 선율에 화음 반주를 가진 음악 양식을 지칭합니다, 이는 1600년경, 피렌체의 카메라타 그룹에 의하여 통주저음 반주가 있는 레치타티보 양식의 독창 성악곡에 사용되었습니다.
바로크의 모노디 양식의 짜임새: 선율(Melody)과 저음 Bass의 구조 그리고 Bass 밑의 숫자저음(Figured Bass)_통주저음(Basso Continuo)이 반주로 서의 화성체계를 구성한다는 점이 그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