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졸업 이수학점 기준
[학칙시행세칙 제27조(졸업에 필요한 교과별 학점) 반드시 숙지할 것]
가. 교양필수
1) 2015~2019학년도 입학자
2) 2020학년도 입학자
과 목 명
이수학기
학점 및 시수
신학입문(2), 성서통독(1)
(신학대학 학생)
1・2학기
3/3
중복수강 불가
기독교의 이해 (신학대학 및 외국인 유학생 제외)
진리・사랑・봉사 (외국인 유학생 우선)
English 1(2)
1학기
4/6
English 2(2)
2학기
토론과글쓰기 1(2)
1학기
4/4
토론과글쓰기 2(2)
2학기
창의적 사고와 코딩 (1학기 전 학과(부) 동일)
1학기
2/3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 코딩 (인문・신학계열, 국교, 영교,수교, 유교)
오디오・비쥬얼 감성 코딩 (예・체능계열, TV·영화학부, 스포츠, 음교, 미교)
데이터분석을 위한 창의 코딩 (사회과학계열)
피지컬 컴퓨팅 인터랙션 (자연・공학계열)
2학기
2/3
채플
1・2학기
P
합 계
15/19
3) 2021학년도 입학자부터
◎ 채플이수 : 재학 중 채플은 4학기(편입생 2학기)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단, 신학과는 채플 8학기( 편입생 4
과 목 명
이수학기
학점 및 시수
- 기독교의 이해
(신학대학 제외)
1・2학기
3/3
- 신학입문(2), 성서통독(1)
(신학대학 학생)
- English 1(2
1학기
4/6
- English 2(2)
2학기
- 토론과글쓰기 1(2)
1학기
4/4
- 토론과글쓰기 2(2)
2학기
채플
1・2학기
P-4회
합 계
11/13
과 목 명
이수학기
학점 및 시수
기독교의 이해(신학대학 및 외국인 학생 제외)
진리・사랑・봉사(외국인 학생 우선)
1・2학기
3/3
신학입문(2), 성서통독(1)
(신학대학 학생)
1・2학기
English 1(2)
1학기
4/6
English 2(2)
2학기
생각하고표현하는말하기(2)
1학기
4/4
생각하고표현하는글쓰기(2)
2학기
창의적 사고와 코딩 (1학기 전 학과(부) 동일)
1학기
2/3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 코딩 (인문・신학계열, 국교, 영교, 수교, 유교)
오디오・비쥬얼 감성 코딩(예・체능계열, TV·영화학부, 스포츠, 음교, 미교)
데이터분석을 위한 창의 코딩 (사회과학계열)
피지컬 컴퓨팅 인터랙션 (자연・공학계열)
2학기
2/3
채플
1・2학기
P
합 계
15/19
학기)를 이수해야 하고, 조기졸업자인 경우 수강 학기수와 동일한 채플 학기수를 이수해야 한다.
◎ 「기독교의 이해」를 이수하지 못한 외국인 유학생은 「진리・사랑・봉사」로 대체할 수 있다.
◎ 「기독교의 이해」, 「신학입문, 성서통독」, 「진리·사랑·봉사」의 중복이수는 불허한다.
◎ 교양필수 영어는 교과목명 또는 학점의 변경 및 입학년도와 무관하게 English 1・2를 이수하여야 한다.
◎ 토론과글쓰기1을 이수하지 못한 경우 생각하고표현하는말하기로 이수하여야 하며, 토론과글쓰기2를 이수하
지 못한 경우 생각하고표현하는글쓰기로 이수하여야 한다.
◎ 2015학년도 이후 입학자는 체험교과목(지정된 교양 또는 전공 교과목)을 8학점(사범대학 및 교직 이
수자는 3학점) 이상 이수해야 한다. (단, 편입생 및 재입학자는 제외)
◎ 2021학번부터는 ‘비교과 프로그램 20시간 이수’가 필수 졸업요건으로 적용됩니다.
나. 교양핵심 · 교양선택
1) 2015~2017학년도 입학자
2) 2018~2022학년도 입학자
교양핵심
배분이수교과
1. 언어와 표현
- 7개 영역 중 4개 영역 이상에서 16학점 이상
(단, 공과대학은 이수학점 기준표 참고, 사범대학
은 4개 영역 이상에서 12학점)
2. 역사와 문화
3. 문학과 예술
4. 사회와 세계
5. 과학과 기술
6. 생활과 실용
8. 융복합
학점소계 : 16학점
교양선택
자유이수
1. 언어와 표현
- 8개 영역(0 영역제외) 중 3학점 이상 자유 선택
(단, 테크노과학대학 및 공과대학은 이수학점 기준
표 참고, 사범대학은 제외)
2. 역사와 문화
3. 문학과 예술
4. 사회와 세계
5. 과학과 기술
6. 생활과 실용
9. 컴퓨터자격증 과정
0. R.O.T.C
A. 평생교육과정
학점소계 : 3학점
교양핵심
배분이수교과
1. 언어와 표현
- 8개 영역 중 4개 영역 이상에서 16학점 이상
(단, 건축학부는 2개 영역이상에서 6학점, 사범대
학 및 교직이수자는 2개 영역 이상에서 8학점,
공과대학은 이수학점 기준표 참고)
2. 역사와 문화
3. 문학과 예술
4. 사회와 세계
5. 과학과 기술
6. 생활과 실용
8. 철학과 융복합
9. 취업과 실무
학점소계 : 16학점
교양선택
자유이수
1. 언어와 표현
- 8개 영역(0 영역제외) 중 3학점 이상 자유 선택
(단, 스포츠건강관리학과를 제외한 테크노과학대
학, 사범대학 및 교직이수자 제외)
- 공과대학 2학점 이상 자유 선택
2. 역사와 문화
3. 문학과 예술
4. 사회와 세계
5. 과학과 기술
6. 생활과 실용
8. 철학과 융복합
9. 취업과 실무
0. R.O.T.C
학점소계 : 3학점
◎ 테크노과학대학(단, 스포츠건강관리학과 제외) 2017학년도 입학자까지 교양선택 9학점을 이수하지 못한 학
생은 MSC과목에서 잔여학점을 이수하여야 하며, 2011학년도 입학자까지 7영역 이수 학점이 부족할 경우 MSC
과목에서 이수해야 한다. 이 경우 교양선택 이수학점과 MSC과목 이수학점을 합산하여 인정한다.
다. 전공과목
1) 단일전공자 : 75학점 이상(건축학부 5년제 123학점 이상)
2) 복수전공자 : 36학점 이상(사회복지학과 42, 사범대학 및 교직이수자 50)
※ 사회복지학과 2020년부터 51학점
3) 재입학자 : 재입학 학년에 해당하는 학번의 이수학점 기준을 따른다.
4) 편입학자 : 50학점 이상
라. MSC과목(구 공학기초) - 상세 내용 학칙 시행세칙 학부(과)별 이수학점 기준표 참조
1) MSC과목 (mathematics, science, computer) 표기
2) 전과생, 편입생 및 복수(부)전공자 제외
3) 건축학부 건축학(5년) 및 건축공학전공은 2012학년도 입학자부터 12학점 이상
4) 도시공학과는 2001학년도 입학자부터 30학점 이상
5) 컴퓨터공학과(융합컴퓨터·미디어학부), 정보통신공학과(정보통신융합공학부) 및 전기전자공학과는
2002~2005학년도 입학자까지 24학점 이상, 2006학년도 입학자부터 30학점 이상
5) 로봇학과는 2006학년도 입학자부터 24학점 이상
6) 도시·환경·화학공학과는 2017학년도 입학자부터 30학점 이상
7) 2018학년도 입학자부터 테크노과학대학은 9학점(스포츠건강관리학과, 수학과 및 지식재산학과 제외), 사
범대학 수학교육과는 6학점 이상
마. 학과(부)별 이수학점 기준표
【2022학년도 입학자】
대 학
학
부(과)
교
양 과 목
전 공
과 목
MSC교과
(교직필수)
자유선택
합계
교양
필수
교양
핵심
교양
선택
계
복수(부)
전공,
교직포함
신학
대학
신학과
15
16
3
34
72
0
0-26
132
문
화
콘텐츠대
학
영어·국제문화학과
16
3
34
75
0
0-23
132
역사학과
사회복지학과
연극영화영상학부
테크노과
학
대
학
제약공학과
16
0
31
75
9
0-17
132
화장품공학과
의생명바이오공학부
소방안전학부
미생물생명공학과
스포츠건강관리학과
16
3
34
75
0
0-23
공
과
대
학
건축학부
건축학(5년)전공
6
2
23
123(102)
12
0-7
165
건축공학전공
75(36)
0-22
132
도시공학과
0
17
75(36)
30
0-10
132
컴퓨터공학과
전기전자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0-18
140
로봇학과
75
24
0-16
132
사
회
과
학
대
학
경영학과
16
3
34
75
0
0∼23
132
항공호텔관광경영학과
부동산금융보험융합학과
무역물류학과
금융경제학과
마케팅빅데이터학과
중국어중국통상학과
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학부
공공인재학부
경찰법학과
대 학
학
부(과)
교
양 과 목
전공
MSC
(교직)
자유
선택
합계
필수
핵심
선택
계
음
악
대
학
성악·뮤지컬학부
15
16
3
34
75
0
0∼23
132
실용음악과
관현악·작곡학부
피아노과
국악과
미 술
·
디자인
대 학
미술학부
16
3
34
75
0
0∼23
132
조형콘텐츠학부
웹툰애니메이션·게임학부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섬유·패션디자인학과
도자디자인학과
사
범
대
학
국어교육과
8
0
23
75
(22)
0-20
140
영어교육과
음악교육과
미술교육과
유아교육과
수학교육과
6
(22)
0-14
독립
학부
국 제 예 술
산업학부
디지털만화애니메이션
전공
16
3
34
75
0
0∼23
132
한국어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