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대전디자인진흥원 공고 제2020-18호
제29회 대전디자인공모전
공 모 요 강
(재)대전디자인진흥원에서는 지역의 디자인 수준 향상을 도모하고 미래의 역량 있는
신진 디자이너 발굴 및 중견 디자이너들의 자긍심 고취를 위해 ‘제29회 대전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자 합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디자이너, 학생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재)대전디자인진흥원장 윤병문
1. 공모전 개요
- 주최 및 주관 : (재)대전디자인진흥원
2. 출품자격
- 디자인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
- 분야별 자격 조건
분야
대학(원)생 부문
일반인 부문
2020 초대 디자이너展 (신설)
자격
대학(교) 학사·석사
일반인
(만 18세 이상 남녀),
디자이너 등
- [학계] 디자인 대학(교)의 조교수 이상 재직 중인 자
- [기타] 대전디자인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자,
운영위원회에서 디자인계에 지대한 공헌이 있다고
판단한 자
3. 출품주제
※ 출품 분야는 [붙임문서]에서 확인
구분
방법
지정주제
“대 전”
자유주제
출품 분야와 상관없이 자유로운 출품 가능
4. 출품(접수)방법
- 온라인 접수 : ‘제29회 대전디자인공모전’ 홈페이지에서 접수 (http://www.didc.kr)
- 지정주제, 자유주제 반드시 표기
5. 출품수
- 개인 및 팀당 제한 없음 / 팀당 인원수는 4인 이내
☞ 대학(원)생 팀 구성 시, 지도교수 반드시 포함 (지도교수 포함 5인 이내)
6. 출품료
구분
대학(원)생 부문
일반인 부문
초대 부문
작품당
무료
20,000원
무료
7. 시 상
구분
시상
시상금
시상작(수)
대학(원)생
일반인
대상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400만원
1
금상
대전시장(상/1)
대전디자인진흥원장(상/1)
200만원
1
1
은상
대전테크노파크원장(상/2)
대전마케팅공사장(상/2)
100만원
2
2
동상
대전디자인진흥원장(상/2)
대전디자인발전교수협의회장(상/8)
30만원
8
2
특선
대전디자인기업협회장(상)
10만원
16
4
입선
대전디자인기업협회장(상)
-
다수
초대
디자이너(상)
대전디자인진흥원장(상)
-
2
특별상
특허청장(상/1)
대전디자인진흥원장(상/2)
-
3(팀 ) (최우수1/ 우수2)
※대학(원)생 또는 일반인 작품 접수 비율에 따라 상격 및 시상작(수) 조정 또는 추가될 수 있음.
구분
접수기간
입력 사항
지정주제
2020. 11. 02(월) ~11. 06(금)/5일간
◦ 성명/주소/소속/연락처/이메일
◦ 출품분야
◦ 주제구분(지정주제/자유주제 중 택)
◦ 작품설명(500자 이내)
◦ 작품 업로드
- A1사이즈 (594x841mm)
- JPG형식 150dpi
- 입체물의 경우 사진촬영 데이터
자유주제
8. 추진 일정
9. 시상식 및 전시회
- 시상 및 전시 : 2020년 12월 4일(금)
- 장소 : (재)대전디자인진흥원 1층 전시장 (대전광역시 유성구 테크노 9로 35)
10. 출품 시 유의사항
◦
출품작의 표절이 의심될 경우 심사가 제외되며 입상 후 표절 판정 시에도 수상이 취소됨
◦ 출품작에 출품자에 관한 사항(성명 및 본인을 나타내는 표시)을 표기할 수 없음
◦ 시리즈 작품일 경우 하나의 작품으로 인정 (온라인 접수시 압축파일로 업로드)
◦ 작품데이터 : A1 사이즈(841mm × 594mm) JPG형식 150dpi
◦ 작품의 수량 등은 심사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
◦ 출품작의 전시대상은 입선 이상으로 함 (전시장 및 입선 작품 수 사정에 따라 변동 가능)
◦ 심사위원회에서 전시품의 수량 등을 선별 조정하여 전시할 수 있음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제29회 대전디자인공모전 홈페이지를 참조
11. 문의
담당부서
담당자
연 락 처
이메일 주소
(재)대전디자인진흥원
디자인융합진흥팀
강지영 팀원
엄태호 주임
042-930-7833
042-930-7832
thed@didp.or.kr
온라인
공고
▶
온라인
작품 접수
▶
작품
심사
▶
수상자
발표
▶
공모전
시상식
▶
작품
전시회
8월 초
11월 2일
~ 6일
11월 중순
11월 말
12월 4일
12월 4일
[붙임문서] 출품 분야
가. 제품디자인 : 제품 및 산업의 사용목적에 적합한 독창적인 형태로 기능 및 사용, 가치 등을 최적화한
디자인
• 전기·전자 제품(가전, 무선통신기기·용품 등)
• 산업기계 및 공구(산업기기, 제어기, 가공기 등)
• 리빙 디자인(완구, 스포츠·레저용품, 위생용품, 생활용품, 문구, 악기, 주방용품, 사무용품, 헬스, 의료기기, 건축설비용품 등)
• 스타일 디자인(뷰티, 안경, 모자, 시계, 신발, 가방 등)
• 가구 디자인(생활가구, 사무가구, 주방가구, 의료용가구 등)
• 운송기기 디자인(자동차, 요트·선박, 기차, 항공·우주선, 바이크, 드론 등)
나. 시각/정보디자인 : 정보문화시대에 다양한 정보를 통합하고 시각화하여 전달할 수 있는 형식의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서적, 신문·잡지, 인쇄, 광고, 인포그래픽, 색채, 간판 등)
• 패키지 디자인(POP, 포장, 라벨, 쇼핑백, 박스, 용기, 지기구조 등)
• 브랜드 디자인(아이덴티티, 상표 등)
다. 디지털미디어/콘텐츠디자인 : 정보소통의 효율성을 위한 멀티미디어 기반의 인터랙티브, 이미지,
사운드, 모션, 텍스트를 통합한 심미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기능적인
콘텐츠디자인.
• 콘텐츠 디자인(영상, 방송, 광고, 영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사진, 타이 포그래피, 아이콘, 이모티콘, 일러스트레이션, 웹툰 등)
• 디지털미디어 디자인(웹사이트, 어플리케이션(앱), 키오스크 등)
• 게임 디자인(온라인·모바일게임, VR·AR·MR 게임 등)
• 인터랙션 디자인(사용자인터페이스(UI·UX), 휴먼인터랙션, HCI 등)
라. 서비스/경험디자인 :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사고와 방법을 기반으로 경험 또는 서비스에 관여하는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발굴하여 사용자 경험 만족을 위한 유,무형의 서비스 모델
• 인터렉션 디자인(사용자인터페이스(UI·UX), 휴먼인터렉션, HCL 등)
• 서비스 디자인(보건의료, 여가, 레저서비스, 교육서비스 등)
• 커뮤니티 디자인(커뮤니티서비스, 공공행정서비스 등)
• 엔터테인먼트 디자인(엔터테인먼트 디자인 등)
마. 공공/공간/환경디자인 : 합리적이고 기능적이며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키 위한 환경제품디자인 및
공공/공간디자인.
• 실내건축 디자인(인테리어, 인테리어장식, 예술장식품, 조명디자인 등)
• 전시 및 무대 디자인(전시, 무대, 이벤트 디자인 등)
• 환경 디자인(환경디자인, 공공디자인, 조경 및 레저, 공간디자인, 공공시설물, 경관디자인 등)
바. 패션/텍스타일 : 인간의 신체와 심리적 감성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제작되는 제품 또는
서비스 디자인.
• 패션 디자인(남성복, 여성복, 유아동복, 모피, 전통복식, 스포츠웨어, 이너웨어 등)
• 텍스타일 디자인(인테리어, 직물, 편물, 프린팅, 섬유공예 등)
• 귀금속·보석 디자인(주얼리, 패션악세사리 등)
사. 산업공예디자인 : 생활에 관련된 물품, 소품, 장식품을 문화적 요소가 반영된 기법, 기술, 소재 등을
바탕으로 수작업으로 물품을 만드는 일.
• 금속공예 디자인(금속공예)
• 도자공예 디자인(도자공예)
• 섬유공예 디자인(섬유공예)
• 목공예 디자인(목공예)
• 기타공예 디자인(나전·칠공예, 석공예, 유리공예, 가죽공예, 직물공예, 목공예 등)
아. 융합디자인 : 기술과 인문학, 감성 등을 융합하여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개념화 하는일 .
• 기술융합디자인
• 인문융합디자인
• 감성융합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