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24-2학기 졸업시험.pdf

닫기

background image

영역

전공

각 영역 당 1과목 택, 총 3과목

성서신학

구약학

이긍재 교수

1문제 

선택

 1. 히스기야 종교 개혁과 요시야 종교 개혁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논하시오.

 2. 아모스서의 주요 신학에 관하여 논하시오

신약학

박찬웅 교수

  공관복음서에 묘사된 예수상을 비교하시오.

  <참고문헌: 게르트 타이센, 『복음서의 교회정치학』 (대한기독교서회)>

이론신학

교회사

권진호 교수

1문제 

선택

 1. 루터의 하나님의 의 사상을 서술하시오.

 <참고문헌: 권진호, 『오늘을 위한 루터 이해』 (신아사)>

 2. 십계명, 사도신경, 주기도문이 갖는 구원론적 관계와 의미를 쓰시오.

 <참고문헌: 마르틴 루터 저 / 권진호 역, 『루터와 기도한다』 (대장간)>

 3. 이용도 목사의 영성을 논하시오.

조직신학

유장환 교수

1문제 

선택

 1.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해 서술하시오. 

 <참고문헌: 다니엘 L. 밀리오레, 『기독교조직신학개론』 p.139-151>

 2. 존 웨슬리의 설교 <그리스도인의 완전>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참고문헌: 존 웨슬리 저 / 이선희 역, 『존 웨슬리 핵심설교 선집』 (신아사)> 

이정순 교수

1문제 

선택

 1. 종교를 대하는 서로 다른 관점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서술하고 비판하시오.

 <참고문헌: 이정순 저, 『종교학의 길잡이』 (한국학술정보, 2022)>

 2. 근/현대 무신론자들 중 한 사람을 선택하여 그 사람의 종교 이해 또는 신 이해에 대해 

   서술하고 비판하시오.

 <참고문헌: 이정순, 『신을 묻는다』 (대한기독교서회, 2019)>

실천신학

실천신학

나인선 교수

  세례와 성만찬 성레전의 신학을 서술하고, 한국교회의 현 세례와 성만찬 성례전을 비평적으로 살펴보고, 

  세례와 성만찬 성례전 실행계획의 방향을 기술하시오.

  <참고문헌: 제임스 화이트, 『성례전 하나님의 자기 주심의 선물』 (예배와설교아카데미) 2, 3, 6장 참고> 

기독교

교육학

조은하 교수

  밥상공동체의 신학적, 교육학적 의미를 설명하고 기독교교육 안에서의 실천 방안을 제시하시오.

  <참고문헌: 조은하, 『사회통합과 기독교교육』 (한국기독교교육학회)>

김정희 교수

  교수-학습이 일어나는 장(field)는 목적 중심의 장, 과정 중심의 장 만남 중심의 장으로 나뉜다. 

  이 중 만남 중심의 장에 대해 서술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