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14(개인심리이론).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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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12 장 정신분석이론

                 제 

13 장 분석심리이론

                 제 

14 장 개인심리이론

                 제 

15 장 자아심리이론

                 제 

16 장 대상관계이론

                 제 

17 장 교류분석이론

                 제 

18 장 인본주의이론

                 제 

19 장 행동주의이론

                 제 

20 장 인지이론

제 

3 부  

인간 성격과 사회복지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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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심리이론의 인간관과 기본 가정 이해

 개인심리이론의 주요 개념 이해

 개인심리이론의 인간발달 관점 이해

 개인심리이론의 사회복지실천 적용방안 이해

제 

14 장  

개인심리이론

학습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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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dler의 이론은 사회적 요인과 가족적 요인이 성격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여 

   신프로이트 학파 중의 한 이론으로 분류되기도 함

 즉

, Adler는 인간행동이 사회적 힘에 의해 동기화되며, 인간의 모든 행동에는 

   목적이 있다는 사회목적론적 관점 제시하였으며

, 자아방어의 중요성을 높이 

   평가하지 않음

 Adler는 인간이 선천적으로 사회적 존재라는 점과 자신의 삶을 창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존재라는 점을 더욱 중시

 따라서 성격은 유전이나 환경요인보다는 개인의 주관적 결정에 의해 창조되며

   인간은 열등에서 우월한 상태로의 상향 이동을 추구하는 존재

 이러한 성장모델로 인해 인본주의 또는 현상학적 이론의 선구자로 불리기도 함

 Adler는 자신의 이론이 다른 이름이 아닌 개인심리학이라고 불리기를 원함

 Adler는 인간이 unique, indivisible, self-consistent, unified en-

tity, 즉 하나의 

   전체로서 기능하므로 부분으로 나눠서 이해할 수 없는 존재라고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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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인간관과 가정

 우연성과 결정론은 있을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 목적론적이고 사회심리적 

   관점에서 인간 이해 

 창조적이고 목표지향적 존재

:인생목표 추구 과정에서 주관적 평가와 선택

 합리적 존재

: 인생목표를 직시할 수 있고,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삶의 방식을 

   선택

. 그러나 모든 인간이 반드시 합리적이지는 않음

 전체적 존재

: 더 이상 분리할 수 없는 전체로서 통합적으로 기능하는 존재

 주관적 존재

: 인간은 환경에 단순하게 반응하는 존재가 아니라, 환경의 의미를 

   해석하여 주체적으로 받아들이고 의미를 부여하는 존재

 불가지적 존재

: 개인적 경험과 형이상학을 이해한다는 것은 불가능

 사회적 존재

: 사회적 관심을 지니고 태어나며, 사회적 충동에 의해 행동 동기화

   (1) 인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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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dler 이론의 가장 중요한 가정은 인간이 전체적 존재라는 점, 성장지향적 

   동기를 지닌 목적론적 존재라는 점

 인간은 하나의 전체로서 기능을 하며

, 행동은 미완성을 극복하여 완성에 도달

   하려는 힘에 의해 동기화

 인간행동은 유전이나 환경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 아니며

, 자신이 선택한 인생

   목표 즉

, 완성을 추구하기 위하여 자신의 행동과 운명을 자유롭고 의식적으로 

   선택한 것임

 모든 행동은 예외 없이 사회관계 속에서 일어나며

, 사회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선천적 능력 즉

, 공동체 의식이나 사회적 관심을 지님. 그러므로 개인과 사회

   간의 협력적 조화가 필수적

 모든 개인은 자신과 환경에 대한 개인적 지각에 따라 행동 결정

. 즉, 자신의 

   통각 도식과 일치하는 방향으로 행동

 개인심리이론의 기본가정

: 교재 376쪽 표 14-1 참조

 정신분석이론과 개인심리이론의 비교

: 교재 377쪽 표 14-2 참조

   2) 기본 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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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인간이 된다는 것은 자신이 열등하다는 것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신체열등

(선천적 신체기능 취약)은 삶에서 괄목할만한 성공을 가져다주는 동인

 신체 열등감뿐만 아니라 실제로 심리사회적 무능감에서 생기는 주관적 열등감

   도 보상하려 함

 열등감이 인간의 우월 추구에 대한 동기유발의 근거가 되며

, 성장과 발달은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시도에서 나옴

 열등의식이 약점이나 비정상이 아니고 모든 사람에게 공통으로 존재

 열등감 자체로 완성에 이룰 수 없고

, 재능, 용기, 사회적 관심과 연결되어야 함

 열등감은 유아기 때부터 시작되며

, 모든 사람이 갖고 있고, 성숙과 잠재력 실현, 

   전진이나 상승이 열등감을 보상하려는 시도에서 유래

 병적 열등감

: 열등감 보상 시도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했을 경우 형성

 병적 열등감에 이르기 쉬운 자녀양육 환경

: 교재 378-379쪽 참조

 병적 우월감

: 자신의 신체적·지적·사회적 기술을 과장하는 경향으로, 과장, 

   건방

, 자만, 이기적, 풍자적, 업신여김 등이 성격특질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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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월의 개념 변화

: 공격성--> 권력에 대한 의지(남성적 추구)--> 우월에 대한 

   추구

(교재 379쪽 참조)

 우월에 대한 추구

: 모든 사람은 위대한 향상의 동기(great upward 

motive), 즉 

   마이너스

(-)에서 플러스(+)로, 아래에서 위로, 미완성에서 완성으로 나아가

   는 동기를 공유

 우월이나 완성을 향한 추구의 동기는 선천적으로 타고남

 우월에 대한 추구는 발달 단계에서 적절히 신장되어야 함

 우월 추구의 잠재력을 실현하는 과정은 아동이 자신의 인생목표를 설정하기 

  시작하는 

5세 때부터 시작

 인생목표는 처음 형성될 때는 어느 정도 모호하고 일반적으로 무의식적이지만

   동기의 방향을 결정하고 심리적 운동을 구체화하고 또 의미를 부여

우월에 대한 추구의 본질과 기능

: 교재 380쪽 참조 

  2) 우월에 대한 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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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활양식

: 인생목표뿐 아니라 자아개념, 타인에 대한 감정, 세상에 대한 태도를 

  포함한 개인의 독특한 특징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 열등감 보상 노력에 

  의해 형성

 4∼5세경에 한 거의 형성되며, 그 이후에는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지 않음

 생활양식은 직업

, 우정, 사랑과 결혼이라는 인생과업 해결방법으로 확인 가능

 생활양식을 사회적 관심과 활동 수준에 따라 분류

: 지배형, 획득형, 회피형, 

  사회적으로 유용한 유형

(교재 381-382쪽 참조). 단, 사회적 관심은 높고 활동

  수준이 낮은 유형은 존재 않음

 생활유형은 위기상황에서 더욱 잘 나타남 

  3) 생활양식

  4) 사회적 관심

 사회적 관심

: 인류와의 동일시 감정과 인류 각 구성원에 대한 감정이입으로서, 

   공동체의식으로도 불림

 후기 이론에서 사회 이익을 위해서 개인적 이익을 포기하는 선천적

·사회적 

   본능에 의해 동기화된다는 점 강조하고

, 이상적 공동사회의 목표달성을 위해 

   사회를 원조하려 함

 사회적 관심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긴 하나 의식적인 개발이 필요한데

   어머니

, 아버지, 다른 가족성원, 가족 이외의 성원이 영향을 미침

 어머니

, 아버지, 부모의 부부관계가 사회적 관심 발달에 미치는 영향: 교재 

   383-384쪽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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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기

(self)의 창조력은 생의 의미를 제공해 주는 원리로, 생활양식을 발달시킴

 창조력은 인생목표와 그 목표를 추구하는 방법을 결정하며

, 사회적 관심의 

   발달에도 기여하고

, 지각, 기억, 상상, 환상, 꿈에도 영향을 주어 각 개인을 

   자주적인 사람이 되게 함

 인간 행동은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받지만

, 개인의 주관적 판단과 선택이 더욱 

   중요하며

, 인간 스스로가 자신을 만들어가므로, 성격 차이 발생

  5) 창조력

  6) 가족형상

 유아기의 성격 발달에서 가족과정

, 즉 가족관계 분위기가 매우 중요한 역할

 가족 분위기 또는 가족형상

, 부모의 양육태도를 통해 생활양식의 기본이 되는 

   대인관계 기술을 학습하고

, 성인기의 성격과 생활양식을 결정짓는 기본 토대

 가족형상

(가족성원 간의 정서적 유대, 가족의 크기, 가족의 성적 구성, 출생

   순위

, 가족역할 모델 등의 가족분위기), 학교 등의 사회문화적 힘이 성격발달

   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며

, 형제 출생순위 특히 출생순위에 대한 개인의 

   지각을 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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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생순위별 성격특성

(교재 386-388쪽 참조)

 첫째 자녀

: 폐위된 왕. 어린 동생과의 경쟁, 독자적 생존

 둘째 아이

: 속도 조정자, 경쟁심과 야망

 중간 아이

: 위아래로 압박감, 무력감, 의존적 태도, 사회관계, 가족갈등 조정자

 막내아이

: 응석받이. 귀찮게 붙어 다니는 아이, 강한 열등감

 외동아이

: 응석을 부리고 보호받음, 의존심, 자기중심성

 출생순위에 속한 모든 아동이 

Adler의 생활양식과 일치하는 것은 아님

  6) 가족형상

  7) 가상적 최종목표

 인간은 목적론적 존재이며

, 인간 행동은 목표를 지향한 행동임 

 가상적 최종목표

: 자신의 인생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궁극적 목표

 가상적 최종목표는 허구적 신념으로

, 정직이 최상의 정책 등이 예

 가상적 최종목표는 자기의 창조력에 의해 형성되고 각 개인마다 독특성 지님

 우월성의 추구 성향

, 생활양식, 사회적 관심 등은 가상적 최종목표에 의해 결정

 가상적 최종목표를 갖고 있지만

, 대부분 명확하게 자각하지 못함

 그럼에도 가상적 최종목표는 성격통합의 원리로 작동하고

, 개인의 삶을 인도

   하는 초점

 가상적 목표는 현실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지 못하면

, 수정 또는 

   포기해야 함

 가상적 목표는 성취되지 못하더라도 유용할 수 있지만

, 해를 끼칠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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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Adler는 5년까지를 성격 형성의 절대적 시기로 보며, 이후에는 성격의 기본 

   구조가 거의 변화되지 않는다는 결정론적 관점을 갖고 있으며

, 생활양식의 발

   달에 가장 잘 나타나지만

, Freud보다는 관점의 강도가 낮음

 생활양식은 초기 열등의식과 보상에 의해 형성되기 시작하여 

5세경에 구체화

   되고

, 시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지만 기본적인 변화는 없음

 성격 발달에 미치는 유전과 환경의 영향은 인정하나

, 개인적 주관성의 영향을 

   중시하며

, 인간발달과 생활양식은 개인의 주관적 목표를 중심으로 형성됨

 인간 발달은 기본적으로 상향적 발달 성향을 지니며

, 인간발달은 미래지향적, 

   우월을 성취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물

 열등감은 가상적 최종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우월 추구의 동기로 작용

 우월 추구의 과정에서 긴장을 경험하더라도 이를 극복하고 성장하려는 노력을 

   멈추지 않음

 인간의 발달은 환경적 자극에 대해 단순히 반응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자기발생적인 그리고 미래지향적인 노력의 결과로 이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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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은 누구나 열등감을 보상하고 우월을 추구하려 하지만

, 환경은 우월의 

   목표 성취를 방해하기도 함 

 적응 수준

: 열등감을 보상하고 우월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환경적 

   장애물에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결정

 적응적 개인

: 용기를 가지고 문제에 직면하며, 삶을 현실적으로 바라보며, 타인

   의 안녕과 행복에 기여하려는 의지를 지님

 건강한 사람

: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있고, 우월성의 목표는 기본적으로 사회

   적이며

, 모든 사람의 안녕까지를 포함하는 공동체의식을 갖고 있음

 정서장애

: 생활에서의 실패 즉, 잘못된 생활양식 또는 잘못된 가정에 기인하며, 

   잘못된 인생목표와 사회적 관심이 부족한 사람

 부적응적 개인

: 현재의 자신과 이상적 목표 사이에 상당한 거리가 있는 사람. 

   개인 이익 추구에 몰두하며

, 타인의 복지에 관심이 없고, 회피형, 획득형, 

   지배형 생활양식을 가진 경우가 많음

 신경증 환자는 ‘거리’라는 방어기제 사용

. 즉, 실패를 좋아하지 않으므로  자신 

   과 목표사이에 일정한 거리를 두고

, 자기 자신의 참모습에 직면하지 않으려 함

   (예: 교재 391쪽 참조)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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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치료 목표

 개인심리치료에서는 내담자가 자신의 사고

, 감정,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도록 삶의 창조자로서 과거보다는 미래를 전망하는 목표성취를 원조하는데 
   목표를 둠 

 치료목표

: 내담자의 생활양식을 이해하고, 부적응적인 목표와 신념을 파악하여 

   사회적 관심을 증진하고

, 좀 더 적응적인 목표와 생활양식으로의 변화

 즉

, 사회적 관심 증가, 열등감 극복, 인생목표와 생활양식의 변화, 왜곡된 동기

   수정

, 타인과 평등한 존재라는 인식 증가, 사회에 기여하는 성원으로 변화

치료자와 내담자 관계

: 상호 신뢰와 존경에 기초를 둔 동등한 관계라고 보고, 

   내담자가 치료의 주체임을 깨닫게 하고 자기 행동에 책임의식을 갖게 함

 치료자는 내담자가 현재를 변화시키고 미래목표를 추구하도록 제안하는 능동

   적 인물이며

, 내담자 역시 치료의 활동적 주체임을 인식시킴

 인간은 생각

-> 행동-> 정서 순이므로, 인지적 측면의 치료에 초점

 치료자의 실무원칙

: 교재 393쪽 표 14-3 참조

 치료절차

: 적절한 치료관계의 형성, 개인의 역동성 탐색과 분석, 통찰의 격려, 

   재교육과 재지향의 원조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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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수한 절차에 구애되지 않고 특정 내담자에게 가장 알맞은 기법 사용

 즉시성

: 현재 이 순간에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다루는 기법

 격려

: 내담자가 자기 신뢰와 용기를 갖도록 원조하는 기법

 역설적 개입

: 내담자의 의도와 반대되는 방향으로 개입하는 기법(처방, 제지)

 마치 ∼인 것처럼 행동하기

: 내담자가 마치 자신이 그런 상황에 있는 것처럼 

   상상하고 행동하도록 하는 역할극 기법

 수프

(soup) 엎지르기: 치료자가 내담자가 보는 앞에서 어떤 행동의 유용성을 

   줄임으로써 부적절한 게임을 종식하게 하는 기법

 단추 누르기 기법

: 내담자에게 의도적으로 유쾌한 감정이나 불유쾌한 감정을 

   갖도록 하고

, 그런 경험에 수반되는 감정에 대해 토론하는 기법

 직면

: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잘못된 목표나 신념을 회피하지 않고 정면으로 

   마주하게 하는 기법

 과제부여

: 내담자 문제해결을 위해 치료자가 특정 과제를 이행하도록 요구

 그 외에 과제부여

, 조언, 유머, 침묵 등 내담자의 특성에 따라 절충적 기법 활용

 4) 치료기법

 다음 주 강의 주제

: 15장 자아심리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