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1 장 소집단이론
제
22 장 일반체계이론
제
23 장 생태학적 이론
제
24 장 구조기능주의이론
제
25 장 갈등이론
제
26 장 상호작용이론
제
27 장 교환이론
제
28 장 여성주의이론
제
29 장 다문화이론
제
4 부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
상호작용이론의 사회관과 기본 가정 이해
상호작용이론의 주요 개념 이해
상호작용이론의 사회변동과 발전에 대한 관점 이해
상호작용이론의 사회복지정책과 실천 적용방안 이해
제
26 장
상호작용이론
학습목표
상호작용이론
(interactionism)은 사람들 사이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갈등
, 협력, 자기개념과 정체성 형성 등의 사회적 과정을 설명하는 미시적
사회이론
즉
, 개인 간의 상호작용이 어떻게 사회를 형성하고, 사회가 상호작용과정에서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는 이론
John Dewey 등의 실용주의와 John B. Watson 등의 행동주의를 기반으
로
, 1920년대에 등장하여 20세기 후반 체계화
사 회 심 리 학 자 인
George Herbert Mead 는 상 징 적 상 호 작 용 이 론 의
창시자로 불리지만
, 시카고학파의 Herbert Blumer가 용어를 처음 사용
Howard Becker 는 일 탈 행 동 , Erving Goffman 은 연 극 학 적 모 형 을
근거로 자기개념의 형성과 표현
, 낙인 등을 연구
상호작용이론에는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 민속학적 방법론, 연극학적 이론,
현상학적 이론
, 사회구성주의 등의 다양한 이론 포함
상호작용이론의 공통점
: 사회 또는 집단 내에서 개인의 사회심리적 상호작용의
역동
(dynamics)에 관심
상호작용이론이 사회의 거시적 구조를 깊이 다루지 못하는 한계가 있지만
,
개인의 마음과 자기개념 형성
, 사회의 구성과 사회 질서 유지 등의 사회현상을
포괄적이고도 일관성 있게 설명하는 이론 체계
1. 사회관과 가정
1) 인간과 사회에 대한 관점
상호작용이론은 인간
-사회의 관계를 상호작용적이고 쌍방적 관계로 인식하나,
Mead는 사회가 먼저고, 다음이 개인의 정신이라 하여, 사회체계에 우선순위
사회의 핵심 요소는 상징을 통해 이루어지는 개인간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이며
,
사회상황은 상호작용을 통해 지속적으로 재구성되므로
, 사회는 상호작용의 집합
혹은 개인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구성된 현상
즉
, 사회는 개인 간의 협력적 상호작용으로부터 발생하는 구성되고 또 재구성될
수 있으므로
,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이 구성해낸 집합체이고, 구성된 실재
상호작용이론은 정태적 실재가 아닌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사회현상 이해 시도
상호작용은 개인의 마음과 자기개념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므로
, 사회는 마음과
자기의 작용으로 형성
, 유지, 변화되고, 마음과 자기는 사회를 기반으로 형성
상호작용이론은 개인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사회가 구성되지만 사회 역시 개인의
발달에 강한 영향력을 인정하므로
, 개인의 생활과정에서의 행동과 상호작용에
관심을 두며
, 인간의 능동적 사고와 자율적 행동의 측면을 중시
상호작용이론은 인간 행동이 상징적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창조
, 유지되며,
개인은 이를 통해 자기개념을 형성하고
, 역할과 행동을 학습하므로, 개인이 더
넓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자신을 어떻게 인식하고 행동하는지에 관심
1. 사회관과 가정
1) 인간과 사회에 대한 관점
상호작용이론은 인간을 사회적 존재이고
, 능동적이고 자유의지를 가진 존재이며,
목적을 추구하는 존재로 규정함
사회적 존재이고 관계지향적 존재
. 즉, 개인은 상호작용을 통하여 창조되며,
사회 역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
생각하는 존재
. 즉, 외부 환경의 자극에 단순하게 반응하는 존재가 아니고,
생각하고 반응하는 존재
환경과의 관계에서 능동적인 존재
. 환경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가 아니라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관여하며
, 환경을 능동적으로 창조할 수 있는 능력
창의적 존재
. 환경을 창의적으로 구성하고, 자신이 대상에 부여한 의미 즉,
창의적 사고과정을 근거로 한 개인적 구성을 기반으로 환경과 관계를 형성하므
로
, 개인과 환경의 관계와 상호작용은 달라짐
현재를 살아가는 존재
. 모든 인간의 행동은 현재 상황에서 일어나는 것들의
결과물이며
, 과거는 단지 현재 상황을 규정하는데 영향을 미치거나 과거에 대해
현재 시점에서 생각할 때만 영향
1. 사회관과 가정
상호작용이론은 인간
-사회의 관계를 상호작용적이고 쌍방적 관계로 가정
인간행동은 상징화 및 의미와 항상 연결되어 있으므로
, 개인이 사회를 구성하
고 해석하는 방식을 이해해야만 행동의 의미를 파악 가능함
개인의 마음과 자기개념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물이며
, 행동의 동기로 기능
사회는 상호작용하는 개인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 성원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해
규정됨
. 즉, 사회는 개인이 주관적인 의미 규정과 해석을 주고받는 상호작용
과정의 구성물이며
, 이를 통해 사회가 생성, 유지 또는 변동
사회
, 자기 그리고 타자는 서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들 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해야 함
사회적 일탈은 그 자체가 비정상적 행동이 아니라
, 특정 사회집단이 일탈적
이라고 규정 즉
, 낙인을 찍음으로써 일탈로 규정됨
세부적인 기본가정은 교재
673쪽 표 26-1 참조
2) 기본 가정
2. 주요 개념
1) 상징과 의미
상징
(symbol): 사물, 대상, 생각, 관계 등을 가리키고, 나타내고, 표상하는
표시나 기호
, 단어, 소리, 신체동작(gesture), 시각적 이미지 등
상징은 의미나 생각
, 신념 등을 전달하는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의 수단
공동체가 상징의 의미에 합의를 하고
, 같은 의미를 전달할 때 같은 상징을
사용하면
, 상징은 진정한 의미를 지님
상 징 의 의 미 는 상 징 자 체 가 지 닌 것 이 아 니 라 문 화 적 으 로 구 성 되 므 로
,
동일문화권의 사람은 특정 상징을 동일 의미로 수용
, 공유하므로, 상호작용
가능함
의 미 있 는 상 징
(significant symbol) 을 가 졌 을 때 진 정 한 의 사 소 통 과
상호작용이 가능한데
, 인간에게는 언어가 가장 의미 있는 상징
언어라는 상징이 송신자와 수신자 모두에게 동일한 의미로 받아들여지면
, 서로
적응적 행동을 교환하고
, 기능적 상호작용을 함
상징의 의미는 상호작용과 같은 사회 행위를 통해 상대에게 표현했을 때 상대가
어떻게 반응하는가에 따라 진정한 의미를 갖게 되고 명확히 확인 가능함
그러므로 상징의 진정한 의미는 사회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사람 사이의 연결이
이루어질 때 나타남
Mead는 정신 또는 마음(mind)을 구조나 내용이 아니라 과정으로 보고 있으
며
, 자기(self)와의 내면적 대화로 규정
마음이 뇌에 존재하는 구조물이 아니라 사회적 현상
. 즉, 사회적 과정 안에서
발달하며 사회적 과정의 필수적 요소이지만
, 사회적 과정이 마음에 앞서
존재하므로 마음은 실체가 아니라 기능적 측면
마음은 외부의 대상을 상징을 이용하여 인식하고
, 그 대상에게 어떤 행위와
반응을 보일지를 고민하여 다양한 행위노선을 생각해내고
, 그것을 마음속에서
상상을 통해 예행연습을 하여 사회의 수용 여부를 생각하고 난 후에
, 사회에서
수용되지 않을 부적절한 행위는 스스로 억제하고
, 적절한 행위를 선택하여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역량 지님
즉
, 사람은 특정한 행위나 반응을 할 때, 외부의 자극에 단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 자신의 행위가 대상에게 수용될지의 여부를 생각하고 판단하여,
타인에게 무리 없이 수용될 수 있는 행위를 선택하여 외부로 표현
Mead는 마음이 생기지 않으면, 자아나 사회도 존재할 수 없으므로 마음의
역량이 어떻게 발생하는가에 관심
2) 마음
마음이 생기지 않은 유아는 자동적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의식적 의미가 없는
비의도적 행위인 제스처를 이용해 보호자와
non-symbolic interaction
비상징적 상호작용에서 어떤 제스처가 보호자의 호의적 반응을 불러 일으키면
,
무작위적으로 사용하던 제스처의 범위를 좁혀나가는 제스처 선택과정을 밟음
유아의 제스처 선택과 보호자의 지도를 통해
, 제스처는 유아와 주변인에게 공통
의미 지니게 됨
의미 있는 제스처
(significant gesture): 대상 모두에게 공통적 의미를 갖게
되는 제스처로서
, 비언어적 및 언어적 제스처가 포함되며, 상징으로 전환 발달함
유아는 모든 대상에게 같은 의미를 지닌 관습적 제스처를 이용하여 상호작용하며
,
이런 관습적 제스처는 마음의 역량 발달과 자아
, 사회의 발전 기여
유아는 관습적 제스처를 인식하고 해석하여 자신이 협력해야 하는 사람의 성향
,
욕구
, 행동경향을 추정하고, 타인에 대한 적응을 용이하게 해주는 대안행동을
상상으로 시연할 수 있으며
, 자신의 역할을 생각하고 타자의 역할을 취해볼 수
있는 역할 취하기
(role-taking)가 가능해져, 효율적으로 상호작용함
개인이 관습적 제스처를 이해하고
, 타자의 역할을 취하기 위해 제스처를 사용하
고
, 대안행동노선을 상상적으로 시연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면,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적합한 행위를 선택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는 마음의 역량을 형성
2) 마음
타자를 포함한 대상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self-image를 형성하는데,
인간이 성숙과정의 사회화과정을 거침에 따라 점점 자기이미지가 결정화되어
자기를 특정한 유형의 대상으로 보는 자기개념
(self conception)으로 발달
자기
(self): 자기인식과 자기이미지를 구성하는 성격의 한 부분으로, 태도, 가
치
, 신념, 성향 등과 관련된 비교적 일관되고 안정된 자신의 특성에 대한 인식
Mead는 자기를 타인이 자신을 보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자신을 볼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하여
, 자기가 자기 자신을 객체화 할 수 있는 능력이라는 점 강조
자기는 타고난 것이 아니라 언어
, 놀이, 게임을 통한 상호작용 과정에서 발달
자기 개념에 포함된 자신의 태도
, 가치, 신념 등은 기본적으로 사회 속에
존재하는 것을 받아들인 것이므로
, 자기는 사회적 속성을 지님
Cooley의 거울자기(looking-glass self)의 요소: 자신이 타인에게 어떻게
보일까를 생각하는 것
+ 자신의 모습에 대한 타인의 판단을 생각하는 것 +
타인의 판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통해 스스로 느끼는 것
Mead는 자기는 사회적 과정이라고 보고, ‘self = I + Me’이라 함
'I'= 내가 바라보는 나에 대한 생각, 주체로서의 나, 개인 경험의 비조직화된
측면이며
, 개인의 충동적이고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측면
'Me'= 개인이 가정한 일련의 타인의 태도가 반영된 것, 자신에 대한 타인의
판단에 관한 나의 인식
, 대상으로서의 나, 사회적 자기, I의 해석자 / 평가자
3) 자기
Mead는 ‘I’가 먼저 생겨나며, ‘Me’는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므로, ‘Me’에는
타인을 바라보고 비교하는 시각이 반영
.즉, 'Me'는 ‘일반화된 타자’의 이해를
함축하고 있는 반면 '
I'는 개인의 충동적이고 능동적인 부분
'
I'는 자기를 주체(subject)로 보고 스스로가 아는 것이며, 'Me'는 자기를
객체
(object)로 보고, 타인에 의해 알게 되는 것
지금 이 순간의 ‘
I’는 다음 순간에 ‘Me’속에 존재하게 되지만, 특정 순간의
‘
Me’는 이전의 ‘I’ 자체는 아니며 이전의 ‘I’가 반영되어 있는 것
자기 속의 ‘
I’와 ‘Me’는 상호 분리될 수 없으며 늘 공존해야 함. ‘I’가 없으면
개인적 판단 없이 타인에게 기계적 반응을 하고
, ‘Me’가 없으면 타인의 반응을
인식하지 못해 상호작용이 불가능하거나 역기능적 상호작용을 할 위험성
‘I’와 ‘Me’가 동시에 존재해야만, 타인의 반응을 헤아려 만들어진 ‘Me’를
자신의 ‘
I’로 반응함으로써, 적절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됨
사회적 상호작용의 과정에서 ‘
I’와 ‘Me’는 서로 영향을 미치는 순환적 영향관계.
즉
, 개인이 행동하고(I), 자신이 한 행동에 대한 환류를 얻고(Me), 자기와
마음의 역량을 통해 환류를 바탕으로 행동을 수정하고
(I), 적응적 행동수정의
효과에 대해 더 많은 환류를 받고
(Me), 다시 더 심화된 행동적 적응을 하는(I)
방식으로 ‘
I’와 ‘Me’는 상호간에 영향을 주고 받음
3) 자기
사회는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
, 지속되며, 상호작용이 멈추면 사회는 소멸
사 회 는 개 인 간 의 협 력 적 상 호 작 용 으 로 부 터 발 생 하 는 구 성 된 현 상 이 고
,
상호작용을 통해 재구성될 수 있음
상호작용과정이 반복 누적되면서 일정한 유형과 조직화가 이루어짐으로써
, 사회
(제도)가 형성되므로, 사회는 지속적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의 집합체
사회는 마음과 자기의 작용으로 형성
, 유지 변화되며, 마음과 자기는 사회를
기반으로 해서 형성되는 사회적 결과물이지만
, Mead는 사회가 개인 발달에
강력한 영향력을 미친다고 보고 사회를 더욱 우선시함
그럼에도 사회는 개인의 관점에서
, 개인은 사회의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함
사회화
(socialization): 자신이 속한 사회의 가치, 태도, 지식, 기술, 신념
등을 내면화 하는 과정으로
,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는 과정.
사회화의 과정
= 놀이단계 + 게임단계 + 일반화된 타자의 역할 취하기 단계
놀이
(play) 단계: 인생 초기에 유아는 놀이를 통해 한 두 명의 제한된 수의
중요한 타자의 시각을 상상하고
, 모방하여 상징적 역할놀이를 함
유아가 체험할 수 있는 역할의 종류와 수는 제한적이며
, 특정 타자의 역할만을
취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
놀이를 통해 유아는 주체인 동시에 객체가 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므로 자기를
만들지만
, 이때의 자기는 제한된 의미의 자기
4) 사회, 사회화, 그리고 일반화된 타자
게임
(game) 단계: 성장과 성숙, 다양한 활동을 통해 게임에 참여하는 모든
타자의 역할을 다양하게 고려하고 취할 수 있고
, 역할에 따라 명확한 관계 형성
아동은 게임에 속한 다른 모든 사람의 역할을 취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함
게 임 에 서 타 자 의 일 련 의 반 응 이 조 직 화 됨 으 로 써 아 동 이 보 이 는 태 도 가
타자들에게 적합한 태도를 유발하고
, 아동은 조직화된 집단에서 기능을 할 수
있고
, 집단에서 어떤 역할과 행동을 하는지 알게 되어, 진정한 자기의 모습 갖춤
일반화된 타자 역할 취하기 단계
: 사회 안에서 명백한 ‘전체 공동체의 태도’를
취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을 기르는 단계
개인이 특정 타자 뿐 아니라 일반화된 타자의 입장에서 자신을 평가할 수 있고
,
공동체의 신념과 규범을 받아들여 공동체의 일원이 되며
, 사회집단은 그
성원들에게 일반화된 타자의 태도에 일치하는 방식으로 행위를 할 것을 요구
일반화된 타자 역할 취하기를 통해 전체로서의 사회 안에서 협력이 가능하게 되
며
, 자신에게 기대하는 행동들을 행동에 옮기려 하므로, 사회집단은 더욱
효율적으로 작동
4) 사회, 사회화, 그리고 일반화된 타자
일 탈
(deviance): 사 회 적 규 범 이 나 제 도 화 된 행 위 원 칙 을 공 식 또 는
비공식적으로 위반하는 행위나 행동
규범의 공식성 정도에 따른 구분
: 사회의 법률을 위반한 범죄 등의 공식적 일탈 +
사회의 원규나 관습 등의 불문율을 어긴 비공식적 일탈
행위의 빈도에 따른 구분
: 일차적 일탈(최초의 일탈행위로서, 일탈행동이
타인에게 노출되지 않고 스스로 일탈자라는 생각을 하지 않으면 사회적 역할
수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일탈
) + 이차적 일탈(행위자의 일탈행동이 타인에게
노 출 되 어 일 탈 자 로 낙 인 찍 히 고 스 스 로 일 탈 자 로 인 정 하 면 서 부 정 적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게 되는 일탈
일탈에 대한 규정은 사회성원의 집합적 인식에 따라 달라짐
Becker: 일탈은 사회적으로 규정된 규칙을 어기는 행동이지만, 그 자체가
비정상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의 특정집단이 일탈적이라고 규정한 특정한 행동
.
즉
, 사회의 특정 집단이 규칙을 어기는 사람들을 국외자(outsider)로 명명
(labeling)함으로써 일탈행동이 됨
5) 일탈
일탈은 개인이 저지르는 행동의 특성이 아니라 다른 사람 특히 권력집단이나 다수
집단이 법과 규칙을 적용하여 특정 행동을 일탈이라고 규정한 결과임
일탈자는 낙인이 성공적으로 적용된 사람이며
, 일탈행동은 사람들이 낙인 찍은
행동에 지나지 않음
. 즉, 사회적으로 정의되고 이름 붙여진 현상
일탈이 성공적인 낙인 찍기의 결과이므로
, 사회마다 일탈행동으로 정의되는
행동은 다르며
, 일탈행동에 대한 보편적이거나 동일한 기준은 존재할 수 없음
일탈행동에 대해 어떠한 정의가 내려지며
, 누구에 의해서, 어떤 상황에서 그리고
어떤 과정을 통해 그 정의가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지
,어떤 사회집단이 정한
규칙을 어겼는지 등을 면밀하게 살펴야만 일탈의 속성을 정확히 이해
일탈행동을 한 사람으로 지목 받으면 일상생활을 정상적으로 영위하기 힘들기
때문에
, 비정상적으로 명명된 행동을 하도록 유발하는 환경에 대해서도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함
5) 일탈
• 낙인(stigma)의 용어: 그리스어로 범죄자, 노예 등의 신분을 표시하는 문신
• 낙인: 다른 성원과 구별되는 문화, 성, 인종, 지적 능력, 질병, 장애 등의 사회적
특성을 지녔다는 인식을 기반으로 행해지는 차별 행위로
, 사회가 바람직하지
않게 생각하는 특성을 지닌 사람에게 이름 붙이는 행위
(labeling)
• Goffman: 낙인을 사회가 선호하거나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특성을 지닌
사람이 그로 인해 사회적으로 거부당하고 그로 인해 정체감에 손상을 입게 되는
현상으로
, 가상적 사회정체성과 실질적 사회정체성 사이의 간극이라 함
• 사회는 사람을 특정 범주로 분류하는 수단을 사용하되, 어떤 특성이 흠잡을 데가
없으면 보통 사람으로 규정
• 낯선 사람이 처음 집단에 들어오면, 사람들은 첫 인상을 기반으로 그를 특정
범주의 사람으로 분류하고 가상적인 사회정체성을 부여하며
, 관계를 통해 실제
그런 특성을 지닌 것으로 확인이 되면 그에게 실질적 사회정체성 부여함
• 사람들이 기대했던 사회정체성과 그 사람의 실제 모습이나 행동이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면 즉
, 가상적 사회정체성과 실제적 사회정체성 간에 차이가 있을
경우 사람들은 낙인을 찍음
• 기대치에 걸맞지 않은 특성을 지닌 낯선 사람을 보게 되면, 사람들은 그 사람이
바람직하지 못한 특성을 지녔다고 생각하고
, 보통 사람과는 다르다는 생각에서
그를 낮춰 평가하고
, 다른 범주에 속하는 사람으로 분류하여 낙인 찍음
6) 낙인
한 사람이 차이나는 특성을 확인하고 그 특성에 특정한 이름을 붙이게 되면
, 다른
사람은 그가 그런 특성을 가졌을 것이라고 받아들이며
, 낙인 찍은 특성이 없다는
것이 밝혀질 때까지 낙인 찍힌 사람은 낙인 찍힌 상태로 생활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 낙인은 일반화되는데
, 이때 낙인 찍힌 사람이 실제로 그
특성을 지녔는지는 주요 고려사항이 되지 못하며
, 지위상실이나 차별경험
낙인 찍힌 사람은 낙인 찍은 사람의 기대에 맞는 감정과 신념
, 행동을 하고, 무시,
평가절하
, 경멸, 차별 받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며 자존감 저하, 사회적 정체성에
대한 위협 뿐 아니라 고용 등의 실생활에서 다양한 차별 경험
낙인 찍힌 사람이 낙인을 받아들이면 자신을 경멸하고
,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다수 집단의 낙인과정의 희생양이 됨
낙인 경험은 삶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만
, 그럼에도 불구하고 높은 자존감과
성취도를 보이며
, 행복을 느끼는 회복력을 지니고 있음
긍정적 의미의 낙인도 있고
, 사회지도자도 낙인을 경험(예: 교재 694쪽 참조)
낙인 찍는 사람
(stigmatizer): 자신보다 못한 사람과의 하향 비교를 함으로
써
, 자존감 증진, 통제력 상승, 불안 완화 등의 효과를 얻음
낙인과정을 통하여 사회는 집단 내부의 결속력을 고양시키고
, 내부자와 외부자를
구분할 수 있고
, 일탈행위를 엄격히 처벌함으로써 일탈을 예방할 수 있게 되는
등의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긍정적 효과를 얻기도 함
6) 낙인
3. 사회변동과 발전에 대한 관점
상호작용이론은
social reality는 실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창조해낸
구성물
(construct)이므로, 인간과 세상 모두 역동적 변화를 하는 것으로 인식
상 호 작 용 이 론 은 거 시 적 사 회 구 조 설 명 에 는 한 계 가 있 지 만
, 사 회 성 원 이
일상생활의 상호작용을 통해 만들어내는 사회질서와 변화를 설명하는 데는 강점
상호작용이론은 개인과 사회는 서로를 조직화하고 유지하고
, 또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지닌다고 봄
. 즉, 사회는 개인 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고, 개인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가 발전하고 변화될 수 있는 것으로 봄
상호작용이론은 사회질서는 성원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만들어지며
, 사회변동
역시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 유발되고 지속된다고 규정
Garfinkel의 위반실험(breaching experiment): 사회적 질서를 유지
또는 변화시키는 구체적 방법으로 제시
. 이 실험방법은 안정적인 특성을 가진
체 계 로 부 터 시 작 하 여
, 말 썽 을 일으 켜 봄 으 로써 어 떻 게 해 서 사 회질 서 가
일상적으로 유지되는지를 알아 볼 수 있는 방법
(예: 교재 695쪽 참조)
상호작용이론은 사회문제가 유동적인 속성을 지니며
, 사회적 구성물로 규정. 즉,
사회문제를 판단하는 객관적 기준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집단이 공유하는
의미와 가치 체계에 의거하여 특정 조건과 상황을 사회문제로 규정
집단이나 개인이 사건이나 현상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 특정 조건이나
상황이 사회문제가 될 수도 있고
, 안 될 수도 있음
정치사회적 영향력이 큰 집단이나 다수 집단이 특정 조건이나 상황을 사회문제가
된다고 인식하게 되면 그것은 사회문제로 구성됨
상호작용이론은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개인에게서 찾음
즉
, 개입의 대상을 사회구조보다는 개인의 현실 구성으로 보고, 개인을 사회가
공유하는 의미세계에 동의하도록 변화시키고자 함
개인을 대상으로 사회화하거나 재사회화하려 하며
, 이를 담당하는 사회제도를
구축하려 함
또한 사회문제가 사회성원의 현실 구성에서 발생한 것이므로
, 사회성원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려 함
4.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의 적용
1) 사회문제에 대한 관점
상호작용이론의 관점에서 사회복지적 개입의 대상은 사회가 아니라 개인 그것도
개인의 현실구성으로 보고
, 문제해결 방식으로 일탈을 야기하고 낙인을 창출하는
규칙이나 규범의 내용을 수정하는 방식 채택
논리적 선입견이나 편견을 제거와 약화
, 낙인 찍는 행위로 인해 얻는 이익 제거,
사회적 강자의 권위 약화를 위한 사회적 운동이 필요
개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의 경험세계 속으로 들어가야 하며
, 추상적 개념을
적용하거나 객관적 기준을 적용하는 것은 적절치 않고
, 직접 관찰, 비구조화된
면접
, 사회력 조사, 일기 등의 개인적 자료 분석을 통해 개인의 주관적 세계 이해
내담자 사정을 위해 내담자의 내면적 상호작용
, 타인과의 상호작용,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내담자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련된 상황을 분석
. 즉,
내담자의 마음과 자기개념
, 상호작용에서 사용하는 상징과 의미의 적절성,
사회와 타자에 대한 구성 방식
, 실생활과 규범적 기대사이의 간극 등을 파악
4.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의 적용
2)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 대한 함의
• 사정을 위한 자료수집 방법으로는 계량적인 방법보다는 참여관찰, 비구조적
면접을 활용한 질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 사회복지실천의 개입에서는 재사회화, 재활치료, 문제해결, 상황의 재규정,
초점영역의 전환
, 스트레스 감소, 자원연계, 행동변화를 위한 조건화 전략,
도덕적 권고
, 인지 재구조화, 역할 확인과 변화, 제안, 사례관리 등 주로 사용
• 사회복지정책이나 서비스에 대한 주관적 의미를 강조하므로, 정책 개발을
위해서는 다양한 수준에서의 협상과 지속적인 사회 맥락 변화를 위한 노력 필요
• 사회문제와 관련된 사회적 조건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므로, 정책개발과정에서
사회문제가 야기된 과정을 면밀하게 탐색해야 함
• 또한 이해관계 집단이 특정한 사회적 조건에 부여하는 상징과 의미를 탐색하고,
정책으로 인해 긍정과 부정의 영향을 받게 되는 이해집단 간의 상반되는 견해를
좁혀 나가기 위한 노력 필요
4.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의 적용
2)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 대한 함의
다음 주 강의 주제
: 27장 교환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