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인간행동, 사회환경 그리고 사회복지실천
제
2 장 인간 발달과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제
3 장 인간 성격과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제
4 장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제
1 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기초
발달의 개념과 원리
, 쟁점 이해
인간 발달 단계와 발달과업 이해
인간 발달 지식의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활용방안 이해
제
2 장
인간 발달과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학습목표
인간의 모습은 발달시점에 따라 신체
, 심리, 사회적 측면, 인생 과업이 각기
상이하며
, 인생과업을 적절히 수행하지 못하면 삶의 문제 발생
사회복지실천은 특정 단계의 인생과업을 적절히 수행하지 못했을 때 발생하는
미충족 욕구나 문제를 예방 또는 해결하기 위한 도움 제공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전 생애에 걸친 인간의 신체
·심리·사회적 요인의 변화와
안정성 그리고 이들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 사회환경이 인간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을 설명하고
, 원조와 개입의 방향을 제시하는 인간발달이론을 학습
해야 함
이에 발달의 개념과 특성
, 원리와 쟁점, 발달단계별 신체·심리·사회적 발달의
양상
, 발달과업, 사회복지실천에서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에 대해 논의
이 책의 제
5장부터 제11장에서 각 발달단계별로 상세히 논의
1. 발달의 개념
발달은 수정
-죽음에 이르는 전 생애에 걸쳐 역동적 변화를 설명하는 개념
발달
(development)의 말 뜻: des(아니다)+veloper(감싸다)로서, 풀다,
펴지다
,
나타내 보이다
(unveil)’의 의미 즉, 유기체에 잠재되어 있는 본질이나 가능성
이 점차 모습을 드러내는 현상
발달의 정의
: 수정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에 걸쳐 체계적 과정
을 따라 이루어지는 일련의 변화의 양상과 과정
. 즉, 전 생애에 걸쳐서 신체
·심리·사회적 측면에서 나타나는 질서정연하고 연속적이며 상승적 또는 퇴행
적 변화과정
(교재 41쪽 표 2-1 참조)
발달의 특성
일생에 걸쳐 점진적으로 일어나는 체계적인 변화
신체
·심리·사회적 영역에서 일어나는 전체적 변화
양적 변화
(크기 또는 양)와 질적 변화(본질, 구조, 비율, 기능)를 모두 포함
상승적 변화와 퇴행적 변화를 모두 포함
안정성과 변화를 동시에 포괄
1. 발달의 개념
발달의 유사 개념
성장
: 신체 크기의 증대, 근력 증가, 인지의 확장 등과 같은 양적 확대, 주로
신체적 변화를 설명할 때 사용되는 개념
발달
: 신체, 심리, 사회적 측면의 변화, 양적 및 질적 상승 및 퇴행적 변화
성숙
: 유전적 기제의 작용에 의해 나타나는 체계적, 규칙적으로 진행되는 생물
적 과정
(예: 영구치, 사춘기의 2차 성징, 폐경기 등)
발달
: 유전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 변화
학습
: 경험, 훈련 등 후천적 경험의 결과로서 일어나는 개인 내적인 변화
발달
: 경험 등은 물론 유전요인에 의해 일어나는 변화, 내적 및 외적 변화 포함
성장
, 성숙, 학습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발달은 성장, 성숙, 학습의 과정이
공존해야 함
그러므로 발달은 일생에 걸친 성장
+성숙+학습의 과정이라 볼 수 있음
2. 발달의 원리와 쟁점
발달은 체계적이고 규칙적인 변화로서
, 일관성 있는 원리에 따라 진행되지만,
발달의 원리에 대한 논쟁이 제기되고 있음
발달은 유전
(천성, nature)과 환경(양육, nurture)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뤄진다
전성설
(유전의 영향 강조) vs. 환경론(환경의 영향 강조)
최근에는 인간 발달이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라는 점에 대부분 동의
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
.
발달에 있어서 초기 경험
vs. 후기 경험이 중요한가에 대한 논쟁
Freud는 5세 이전의 경험이 이후의 발달 결정 vs. 전 생애 발달론자는 초기의
경험이 중요하지만 후기 경험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관점
발달에는 민감기 또는 결정적 시기
(critical period)가 있다
발달이 용이하게 이루어지는 최적의 시기
(예: 애착, 언어습득 등)가 있으나
반드시 그렇지는 않음
발달의 결정적 시기와 관련된 연구가 좀 더 축적되어야만 논쟁의 해결 가능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와 방향이 있다
.
상부
/두부-->하부/미부, 중심 부위-->말초 부위, 전체 운동-->특수 운동
발달의 순서와 방향과 관련하여서는 학자 간에 별다른 논쟁 없음
2. 발달의 원리와 쟁점
발달은 연속 또는 불연속적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
학습과 경험을 중시하는 발달이론가는 점진적이고 연속적 과정
vs. 단계이론
가는 일련의 독립적이고 질적으로 다른 단계로 구성
최근에는 발달의 연속성
-불연속성의 속성이 결합된 것으로 인정함
발달은 점성적 원리를 따른다
점성성
(漸成性, epigenesis): 이전 단계의 발달과업 성취 정도에 기초하여
다음 단계에서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원리
발달이 이전의 발달결과를 기초로 이루어진다는 데 대부분이 동의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으며
, 개인차가 존재한다
발달의 순서는 일정하지만
, 발달의 정도와 속도 등은 개인마다 차이
발달의 속도와 개인차와 관련하여서는 특별한 논쟁이 제기되지 않음
발달은 총체적으로 일어난다
발달 영역은 신체
, 심리, 사회적 발달로 구분되지만, 각 영역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 한 영역의 발달이 다른 영역의 발달에 영향을 미침
총체적 발달 원리와 관련된 특별한 이견이나 논쟁 제기 안됨
3. 발달단계와 발달과업
발달은 연속적이고 역동적인 변화의 과정이지만
, 전 생애의 기간에 따라 서로
다른 신체
·심리·사회적 발달 특성이 나타남
인간발달단계
: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나타나는 인간의 특징적인 발달 특성을
근거로 하여 전체 발달과정을 세분화하여 구분
인간 발달 단계를 구분함에 있어서 관심을 기울이는 영역과 기준은 각기 다름
전 생애의 총체적 발달 양상을 기준으로 발달단계를 구분하는 가장 유용한
기준은 연령
연령 기준은 임의적 기준이므로
, 특정 발달 단계의 연령 구분은 그 연령의 전후,
즉 ‘그 연령 무렵에’에 특징적 발달의 전환이 이루어진다는 의미
학자별 인간발달 단계 구분
: 교재 46쪽 표 2-2 참조
학자에 따라 발달 관심 영역
, 발달과업 성취의 판단기준, 사회문화적 특성이
다르므로 단계별 합의된 연령범위는 존재하지 않음
1) 발달 단계
1) 발달 단계
이 책의 발달단계 구분
법체계
, 교육제도, 사회문화적 배경 등을 고려하여, 7개의 발달단계로 구분
영아기
(0∼3세), 유아기(3∼7세), 아동기(7∼13세), 청소년기(13∼19세),
성인기
(19∼40세), 중·장년기(40∼65세), 노년기(65세 이상)라는 7단계로
구분
(교재 47쪽 표 2-3 참조)
영아기
= 태내기(수정∼출생 전)+신생아기(출생∼1개월)+영아기(1개월∼3
세
)
유아기
= 걸음마기(3∼5세) + 학령전기(5∼7세)
성인기
= 청년기(19∼30세) + 성년기(30∼40세)
이 책의 발달단계 구분 기준
영아기와 유아기의 구분 기준
: 영유아보육법의 보육교직원 배치기준
유아기의 세부 구분 기준
: 신체 및 운동, 인지 등의 발달에 관한 기존 연구결과
아동기와 청소년기 구분 기준
: 학교의 교육연한과 청소년의 연령 기준에 대한
사회통념 그리고 청소년보호법에서 청소년 연령 기준
(19세 미만)
성인기의 세부 구준 기준
: 민법의 성년 연령기준(19세), 평균 초혼연령 기준
중
·장년기: 기존 발달이론의 단계 구분과 중년기에 대한 사회적 통념 등 기준.
연구부족으로 세부 단계 구분 않음
노년기
: 노인복지법과 시행규칙, 기초연금법 기준. 세부 단계 구분 않음
2) 발달과업
발달단계별로 특별히 요구되는 발달과업이 존재
Havighurst의 발달단계이론에 근거한 단계별 발달과업: 교재 49쪽 표 2-4
참조
이 책에서는 각 발달 단계에서 수행해야 할 발달과업에 대해 제
2부의 5장부터
11장에서 상세 논의할 것
3. 인간 발달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사회복지
: 모든 국민의 전 생애에 걸쳐 나타나는 욕구를 충족하고, 그들이 직면
한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대책
인간의 발달에 대한 지식은 사회복지사의 효과적 업무 수행에 필수적인 지식
발달이론은 인간이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안정을 유지하고 변화하며
, 인간
의 신체
·심리·사회적 발달이 상호 관련성을 지니며 통합적으로 기능한다고
전제하는 관점
발달이론의 기본전제는 사회복지실천의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이중적 초점과
전체적 인간관과 유사
인간발달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기여
: 교재 50쪽 표 2-5 참조
1) 인간 발달과 사회복지실천의 초점과 대상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 개인과 환경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적응적 균형 달성
적응
: 개인과 환경이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적합성을 획득하는
과정
사회복지실천의 개입영역
: 개인과 환경 사이의 부적응으로 인하여 유발되는
내담자의 욕구와 문제
적응에는 신체
·심리·사회적 측면에서 성공적으로 발달적 전이의 개념을 포함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은 내담자가 발달적 전이과정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문제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원조
환경에 대한 적응력은 스트레스와 위기에 대한 대처자원에 따라 달라짐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은 내담자의 대처능력을 고양
, 즉 스트레스를 해결하고 각
발달 단계의 도전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원조
인간발달이론의 가치
: 교재 52쪽 참조
인간발달이론은 사회복지실천의 원조과정
, 특히 내담자와 그가 속한 환경과
관련된 상황을 파악하는 자료수집 또는 조사단계와 내담자의 문제를 야기한
원인
, 그가 지닌 강점 및 자원을 판별하는 사정단계와 밀접한 관련성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인간발달이론을 바탕으로 내담자의 발달과업
, 욕구와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평가하여 적절한 개입 계획을 수립
사회복지실천에서 세 가지 영역의 발달과 관련된 내담자의 기능을 조사하고
사정함에 있어서의 인간발달이론의 활용에 대해 논의함
(1) 신체적 발달의 조사와 사정
신체적 발달의 조사와 사정 내용
: 신체적 구조와 기능의 변화, 신체 및 건강상
의 역기능과 문제
, 그리고 심리 및 사회적 발달간의 상호작용
신체적 발달에 관한 지식이 부족할 경우
, 내담자를 전체적 관점에서 사정을
하지 못하고
, 다른 전문직과의 소통과 협력체계 구축에 애로
사회복지사는 유전
, 질병 치료법, 영양 및 건강 관리방법 등 신체적 발달 지식
갖춰야 함
2) 인간 발달과 사회복지실천의 원조과정
(2) 심리적 발달의 조사와 사정
사회복지실천은 개인이 사회에서 생산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능력과 관련된
개인의 정신내적 기능과 대인관계에 관심
내담자의 심리적 발달 조사 사정 영역
: 감각, 지각, 정서, 학습, 기억, 사고,
판단
, 문제해결, 언어기술, 상징능력, 자기개념, 현실검증 등의 행동, 정서,
인지의 발달과 정신건강
, 이상행동 등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진단명 붙이기는 낙인 효과가 있어 통합적 접근에 방해
되지만
, DSM-5 등의 심리적 발달의 기능 상태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에 대한
지식을 겸비하고
, 개인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 개별화된 개입을 해야 함
(3) 사회적 발달의 조사와 사정
사회복지전문직은 다른 인간봉사전문직보다 사회적 발달에 대해 더 많은 관심
사회적 발달의 조사 사정 영역
: 사회적 지위와 역할수행도, 사회관계망과의
관계
, 사회적 기대와 규범, 사회화 과정, 생활전이와 문제의 관련성, 사회적
역할 변화와 적응
, 가족조직, 정치적·종교적 이데올로기, 경제활동과 경제적
안녕상태 등
2) 인간 발달과 사회복지실천의 원조과정
개인이 특정 발달 단계에서 수행해야 할 발달과업을 적절히 수행하지 못하면
다음 단계로의 발달에 방해를 받게 되고
,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부적응을
경험하게 되어 결국 미충족 욕구를 갖게 되거나 문제 상황에 직면
사회복지
: 전 국민이 전 생애에 걸쳐 직면하게 되는 욕구, 문제, 부적응 상태를
해결하고 보다 높은 수준의 삶의 질을 도모하기 위한 제도
, 법, 프로그램
사회복지전문직에서는 인간 발달 단계별 욕구
, 문제, 부적응 상태를 면밀히
분석하고 이를 충족 또는 해결할 수 있는 이상적이고 규범적인 사회복지 대책
과 이의 이행을 위한 사회복지실천의 원칙
, 방법론, 기술 등을 제시
인간 발달 단계별 주요 사회복지 대책
, 즉 발달단계와 사회복지분야의 관련성:
교재
55쪽 표 2-6 참조
3) 인간 발달과 사회복지 분야
다음 주 강의 주제
: 2부 인간 발달과 사회복지실천-5.태내기와 영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