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1 장 소집단이론
제
22 장 일반체계이론
제
23 장 생태학적 이론
제
24 장 구조기능주의이론
제
25 장 갈등이론
제
26 장 상호작용이론
제
27 장 교환이론
제
28 장 여성주의이론
제
29 장 다문화이론
제
4 부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
구조기능주의이론의 사회관과 기본 가정 이해
구조기능주의이론의 주요 개념 이해
구조기능주의이론의 사회변동과 발전에 대한 관점 이해
구조기능주의이론의 사회복지정책과 실천 적용방안 이해
제
24 장
구조기능주의이론
학습목표
구 조 기 능 주 의 이 론
(structural functionalism) 은 전 쟁 과 냉 전 체 제 로
야기된 사회적 혼란을 극복하고
, 사회의 유지와 존속, 안정과 균형 방안을 모색한
사회학이론으로
, 사회구조와 사회기능에 초점
사회는 내부적 결속과 안정성을 증진시키려는 복합적 체계이며
, 사회의 부분과
사회제도는 전체 사회의 결속
, 안정과 균형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협력하며, 상호
의존하는 인간 집단임
기 능 주 의 이 론
(functionalism), 합 의 이 론 (consensus theory),
질서모형
(order model), 균형모형(equilibrium model) 등으로 불림
Comte, Spencer, Durkheim 을 거 쳐 Parsons 에 의 해 지 배 적
사회학이론으로 자리매김
구조기능주의이론은
1930년대 말-1960년대 초까지 황금기
사회변동
, 사회적 불평등과 긴장, 갈등을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음
1960년대 중반부터 쇠락하여, 1980년대에 갈등이론으로 대체되고, 현재는
사회의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 모두에 관심을 두는
Alexander 등의
신기능주의이론이 학문적 전통을 이어가고 있음
1. 사회관과 가정
인간과 사회를 유기체적 관점에서 상호 의존하는 방식으로 기능을 수행하는
체계로 이해하여
, 사회복지전문직의 환경 속의 인간(PIE) 관점과 유사
개인보다 전체를 중시하여
, 전체 체계가 개인 행위자를 통제하는 방식을 강조
인간은 생물적 유기체로서
, 환경 속에서 균형과 안정을 유지하려는 존재이며,
전체 사회 속에서 능력에 따라 배분된 지위와 역할행동에 따라 보상을 받음
인간은 자유의지를 가진 주체가 아니라 사회 속에 갇혀 있는 객체이므로
,
사회화과정을 거쳐 사회에 순응하는 존재
인간은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지만 전체 사회의 이익에 봉사하는 역할을 수행하
며
, 사회규범에 위배되는 경우 일탈, 부적응으로 규정
1) 인간과 사회에 대한 관점
1. 사회관과 가정
사회를 상호의존적 관계를 맺고 있는 부분의 집합으로 구성된 체제로 보며
,
사회적 균형과 안정을 강조함
(기본 가정, 교재 639쪽 표 24-1 참조)
사회를 상호 의존하는 부분의 집합으로 구성된 체제로 보고
, 사회의 부분은
전체의 존속을 위해서 협력하므로 사회는 균형과 안정을 유지
사회 한 부분의 변화가 일어나면 전체 사회의 변화를 유발
사회는 자기 유지를 위한 질서 또는 균형을 지향하며
, 사회변동을 사회 내부의
긴장에 대해 적응하기 위한 반응으로 이해
사회의 불평등구조는 보편적인 현상이고 사회 존속과 질서 유지에 필요한
불가피한 현상으로 이해하며
, 점진적 진화과정을 통해 변화됨
1) 인간과 사회에 대한 관점
2) 기본가정
2. 주요 개념
1) 체계의 구조
구조
(structure): 사람사이의 사회적 행위(social action)가 반복되고
누적되어 만들어진
, 영속적이고 지속적인 유형
사회적 행위의 구조는 개인의 단위행위
(unit action)가 그 출발점
개 인 은 사 회 의 규 범
, 가 치 , 상 황 적 조 건 의 요 구 를 다 각 적 으 로 검 토 하 여
자발적으로 특정 단위행위를 선택하지만
, 사회규범 등의 영향을 받으므로,
사회는 질서와 통합을 유지함
(교재 640쪽 그림 24-1 참조)
개인 단위행위는 다른 행위자의 단위행위와 상호작용하여 사회적 행위로
변환되며
, 사회행위가 사회체계를 형성하고, 이의 반복으로 사회구조와 제도
형성
개인 행위체계의 구조가 형성
(교재 640-641쪽 참조)되면, 이런 구조는 전체의
욕구를 유지하는데 일정한 기능을 수행해야 함
(기능적 정명론)
사회의 행위체계 차원
=문화체계+사회체계+인성체계+행동 유기체
행동 유기체
(behavioral organism): 인간을 행위를 하는 유기체로 설정.
환경에 맞춰 자신을 조정하거나 환경을 변형시켜서 적응 기능을 수행하며
, 다른
체계의 에너지원이며
, 다른 체계에 적응하여야 함
인성체계
(personality system): 개인체계로서, 체계의 목적을 규정하고
이에 필요한 자원을 동원하는 목적 달성 기능을 수행하며
, 사회와 문화체계의
통제를 받는 수동적 체계이나
, 고유한 인생 경험을 쌓는 독립적 체계
인성체계의 기본요소는 욕구성향
(선호+욕망+필요). 이는 행동의 동기로
작용하며
, 본능이 아니라 환경적 맥락 속에서 습득된 것으로, 사회적 애정과 인정
추구
, 문화기준 준수, 역할기대를 형성하고 수용함
사회체 계
(social system): 상호작 용하 는 다수의 행위체계를 통제 하여
통합하는 기능을 수행
. 사회체계가 존속하려면 6가지 요소(교재 641-642쪽
참조
)를 통제할 수 있어야 함. 이에 일정한 지위와 역할의 부여, 권력의 사용,
사회안전망의 구축 등을 활용하며
, 긴장과 일탈을 최소화함
문화체계
(cultural system): 행위자에게 행동을 동기화할 수 있는 규범과
가치를 제공하여 기존 유형을 유지하고 긴장을 관리하는 잠재적 기능을 수행
.
사회에서 가치와 규범으로 나타나며
, 행위자의 인성체계 안에 내면화되지만,
지식
, 상징, 사상 등이 사회적으로 축적된 형태로서, 독립적으로 존재함
사회 행위체계간의 위계구조
: 교재 642쪽 그림 24-2 참조
행위체계간의 통합의 기제는 사회화와 사회통제
(교재 642쪽 참조)이며, 이
기제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면 사회적 일탈과 사회변동이 발생
사회의
4가지 행위체계는 체계 자체이지만, 우주체계(물리화학적 체계, 유기적
체계
, 목적체계)와 상호의존적 관계를 맺고, 그 안에서 일정한 기능을 담당하며,
각 체계가 자신의 기능을 적절히 수행하면 우주체계의 통합이 가능함
1) 체계의 구조
유기체는 생존
, 성장을 위한 내적활동, 다른 체계와 관계 맺는 외적활동을 함
기능
(function): 행위체계의 욕구 혹은 요구들을 충족시키려는 활동들의
복합체로
, 내적활동과 외적 활동을 포괄함
사회 체계는 항상성
, 균형, 안정을 추구하며, 하위체계에게 어떤 기능을
수행하도록 요구 즉
, 기능적 요구를 하며, 개인은 기능적 요구를 충족하려고 노력
사회가 유지
, 안정되려면, 각 하위체계가 자신의 기능을 적절히 수행해야 함
사회가 하위 구성요소 즉
, 부분에게 역할을 부여하고 그 역할을 잘 수행해주기를
기대하는 것을 제도화된 역할기대라 하며
, 각 부분이 역할기대를 잘 수행하면,
사회통합이 촉진됨
사회체계의 적합성은 적응
(adaptation)의 결과(예:교재 644쪽 참조)이므
로
, 하위체계는 전체가 부여한 역할을 잘 수행하여 사회통합 기능을 수행함
사회의 적절한 기능을 위해서는 하위체계 즉
, 부분 간의 역할 정립이 중요한데,
부분 간의 역할이 모여 하나의 역할다발이 되고
, 다시 유형과 구조를 형성하므로,
전체 기능 뿐 아니라 부분의 기능을 중시
체계 유지의 기능적 필수요건
: AGIL 모형(교재 645쪽 그림 24-3참조)
2) 체계의 기능
적 응
(adaptation): 체 계 가 환 경 의 요 구 에 대 처 하 는 데 필 요 한 자 원 을
확보하고 배분하며
, 환경에 적응 하고, 환경을 체계의 요구에 맞추는 기능(행동
유기체
)
목적 달성
(goal attainment): 체계의 목적을 잘 정립하고 달성하기 위해
자원을 동원하는 기능
(인성체계)
통합
(integration): 체계의 부분 간의 상호작용을 조정, 유지하고 결속력을
만들어 내기 위해 다른 기능적 요건들을 관리하는 기능
(사회체계)
잠재성
(latency): 개인의 행위동기를 유발하는 체계 특유의 문화와 가치를
창출
, 지속, 변형시키는 기능으로, 유형유지와 긴장관리 포함(문화체계)
각 기능 영역은 다른 기능과 상호 교환할 때
, 서로 다른 교환매체를 사용(적응-
화폐
, 목적달성-권력, 통합-영향력, 잠재성-헌신)
체계의 기능은 그 하위체계에서 다시 네 가지 기능으로 나눠지며
, 기능 수행에
있어 다른 체계와 상위체계의 영향을 받음
(교재 645쪽 그림 24-3 참조)
사회조직의 유형
: 기능에 따라 분류(적응-기업체, 목적달성-정부기관이나 은행
등
, 통합- 법원, 정당 등, 잠재성- 박물관, 교육기관, 종교기관 등)
사회조직은 더 큰 사회의 존속과 안정을 위한 한 가지 기능을 담당하며
, 기능의
중요도에 따라 자원이나 사회적 승인을 얻음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사회조직도 네 가지
AGIL 기능을 동시에 수행(예: 교재
646쪽)하며, 하위체계 중 하나가 적절히 작동하지 않으면 일탈과 역기능 발생
2) 체계의 기능
사회적 연대
(social solidarity): 사회의 모든 성원이 공유하는 가치, 습관,
신념에 작용하여 사람들의 집단적 의식을 형성하는 사회적 결속
사 회 적 연 대
= 기 계 적 연 대 (mechanical solidarity)+ 유 기 적 연 대
(organic solidarity)이며, 노동분화가 가속화되어 기계적 연대에서 유기적
연대로 전환
기계적 연대
: 전통사회에서 사회구조가 단순하고 노동분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개인과 타인의 생활양식의 동질성을 기반으로 정서적 공감대 형성 집합의식을
위반하는 행위를 범죄행위로 처벌하여 사회통합 유지하며
, 법률은 억압적이며,
권력의 명령에 대한 헌신과 동조를 강조
유기적 유대
: 산업사회에서 노동이 분화되고 역할이 전문화됨에 따라 전통적
동질성에 기초한 인간관계가 무너지고 개인들 사이의 상호의존과 상호보완성에
기초하여 발생하는 연대의식사회는 노동분화가 개별화되어 있고
, 사회
결속력은 기능적으로 상호 의존함으로써 형성하며
, 법률은 피해자에게 보상을
하게 하거나 범죄자를 원래 자리로 복귀시키는 보상법 또는 복귀법의 특성
Durkheim은 산업사회는 직능단체의 관계망을 통해 유기적 연대가 형성되고
새 로 운 도 덕 적 통 합 을 이 룰 것 이 라 고 예 상 했 으 나
, 오 히 려 계 급 분 화 와
사회불평등을 촉진하여 사회적 연대가 약화되고
, 사회통합의 도덕적 기반이
약화됨
3) 사회적 분업과 연대
사회적 사실
(social facts): 행위자의 외부에 존재하면서 그들에게 강제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회구조와 문화적 규범과 가치
(Durkheim)
사회적 사실은 행위자 외부에 존재하면서 강제적인 압력을 행사하므로
, 인간은
사회의 집합의식
, 사회구조와 문화의 영향을 받음
사회분화로 사회적 연대가 와해되고
, 사회적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문제를
일으키게 됨으로써
, 개인의 역기능이 유발
아노미
(anomie):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위기 등으로 기존 가치관이나 규범,
윤리관 등이 와해됨으로써
, 개인이 겪게 되는 가치관이나 윤리관의 혼란
아노미는 개인
/집단의 기준과 사회의 기준이 불일치할 때, 도덕적 규제가
불가능하고 합법적 소망이 존재하지 않는 등 사회적 윤리가 결핍된 사회적 규제의
결핍상태라는 병리현상 즉
, 무규범(normlessness) 상태를 의미
아노미는 지나치게 경직되고 개인의 자유재량을 인정하지 않는 사회에서 강하게
유발되므로
, 개인이 사회의 도덕적 규범과 단절되었을 때 느끼는 감정
아노미 상태에서는 개인주의의 증대 즉
, 집합의식의 약화가 만연되므로, Mer-
ton은 사회가 인정하는 목표와 이를 성취하는 정당한 수준사이에 불일치가
존재하게 된다고 하면서 ‘사회규범 사이의 갈등’ 으로 규정함
4) 아노미와 자살
Durkheim은 아노미 현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병리 중에서 자살에 관심
자살이 개별적 행위가 아닌 사회적 조건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 사회의
통합과 통제력의 정도에 따라 자살의 원인과 유형을 다음의
4가지로 구분
이기주의적 자살
(egoistic suicide): 사회적 연대와 통합이 약화되었을 때
극도로 소외되거나 자신만 구원되기를 바라는 이기심에서 발생하는 자살
이타적 자살
(altruistic suicide): 사회적 연대가 강하여 개인이 과도하게
사회에 통합되거나 사회 및 가족과의 연대감과 책임감이 강할 때 나타나는 자살
(예: 교재 649 참조)
아노미적 자살
(anomic suicide): 급격한 사회변화나 사회 위기로 인해
발생한 무규범
(normlessness) 상태의 사회에서 나타나는 자살(예: 교재
649쪽 참조)
숙명론적 자살
(fatalistic suicide): 사회적 규제가 너무 강할 때 나타나는
자살
(예: 교재 650쪽 참조)
사회 통제가 지나치게 강하거나
(숙명론적 자살) 약해도(아노미적 자살)
자살률이 올라가고
, 사람 간 유대와 통합이 지나치게 강하거나(이타적 자살)
약해도
(이기적 자살) 자살률이 올라감
4) 아노미와 자살
3. 사회변동과 발전에 대한 관점
구조기능주의이론은 사회변동보다 사회의 안정적 구조를 강조하며
, 사회변동
또한 긍정적 방향으로의 발전을 강조함
사회가 존속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통합을 확보해야 하는데
, 사회의
행위체계 간에 적절한 상호교환이 이루어지고 각 행위체계가 제 기능을 수행하게
되면
, 전체 체계는 유지, 안정, 통합됨
문화체계 등
4개 사회 행위체계 간의 분화가 이루어지면 각 체계 내부의 분화가
촉진되고 기능적 상호의존성이 증가하여 새로운 통합 기제가 만들어짐으로써
,
전체 체계의 환경 적응 역량이 강화되어 사회는 점진적 진보와 발전
사회가 진화하면서 새로운 하위체계가 분화되고
, 새로 분화된 하위체계는
이전보다 적응력이 높아지므로
, 사회문제에 더 잘 대처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성장한다는 진화론적 사회변동 패러다임 채택
(원시사회-->문명사회로의 발전)
구조기능주의이론은 모든 사회변동이 진화를 촉진하지는 않으며
, 갈등과 일탈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하며
, 인종차별적이고 종족주의적 현상을
초래한다는 비판에 직면
구조기능주의이론은 정치적으로 매우 보수적이며 현 상태
(status quo)를
지지하며
, 조화, 합의, 협력 통합이 모든 시대와 사회에서 나타난다고 규정함
3. 사회변동과 발전에 대한 관점
구조기능주의이론은 작은 변동을 통해 새로운 균형에 도달할 수 있다고 보므로
,
사회변동
, 갈등, 억압 등의 탈통합적 상태에는 우선순위를 부여하지 않음
구조기능주의이론은 사회화 과정과 사회통제를 통하여 사회의 안정된 질서와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중시함
사회변동은 완만하고 질서정연하게 이루어지며
, 급격한 사회변동이 일어나면,
새로운 균형을 회복하기 위하여 사회를 조절해야 한다고 보고 있음
구조기능주의이론은 인구집중과 같은 물리적 밀도가 높아지면 도덕적 밀도가
높아지고
, 개인 간의 경쟁이 강화되므로, 이를 예방하려면 사회적 분업을 통해
전문적 역할들을 상정하고 서로 적절한 상호교환관계를 수립한다고 봄
사회변동은 행위체계가 서로 정보와 에너지를 교환하고
, 내부 및 외부적
재조정이 일어날 때 발생하며
, 체계간의 상호교환에서 정보나 에너지 중 하나가
과잉상태
(과잉 통합)가 되거나 불충분한 상태(과소 통합)가 되면, 문제가 발생
구조기능주의이론은 사회를 조화
, 합의, 협력, 통합이 이루어지는 안정된 체계로
보고
, 갈등, 착취, 억압, 모순, 일탈, 불화 등의 사회 내부의 문제를 중요시하지
않는 한계
구조기능주의이론에서는 사회의 하위체계가 상위체계의 유지와 안정에 기여하면
순기능적
(function)이고, 반대이면 역기능적(dysfunction)이라고 규정
Merton은 체계의 적응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을 역기능이라고 보
고
, 전체 체계의 관점에서 개인의 기능-역기능을 판단해야 한다고 함
구 조 기 능 주 의 이 론 은 정 상 과 비 정 상 적 상 황 을 전 제 하 며
, 체 계 의 부 분 인
하위체계가 자신에게 부여된 기능적 요구를 적절히 수행하면
, 전체 체계도
안정되고 자신도 적응적 행동을 할 수 있다고 가정함
이때 전체 체계 속에서 같은 역할을 하는 기능은 서로 대체할 수 있는데
, 이를
기능적 등가물
(functional equivalence)함(예: 교재 652-653쪽 참조)
사회의 부분들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면 사회적 기능장애
, 사회문제,
사회해체가 발생함
구조기능주의이론은 사회적 안정과 균형상태의 부족이나 와해를 사회문제의
원인으로 규정
사회는 적절한 사회화 기능과 통제기능을 발휘하는 자기규제 장치
(self-regu-
lating system)가 있어야 함
4.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의 적용
1) 사회문제에 대한 관점
만약 자기규제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 전체 사회의 균형이 깨지거나
통합이 와해되어 사회문제가 발생
사회문제의 원인은 개인과 사회제도의 일부에 있으므로
, 개입의 대상은 결국
개인과 사회제도임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해 사회화 기능과 통제기능을 강화
, 수정하여 재사회화
또는 사회의 물질적 및 기회의 분배기능을 수정하여
, 개인과 사회제도의 변화를
도모함
개인적 역기능이나 문제는 사회적 기능의 테두리에서 일탈한 것으로 규정
(예:
교재
653쪽 참조)
범 죄 나 질 병 은 사 회 적 역 할 기 능 을 수 행 하 지 못 하 여 전 체 사 회 의 균 형 과
사회통합을 해치므로
, 법률이나 의료 행위 등을 통해 사회적 중재
환자의 질병은 환자로서의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공식적으로 허가하는
것이므로 역기능적이라고 보고
, 사회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전문가가
개입하여 사회적 통제를 가하나 또는 사회적으로 배제해야 함
4.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의 적용
1) 사회문제에 대한 관점
사회성원의 가치 합의와 통합은 사회 존속을 위한 기본적인 기능적 요구
구조기능주의이론은 체계의 구조가 체계 유지에 필요한 기능에 대한 관심은
많으나
, 잘못된 사회구조의 변화와 갈등 해결에는 관심 적음
구조기능주의이론은 인간을 수동적이고 순응적 존재로 보고
, 내담자의 사회화
실패
, 사회규범 내면화 실패, 역할수행의 부적절성, 적응 실패, 일탈행위 등
개인적 결함이나 체계 내부 문제에서 원인 찾음
(예: 교재 654-655쪽 참조)
사회복지적 개입에서도 개인과 체계 내부 결함을 개선
, 보완하여 본래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도록 사후대책적 개입활동을 우선적으로 실시
사회체계는 자기통제 능력이 있어 일정 수준의 이탈은 자연스럽게 회복함
사회복지제도 역시 성원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정책과 법률을 마련하나
,
체계의 역기능 예방보다는 기존 제도의 순기능을 지속시키는 접근 강조
즉
, 사회변동에 맞춰 사회구조를 변화시키고 사회갈등을 해결하는데 목적을 둔
사회복지대책은 매우 미흡
사회복지실천에서도 내담자의 환경체계와 관련 법과 제도의 근본적 변화보다는
기존 제도의 개선과 유지에 초점
4.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의 적용
2)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 대한 함의
구조기능주의이론은 복지환경의 변화를 추구하는데 소극적이며
, 잔여적
복지제도를 기반으로 국가의 개입을 최소화하는 것을 지지함
(예: 교재 655쪽
참조
)
구조기능주의이론은 사회체계의 역기능을 개선하고
,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는 수준에서 사회복지 급여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봄
국가는 사회적 보호를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대상에게 최소한의 급여를 제공하
여
,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사회구조적 문제를 보완하려고 함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보편적 복지제도보다 잔여적 복지제도를 선호하며
,
최소한의 개입을 통하여 사회구조적 결함을 보완하고 사회적 보호를 필요로 하는
개인의 기능을 회복시키는데 사회복지제도의 목적을 둠
Durkheim은 만성적 아노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장에 속박되지 않은
유기적 연대로서의 직업집단과 교육을 통한 도덕적 통합능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봄
. 즉, 개인화된 도덕적 규범화와 유기적 연대를 강화하여 사회통합과 사회적
시민연대를 강조하는 제
3의 길로서 복지국가론과 연결되어 있음
4.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의 적용
2)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 대한 함의
다음 주 강의 주제
: 25장 갈등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