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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도 재단법인 보건장학회 연구지원장학생 선발 안내
1. 지원요건
- 국내에 소재한 보건분야의 대학, 연구소 등에서 보건관련 연구를 계획하고 있는 자로서 소속
학교장이 다음의 사항에 의거하여 추천한 자
- 본 연구장학금은 과거 재단법인 보건장학회로부터 수혜 경력이 있거나, 박사 학위 소지자 및
교수(조교수 이상)는 지원할 수 없음(대학원 과정 학생 지원 가능)
1) 본 연구와 관련하여 국비 또는 타 장학금(연구비)을 받고 있지 아니한 자
(해당 연구에 대하여 재단법인 보건장학회 이외의 기관으로부터 지원을 받거나
수혜 예정인 연구자는 지원 불가)
2) 연구를 2025년 7월 31일까지 완료하여 연구결과를 공인된 학술지(KCI 등재지, SCI·SSCI급
이상)에 게재하고, 본 재단에 그 결과를 제출할 수 있는 자
(단, 본 재단의 승인을 얻을 경우, 연구 결과물의 제출 일자를 2026년 7월 31일까지
연기할 수 있음)
3) 공동연구의 경우, 차석연구자 이상일 것
(공동 연구자 A, B, C, D, E 중 A가 제1저자, E가 교신 저자일 경우에는 A, B, E까지 지원 가능)
2. 모집부문 및 선발인원
1) 모집부문: 의학, 약학, 치의학, 한의학, 간호학, 사회복지학
※ 사회복지학의 경우, 보건의료정책 분야의 연구주제에 한함
2) 선발인원: 최대 60명
3. 선발방법
- 본 재단은 대학에서 추천한 자 중 재단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장학생을 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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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구지원장학금 지급액
- 1인당 500만원
5. 접수서류
- 대학의 장학담당자는 다음의 접수서류(장학담당자 및 지원자 준비서류 일체)를 취합하여
“6. 접수기간 및 방법”에 따라 (재)보건장학회 홈페이지에 일괄 접수
■ 장학담당자 준비서류
1) 학교 통장 사본(기부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한 계좌)
2) 2023 (재)보건장학회 연구지원 장학금 총장 확인서 [별첨 2]
■ 지원자 준비서류
3) 2023 (재)보건장학회 연구지원 장학금 지원신청서 및 지도교수 추천서 [별첨 3]
- 추천서 상의 ‘연구부문’ 란에 의학, 약학, 치의학, 한의학, 간호학, 사회복지학 부문 중
해당하는 연구 부문을 기재(위의 6개 부문 이외 표기 불가)
4) 2023 (재)보건장학회 연구지원 장학금 이력서 [별첨 4]
- 지원자의 증명사진을 첨부하고, 연구 경력을 중심으로 기재
5) 2023 (재)보건장학회 연구지원 장학금 연구계획서 [별첨 5]
- 목차 준수 및 페이지 번호 표기하여 A4용지 3~5매 분량으로 작성
6) 주민등록등(초)본
※ 서류 누락 또는 양식 변경 시 장학금 수혜 불가
※ 상기 2), 3), 4), 5)의 소정 양식은 본 재단 홈페이지에서 첨부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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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접수기간 및 방법
1) 접수기간: 2023년 5월 1일 ~ 5월 31일
2) 접수방법: 연구지원 장학금 지원자는 소속대학 장학담당자에게 개별적으로
필요서류를 제출하고, 장학담당자가 (재)보건장학회 홈페이지(www.kr-hff.or.kr)를
통해 해당 대학 소속 지원자들을 일괄적으로 접수
※ 우편, 팩스 및 이메일 접수 불가, 장학금 지원자 개별접수 불가
[접수방법 예시]
1) 장학담당자는 <접수서류> ①~⑥을 지원자별로 취합
<접수서류>
① 학교 통장 사본(기부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한 계좌)
② 2023 (재)보건장학회 연구지원 장학금 총장 확인서 [별첨 2]
③ 2023 (재)보건장학회 연구지원 장학금 지원신청서 및 지도교수 추천서 [별첨 3]
④ 2023 (재)보건장학회 연구지원 장학금 이력서 [별첨 4]
⑤ 2023 (재)보건장학회 연구지원 장학금 연구계획서 [별첨 5]
⑥ 주민등록등(초)본
2) 취합한 위의 접수서류를 아래 <그림 1> 또는 <그림 2>와 같이 각 학생별로
하나의 폴더로 생성 [폴더명: 지원자 성명(연구부문명)]
※ 학생별로 만들어지는 폴더에는 위의 접수서류 ①~⑥이 모두 포함되어야 함
3) 학생별로 만들어진 폴더를 아래 <그림 1> 또는 <그림 2>와 같이 1개의
알집파일로 압축해 본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일괄접수 [압축파일명: 00대학교.zip]
< 그림 1 > < 그림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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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장학생 선정 및 장학금 지급: 2023년 8월 말 ~ 9월 초 예정
1) 선발된 장학생의 명단은 (재)보건장학회 홈페이지(www.kr-hff.or.kr) 공지사항란에 게시 및
학교 측 장학 담당자에게 이메일로 통보
2) 장학금은 각 대학에 일괄 전달하고, 각 대학이 선발된 장학생에게 개별 지급
8. 장학금 수여식: 8월 중 예정
- 장학금 수여식에 초대받은 장학생은 참석을 원칙으로 함
9. 유의사항
1) 연구논문의 완성이란, 국내외 공인학술지(KCI 등재지, SCI·SSCI급 학술지 이상)에 게재하는
것을 의미함
2) 연구논문 완성 시에는 논문 정보, 논문 전문 및 초록(Abstract)을 .pdf 파일로
각 1부씩 본 재단에 제출해야 함
*논문 정보: ① 출판 학회명 ② 학회지명 및 연락처 ③ 출판 호수 및 출판 일자
. ④ 논문 접속 링크(e-PUB이 된 경우)
3) 연구기간 내에 공인학술지에 연구논문을 게재하지 못하였거나, 게재된 논문에 본 재단의
사사(Acknowledgement) 표기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기 수령한 연구비(장학금) 전액을
지체없이 본 재단에 반납하여야 함
※ 연구논문 사사(Acknowledgement)는 (재)보건장학회의 단독 표기만 가능하며,
『본 연구는 2023년 (재)보건장학회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음』을 표기
※ 사사 연도는 장학금 수혜 연도를 표기하여야 함
※ (재)보건장학회 영문 표기: Health Fellowship Foundation
4) 연구논문 주제는 중도에 변경할 수 없음
5) 대학 별 장학생 추천 인원수는 제한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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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접수서류는 본 재단의 홈페이지에서 소정 양식을 다운 받아 작성하여 제출
7) 제출된 서류는 반환하지 아니 함
8) 학술지에 게재되어 본 재단에 제출한 논문의 정보 및 초록은 본 재단 홈페이지에 게재함
9) 각 대학은 본 재단으로부터 지급받은 장학금을 장학생에게 개별 전달한 후, 기부금영수증
을 장학금 지급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재단 이메일(yh1963828@gmail.com)로 반드시 제출
해야 함
10. 문의사항
(재)보건장학회 사무국 장학 담당 윤지선 02-6952-0100
- 홈페이지 www.kr-hff.or.kr
- 이메일 yh1963828@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