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원_마이크로디그리_PILOT_과정(MMDP)_세부계획서(공고용).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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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원 마이크로디그리 PILOT(MMDP) 과정」 세부계획서 및 신청 안내 |
사업 추진 내용
1) 추진 계획
사업 개요
MMDP(Mokwon Micro Degree PILOT)는 향후 ‘마이크로디그리(Micro Degree)’를 운영할 것으로 예상되는 교육과정의 성공가능성과 교원‧학생들의 의견 공유를 위해 단기 연수형으로 개설하는 비교과 프로그램임
MMDP를 통하여 새로운 전공교육과정을 계속해서 개발하고, 이는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PILOT형 교육과정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됨
이번 MMDP를 통해 전공별로 산업 및 직업구조에 맞는 교육과정을 선택적으로 기획하고, 오프라인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의 향후 운영 실효성과 교육수요를 파악하고자 함
교육부가 말하는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 마이크로디그리란 기존의 학위 제도와 달리 이수시간 혹은 학점 단위로 이수 결과를 조합해 정규학위 취득이 가능하게 하는 개념이다. (가칭)학점당학위제라고도 하며 교육부에서는 마이크로디그리 도입, 한국형 나노 디그리 시범 운영 등을 계획하고 있다. - 마이크로디그리와 나노디그리(온라인 단기 학위)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고등교육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제도로 일컬어지고 있다. - 이들은 특정기술 습득이나 직업 훈련을 위한 교육 훈련 방안이라는 공통점이 있으나 마이크로디그리는 학습내용을 다양하게 제공하여 학위 및 학점을 인정하는 학점인증제의 성격이 더 강하며, 나노디그리는 다양한 기업들과의 스폰서십을 통해 성인학습자의 구직 및 재취업 등을 목표로 기술과 지식 습득의 학습을 우선으로 하고 있는 점이 차이점이라 할 수 있다. ※ 참고자료: 「제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교육부)」「KERIS 이슈리포트-고등교육 혁신사례 탐색」, ‘2017.11.09. 교육부 보도자료’, ‘2018.02.25. 전자신문 기사’, 참고 사이트: , 등) |
사업의 기대 효과
이에 학교에서는 학점 인증제 성격이 강한 마이크로디그리 형태를 시범운영해 봄으로써 학생들의 창의융합적 능력을 배양하고 취업 및 진로 개발관련 직무 능력을 신장시키는 등 교육적 효과를 획득하고자 함
사업 추진 절차
신청 대상: 우리 대학 내 모든 학과 및 부서, 전임교수 개인
사업 기간: 2018. 12. ~ 2019. 1.
운영시기 |
운영규모 |
비고 |
2018학년도 겨울 계절학기 |
3 PILOT 과정(디그리) |
3과목× 3차시(3시간) = 1 PILOT 과정 |
선정 과정 목록
번호 |
과정명 |
내용 |
1 |
MICE 실무 ․ 실습 과정 |
MICE 분야의 소개, MICE 기획, 운영, 실무(실습)를 위한 기초적 강의 등 |
2 |
비전공자를 위한 코딩 과정 |
코딩교육의 장점 및 효과, 코딩의 실제 및 활용 등 |
3 |
스마트 경영 실무(회계, 전산, 문서 등) |
재무/세무 이론 및 실습, 전산실무, 문서 작성 등 직무 교육 |
과정 운영 방법
사전 수요 조사와 선정 심사를 통해 정해진 PILOT 과정 주제에 맞는 커리큘럼을 설계(공모)하여 운영함. 단, 내부 공모에서 운영 주체가 선정되지 않을 시 비교과총괄센터에서 정한 방식으로 운영함
마이크로 디그리 PILOT 과정은 추후 새로운 학점제, 학위 과정 운영을 목표로 하는 ‘마이크로 디그리’ 과정의 맛보기 강좌의 성격을 가지고 있음
공모에 하나의 과정(디그리)은 3개 과목으로 이루어지며, PILOT 과정 운영계획서(양식1)에 1과정(3과목)에 대한 전체 교육과정(커리큘럼)을 설계해야 함. 이번 PILOT 과정에서는 3개 과목에 대해 각 3차시(3시간) 강의에 대해서만 단기 연수 형식으로 계획 ‧ 운영하게 됨
과정 종료 후 결과보고서(양식2) 및 만족도 조사(양식3)를 실시함(참여 학생 출석부는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 문제로 양식4를 활용해 주기를 권장함)
향후 활용 방향: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은 전공의 융합을 통한 지식의 확장과 실용적 직업 교육이라는 성격을 가진 새로운 교육 플랫폼으로 학생들의 진로 개발을 위한 하나의 전문 지식 습득 창구가 될 수 있음
이번 PILOT 과정 운영 분석에 대한 내용은 향후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의 확대 운영 및 정규 교육과정으로 도입 검토를 위한 근거로 활용될 수 있음
지원 예산(1과정 당) 현황
계정과목 |
예산내용 |
예산액 |
산출근거 |
특별강의료 |
외부 강사 |
600,000 |
200,000원(3차시)*3과목 |
교원제수당 |
내부 강사 |
225,000 |
75,000원(3차시)*3과목 |
인쇄출판비 |
교육 자료 제본 |
100,000 |
100,000원 |
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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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각 3시간씩)을 강의할 경우 총 1과정 당 9시간(9차시)을 강의하게 됨
과목별 강사는 내부 전임교원 또는 외부 전문 강사(우리대학 특별강의료 지급 기준 3급 이상 강사)로 구성할 수 있음. 내‧외부 강사 구성에 따라 위 예산액 중, 지원하는 금액은 과정별로 상이함
예시: 3과목에 대하여 내부 전임교원 3명 구성 또는 내부 전임교원 1명, 외부 전문 강사 2명 또는 외부 전문 강사 3명 등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고 강사는 중복 강의 가능함
교육 자료 제본이 필요한 경우 1과정 당 100,000원 정도 지원 가능하며, 비교과총괄센터에서 제본할 문서 파일 수합 후 일괄 진행함
지원 서류 작성 방법
지원 서류: 운영계획서 1부
선정 과정 목록의 3개 과정 중 택 1하여 운영계획서를 작성함(아래 ‘양식1’ 참조, 지원 시 ‘양식 1’만 작성하여 제출함)
1개의 과정은 3개의 과목으로 구성, 3개 과목에 대한 각각의 교육과정(커리큘럼)을 구체적으로 작성함
‘강사 구성’ 부분은 내‧외부 강사의 소속, 직위 등의 정보를 적고 외부 전문 강사의 경우 이력서를 첨부해야 함
강의 장소를 정하지 못한 경우 비교과총괄센터 내 30석 규모의 공간을 활용할 수 있음(위치: 신축기숙사 옆 열린교육혁신사업단 비교과총괄센터)
문의: 042-829-8145, 비교과총괄센터 선애리 연구원
[양식 1] 운영계획서
「마이크로디그리 PILOT 과정」운영계획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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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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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자 정보 |
소속 |
직위 |
성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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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성 및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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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LOT 과정 세부일정 |
- 제 1과목명:
- 제 2과목명:
- 제 3과목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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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 구성 |
※ 소속구분의 내부는 우리 대학 전임교원만 해당하며, 외부는 우리 대학 외의 강사만 가능(외부 강사일 경우 경력사항이 포함된 이력서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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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방법 및 수료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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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 및 기대효과 |
[양식 2] 결과보고서
「마이크로디그리 PILOT 과정」결과보고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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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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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자 정보 |
소속 |
직위 |
성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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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성 및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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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LOT 과정 세부일정 |
- 제 1과목명:
- 제 2과목명:
- 제 3과목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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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방법 및 수료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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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및 기타 자료 |
※ 활동 사진 및 교육 자료 첨부, 본 결과보고서에 담기 어려운 자료는 자료명만 명시하고 별도 제출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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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자 명단 |
※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모든 인원(교수, 직원, 학생, 강사 등)의 명단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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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자 및 수요자 의견 |
※ 본 PILOT 과정 운영 후 운영주체 및 수요자 의견이 있을 시 작성(만족도 조사는 조사지 수합 후 비교과총괄센터로 제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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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및 제언 |
※ 본 PILOT 과정 운영 후 느낀 점, 활용 방안, 도움이 된 점, 지속적 운영의 필요성, 보완점 등 |
[양식 3]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설문지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설문지
본 설문지는 학생들에게 더 도움이 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실시하는 설문입니다. 조사 결과는 비교과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되오니 솔직하게 답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프로그램명 |
시행기간(일자) |
□ 동의하는 정도(①~⑤)에 체크해주세요.
구분 |
매우 그렇다 |
다소 그렇다 |
보통 이다 |
그렇지 않다 |
매우 그렇지 않다 |
1. 프로그램 내용은 교육 목표에 맞게 운영되었다. |
⑤ |
④ |
③ |
② |
① |
2. 교육과정과 교육 자료는 적절하였다. |
⑤ |
④ |
③ |
② |
① |
3. 프로그램 내용은 이해하기 쉽고 수준이 적절하였다. |
⑤ |
④ |
③ |
② |
① |
4. 프로그램 운영 일정 및 교육시간은 적절하였다. |
⑤ |
④ |
③ |
② |
① |
5. 강의실 환경, 수업에 필요한 기자재 등의 교육시설 지원과 행정적 지원이 원활하였다. |
⑤ |
④ |
③ |
② |
① |
6. 나는 적극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
⑤ |
④ |
③ |
② |
① |
7. 프로그램 내용 및 교재 등은 본인의 역량발전에 도움이 되었다. |
⑤ |
④ |
③ |
② |
① |
8. 본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운영되었으면 한다. |
⑤ |
④ |
③ |
② |
① |
9. 본 프로그램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
⑤ |
④ |
③ |
② |
① |
10. 본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양식 4] 참여 학생 출석부 양식(안)
비교과총괄센터와 _______________________에서는 「개인정보 보호법」제 15조 1항에 의거 아래와 같이 귀하의 개인 정보를 수집 및 이용하고자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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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
프로그램 운영과 관련된 공지안내, 행정처리, 성과확인(참여인원 파악), 결과보고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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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수집항목 |
학과, 학번, 성명, 연락처 등의 제반 인적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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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보유기간 |
개인정보의 수집 동의일로부터 4년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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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 거부 |
귀하는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며, 동의를 거부할 경우 프로그램 참여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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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명: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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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
학과 |
학번 |
성명 |
연락처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
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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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의 |
비동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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