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사회복지조사방법론 1강.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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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에서 과학적 방법의 필요성

2.

과학적 연구

3.

증거기반 실천

4.

사회조사의 유형

, 한계성, 윤리성

1강: 과학과 사회조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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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문직의 책임성

사회복지 전문직은 사회적 자원을 할당 받아 활동

전문직 활동에 대한 사회적 책임성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서비스를 실행하고 검증해야 함 

서비스 과정과 결과에 대해 경험적으로 규명하는 도구로서 과학적 
방법이 필요

과학적 방법으로 사회복지 조사방법이 사용됨

1.사회복지에서 과학적 방법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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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현장지식 개발의 필요성

 사회복지지식체계를 이루는 기존 사회과학 지식의 한계

 인간의 자율성과 변화의 무한성 등 때문에 개별 인간 행동에 대한 
완벽한 인과론적 지식을 만들어 낸다는 것은 불가능함

 과거에는 적절했던 것으로 보이는 지식일지라도 현재와 미래에는 
적절한 수정이 필요한 경우도 많음

 사회복지 조사방법은 사회복지의 불완전한 지식을 실천현장에서 
보충할 수 있게 해주는 과학적 방법임

현장의 실천이론들이 과학적 조사방법을 통해 경험적 검증과정을 
거쳐 축적되어 가면 궁극적으로 사회복지의 일반적 지식 확대를 
가져옴 

1.사회복지에서 과학적 방법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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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복지 효과성 검증

 사회복지의 양적 팽창으로 예산이 증가됨에 따라 사회복지의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지에 대한 효과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사회복지기관을 대상으로 정기적 시설평가나 프로그램 평가가 일반화됨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 및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한 
실천기법이 효과적이었는지를 검증해야 함

사회복지가 효과적인가에 대한 질문에 대한 응답은 과학적 탐구를 
적용한 사회조사방법을 엄격히 준수해야 그 효과성을 인정받을 수 있음

1.사회복지에서 과학적 방법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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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조사는 과학적 절차에 따라서 지식을 습득하는 것

사회조사방법은 과학적 방식으로 지식을 얻는 절차와 방법을 구체화 한 

사회조사는 과학적 연구를 의미하는 것임으로 사회조사에 대한 설명은 
과학적 연구에서 시작해야 함

  
1) 과학의 정의 및 특성

과학

(science)은 지식이라는 라틴어(scientia)에서 유래된 것으로 

우리를 둘러싼 세상을 설명해 주는 지식의 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음

과학의 목적은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지식 제공

, 현상에 대한 규칙성의 

일반화

, 변수들 사이의 관계 기술과 설명, 이론을 바탕으로 현상을 

예측하기 위한 것 등 임

과학의 특성은 검증가능성

, 측정, 그리고 과학의 대상으로 설명할 수 

있음

2. 과학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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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학적 지식 획득 방법 및 지식획득 과정의 오류
(1)

과학적 지식 획득 방법

과학적 지식 획득 방법을 구성하는 두가지 핵심적인 축은 논리와 
관찰이며

, 논리와 관찰을 통해서 얻은 지식만이 과학적 의미를 부여받게 

되며

, 논리와 관찰을 통해 검증된 지식이 서로 일치성을 보일 때 과학적 

지식으로 축적 됨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이 논리적 추론이며

,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음

,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은 별개로 분리하여 

이해되기보다는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하는 과학적 접근방법이라 할 수 
있음 

2. 과학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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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학적 지식 획득 방법 및 지식획득 과정의 오류
(1)

과학적 지식 획득 방법

연역적 방법

: 양적 연구

 연역적 논리는 일반적인 사실에서 특수한 사실들을 이끌어내는 방법

연역적 추론방법은 가설

-조작화-관찰-검증을 거치게 되며, 일반적으로 

가설은 이론에 기반하여 설정 함

예를 들며

)

이론

: 모든 사람은 죽는다. 

조작화

: 소크라테스는 사람이다. 

경험

: 고로 소크라테스는 죽는다

2. 과학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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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학적 지식 획득 방법 및 지식획득 과정의 오류
(1)

과학적 지식 획득 방법

귀납적 방법

: 질적 연구

연역적 논리와 반대방향으로 전개되며 특수한 경우들을 통해 일반적인 원리에 
도달하는 방법

예를 들면

)

관찰

: A도 죽는다

관찰

: B도 죽는다

관찰

: 소크라테스도 죽는다

이론

: 그러므로 모든 사람은 죽는다

귀납적 방법은 관찰을 통해 일반화를 시도하기 때문에 사례를 주로 연구하는 
질적 연구방법이 선호됨 

2. 과학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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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학적 지식 획득 방법 및 지식획득 과정의 오류
(2) 과학적 지식 획득 과정의 오류
① 부정확한 관찰

: 일상적인 관찰은 대부분 부정확하게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음

. 부정확한 관찰은 부정확한 지식을 만들어 냄. 부정확한 관찰을 

피하기 위해서는 의식적으로 관찰이 수행되어야 하며

, 측정도구를 

활용해야 함 예

) 양말색깔

② 과도한 일반화

: 일반화는 소수의 사실을 다수에게 확대 적용하는 것으로 

이것이 지나칠 때 과도한 일반화가 됨

. 예) 경상도 사람은 퉁명스럽다

③ 선별적 관찰

: 과도한 일반화는 종종 선별적인 관찰을 초래함. 일반화에 

들어맞는 관찰들은 사실이라고 선택하고 어긋난 관찰은 버림

. 잘못된 

고정관념

, 편견, 선입견 등을 가지고 관찰하는 경우에 발생하기 쉬운 오류

2. 과학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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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학적 지식 획득 과정의 오류

④ 꾸며진 지식

: 자신의 일반화된 지식과 정면으로 위배되면서 회피할 수 

없는 사실이 나타나는 경우

, 일반화를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지식을 만들어 

⑤ 사후가설설정

: 과학적인 방법은 사전에 가설을 설정하는데 우리의 

일상적인 생각은 대부분 이와 반대로 사후에 가설이 설정됨

. 생각 없이 

관찰이 먼저 이루어지고 그 후에 그것에 대해 설명함

⑥ 비논리적 사유

: 일반적인 사유로는 그럴 듯 하지만 비논리적인 오류를 

내포하는 사유가 많음

. 예) 도박꾼의 오류(화투판에서 몇 회를 잃은 사람은 

다음 판에서 이길 확률이 높아졌다고 믿는 것

2. 과학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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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학적 지식 획득 과정의 오류

⑦ 이해 과정에서 자아개입

: 자아개입은 객관적인 지식탐구를 방해함. 

관찰자가 가지고 있는 자아의 특성

(가치, 선호, 종교, 경험 등)이 현상을 

이해하는데 영향을 미침
 
⑧ 성급한 종결

: 어떤 사실이 완벽하게 이해되기 전에 탐구를 종결하는 

것을 말함

. 과도한 일반화와 선별적 관찰은 성급한 종결을 가져올 수 있는 

오류임

2. 과학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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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과학적 지식획득 방법

전통에 의한 방법

: 사람들이 전해 내려오는 지식에 대해서 검증해 보지도 않고 그냥 

받아들이는 경우

권위에 의한 방법

: 권위가 있다고 판단되는 사람이나 기관을 통해서 지식을 획득하는 

경우

직관에 의한 방법

: 자신의 감각을 활용하여 곧바로 알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 감각, 

경험

, 판단, 추리 따위의 사유과정을 생략하고 직접적으로 대상이나 사실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이용해서 얻는 정보

신비에 의한 방법

: 예언자, 점술가, 종교경전, 무당 등의 견해나 주장을 사실이나 

진리고 받아들이는 것 

상식에 의한 방법

: 상식은 누구나 공통적으로 알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지식으로 받아들이는 경우

. 상식은  전통이나 권위에 의해서 만들어 질 수 있으며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공유하는 믿음일 수 있음

대중매체에 의한 방법

: 현재 사회에서 지식의 대부분을 인터넷, 신문, 텔레비젼, 

라디오 등의 대중매체에 의존하여 획득하고 있음

2. 과학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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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증거기반 실천

(Evidence based practice:EBP)의 개념

전통이나 권위에 기반을 두기보다는 과학적인 근거를 토대로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를 해결 해야 한다는 증거기반 실천이 매우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음

증거기반 실천의 핵심은 사회복지사가 표적체계에 개입하는 과정에서 선택하는 
실천기법

, 기술, 모델 이론 등이 과학적 지식획득 방법에 의해서 

결정되었는가를 철저하게 모니터링 하는 것임

증거기반 실천은 세가지 구성요소가 상호연계된 상태에서 의사 결정이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

클라이언트의 특성

(고유한 특성, 특수한 상황, 선호하는 바)

최선의 근거

(문제 영역 및 문제해결과 관련하여 개입의 효과성, 적절성, 

유익성 등을 판단할 수 있는 과학적 근거

)

실천기관의 상황

(실천 상황, 클라이언트에 대한 적합성, 실행 가능성)

이상의 

3가지 구성요소를 고려하여 클라이언트에게 가장 효과적인 개입을 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의 임상적  판단 능력으로 설명할 수 있음

3. 증거(근거)기반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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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증거기반 실천을 위한 주요 4가지 질문

특정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어떤 개입

, 프로그램, 정책이 가장 

효과적이었는가

?

어떤 요인이 바람직한 상황이나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가장 잘 
예측할 수 있는가

?

클라이언트의 특성은 어떠한가

?

어떤 측정 도구가 사용되는 것인 가장 적절한가

?

3. 증거(근거)기반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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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조사의 유형

사회조사의 유형은 활용목적

, 조사목적, 조사시점, 자료수집방법, 변수 

통제 가능성

, 관찰대상의 범위 등에 따라 구분할 수 있음 

(1)

활용목적

기초연구와 응용연구로 구분됨

기초연구는 사회조사를 통해서 사회현상을 발생케 하는 원인이 무엇이

, 사회적 관계가 형성되는 이유와 사회의 변화 양상 등을 설명하는 

지식을 기반으로 이론을 새롭게 만들거나 기존 이론을 반 증 및 확인하는 
데 초점을 둠

. 기초연구는 문제해결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지는 않지만,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초적 지식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지식확장이나 
응용연구의 토대로 작용할 수 있음

응용연구는 사회문제의 이해나 특별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답을 
얻기 위해 실행되며

, 주된 형태로는 평가조사, 사회행동 조사, 

사회영향사정 조사가 있음 

4.사회조사의 유형, 한계성, 윤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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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사목적

탐색적 연구

, 기술적 연구, 설명적 연구, 평가 연구, 측정도구의 개발 

연구

, 다수의 연구목적을 포함하는 연구, 설명과 예측을 위한 연구 

등으로 구분됨 

탐색

: 특정 현상에 대해 처음으로 알기 위해서 시도되는 것. 

연구문제에 대한 선행지식이 희박할 때 수행됨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해 들어가면서 가설을 세우는 귀납적 방법이 적합

). 문제형성이나 

가설설정을 위한 경우

기술

: 여론조사나 인구센서스 조사, 탐색적 조사연구보다 한 단계 더 

발전된 수준의 지식 개발

. “무엇이 어떻다”라는 것을 정확하게 

기술하고 묘사하는 것에 중점을 둠

. 현상이나 주제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

4.사회조사의 유형, 한계성, 윤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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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사목적

설명

: 여러 변수들간의 관계에 대한 설명을 시도하는 것. 이론발전 

단계에서 가장 고급목적이 됨

. 탐색과 기술을 통해 알려진 

선행지식들이 있어야만 가능

, 변수들간의 관계에 대한 설명은 과학적 

이론의 최종 목적

. 연구가설 검증 및 인과관계 검증 

 모든 조사연구는 선행단계의 목적이 충족된 후에야 다음 단계의 
목적으로 진행됨 

4.사회조사의 유형, 한계성, 윤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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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조사 시점

횡단연구는 어떤 현상을 특정 시점에서 단면을 자세하게 분석하는 것

탐색

, 기술, 설명 등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특정 시점에서 

연구대상자를 조사하는 것임

종단연구는 조사대상을 일정한 간격을 두고 최소 

2번 이상의 조사를 

실시하는 것

, 예를 들어 프로그램 효과성  측정이나 동일한 집단을 

일정기간을 두고 면접이나 관찰을 실시하여 인구사회학적 특성이나 
신체

, 정신, 사회, 경제, 문화적 상태 등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조사를 패널조사 함

4.사회조사의 유형, 한계성, 윤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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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료수집방법

양적조사

: 자료를 위해 수집되는 자료가 주로 계량화되고, 실험 조사와 

같은 조사설계를 통해 객관적 자료가 연역적으로 분석되는 평가방법을 
활용함

질적조사

: 수량화하지 않은 자연스러운 상황에 대한 관찰이나 면접을 

통해 귀납적으로 자료를 획득하고 분석하는 평가방법을 활용함

4.사회조사의 유형, 한계성, 윤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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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변수의 통제 가능성

실험조사

: 조사자가 독립변수의 조작이 가능하고, 비교집단을 

사용하고

, 난선화 방법으로 다른 변수를 통제할 수 있는 조사

유사실험 조사

: 독립변수의 조작과 비교집단의 설정이 가능하지만 

비무작위 추출방법을 통해 대상자를 선정하여 조사하는 경우

비실험 조사

: 실험조사가 되기 위한 세가지 조건(독립변수의 조작, 

비교집단의 설정

, 무작위)을 충족하지 못한 사회조사  

4.사회조사의 유형, 한계성, 윤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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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관찰대상의 범위

전수조사

: 특정 범주로 구분할 때 이에 해당되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실행되는 조사

서베이 조사

: 전수조사를 실시하는 것이 비용과 시간 측면에서 

불가능하므로 대표성을 갖는 대상을 추출하여 사회조사를 실시하는 것

단일사례 조사

: 조사대상자가 1명만을 의미하지 않고 개인, 가족, 집

, 조직 등이 동일한 프로그램에 참여한다면 이들의 변화를 

시계열적으로 측정하는 사회조사

4.사회조사의 유형, 한계성, 윤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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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조사의 한계성

경험적 인식의 제한성

: 자연과학과 달리 사회과학은 일반적으로 조사에 참여하는 

인간의 경험적 인식에 의존하여 사건이나 현상에 대한 지식을 생성함

. 하지만, 

동일한 사건이라도 개인에 따라 상이하게 인식하기 때문에 사회조사의 결과를 
맹목적으로 신뢰하기 어려움

통제 및 조작의 어려움

: 사회과학은 자연과학과 같은 통제와 조작을 연구대상에게 

가할 수 없음

. 사회조사를 통해 과학적 방법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고 하더라도 

결과의 타당성이 저해될 가능성이 많음

재정적

, 시간적, 지리적 측면의 제한성: 사회조사는 일정한 비용, 일정한 기간, 

일정한 지역 내에서 수행됨으로 사회조사를 통해 얻게 된 지식이 비용

, 시간, 지리 

등의 측면에서 제한성을 갖음 

사회

, 정치, 문화의 영향: 사회조사를 실시하는 시점에서 연구대상자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

, 정치, 문화 등의 상황으로부터 영향을 받을 수 있음

4.사회조사의 유형, 한계성, 윤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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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조사의 윤리성
(1)

사회조사에서의 윤리적 문제

조사문제

: 조사문제가 윤리적 기준에 어긋나지 않도록 해야 함

조사과정과 방법

: 조사를 위해 인간의 존엄성을 인정하지 않고, 실험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

조사결과

: 조사결과에 대한 익명성을 보장하지 않거나 자료원에 대한 

비밀보장이 되지 않는 경우

, 또한, 연구결과에 대한 사용 권한을 

인정하지 않고 활용된 경우에는 표절의 문제가 생김

4.사회조사의 유형, 한계성, 윤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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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조사의 윤리성

(2)사회조사 윤리의 주요 측면

고지된 동의

: 자기결정권의 가치를 기본으로 하는 윤리적 및 도덕적 

원칙으로 연구대상자가 연구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인지하고 
자발적으로 동의한 후에야 비로서 연구자가 조사를 진행할 수 있는 
것을 말함

. 고지된 동의는 판단능력, 자발성, 충분한 정보제공, 종합적 

이해 등의 

4가지 구성요소를 기본 전제로 함

사생활 권리 보장

: 자신을 위해 시간과 상황을 선택하고 자기의 태도, 

신념

, 행동, 의견을 어느 정도 타인과 같이 공유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자유를 말함

. 사생활 권리를 보장하는 방법으로 익명성과 비밀유지를 

법적으로 명시하고 있음

4.사회조사의 유형, 한계성, 윤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