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도 하계 체험기반 교양강좌 B트랙 수강신청 안내>
1. 개설 교양교과목(각 2학점/정원 40명)
◦ 고전영화 느리게 보기 - 김성범 교수님
◦ 상상충전 감성캠프 - 정옥희 교수님
◦ 생생통통 리더십 인성캠프 - 김미희 교수님
◦ 공정여행과 소셜벤쳐 - 권선필 교수님
2. 수업기간
2017.6.21.(수)-6.27.(화) 5일간
3. 수업료 및 수강신청 자격
◦ 수업료 및 체험비: ACE사업에서 지원
◦ 수강신청 자격: 2017년도 2학기 등록자에 한하여 수강 가능
4. 수강신청 기간 및 방법
◦ 수강신청기간: 2017.5.29.(월)-6.2.(금) 17:00
◦ 수강신청방법: 수강신청서 작성 후 이메일 송부
- 수강신청서는 목원대학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 E-mail주소:ace2@mokwon.ac.kr
5. 기타
· 수강과목 학점은 2017-2학기 수강신청 학점에 합산되며 성적확인도 2학기
종료 후 가능
· 수강신청은 선착순 마감을 원칙으로 하며 확정자 명단은 추후 홈페이지 및
개별통보를 통해 공지
* 문의: 교양교육원 042-829-7256
2017년도 하계 체험기반 교양강좌 B트랙 수강 안내
* 수업운영계획은 추후 변동될 수 있습니다.
과목명
학점
담당교수
주요교과내용
체험 활동
고전영화
느리게 보기
2
김성범
소설<오발탄>과 영화<오발탄>을
꼼꼼히, 천천히 읽고 이해하기 위해
동영상 제작 및 여러 가지 감상의
방법을 체험해보는 수업
서울 이태원
해방촌 탐방
등
상상충전
감성캠프
2
정옥희
창의적 아이디어와 능동적 소통능력
고양을 위해 2일 간의 전시 및 공연
관람의 예술창작・자아성찰을 하는
감성 캠프 활동 강좌
미 술 창 작
스 튜 디 오
방문, 연극 공연
관람
생생통통
리더십
인성캠프
2
김미희
사회적 상황에서 갖추어야 할 여러
품성과 전통 및 현대의 예절을 실제
적인 체험활동을 통해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
교내 예절 교육
공정여행과
소셜벤쳐
2
권선필
지역사회에 대한 경험과 이해에
바탕을 두고 협력과 창의를 통해
실질적인 사회문제 해결을 창출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는 지역공정
여행 중심 수업
유성구 및 공주
공정여행
고전영화 느리게 보기 – 김성범 교수님
강좌 운영 계획
일
차
교
시
강의내용
강의방법
수업자료
및 기자재
과제
1
1-2
◆ 오리엔테이션
영화 <오발탄> 보기, 소설 <오발탄> 읽기
영화보기
소설읽기
영
화
VOD
소설책
3, 5
◆ 나의 연표 만들기
유현목 감독과 이범선 작가의 연표를 살표보고 각
자 자신의 연표를 만든다
강의
및
체험
test
ppt 자료
스케치북
색연필
6-7
◆ 시퀀스를 나눠보고 한 장의 그림으로 표현하기
어떤 사건이나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집중력과
이해력 연습을 위한 테스트
강의
및
체험
test
ppt 자료
스케치북
색연필
팀
프로젝트
2
1-2
◆ 이야기 만들기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 또는 문장의 의미를 정확하
게 파악한 것을 기초로 하여 짧은 이야기를 만든다.
강의
및
체험
test
ppt 자료
스케치북
색연필
3, 5
◆ 중요한 부분 찾아서 스스로 공부하고 발표하기
영화에 나오는 정치, 사회, 경제, 문화, 예술 등 중
요한 사건을 찾아서 면밀히 조사하여 발표한다.
강의
및
체험
test
ppt 자료
스케치북
색연필
6-7
◆ 자기 생각 쓰기
영화 내용 중 이해 안가는 장면을 찾아보고 자신만
의 방법으로 생각을 정리해 본다.
강의
및
체험
test
ppt 자료
스케치북
색연필
3
1-2
◆ 중간평가 / 공통 주제에 대하여 자유 토론하기
영화 내용 중 공통의 문제를 선정하여 깊숙이 파악
하고 자유 토론으로 문제 해결을 시도한다.
강의
및
체험
test
ppt 자료
스케치북
색연필
팀 프 로 젝
트
3, 5
◆ 음식 만들기
영화에 나오는 50년대 음식을 조사해 보고 간단하
게 조리할 수 있는 음식을 선택하여 직접 만든다.
강의
및
체험
test
ppt 자료
주먹밥 재
료
6-7
◆ 동영상 만들기 또는 글쓰기
영화에서 감명 깊은 장면을 찾아보고 자신의 경험
과 빗대어 감동깊은 상황을 설정하여 동영상을 만
들거나 또는 글을 쓴다.
강의
및
체험
test
ppt 자료
스케치북
색연필
스마트폰
4
1-7
◆ 체험 활동
영화 <오발탄>의 주무대인 ‘용산구 이태원동 해방
촌’ 일대, 50/60년대 서울의 생활상을 체험할 수 있
는 박물관을 탐방하여 주인공의 발자취를 체험한다.
강의
및
체험
test
스케치북
색연필
스마트폰
팀 프 로 젝
트 /
활 동 보 고
서 제출
5
1-2
◆ 기사 작성하기 또는 시 쓰기
영화 이해를 위해 중요하다 생각되는 단어 또는 문
구의 정보를 제공하는 글을 신문기사 형식으로 쓰
기.
또는 특별한 단어나 문구를 소재로 시쓰기.
강의
및
체험test
ppt 자료
스케치북
색연필
3, 5
◆ 제목의 의미 풀어보기와 결말 이어쓰기 하기
영화 제목 <오발탄>의 의미를 생각해보고 자신만
의 생각대로 결말 이어쓰기를 한다.
강의
및
체험
test
ppt 자료
스케치북
색연필
6-7
◆ 기말 고사 / 퀴즈 대회
영화 <오발탄>의 내용에 대하여 각자 퀴즈를 만들
고 선별하여 퀴즈 대회를 한다.
체험 활동
보고서 발
표
스케치북
색연필
상상충전 감성캠프 – 정옥희 교수님
일차
수업 시수 및 시간
강의내용
강의방법
자료 및 기자재
비고
1
6/21
수
1
(13:00~14:00)
수업 안내 및 5일 활동과 내용
소개
강의 및
토론
빔프로젝트
오후 1시 수업
시작
2-3
(14:00~16:00)
MADE IN MIND
(상상력 발산을 위해 브레인스
토밍으로 감성 열기)
체험
공간 활용 이미
지 자료, 다양한
표현재료
4
(16:00~17:00)
PERFORMANCE (개인의 사유
풀어헤치기)
체험 및
토의
빔프로젝트
2
6/22
목
5-6
(10:00~12:00)
현대의 예술 개념과 자신의 삶
에서 예술의 의미에 대한 탐색
(시각예술이 특별해야만 하는가)
강 의 와
토의
빔프로젝트,
4절 캔트지,
12색 유성 매직
7-8
(13:00~15:00)
포토 몽타쥬 (엉뚱한 상상력과
데페이즈망 기법 익히기)
체험
개인 스마트폰,
A4 용지, 연필
지우개
9-10
(15:00~17:00)
자신의 내면 세계를 재현하는
상징적 이미지 발견
토의
3
6/23
금
11
(11:00 인문관
에서 출발)
현대 미술창작스튜디오 전시
관람
미술창작 스튜
디오 방문
12-13
(13:00~15:00)
한국현대미술작가시리즈 전시
연계 프로그램 (작가와 큐레이
터 토크)
체험 및
세미나
미술 창작스튜
디오 입주작가
세미나 참가
14-15
(15:00~17:00)
현대 미술 작가 스튜디오 탐방
(작가와의 대화: 엉뚱한 상상력
발휘 과정 들여다보기)
체험
미술 창작스튜
디오 개인 작
업실 방문
4
6/24
토
16
(10:00~11:00)
작가의 삶과 관련된 전기적 분석
연극 소
개 강의
연극 공연 관람
17-22
(11:00 인문관
에서 출발)
일상적 삶과 예술 체험을 위한
연극 공연 관람
23
(6:00 학교로
출발 예정)
연극과 우리의 실제 삶과의 연결
5
6/26
월
24-26
(10:00~14:00)
12:00~13:00
점심시간
가면 만들기
체험
골판지, 각종 꼴
라지 재료, 글루
건, 물감, 빠렛
트, 붓 물통, 채
색도구 일체
27-28
14:00~16:00)
가면과 놀기(아이 되기, 자유로
워지기)
체험
게임 및 놀이
29
(16:00~17:00)
가면즉흥연기(자아와 타인과의
관계 재발견하기)
발표 및
토론
무대 연출 공
간, 가면극 촬영
기자재
대형강의실
사용 필요
30
(17:00~18:00)
나에게 예술이란(강의 평가 및
소감 발표
체험성장에세
이 제출 공지
생생 통통 리더쉽 인성캠프 – 김미희 교수님
일
차
시간
강의내용
강의방법
자료 및
기자재
비고
1
1-2
▣ 오리엔테이션
ppt 자료
기록지
크 레 파 스 2 4
색
사인펜12색
전지켄트지
포스트잇
활동지
A4용지
한묶음
첫인상
나누기
3-4
▣ 자기소개(꽃그림)
▣ 팀 나누기(여름휴가계획)
체험활동
팀별 활동을 통해
서로의 다름을 이
해하기
5-6
▣ 서로 다른 모습
나의 특성을 탐색하고 상대방의 특성을
이해하기
체험
나만의 방법으로
친해지기
2
1-2
▣ 나의 능력
나만의 방법으로 나의 특성을 이해하고
상대방의 특성을 이해한 방법을 나누기
강의 및
체험
친해지는 방법 나
누기
3-4
▣ DISC
DISC 검사 실시
▣ DISC 유형별 모둠활동
모둠을 나누고 활동을 통해 상호 이해의
시간을 가진다.
ppt 자료
DISC test
강의 및
체험
전지켄트지
크 레 파 스 2 4
색
모 나 미 사 인
펜12색
박스테이프
가위
활동지
내가 보는 나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가를 확인하
고 긍정적 변화의
계기를 가진다.
5-6
▣ 나의 능력과 가치, 그리고 통제감
자존감의 구성요건인 능력, 가치, 통제감
을 알아볼 수 있는 활동으로 자기 자신
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자각한다.
ppt 자료
강의 및
체험
이상적 자기와 실
제적 자기에 대해
팀별로 토의하고
차이가 생긴 원인
을 탐색한다.
3
1-2
▣ 자기모니터링
- 이상적 자기와 실제 자기
대인관계 및 상황에 따른 자신의 다른
모습을 찾고 내가 원하는 이상적 자기의
모습과 실제 자기의 차이를 통해 어느
부분에서 심리적으로 어려워하는지 통찰
하고 건강하게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
는다.
ppt 자료
VIA자료
VIA테스트 후 나
는 어떤 사람인가
를 종합적으로 소
개한다.
VIA테스트 후 5대
품성과 관련된 성
장과정에서의 경
험을 나누고 이에
대한 관점을 재구
조화한다.
3-4
▣ 강점이 되는 토대, 품성
나의 도덕적 품성은 어떠하며 강점이 될
수 있는 나의 5대 품성을 찾는다.
강의 및
체험
5-6
▣ 나의 5대 품성 체험 발표
나의 5대 품성과 이와 관련된 경험을 발
표하고 서로 나눈다.
4
1-2
▣ 마음 다스리기 훈련
현재 나의 마음을 표현하기
pp 자료
기록지
전지켄트지
크 레 파 스 2 4
색
모 나 미 사 인
펜12색
박스테이프
가위
색을 이용한 나의
감정탐색하기
3-4
▣ 마음 다스리기 훈련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을 통해 실제 상황
을 재연하고 이를 적용해보기
ppt 자료
기록지
생각기록지를 작
성한 후 생각을
재구조화하는 체
5-6
▣ 마음 다스리기 훈련
마음을 움직이는 생각의 원인을 찾아 작
성 후 재구조화하여 합리적인 사고로 긍
정적인 마음 다스리기
강의 및
체험
활동지
험을 한다.
5
1-2
▣ 배려의 첫 단계, 친절
친절의 대상을 사람뿐만 아니라 다양한
관점에서 선정하여 친절체험을 할 수 있
도록 한다.
강의 및
체험
배려있는 태도로
친절을 베푸는 체
험.
3-4
▣ 친절 체험활동 토의 및 발표
친절체험 활동 후 나타난 생각과 감정의
변화를 발표한다.
강의 및
체험
팀원들에 대한 감
사로 시작하여 감
사일기를 통해 감
사의 체험을 한다.
체험성과
기록 제출
5-6
▣ 소중한 선물, 감사
인간관계에서 감사가 가지는 긍정적 효
과와 의미를 알고 감사의 표현을 실천하
며 적용
▣ 체험성장 에세이
색 지 ( A 4 용
지), 싸인펜
공정여행과 소셜벤쳐 – 권선필 교수님
일
차
시간
강의내용
강의방법
자료 및
기자재
비고
1
9:00~
10:00
아이스 브레이크/ 오리엔테이션/팀구성
워크숍
비 주 얼 싱 킹
카드
보조 퍼실리테
이터
1 0 : 0 0 ~
12:00
오늘날 해결이 필요한 사회문제는?
(사회문제 발견)
워크숍
플립보드 등
1 3 : 0 0 ~
16:00
사회문제 해결 방법은?
(사회혁신에 대한 플레이숍)
워크숍
워크숍 도구
보조 퍼실리테
이터
1 6 : 0 0 ~
17:00
소셜벤쳐란?
(사회문제 해결의 지속가능성)
2
9:00~
11:00
공주로 이동
대중교통 이용
공주 지역혁신 사례 학습
(김종수 청년학교 교장)
강의/토론
청년대학
1 1 : 0 0 ~
12:00
공주 지역혁신 사례 강의
(임재일 공주대학교 교수)
강의
공주 원도심 프
로젝트
1 3 ; 0 0 ~
15:00
공주 근대문화유산 공정여행
(중구 도시재생 투어)
현장탐방
공주시 도시재
생기획단 협력
3
9:00~
11:00
대전 청년 혁신사례 탐방
(사회적 자본 지원센터)
현장탐방
중동,
파킹,
까페 이데, 등
팀별 설계 및
진행
1 1 : 0 0 ~
12:00
대전시 청년정책의 이해
(권인호, 사회적자본지원센터 청년팀
장)
강의
사회적자본지
원센터
1 3 ; 0 0 ~
15:00
유성구 공정여행:
청년사회혁신 사례 탐방
(이태호 청년사회혁신 비파크)
현장탐방
beepark 지역
“
4
9:00~
12:00
사회혁신 해커톤 (1):
문제발견
중동지역
현장 조사
포토워크방식
팀별 활동
1 3 : 0 0 ~
15:00
사회혁신 해커톤 (2):
문제해결 대안발견
플레이숍
서비스디자인
기법
팀별활동
1 5 : 0 0 ~
17:00
사회혁신 해커톤 (3):
프로토타이핑
플레이숍
프로토타이핑
기법
팀별 활동
5
9:00~
12:00
포스터 갤러리 워크와 제안발표 대회
포스터 작성,
발표대회
빔 프 로 젝 터 ,
평가사이트
팀별 활동
1 3 : 0 0 ~
17:00
회고 플레이숍과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