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2 장 정신분석이론
제
13 장 분석심리이론
제
14 장 개인심리이론
제
15 장 자아심리이론
제
16 장 대상관계이론
제
17 장 교류분석이론
제
18 장 인본주의이론
제
19 장 행동주의이론
제
20 장 인지이론
제
3 부
인간 성격과 사회복지실천
인지이론의 인간관과 기본 가정 이해
인지이론의 주요 개념 이해
인지이론의 인간발달 관점 이해
인지이론의 사회복지실천 적용방안 이해
제
20 장
인지이론
학습목표
개인의 인지에 따라 환경의 의미가 달라지므로
, 인간의 발달과 기능을 이해
하기 위해서는 인지이론의 학습이 필요함
인지이론은 인지의 획득과 기능에 초점
인지이론에는 다양한 이론이 혼재해 있으므로
, 가정과 개념이 혼란
인지이론의 등장으로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생물적 결정론
, 환경적 결정론에서
벗어나
, 인지가 감정이나 행동에 치미는 영향력을 중재하는 역할에 초점
이를 두고
Mahoney는 인지혁명이라 부름
다음에서는 인지발달이론
, 인지행동(학습)이론, 인지치료 이론에 대해 논의
인지발달이론
: 인지체계의 발달과 속성, 기능을 설명하며, 연령에 따른 인지
능력과 사회정서적 발달과 기능에 관심
인지행동이론
:개인의 사고가 행동에 미치는 과정 설명
인지치료이론
: 인지발달과 기능을 임상적으로 적용하여, 개인의 부적응 문제를
변화시키는 전략을 제시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인지이론의 개념들을 활용함으로써 사회기능상의 문제를
이해하고 융통성 있는 원조관계를 수립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음
아동학대 부모
, 알코올중독자, 중증환자, 만성 정신질환자, 조직갈등 해결,
전문가의 자기인식 증진 등에 적용
1. 인간관과 가정
1) 인간관
주관적 존재
: 세상에는 객관적 현실은 존재하지 않으며 개인이 의미를 부여한
주관적 현실만 존재
. 각 개인의 정서, 행동, 사고는 개인이 현실세계를 구성
하는 방식에 따라 달라짐
가변적 존재
: 인간 본성에 대해 비결정론적 시각, 변화와 성장 가능성 인정.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능동적으로 중재하고 재구성하여 지속적으로 성장
발달할 수 있는 잠재력 지님
능동적 존재
: 행동은 환경적 자극의 영향을 받지만, 환경적 자극을 능동적으로
중재
. 인간은 환경을 해석, 평가, 구성, 재구성 과정에서 환경을 능동적으로
구성하는 능력 지님
미래지향적 존재
: 개인의 현실세계에 대한 구성 개념체계가 달라짐에 따라
성격 변화
. 인간은 자기보존적이며 성장과 변화, 자기실현의 경향을 지닌 존재
합리적 또는 비합리적 존재
: 합리적 및 비합리적 사고를 할 가능성 공존하며,
학자마다 인간의 합리성에 대한 가정은 차이가 있음
인간의 기능
, 성장, 변화 잠재력에 대해 상대적으로 낙관적인 비결정론적 관점
개인은 경험과 인지 능력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과 의미를 재구성해 나가
므로
, 인지적 변화는 일생에 걸쳐 일어날 수 있음
인지가 모든 기능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중재역할 담당하며
, 인지가 사회
유능성
, 대처기능 등을 결정하는 요인이 됨
인지적 역기능과 왜곡은 사회적응을 방해하고
, 정서적 역기능과 증상을 일으킴
행동의 결과
, 수행의 적절성, 신체적 측면 또는 환경이 인지에 영향을 미침
인지
, 감정, 행동은 역동적 체계로서 상호 간에 영향을 미치며, 한 부분의 변화
는 다른 부분의 변화를 야기한다는 상호결정론
인지는 개인이 현실을 해석하고
, 개인적 의미를 구성하는데 중재역할
치료자는 내담자가 보는 그대로 이해하고
, 내담자가 바꾸기 원하는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함
인지를 사정함에 있어서는 다차원적 사정이 필요하며
, 경우에 따라서는 일부
인지요소를 무시할 위험도 존재
상호결정론적 가정에 따르면 맥락 즉
, 환경이 지각된 유능성과 실제 유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 개인의 환경대처 능력이 중요함
인지이론의 기본 가정
: 교재 533쪽 표 20-1 참조
2) 기본 가정
2. 주요 개념
1) 인지의 개념과 영역
인지
: 일정한 자극과 정보를 조직화하여 지식을 얻는 심리적 과정
협의의 개념
: 인지를 사고와 동일시하나, 최근 거의 받아들여지지 않음
광의의 개념
: 지식, 의식, 지능, 사고, 상상, 꿈 등의 고등 정신기능과 지각, 기
억
,주의집중, 학습 등이 포함되는 모든 정신과정. 인지가 아닌 정신과정은 없음
인지
= 의미 있는 사고 vs. 정서= 의미 있는 감정
인지는 합리적이거나 비합리적일 수 있으나
, 비합리적 신념은 개인의 생활목표
를 방해하거나 성취하지 못하게 방해
자동적 사고
: 즉각적으로 인식되지 않는 사고
2) 인지과정
인지과정
: 개인이 활용 가능한 정보를 지각, 조직화, 평가하는 정신과정
기억과정
: 탐색, 재생, 저장하는 과정
실행과정
: 문제해결에 기여하는 과정으로, 문제와 상황의 명확화, 인지적 규칙
과 전략의 활성화
, 융통성, 불안과 혼란의 통제를 포함
추론과 유목화 과정
: 정보나 사건에 의미를 부여
인지 기능의 정보처리모델
: 체계이론의 투입-전환-산출-환류의 과정
따라서 인지는 개인이 다양한 일상생활의 측면을 처리할 수 있도록 정보를
변환하는 정신의 조직화된 구조
, 규칙, 문제해결 전략
인지구조
: 현실을 구성하고 해석하며, 의사결정, 문제해결과 다른 인지활동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인지의 구성요소
(1) 도식, 개념 및 명제
도식
: 사건이나 자극의 특징에 대한 추상적 표상. 즉, 사건이나 자극을 인식하
고 그것에 대응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적인 이해의 틀
개념
: 다양한 경험에서 나온 정보가 공유하고 있는 특성을 통합하여 계층 또는
범주로 조직화한 것
. 즉, 개념은 어떤 현상이나 사상의 의미를 머릿속에 그려
보는 관념적 구성물
명제
: 두 가지 이상의 개념간의 관련성을 토대로 규칙, 신념, 가설을 설정한 것
(2) 구성
구성
: 개인이 자신의 개인적 경험세계를 해석하고 이해하는 사고의 범주로서,
현실의 어떤 특징을 유사성이나 대비성 등의 견지에서 이해하는 지속적 방법
외적 현실은 개인이 갖고 있는 구성을 통해 자신에게 알맞게 여과되며
, 이에
따라 행동하기 때문에 개인적인 경험을 통제함
인지가 행동으로 전환되는 과정
: 신중-선취-통제의 과정(교재 537쪽 참조)
3) 인지구조
(3) 귀인
귀인
: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의 원인에 대한 추론과 신념
귀인에 따라 환경에 대한 반응과 환경 속 사건에 대한 정서적 의미 달라짐
귀인의 영역
: 통제의 중심, 오귀인, 자기귀인
통제의 중심
: 현재 문제가 자신의 영향력, 통제범위 내에 있다고 보는 정도
오귀인
: 사건의 연쇄과정을 잘못 지각하거나 결과를 일으킨 원인을 잘못 파악
자기귀인
: 과도하게 자기 비난하거나, 부정적 진단명을 내면화하거나, 자신을
희망이 없는 존재로 규정하는 것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특정 경험에 대한 행동을 선택함에 있어서
, 자신의 신념,
귀인 그리고 기대 등을 고려해야 함
사회복지사와 내담자 사이의 기대 차이가 있더라도 내담자에게 잘못이 있다고
쉽게 단정해버리는 오귀인을 해서는 안됨
(예: 교재 538쪽 참조)
사회복지사는 내담자의 잘못된 기대나 오귀인 등의 인지를 변화시켜야 함
3) 인지구조
주요 인지 기능
: 적응, 구조화, 평형화
적응기능
: 개인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과정으로 모든 인간은
환경에 적응하려는 경향으로
, 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짐(교재 538
쪽 참조
)
조직화 기능
: 개인이 자신이 갖고 있는 여러 가지 도식을 하나의 통합된 체계로
만드는 기능
평형화 기능
: 동화와 조절이 균형을 이루어 어느 한쪽도 지배적이 아닌 상태를
만들려는 인지 기능
4) 인지기능
5) 자기개념과 자기효능감
자기개념
: 상호작용, 경험, 지식, 반영과 통찰을 통해 발달하는 자신에 대한
유목화되고 계층화된 도식
자기개념은 사고의 주체인 동시에 대상이며
, 환경에 대한 대처능력의 질과
효과성에 영향
자기효능감
: 교재 540쪽 참조
개인의 자기개념과 자기효능감에 대한 관념은 상황에 따라 매우 다양
동적 자기개념
: 전체 자기개념의 레퍼토리 중에서 특정한 상황에서 작동하는
자기개념의 측면이며
, 특수한 예는 가상적 자기 개념(교재 540쪽 참조)
3. 인지 발달 단계
1) 인지발달이론의 특성
Piaget는 출생-청소년기까지의 인지발달단계 제시
아동은 세상에 대한 자신의 이성적 견해를 적극적으로 구성한다는 점 강조
아동은 성숙해짐에 따라 인지구조와 과정에서 변화가 일어나며
, 이를 토대로
다음 인지발달 단계로 옮아감
. 즉, 인지발달은 생물적 성숙과 환경속에서의
경험과 활동에 근거하여 이루어짐
인지
-정서-사회적 발달은 병행되며, 인지발달은 내면변화와 대인관계에 영향
지식은 현존 인지구조를 활용하여 경험을 여과하고 조직화하여 개인이 구성함
지식은 적응 즉
, 동화와 조절이라는 동시적인 정신과정의 산물
동화
: 환경의 정보를 수집하여 자신의 현존 사고방식에 통합하는 것
조절
: 외부 사건과 대상의 속성을 고려하여 자신이 갖고 있던 기존의 인지구조
를 바꾸는 것
인지성장을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환경을 자신의 기존 도식에 동화시킴과
아울러 환경에 맞게 기존 도식을 변형하여 적응함으로써
, 점진적 변화를 도모
해야 함
즉
, 인지성장은 동화와 조절이라는 기제를 활용하여,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이 강화된다는 의미
2)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단계
출생∼
2세, 반사적이고 급격히 발달하는 감각 및 운동 능력의 결과로 인지발달
영아는 대상영속성
, 인과론, 의도성을 획득함(교재 541-542쪽 참조)
특징적 사고는 표상적 지능 즉
, 정신적으로 대상을 표상하고 감각운동적 문제
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감각운동 단계의 세부단계
: 교재 542쪽 표 20-2 참조
(2) 전조작적 사고단계
2∼7세로, 개념적 조작 능력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함. 상징적 표상을 이용하여
개념적 사고를 시작
, 자아중심적 관점, 비논리적 사고가 특징
조작
: 정보의 전환을 이해하는 정신능력, 즉 처음으로 되돌아갈 수 있는 능력
전개념적 사고 단계
2∼4세, 영아기에 발달한 도식이 내적으로 표상되는 전환기로, 표상기술 획득
상징적 사고
, 자기중심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 인공론적 사고, 전도추리 특징
상징놀이를 통해 사회
, 신체 및 내적 세계를 실험하고, 언어적 제한 보충
직관적 사고 단계
4∼7세, 많은 개념을 형성하지만 불완전하며, 부분적 논리를 통해 추론
불완전한 분류능력
, 전도추리, 중심화 경향, 불가역적 사고, 자아중심적 사고
가 특징
7∼11세로, 비논리적 사고에서 논리적 사고로 전환
보존기술
, 가역성, 연속성, 분류기술 등의 논리체계 획득
보존기술
: 형태와 위치가 변해도 물질의 양, 수 등이 동일하게 유지된다는 개념
가역성
: 시작한 곳까지 합리적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능력
연속성
: 크기 증감에 따라 요소를 정신적으로 배열할 수 있는 능력
분류기술
: 대상을 구분하고, 동시에 2개 이상의 계층을 고려할 수 있는 능력
논리적 사고가 가능하나 논리를 언어나 가설적 문제에 적용하지 못함
(3) 구체적 조작사고단계
(4) 형식적 조작사고단계
11∼15세로, 경험보다는 논리적 원리의 지배를 받으며, 가설적이고 추상적인
합리화를 통하여 과학적 사고
상상적 추론
, 가설설정과 미래사건의 예측, 개념적 조합의 체계화. 모든 변인의
관련성 인식
형식적 사고능력은
13∼15세에 가장 큰 진보가 나타나며, 지능지수와 정적
상관관계
형식적 사고의 질적 향상
: 이질적 동년배집단 참여, 교과과정을 통한 학습
자아중심성이 감소하고 사회적 인지가 발달함에 따라 자기성찰이나 자기개선
가능
Beck: 우울증 및 불안장애 치료 vs.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REBT)
합리적
-비합리적일 수 있는 인간이 합리적 사고를 할 경우 심리적으로 건강한
삶의 영위가 가능
그러나 인지의 역기능
, 왜곡, 결손이 사회적 기능수행을 방해하고 정서적
역기능과 정신장애 유발
Ellis는 정서장애가 비합리적 사고의 산물이라고 규정
비합리적인 신념으로 인하여 부적응적인 정서와 행동에 고착되는 과정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 치료의
ABCDE모델): 교재 547쪽 그림 20-1참조
대표적인 비합리적 신념체계
: 교재 547-548쪽 참조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2) 치료 목표
치료목표
: 정서장애나 문제행동의 제거가 아니라 문제행동의 배후에 있는
비합리적이고 자기패배적인 신념을 최소화하고 삶에 대한 현실적이고 합리적
가치관 형성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의 치료목표
: 교재 549쪽 참조
REBT는 지시적 치료이므로, 치료자는 권위적 인물 또는 교사의 역할 수행
내담자는 실수할 수 있는 존재이며
, 전적으로 선하거나 악한 존재가 아니라
그저 인간일 뿐이라고 규정
Rogers의 촉진적 치료관계를 보이기는 하지만, 지나치게 온화한 태도를
보이지 않기 위해 치료자는 절제
치료자의 세부 기능과 역할
: 교재 550쪽 참조
인지이론의 실무원칙
: 교재 550쪽 표 20-3 참조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다음 주 강의 주제: 1부 4장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4) 치료 기법
내담자의 사고
, 감정,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기법은 인지적 기법, 정서적
기법
, 행동적 기법으로 구분
인지적 기법
: 비합리적 신념체계를 합리적 사고로 변화(교재 551쪽 참조)
정서적 기법
: 자신의 정직하게 표현하고, 정서적 개방을 도모(교재 551쪽 참조)
행동적 기법
: 역기능적 증상에서 생산적 행동으로 변화(교재 551-552쪽 참조)
치료자가 가급적 사용하지 말아야 할 기법
: 교재 552쪽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