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도 동계 체험기반 교양강좌 B트랙 수강신청 안내>
1. 개설 교양교과목: 총 3개 교과 (각 2학점/정원 40명)
◦ 고전영화 느리게 보기 - 김성범 교수님
◦ 상상충전 감성캠프 - 정옥희 교수님
◦ 생생통통 리더십 인성캠프 - 김미희 교수님
2. 수업기간
2017.12.21.(목) - 12.28.(목) 5일 간 집중강의
3. 수업료 및 수강신청 자격
◦ 수업료 및 체험비: ACE사업에서 지원
◦ 수강신청자격: 1) 2018년도 1학기 등록자에 한하여 수강가능
2) 2017년도 동계 계절학기 수강자는 수강불가능(5일간 집중강의로 수강중복)
4. 수강신청 기간 및 방법
◦ 수강신청기간: 2017.11.29.(수) - 12.07.(목)
◦ 수강신청방법: 수강신청서 작성 후 이메일 송부
- 수강신청서는 목원대학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 E-mail주소: ace2@mokwon.ac.kr
※ 메일 제목에 “2017동계 ‘과목명’ 수강신청/학과/학번/성명” 표기
e.g. 2017동계 고전영화느리게보기 수강신청/교양지원과/1701001/홍길동
5. 기타
◦ 수강과목 학점은 2018-1학기 수강신청 학점에 합산되며 성적확인도 1학기 종료 후 가능
◦ 수강신청은 선착순 마감을 원칙으로 하며 확정자 명단은 추후 홈페이지 및 개별통보를 통
해 공지
☎ 문의: 교양교육원 042-829-7256
2017년도 동계 체험기반 교양강좌 B트랙 수강 안내
* 수업운영계획은 추후 변동될 수 있습니다.
과목명
학점
담당교수
주요교과내용
체험 활동
고전영화
느리게 보기
2
김성범
소설<오발탄>과 영화<오발탄>을 꼼꼼히, 천
천히 읽고 이해하기 위해 동영상 제작 및 여
러 가지 감상의 방법을 체험해보는 수업
서울 이태원
해방촌 탐방
등
상상충전
감성캠프
2
정옥희
창의적 아이디어와 능동적 소통능력 고양을
위해 전시 및 공연관람의 예술창작・자아성찰
을 하는 감성 캠프 활동 강좌
생생통통
리더십
인성캠프
2
김미희
사회적 상황에서 갖추어야 할 여러 품성과
전통 및 현대의 예절을 실제적인 체험활동을
통해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
교내 예절 교육
1. 고전영화 느리게 보기: 김성범 교수
영화를 바라봄에 있어서 영화 ‘보기’가 아닌 능동적 ‘읽기’의 방식으로 감상한다면 심상에 국한되었던
정신 활동을 현실의 의미로 확대시킨다는 점에서 인문학 체험의 심화와 확대가 가능해 질 수 있을 것이
다. 따라서 본 연구는 느리게 보는 영화를 통하여 인문학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를 고취시키고 나아가
학습자의 인성, 감성적 역량의 점진적 증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일차
교시
강의내용
강의방법
과제
1
1-2
◆ 오리엔테이션
영화 <오발탄> 보기, 소설 <오발탄> 읽기
영화보기
소설읽기
3, 5
◆ 나의 연표 만들기
유현목 감독과 이범선 작가의 연표를 살펴보고 각자 자신의 연표를
만든다
강의 및 체험
test
6-7
◆ 시퀀스를 나눠보고 한 장의 그림으로 표현하기
어떤 사건이나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집중력과 이해력 연습을
위한 테스트
강의 및 체험
test
팀
프로젝트
2
1-2
◆ 이야기 만들기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 또는 문장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한 것을 기
초로 하여 짧은 이야기를 만든다.
강의 및 체험
test
3, 5
◆ 중요한 부분 찾아서 스스로 공부하고 발표하기
영화에 나오는 정치, 사회, 경제, 문화, 예술 등 중요한 사건을 찾아
서 면밀히 조사하여 발표한다.
강의 및 체험
test
6-7
◆ 자기 생각 쓰기
영화 내용 중 이해 안가는 장면을 찾아보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생각
을 정리해 본다.
강의 및 체험
test
3
1-2
◆ 중간평가 / 공통 주제에 대하여 자유 토론하기
영화 내용 중 공통의 문제를 선정하여 깊숙이 파악하고 자유 토론으
로 문제 해결을 시도한다.
강의 및 체험
test
팀
프로젝트
3, 5
◆ 음식 만들기
영화에 나오는 50년대 음식을 조사해 보고 간단하게 조리할 수 있는
음식을 선택하여 직접 만든다.
강의 및 체험
test
6-7
◆ 동영상 만들기 또는 글쓰기
영화에서 감명 깊은 장면을 찾아보고 자신의 경험과 빗대어 감동깊
은 상황을 설정하여 동영상을 만들거나 또는 글을 쓴다.
강의 및 체험
test
4
1-7
◆ 체험 활동
영화 <오발탄>의 주무대인 ‘용산구 이태원동 해방촌’ 일대, 50/60년
대 서울의 생활상을 체험할 수 있는 박물관을 탐방하여 주인공의 발
자취를 체험한다.
강의 및 체험
test
팀 프 로 젝
트 /
활 동 보 고
서 제출
5
1-2
◆ 기사 작성하기 또는 시 쓰기
영화 이해를 위해 중요하다 생각되는 단어 또는 문구의 정보를 제공
하는 글을 신문기사 형식으로 쓰기.
또는 특별한 단어나 문구를 소재로 시 쓰기.
강의 및 체험
test
3, 5
◆ 제목의 의미 풀어보기와 결말 이어쓰기 하기
영화 제목 <오발탄>의 의미를 생각해보고 자신만의 생각대로 결말
이어쓰기를 한다.
강의 및 체험
test
6-7
◆ 기말 고사 / 퀴즈 대회
영화 <오발탄>의 내용에 대하여 각자 퀴즈를 만들고 선별하여 퀴즈
대회를 한다.
체험 활동 보
고서 발표
2. 상상충전 감성캠프: 정옥희 교수
본 교과목은 체험교과 집중형 수업으로 다양한 전공 학생들에게 예술 창작 체험 활동을 통해 자신의
꿈을 표현하고 전시 및 공연 관람을 통해 프로 작가들의 작업 세계를 체험하고 소통하는 기회를 주기
위함이다. 또한, 이 체험강좌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예술 창작 체험활동을 통해 본인의 전인격적인 발
달을 돕고 이를 통한 교양교육의 새로운 효과를 창출해 내도록 한다.
일차
시수
강의내용
강의방법
비고
1
1-2
수업 안내 및 5일 활동과 예술 체험 이론 강의
강의 및 토론
3-4
MADE IN MIND
(상상력 발산을 위해 브레인스토밍으로 감성 열
기)
토론 및 체험
5-6
개인의 감정 타인과 공유하기
(감정 표현의 은유적 상징 알아맞히기 게임)
체험 및 토의
2
7-8
포토 몽타쥬
(엉뚱한 상상력과 데페이즈망 기법 익히기)
체험
9-10
엉뚱한 상상력 발휘 과정 들여다보기
체험 및 세미
나 발표
11-12
조형 창작 체험
체험
3
13-14
현대의 예술 개념과 자신의 삶에서 예술의 의미
에 대한 탐색
강의와 토의
15-16
찰흙 조형 작업
게임 및 놀이
체험
17-18
자신의 내면 세계를 재현하는 상징적 이미지 발
견 – 가면 이미지 구상
체험
4
19-20
가면 만들기 (개인의 사유 풀어 헤치기)
체험
21-22
가면과 놀기 (아이되기, 자유로워지기)
체험
23-24
가면즉흥연기 (자아와 타인과의 관계 재발견하기)
발표 및 토론
체험성장에세이
제출 공지
A4 2매 이내
5
25-26
작가의 삶과 관련된 이야기 공유
강의 및 토론
전시나 연극
일정에 따라
수업시간 조정
27-30
전시/연극 공연 관람
3. 생생통통 리더쉽 인성캠프: 김미희 교수
대학생에게 사회적응에 필요한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인성 및 태도를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하고 조화로운 성인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리더쉽을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으로
대학생이 갖추어야 할 교양을 이해하고 개인의 핵심역량을 함양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차
시간
강의내용
강의방법
비고
1
1-2
▣ 오리엔테이션
ppt 자료
기록지
첫인상
나누기
3-4
▣ 자기소개(꽃그림)
▣ 팀 나누기(여름휴가계획)
체험활동
팀별 활동을 통해 서로
의 다름을 이해하기
5-6
▣ 서로 다른 모습
나의 특성을 탐색하고 상대방의 특성을 이해하기
체험
나만의 방법으로 친해
지기
2
1-2
▣ 나의 능력
나만의 방법으로 나의 특성을 이해하고 상대방의 특성을
이해한 방법을 나누기
강의 및
체험
친해지는 방법 나누기
3-4
▣ DISC
DISC 검사 실시
▣ DISC 유형별 모둠활동
모둠을 나누고 활동을 통해 상호 이해의 시간을 가진다.
ppt 자료
DISC test
강의 및
체험
내가 보는 나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가를 확
인하고 긍정적 변화의
계기를 가진다.
5-6
▣ 나의 능력과 가치, 그리고 통제감
자존감의 구성요건인 능력, 가치, 통제감을 알아볼 수 있는
활동으로 자기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자각한다.
ppt 자료
강의 및
체험
이상적 자기와 실제적
자기에 대해 팀별로 토
의하고 차이가 생긴 원
인을 탐색한다.
3
1-2
▣ 자기모니터링
- 이상적 자기와 실제 자기
대인관계 및 상황에 따른 자신의 다른 모습을 찾고 내가
원하는 이상적 자기의 모습과 실제 자기의 차이를 통해 어
느 부분에서 심리적으로 어려워하는지 통찰하고 건강하게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다.
ppt 자료
VIA자료
VIA테스트 후 나는 어
떤 사람인가를 종합적
으로 소개한다.
VIA테스트 후 5대 품
성과 관련된 성장과정
에서의 경험을 나누고
이에 대한 관점을 재
구조화한다.
3-4
▣ 강점이 되는 토대, 품성
나의 도덕적 품성은 어떠하며 강점이 될 수 있는 나의 5대
품성을 찾는다.
강의 및
체험
5-6
▣ 나의 5대 품성 체험 발표
나의 5대 품성과 이와 관련된 경험을 발표하고 서로 나눈
다.
4
1-2
▣ 마음 다스리기 훈련
현재 나의 마음을 표현하기
pp 자료
기록지
색을 이용한 나의 감정
탐색하기
3-4
▣ 마음 다스리기 훈련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을 통해 실제 상황을 재연하고 이를
적용해보기
ppt 자료
기록지
생각기록지를
작성한
후 생각을 재구조화하
는 체험을 한다.
5-6
▣ 마음 다스리기 훈련
마음을 움직이는 생각의 원인을 찾아 작성 후 재구조화하
여 합리적인 사고로 긍정적인 마음 다스리기
강의 및
체험
5
1-2
▣ 배려의 첫 단계, 친절
친절의 대상을 사람뿐만 아니라 다양한 관점에서 선정하여
친절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강의 및
체험
배려있는 태도로 친절
을 베푸는 체험.
3-4
▣ 친절 체험활동 토의 및 발표
친절체험 활동 후 나타난 생각과 감정의 변화를 발표한다.
강의 및
체험
팀원들에 대한 감사로
시작하여
감사일기를
통해 감사의 체험을 한
다.
체험성과
기록 제출
5-6
▣ 소중한 선물, 감사
인간관계에서 감사가 가지는 긍정적 효과와 의미를 알고
감사의 표현을 실천하며 적용
▣ 체험성장 에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