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지식정보사회에서의_정보활용_강의계획서.hwp
닫기<강의계획서>
담당 교수 |
성명 |
안 혜 연 |
세부전공 |
문헌정보학 |
|
휴대폰 |
010-2705-**** |
이메일 |
gpdus23@gmail.com |
||
강의 개요 |
과목명 |
국문 |
지식사회에서의 정보 활용 |
||
영문 |
Information Society & Information Literacy |
||||
강의시간 및 장소 |
화요일 오전 9시-12시 사범대학(U관) 520호 |
학점 |
3 |
||
시수 |
3 |
||||
교재 |
주교재 |
자체 제작 강의자료 |
부교재 |
고영만, 2010. 정보문해론.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
|
평가 방법 |
과제(30), 중간고사(20), 기말고사(30), 출석 (20) |
||||
강의 개요 |
(교과목에 대한 개요적 설명:국문) 본 강좌는 대학생들이 학술ㆍ연구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문제해결력과 정보활용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계되었다. 이를 위하여 도서관에 대한 이해와 실제적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
||||
(교과목에 대한 개요적 설명:영문)
This course is designed to improve the information literacy and problem solving skills required for university students to solve academic and research problems. In addition, We will also discuss how to use libraries effectively as a tool for problem solving. |
|||||
강의 목표 |
• 도서관의 이해 - 우리학교의 온오프라인 도서관 • 정보사회의 이해 - 정보(Information), 정보요구(Information Needs)에 관하여 • 나의 정보지수 알아보기 - 문제해결 및 정보활용 능력의 향상 • 대학도서관 정보자료에 대한 이해 및 활용 (자료검색 및 자료수집) • 도서관서비스의 이해와 활용 – 이용자서비스의 이해와 활용 • 온라인 정보검색의 기초 – 검색어 사용 및 디지털 도서관 검색기능 활용 • 학술정보의 이용(1) -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Riss, DBpia, NDSL 등 • 학술정보의 이용(2) - 주제별 데이터베이스, 전문검색엔진 • 정보의 사용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 |
주별 강좌운영계획 |
||||
주 |
강의내용 |
강의방법 |
수업자료 및 기자재 |
과제 |
1 |
강좌 소개, 과제/평가방법 개괄, 자료사용방법 설명 |
강의 |
강의록, PPT |
|
2 |
우리학교 도서관 – 온오프라인 도서관 이용안내 |
강의/실습 |
강의록, PPT |
|
3 |
지식정보사회에서의 정보 요구 |
강의 |
강의록, PPT |
|
4 |
나의 정보 요구 – 나는 어떤 정보가 필요한가? |
강의/실습 |
강의록, PPT |
|
5 |
내가 필요한 자료는 어떻게 찾고 수집할까요? - 자료의 검색 및 수집(도서대출 등) |
강의/실습 |
강의록, PPT |
|
6 |
도서관은 책만 빌리는 곳인가요? 대출서비스 이외의 서비스 이해 및 활용 |
강의 |
강의록, PPT |
|
7 |
인터넷과 웹 |
강의/실습 |
강의록, PPT |
독서 및 감상문 |
8 |
중간평가 |
시험 |
||
9 |
성공적인 온라인 검색방법은 무엇일까요? - 인터넷 정보검색의 기초 및 기능 활용 |
강의 |
강의록, PPT |
|
10 |
도서관에는 다양한 자료들을 구할 수 있어요(1) -국회도서관, Riss, DBpia, NDSL 등 |
강의/실습 |
강의록, PPT |
|
11 |
도서관에는 다양한 자료들을 구할 수 있어요(2) - 주제별 데이터베이스, 전문검색엔진 |
강의/실습 |
강의록, PPT |
|
12 |
우리도서관 200% 활용하기 - 미션 해결을 위해 온오프라인도서관 활용 |
실습 |
PPT, 인터넷 |
보고서 |
13 |
정보원 평가 : 일반 자료 평가, 웹자원 평가 |
강의 |
강의록, PPT |
|
14 |
정보윤리 : 정보에티켓, 인용방식, 표절, 저작권 |
강의 |
강의록, PPT |
|
15 |
기말평가 |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