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면은 여백입니다.
[초 안 작 성 용 지]
초 안 작 성 용 지
초 안 작 성 용 지
이 면은 여백입니다.
교육학 (2면 중
2 면)
◦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오늘날과 같은 초연결 사회에서는 다수의 사람이 소통하면서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시대적 추이를 반영하여 ○○고등학교에서는
토의식 수업 활성화를 위한 교사협의회를 개최하였다. 다음은 여기에서 제안된 주요 의견을 정리한 것이다. 그 내용은 지식관, 교육내용, 수업
설계, 학교문화의 변화 방향에 관한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토의식 수업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서론, 본론, 결론을 갖추어 논하시오. [20점]
구 분
주 요 의 견
A 교사
◦ 토의식 수업을 활성화하려면 먼저 지식을 보는 관점의 변화가 필요함
◦ 교과서에 주어진 지식이 진리라는 생각이나, 지식은 개인이 혼자 만드는 것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며,
이와 관련하여 비고츠키(L. Vygotsky)의 지식론이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음
◦ 이 지식론의 관점에서 보면, 교사와 학생의 역할도 기존의 강의식 수업에서의 역할과는 달라질 필요가 있음
B 교사
◦ 교육과정 분야에서는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방식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이 강화될 필요가 있음
◦ 교육내용 선정과 관련해서는 ‘영 교육과정’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됨
◦ 교육내용 조직과 관련해서는 생활에 필요한 문제를 토의의 중심부에 놓고 여러 교과를 주변부에 결합하는 방식을 활용할
필요가 있음
C 교사
◦ 토의식 수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수업방법과 학습도구도 달라져야 함
◦ 수업방법 측면에서는 학생이 함께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탐색하며 해답을 찾아가는 데 있어서 정착수업(Anchored
Instruction)을 활용할 수 있음
◦ 학습도구 측면에서는 학생이 상호 협력하여 지식을 생성하기 위해 인터넷에서 수집한 정보를 공유하고, 공동으로 수정, 추가,
편집하는 데 위키(Wiki)를 이용할 수 있음(예 : 위키피디아 등)
- 단, 위키를 활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유의해야 함
D 교사
◦ 학교문화 개선은 토의식 수업 활성화를 위한 토대가 됨
◦ 우리 학교의 경우, 교사가 학생의 명문대학 합격이라는 목표 달성에 필요한 수단으로 간주되는 학교문화가 형성되어 있어
우려스러움
◦ 이런 학교문화에서는 활발한 토의식 수업을 기대하기 어려움
<배 점>
◦ 논술의 내용 [총 15점]
- A 교사가 언급한 비고츠키 지식론의 명칭, 이 지식론에서 보는 지식의 성격 1가지와 교사와 학생의 역할 각각 1가지 [4점]
- B 교사가 말한 ‘영 교육과정’이 교육내용 선정에 주는 시사점 1가지, B 교사가 말한 교육내용 조직방식의 명칭과 이 조직방식이
토의식 수업에서 가지는 장점과 단점 각각 1가지 [4점]
- C 교사의 의견에서 제시된 토의식 수업을 설계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정착수업의 원리 2가지, 위키를 활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2가지 [4점]
- 스타인호프와 오웬스(C. Steinhoff & R. Owens)가 분류한 학교문화 유형에 따를 때 D 교사가 우려하는 학교문화 유형의 명칭과
학교 차원에서 그러한 학교문화를 개선하는 방안 2가지 [3점]
◦ 논술의 구성 및 표현 [총 5점]
- 논술의 내용과 ‘토의식 수업 활성화 방안’의 연계 및 논리적 형식 [3점]
- 표현의 적절성 [2점]
2020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 육 학
수험 번호 : (
)
성 명 : (
)
제1차 시험
1 교시
1문항 20점
시험 시간 60분
<수고하셨습니다.>
이 면은 여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