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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 인 자 살
- 6조 발표 보고서 -
제 출 일 |
2019. 06. 05 |
과 목 |
정신보건사회복지론 |
담당 교수 |
최윤정 교수님 |
조 원 |
1518018 박현지 1718033 순혜영 1718007 권나연 1718037 오에스더 1718031 서유진 1718050 이혜원 |
▸목차
1. 서론
1) 노인자살의 정의
2) 특성
3) 원인
2. 본론
1) 노인자살 사례(영상)
2) 국내외 노인자살 현황
(1) 국내
(2) 국외
3. 결론
(1) 해결방안
-
서론
1) 노인자살의 정의
노인자살이란 말 그대로 65세 이상의 노인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것을 말하는데 자살의 원인이 개인적이든 사회적이든 자기 자신의 목숨을 스스로 끊는 행동 일체를 지칭하는 것으로, 무작위적이거나 목적이 없는 행동이 아니라 강렬한 고통을 초래하는 문제 혹은 위기로부터의 탈출, 도피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노인자살의 특성
(1) 계획된 자살
주변의 사회적 여건에 의한 것이든 심리적 좌절에 의한 것이든 그 원인을 불문하고 노인자살은 시간을 들여 계획된 형태로 나타난다. 이는 노인 세대가 감정적 충동이나 일시적인 좌절감에 의하기보다는 스스로의 능력에 대한 지속적인 부정적 평가와 자녀들에게 부담감을 지우는데 따르는 죄책감에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자살을 시도할 때 약물이나 일산화탄소 중독 등 준비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이 나타나고, 겉으로 자살의 징후를 드러내지 않도록 노력하는 등 노인들의 자살 충동은 쉽게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2) 발견의 어려움
노인자살의 경우, 계획적인 자살의 형태로 나타나기에 그 징후를 파악하거나 자살 충동의 여부를 쉽게 파악할 수 없다. 동시에 노인에 대한 관심과 부양이 당연시되던 과거와는 달리 노인 세대를 부양 의무로부터 어느 정도 독립된 관계로 보게 된 현대사회에서는 노인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기 어렵게 되어 노인자살 발견을 한층 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
3) 노인자살의 원인
(1) 개인 환경적 요인
▶경제적 빈곤
스스로 경제적 자립 기반을 갖추지 못하고 노후 준비를 하지 못한 노인들은 자녀들의 부양이나 사회보장제도의 혜택에 의존해서 생활해야 하는데, 자녀들의 부양기피 인식과 사회보장제도의 미비 등으로 인하여 노인들은 부양과 혜택을 적절하게 받지 못하는 상황에 처하게 되어 노후에 경제적인 문제로 고통받는다.
노후생활을 위한 제도로 기초노인연금 제도가 있으나 이는 그 금액이 너무 소액일 뿐만 아니라 그 대상이 제한되어 있어서 많은 노인들이 그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으며 경제적 자립성이 없는 노인을 부양하는 가족의 부담이 너무 커져버려 노인의 입지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또한 은퇴 연령이 빨라지면서 일자리를 잃은 노인들은 일자리 구하기가 어려워져 자립해서 살아갈 수 없으므로 경제적 빈곤이 더욱 커져가고 있으며 가족구조의 변화 및 경로효친사상의 쇠퇴로 인하여 노인 부양 기능이 약화 되어 현재의 노인세대는 자녀의 양육비, 교육비, 결혼 비용 등의 과다한 지출로 인하여 자신의 노후생활을 준비할 여유가 없어 노후 대비에 미흡한 상태이기에 경제적 빈곤을 이겨내지 못하고 생활고에 시달려 경제성 노인 우울증에 시달려 자살하는 경우가 많다.
▶노인 학대
노인학대란 노인에 대해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성적 폭력, 경제적 착취 등의 가혹 행위를 하거나 유기 또는 방임하는 행위를 뜻하는데 이로 인한 자살도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이다. 노인 학대는 노인이 장애, 질병, 치매 등을 가지고 있어 의존적일 때, 노인을 부양해야 하는 가족인 부양자가 받는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와 부양 능력의 결여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
(2) 사회적 요인
노인은 나이를 먹을수록 사회활동이 줄어 사회적 고립감을 느끼거나 사회적 지지가 결여될 시에 불안, 우울이 증가하는데 노인들의 사회적 관계망은 점차 축소되고 이와 동시에 수입, 신체적 능력의 상실로 사회적 통합이 약화되어 결과적으로 노인들은 소외감, 고립감 등과 같은 부정적 심리상태를 가지게 되어 자살하게 된다.
(3) 심리적, 신체적 요인
▶심리적인 원인으로 인한 노인 우울
노년기는 배우자의 죽음, 직업과 지위의 상실, 수입의 감소, 신체적 건강의 약화등으로 인해 우울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시기다. 주로 퇴직으로 인한 사회적 지위의 상실, 배우자의 사망, 건강악화, 만성질환, 신체적 · 정신적 장애, 사회적 고립, 가족불화에 따른 절망감, 상실감, 무력감으로 인한 우울감을 느끼게 되어 노인자살이 발생한다.
노인에게 우울증을 유발하는 가장 중요한 생활 사건은 사별로 이때 노인은 배우자를 잃음으로써 큰 우울증상을 경험한다. 오랜 결혼생활을 유지해오던 배우자가 죽어 깊은 고독감을 느끼게 되는데 배우자와의 사별 이외에도 친척, 친구, 다른 가족의 죽음으로도 우울을 겪을 수 있다.
가족 환경에 의해서도 노인들은 우울을 경험한다. 가족의 결속력이 낮을수록 노년기의 우울증이 높았으며, 이농현상과 인구의 도시집중 및 핵가족화 과정이 노인들을 고독하게 함으로써 우울증을 더 발생시킨다. 이와같이 핵가족화와 도시화 등의 사회변화로 노인들은 가족과 사회 안에서 역할과 지위가 감소하였으며 자녀 간의 대화, 만남의 기회가 줄어 소외감과 고독감을 느끼고 갈등을 경험하게 되는데 노년기에 나타나는 신체기능의 저하와 정년퇴직으로 인한 수입감소로 가족 내에서의 노인의 지위가 점점 낮아지는 지금 시대에서 노인들은 가족관계와 사회에서 역할 상실감을 느껴 자아존중감 또한 떨어진다. 노인들의 자아 존중감이 감소하면 자신의 삶의 의미를 잃게 되어 우울증을 경험하게 되어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되는 것이다.
▶신체적인 원인으로 인한 노인 우울
노인의 대부분은 노화로 인한 신체기능의 저화와 만성적인 질병을 겪는데 질병으로 인한 불편함과 삶의 의욕상실이 노인 우울로 발전하게 된다. 그 질병으로부터 받는 고통과 생활의 불편함이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는데 몸이 질병에 걸린 경우에는 외부활동이 불가능해 일상생활에 제한이 오기 때문이다. 신체기능이 자연적으로 떨어지는데 이러한 신체기능 쇠퇴는 활동성을 감소시키고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어려워져 이로 인하여 우울증의 위협을 받게 된다.
2. 본론
-경찰청 2016년도 자료 - 2017년도 통계자료
1) 국내 노인자살 사례 및 서비스
(1) 국내 노인자살 사례
노인마음건강프로젝트 어머니, 행복하세요? (13:40에서 멈추기) - 2017년도 자료,
- OECD 노인자살 세계 최고···고령화 사회 '슬픈 자화상'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자살률이 2009년부터 6년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노인은 10만명당 54.8명으로 OECD 평균의 3.2배에 달한다.
그런데도 복지 사각지대에 몰린 노인들을 돌보는 시스템이 미비하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10년 뒤인 2026년 초고령사회(만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20% 이상) 진입이 예측되는 만큼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중앙일보 17.09.09 17:57]
(2) 국내 노인자살 예방 서비스-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문화 조성을 위한 법률(약칭: 자살예방법) 제정.
① 중앙자살 예방센터:
사업안내 |
프로그램 인증: ⦁근거기반 자살예방 프로그램 : 자살예방프로그램에 근거기반의학의 개념을 적용한 것으로, 자살과 자살위험이라는 임상적 문제에 대하여 객관적인 연구결과, 또는 객관적 연구방법론에 의하여 그 효과성이 입증된 프로그램 또는 이로부터 고안된 프로그램을 말한다. ⦁인증 : 적절한 심사절차를 거쳐 특정한 의미를 부여한 것이다. ⦁자살예방 프로그램 인증 : 자살예방 프로그램 인증에 있어 근거기반의 방법을 사용한 것을 말한다. 유해정보 모니터링: 인터넷 자살유해정보 관리를 통해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를 확산하고 자살 위험정보의 유통을 감소시켜 자살률을 낮추는 것을 목적으로 한 사업. 자살유해정보와 직간접적 이해관계자인 정보제공업체, 민간단체 및 관련 정보기관의 책임자와 공조체계를 구축하는 자살유해정보예방협의회를 개최하고 인터넷 자살유해정보 모니터링의 확대와 교육을 위하여 자살유해정보 모니터링 가이드를 제작·배포하며 자살예방사업의 사회적운동으로의 확산을 위해 일반 사람들을 대상으로 모니터링단을 구성하여 온라인 감시 및 정화 기능을 높이려 하고 있다. 또한 경찰청과의 협력사업인 자살유해정보 신고대회를 통하여 자살예방에 대한 경각심과 사회적 관심을 이끌어내고 있다. - 게이트키퍼 교육: 자살예방 생명지킴이 교육(보고, 듣고, 말하기 교육/ 약칭:‘보듣말 교육’)을 통해 지역 주민 등 5천만 국민 모두를 생명 지킴이로 세워 지역 내 자살위험이 있거나 자살자의 위험 신호를 찾아내 자살을 예방하는 게이트 키퍼 양성교육, 지역민의 자살 예방 및 인식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 응급실 사후관리: 「응급실 기반 자살시도자 관리 사업」은 응급실에 내원한 자살시도자의 정서적 안정 회복, 재활 촉진, 자살재시도 방지를 위한 지원체계를 구성하는 사업. 본 사업을 통해 응급의료기관과 지역사회의 정신건강증진센터 및 사회복귀시설 등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자살시도자에 대한 정신적·심리적 치료 및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응급실 기반 자살시도자 관리 사업 수행기관에서는 응급의학과, 정신건강의학과의 의료진과 사례관리팀이 공동으로 자살시도자의 신체적, 정신적 치료 및 단기(1개월)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살예방 주간행사: 자살예방법 제16조(자살예방의 날) 자살의 위해성을 일깨우고 자살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하여 매년 9월 10일을 자살예방의 날로 하고, 자살예방의 날부터 1주일을 자살예방주간으로 한다. |
②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 증진사업 실행을 통한 자살 예방 정책.
영역 |
광역 정신건강복지센터 |
기초 정신건강복지센터 |
정신건강 증진사업 |
⦁인식 개선사업 ⦁24시간 상담 및 지원 ⦁자살위기개입 체계 운영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고위험군 조기검진 지원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지원 |
⦁홍보 및 교육사업 ⦁1577-0199 상담전화 ⦁고위험군 조기발견과 치료연계사업 어린이 청소년 성인 우울증, 스트레스 - 노인 우울증 및 치매 알코올 중독 |
①우리나라 정신건강복지센터 설치운영 현황(2019년 기준)
광역 |
서울 |
부산 |
대구 |
인천 |
광주 |
대전 |
울산 |
경기 |
세종 |
16 |
25 |
16 |
8 |
10 |
5 |
5 |
5 |
36 |
1 |
강원 |
충북 |
충남 |
전북 |
전남 |
경북 |
경남 |
제주 |
||
18 |
14 |
16 |
11 |
20 |
15 |
20 |
2 |
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지역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우울증 예방 교육 및 우울감 검사 등을 진행하여 지역 노인들의 우울증을 예방하고 우울감 검사를 통해 위험이 있는 노인들을 파악하고 개입하여 자살예방을 돕고 있다.
[사진] 실제 우리나라에서 시행되어지고 있는 노인 자살예방사업 진행사진(경북 칠곡군 정신건강복지센터)
‘보듣말 교육-게이트키퍼’
노년기 정신건강 교육 및 우울증 조기진단
‘마음건강 백세’
2) 국외 사례 및 서비스
(1) (2:22)
일본, 노인의 고독사 홀로사는 노인이 막는다.
(2) 북유럽 사례 및 서비스
- 스웨덴, 공동주택 (영상2:46)
공동주택 생활을 통한 사회적 모임은 노인 우울증 예방 및 독거노인의 고독사 등을 예방하는데 좋은 방안 중 하나로 생각 되어진다.
핀란드의 사례(2018년도 국제사회 보장리뷰 中)
핀란드의 자살률은 1990년부터 감소하기 시작해 지금은 1990년의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다(그림 1). 1990년은 핀란드의 자살률이 역사상 최악이었던 해다. 핀란드는 1751년부터 자
[그림 1]
살로 인한 사망을 기록했기 때문에 세계에서 가장 오랜 기간 공식적인 국가 자살 통계를 유
지해 온 국가이다(Holopainen et al., 2013).
* 핀란드의 국가자살예방 프로젝트
- 1980년대 초 핀란드 보건복지부 장관은 국자 자살예방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결정하고, 이와 관련된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그 결과 1985년 전문가 그룹이 결성되고, 그 후 2년여 동안의 사전준비를 거친 뒤 1986년 국가 자살예방 프로젝트가 공식적으로 출범하였다.
국가 자살예방 프로젝트의 주된 목표는 첫째, 자살률의 증가 추세르 꺾고, 둘째, 10년(1986~1996년)안에 자살률을 20% 감소시키는 것이었다.
첫 단계: 연구단계
핀란드의 자살 상황 분석과 자살의 과정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이뤄졌다. 이 5개년의 연구 결과로 국가 자살예방 목표와 실행 프로그램이 수립되었고, 이 내용을 담은 핀란드어와 스웨덴어 자료가 핀란드 전역에 배포되었다.
연구 과정에서 1987년 4월부터 1988년 3월까지 12개월간 핀란드에서 발생한 자살 사망 1397건에 대해 심리적부검을 이용한 전수 조사가 이뤄졌으며, 각 사례에 관한 모든 정보를 근거로 구조화된 점수지를 활용한 사정이 이루어졌다.
이 검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연구단계 후 5년동안, 핀란드 보건복지연구개발센터의 주도로 ‘국가자살예방프로젝트 실행’
우울증 |
대상자의 59% |
알코올 의존증 또는 남용 |
대상자의 43% |
그 외(성격장애) |
대상자의 31% |
*조사대상자의 93%가 정신장애를 앓았으며, 88%는 두 가지 이상의 정신장애를 동시에 앓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자살예방에서 정신장애의 조기 진단과 효과적인 치료가 갖는 중요성을 보여준다. |
국가 핵심 지침들과 데이터에 기반을 둔 대책들이 핀란드 전역에 실행, 일부 지역에서는 프로젝트 실행효과를 높이기 위한 실행 지침들이 개발되었다. 여기에는 핀란드 전역에 있는 각 분야 전문가들이 동원되었으며, 전문가들의 역량개발을 위한 노력들도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전문가 훈련 및 평생교육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었으며, 다양한 안내 서적과 모범 사례집들이 제작되었다.
= 핀란드의 국가자살예방프로젝트는 국제사회에서 자살문제를 사회적인 의제로 만드는 데 성공했다는 것이 긍정적인 점으로 꼽혔다. 무엇보다 우울증의 조기 식별과 치료 개선이 자살률의 긍정적 변화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우울증이 조기에 감별되면 우울증 환자에게 더욱 효과적인 치료가 제공되고, 그에 따라 치료 성과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국가자살예방프로젝트가 실시된
후 우울증 환자의 치료와 돌봄이 프로젝트 실시 전보다 더 적절하게, 더 자주 제공되었는데,
이것이 핀란드의 자살 사망자 수를 줄이는 데 일조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 시기에 자살률의 하향 추세가 시작되어 2016년 자살률은 1990년 대비 52% 감소하였다.
3. 결론
1) 해결방안
노인자살의 실태 및 관련요인, 사회구조적 요인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야 하며 이러한 연구를 토대로 고위험군을 선별하고 이들에 대한 다차원적인 접근이 포괄적으로 이뤄져야만 적절한 예방이 가능하다.
아울러 일차 의료를 담당하는 일차 진료의들에 대한 교육과 지속적인 지지를 통해 노인 우울장애의 진단 및 자살 위험성 평가를 가능하게 하여 조기에 개입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 또한 지역사회의 자살 예방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능동적으로 참여해 지역사회 노인들이 쉽게 정신건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야만 국내 노인 자살의 유병률을 낮출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노인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노인들에게 일어나는 여러 가지 건강복지 문제들에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이고 건강증진의 차원에서 미리 대비해야, 질병으로 인한 의료비의 상승을 억제하며 향후 우울장애 및 자살로 일어나게 될 심각한 후유증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노인의 심리에 대한 이해와 적절한 대책이 자살방지에 선행돼야 할 것이다. 노인심리에서 중요한 것은 노인들은 죽음이라는 관점을 심각하게 필연적으로 이를 겸허히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출발하여야 할 것이다. 만약 이러한 현상에 적응하기 위한 인격의 성숙이 이뤄지지 않은 경우에는 적응곤란 및 자살의 방편을 택할 수밖에 없는 곤경에 처하게 된다. 노인의 경우 과거 자신이 살아왔던 삶과 원칙적인 삶을 연관지어 통합함으로써 의미 있는 삶을 만드는 과정이며, 이러한 과정을 잘 조합하고 조화롭게 하면서 인생의 마감에 대한 준비를 성실하게 이루어 가는 것이 최선의 자살 예방책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