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_전국_장애이해_사진_및_실천사례_UCC_공모전_세부계획.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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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회 전국 장애이해 사진 및 실천사례 UCC 공모전 세부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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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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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지원과) |
1. 사업 개요
□ 사업 목적
◦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제공하여 범국민 장애인식 개선 도모
◦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통합교육 인식 제고 및 사회적 여건 조성
□ 추진 근거
◦「제4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13~’17)」‘범국민 장애인식 개선’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4장 21조(통합교육) ①항
-‘각급학교의 장은 교육에 관한 각종 시책을 시행함에 있어서 통합교육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2017년도 특수교육운영계획(교육부)」‘장애학생 인권 친화적 분위기 조성’ 분야 ‘범국민 대상 장애인식 개선’ 과제
- 장애인식개선 행사 개최(백일장, 사진전, 실천사례 공모전, 음악회 등)
□ 사업 내용
◦ (사업명) 제9회 전국 장애이해 사진 및 실천사례 UCC 공모전
◦ (주 최) 국립특수교육원
◦ (후 원) 교육부
◦ (기 간) 2017. 3. ~ 10.(8개월)
◦ (내 용) 장애이해 또는 특수교육 실천사례 관련 사진 및 UCC 공모, 시상 및 전시
2. 공모 계획
□ 공모 개요
◦ (슬로건) 함께여서 좋은 우리
◦ (접수 기간) 2017. 5. 15.(월) 09:00 ~ 5. 31.(수) 17:00 마감
※ 마감 시간 임박 시 접속 폭주가 예상되므로 사전 탑재 요망
◦ 공모 대상
- (교원) 전국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및 특수학교(전공과 포함) 교원
- (학생) 전국 초․중․고등학교 및 특수학교(전공과 포함) 학생 및 대학생
◦ 공모 내용
부문 |
구분 |
내용 |
비고 |
사진 (개인) |
교원 |
- 장애학생의 성취 또는 희망 -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통합교육 관련 |
※ 반드시 응모자가 제작한 작품만 제출 사진의 경우, 응모자가 사진 속의 인물로 포함된 경우는 심사에서 제외 |
장애학생 |
-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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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장애학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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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C (개인 / 단체) |
교원 |
-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특수교육 실천사례** - 범국민 장애인식 개선 |
|
학생 |
- (사진) 개인만 응모 가능(※ 단체 불가)
- (UCC) 개인 또는 단체(5명 이내) 응모 가능
* 사진 부문은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으로 구분하여 별도 심사
** 실천사례: 사회 또는 학교 현장에서 경험한 장애인권보호, 인성교육, 통합교육, 기타 장애인식 개선 등을 소재로 한 특수교육 관련 사례
□ 작품 규격
부문 |
구분 |
규격 및 제출 방법 |
사진 |
교원 |
◦ JPEG파일로 사이즈 3,000 픽셀 이상, 4MB이상 ◦ 1인당 1매의 미발표작 ◦ 보정 및 리터칭 사진은 원본과 함께 제출 ◦ 메타데이터가 존재하지 않는 파일은 불인정 ※ 메타데이터는 사진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파일로 해당 사진의 [속성] - [자세히]에서 확인 가능 |
장애학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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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장애학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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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C |
교원 |
◦ 640 x 480픽셀 이상, 5분 내외 동영상(mov, avi, mpeg 파일형식/100MB 이하) ◦ 1인(단체)당 1작품의 미발표작 ◦ 다큐멘터리, CF, 뮤직비디오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제작 가능 ※ 캠코더나 스마트 디바이스로 촬영 및 제작하여 응모 가능 |
학생 |
□ 제출 방법
◦ 국립특수교육원 웹하드 해당 폴더에 [서식1 ~ 4]와 출품작(사진 / UCC) 탑재
순 |
제출 내용 |
제출 방법 |
1 |
[서식1] 응모 신청서 |
원본 탑재 |
2 |
[서식2] 작품 설명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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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서식3] 초상권 사용 동의서 |
스캔본 탑재 및 원본 우편 제출 |
4 |
[서식4] 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동의서 |
|
5 |
출품작(사진 / UCC) |
작품 규격에 맞춰 탑재 |
- 동의서 서명 여부 반드시 확인, 서명 누락 시 수상 제한
- 우편 접수처: 국립특수교육원 정보지원과 담당자 귀하
[31470]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공원로 40
◦ 웹하드 탑재 방법
① 웹하드 접속 및 로그인
‣ 국립특수교육원 웹하드(http://web.nise.go.kr) → ID: photoucc2017, PW: photoucc2017! |
※ 파일 탑재는 접수 기간(5.15. ~ 5.31.) 동안만 가능
② [웹하드] → [File Station] → [사진] / [UCC] 선택 → [교원] / [학생] 선택
※ 반드시 사진전 응모자는 [사진] 폴더, UCC 응모자는 [UCC] 폴더에 탑재
③‘학교명-출품자 가운데 이름’명으로 폴더 생성 (예: 한국초-0석0)
※ 한 번 생성된 폴더 및 탑재한 파일은 수정 불가, 파일 탑재 시 주의(폴더 및 탑재한 파일 변경 시 국립특수교육원 담당자에게 연락)
□ 유의사항
◦ UCC 공모전에 단체로 응모하는 경우, 대표자 1인 응모하되, [서식 4] 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동의서는 응모자 전원 작성 제출
◦ UCC의 경우 더빙 시 반드시 자막 삽입, 저작권상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무료 음원 사이트 및 오픈소스 사용
◦ 응모된 작품에 대한 저작권은 응모자에게 있으며, 국립특수교육원은 수상작에 한하여 10년 동안 복제 ‧ 배포권 가짐
◦ 향후 국립특수교육원은 응모작에 대한 저작재산권 중 일부를 양수하거나 이용 허락을 받을 예정
※ 응모작 중 양수 및 이용허락에 동의하지 않을 시 수상 제한
◦ 국립특수교육원은 수상작 외에 제출된 응모작의 유출 방지 등 주의 의무 이행
※ 응모 작품은 반환하지 않으며, 공모전 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 모두 폐기
◦ 응모자는 응모작이 제3자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주의의무 반드시 이행
※ 타 공모전 응모 및 수상, 모방 작품은 응모 및 입상 불가
※ 응모 작품의 초상권, 저작권 관련사항은 응모자 책임
◦ 문의처: 국립특수교육원 정보지원과 조영림 교육연구사(041-537-1484)
3. 심사 및 시상 계획
□ 심사 방법 및 심사 기준
◦ (심사 기간) 2017. 6. 12.(월) ~ 6. 16.(금) 예정
◦ (심사 방법) 사진과 UCC를 구분하여 심사
◦ (심사 위원) 사진 · 영상 전문가, 특수 및 일반교육 전문가 등 7인
◦ (심사 절차) 1차에 수상작의 1.5배수 선정, 2차에 최종 선정
◦ (심사 기준) 총 100점 만점에 고득점 순으로 선정
- 주제 적합성 25점, 대중성 25점, 창의성 20점, 기술성 20점, 구성 완성도 10점
※ 동점일 경우 주제 적합성, 대중성 등의 심사기준 순으로 선정
◦ (결과 발표) 2017. 6. 21.(수) 17:00 이후 예정
- 국립특수교육원 홈페이지 공지 및 개별 연락
□ 시상 내역
부문 |
구분 |
대상 |
최우수 |
우수 |
입선 |
합계 |
교육부장관상 |
국립특수교육원장상 |
|||||
사진 |
교원 |
1명 |
1명 |
2명 |
5명 |
명 |
장애학생 |
1명 |
1명 |
1명 |
3명 |
6명 |
|
비장애학생 |
1명 |
1명 |
2명 |
5명 |
명 |
|
UCC |
교원 |
1명 |
1명 |
2명 |
3명 |
명 |
학생 |
1명 |
1명 |
2명 |
3명 |
명 |
|
합계 |
명 |
명 |
명 |
명 |
명 |
※ 입상 후보작이 심사 기준에 미흡할 경우, 교육부장관상 수상 대상에서 제외
◦ UCC 공모전에 단체로 응모한 경우 대표자(개인) 1인에게 시상, 필요한 경우 수상확인서 발급
◦ 3년 이내 본 공모전의 대상 수상 경력(장관상)이 있는 경우, 정부표창규정 15조에 의거 수상 대상에서 제외
□ 부상 내역
◦ 대상 15만원 상당, 최우수 10만원 상당, 우수 7만원 상당의 상품 또는 상품권
□ 시상 계획
◦ (일 시) 2017. 6. 30.(금) 16:00 예정
◦ (장 소) 국립특수교육원
◦ (참석자) 사진 및 UCC 부문 대상 수상자 5명 내외
◦ (내 용) 시상, 사진 및 UCC 수상작 감상, 기념 촬영 등
※ 일정 변경 시 개별 연락, 부문별 최우수, 우수, 입선 수상자 상장은 개별 우편 발송
4. 전시 및 홍보 계획
□ 전시 기간 및 장소
기간 |
장소 |
비고 |
’17. 7. 17.(월) ~ 7. 28.(금) |
천안아산역 |
|
’17. 9. 5.(화) ~ 9. 6.(수) |
더케이 서울호텔 |
2017전국장애학생e페스티벌 |
’17. 9월말 |
교육부 1층 로비 |
추후 교육부와 협의 예정 |
※ 많은 사람들이 관람할 수 있는 장소와 기간에 전시하기 위하여 추후 변경 가능
□ 작품 활용 계획
◦ 수상 작품은 국립특수교육원의 에듀에이블 사이트에 탑재하며, 각종 홍보 자료에 활용 예정
◦ 학교 및 유관기관에 공문을 발송하여 장애인식 개선 자료로 활용
□ 홍보 계획
◦ 전국 시․도교육청에 공모전 및 전시회 안내 공문 발송
◦ 국립특수교육원 홈페이지와 현장특수교육을 통한 홍보
◦ 사진집 및 관련 소품 제작하여 유관기관 배부
- 디지털 작품집(e북) 2부, 사진집 70부, 자석책갈피 100개
【서식 1】
제9회 전국 장애이해 사진 및 실천사례 UCC 공모전 응모 신청서
응모 부문 |
사진 / UCC (택1 표시) |
||||||
응모 번호 |
※작성 금지 (담당자 기재) |
||||||
제 목 |
|||||||
학 교 명 |
학년 반 |
학년 반 |
|||||
이 름 (성 별) |
(남, 여) |
전화번호 |
학교: |
||||
이 메 일 |
개인: |
||||||
학교주소 (도로명주소) |
우편번호( - ) |
||||||
응모구분 (해당 □에 √표시) |
사진 |
□ 교원 |
□ 장애학생 |
□ 비장애학생 |
|||
UCC |
□ 교원(개인) |
□ 교원(단체) |
|||||
□ 학생(개인) |
□ 학생(단체) |
||||||
본인은 국립특수교육원에서 주최하는 『제9회 전국 장애이해 사진 및 실천사례 UCC 공모전』응모를 신청합니다. 2017. . . 응모자 성명 : (서명) |
【서식 2】
제9회 전국 장애이해 사진 및 UCC 작품 설명서 |
|||
응모 부문 |
사진 / UCC (택1 표시) |
||
제 목 |
|||
학 교 명 |
응모자 성명 |
||
- 글자체 휴먼명조, 글자 크기 12포인트, 줄 간격 180을 유지할 것 - A4 용지 1매 이내의 자유 형식으로 서술할 것 |
【서식 3】
초상권 사용 동의서
(사진 촬영 및 배포판권 소유 등에 관한 동의서)
1. 본인은 국립특수교육원 주최의 『제9회 전국 장애이해 사진 및 실천사례 UCC 공모전』에 출품을 목적으로 실시된 사진․UCC 촬영에 본인의 초상이 이용됨을 동의하며, 다음 매체에 본인의 초상이 포함된 사진 또는 영상 저작물이 사용되는 것에 동의합니다.
- 사용매체명: 제9회 전국 장애이해 사진 및 실천사례 UCC 공모전 수상작 작품집 등 - 출판물의 형태: 사진 또는 영상 저작물 - 사용형식: 인터넷 사이트 탑재 및 각종 홍보물에 장애인식 개선 자료로 활용 - 사용기간: 2017년 5월부터 10년간 - 초상권 사용료: 응모자 책임 |
2. 본인이 동의한 상기 매체 외에 본인 자녀 혹은 당사자의 초상권을 재차 사용할 시에는 사전에 알려주시고, 별도의 동의절차를 거치시기 바랍니다.
초상권 소유자 (부모/보호자) |
성 명 |
(서명) |
연락처 |
초상권 소유자 (부모/보호자) |
성 명 |
(서명) |
연락처 |
초상권 소유자 (부모/보호자) |
성 명 |
(서명) |
연락처 |
3. 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 동의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성명, 연락처의 기본정보 |
개인정보의 수진 및 이용목적 |
개인정보(초상 등)의 이용 허락 등 의사표시 확인 |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 작성 시부터 사용 목적이 종료되는 때까지 보유 |
위 사실을 확인하며, 본인의 초상이 포함된 사진 또는 영상물의 이용을 허락합니다.
2017년 월 일
동의자(사진 및 UCC 촬영자): (서명)
【서식 4】※ 단체 응모자 전원 작성 및 제출
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동의서
본인은 국립특수교육원이 아래와 같이 수행하는 사업에 명기된 본인의 저작물에 대한 일체의 권리를 국립특수교육원이 자유 이용 ․ 활용1)하는 것에 동의 동의합니다.
또한 아래 정보를 국립특수교육원이 관리하기 위한 개인정보 제공과 활용2)에도 동의합니다.
1) 자유 이용 ․ 활용이라 함은 저작물의 보존 및 활용을 위한 인쇄, 출판, 전자파일 제작 및 DB구축, 장애인을 위한 대체자료 제작․배포, 대국민 정보 제공․열람을 위한 홈페이지 게시, 2차적 저작물작성권, 제3자에게 권리 양도권 등의 상업․비상업적 행위를 포함해 국립특수교육원이 저작물을 사용․가공․복제․배부 등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일체의 행위를 말함 2) 개인정보 제공과 활용이라 함은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성명, 소속, 주소 등의 기본정보),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목적(저작물의 양도 등 의사표시 확인), 개인정보의 보유, 이용기간(개인정보 제공 동의서 작성 시부터 사용 목적이 종료 되는 때까지 보유)에 동의함을 의미함 |
□ 국립특수교육원 수행 사업 및 저작물
수행 사업명 |
제9회 전국 장애이해 사진 및 실천사례 UCC 공모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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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 유형 |
공모전 수상작 사진 및 영상 제작물 |
본인은 상기와 같이 내용을 숙지하고 이에 동의합니다.
2017년 월 일
소속(학교명): 성명: (서명)
연 락 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