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8
외식산업의 소비자 행동
Ⅰ. 소비자행동의 이해
1. 소비자행동의 의의
• 소비자(consumer) :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사용 또는 소비하는 사람
• 소비자 행동(consumer behavior): 구매 및 사용(소비)을 위한 소비자의
최종적인 실행행동뿐만 아니라
, 구매결정과 관련하여 발생한 소비자의 내 외적
․
행동을 모두 포함한다
.
• 제품을 직접 구매∙사용∙소비하는 행동 이외에도 구매결정을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제품 및 상표를 비교 검토하며
․
, 특정제품이나 상표에 대한 지각∙태도∙선호도의 변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비자의 심리적 움직임까지도 소비자행동의 범위 속에 포함된다
.
• 소비자행동은 소비자의 물리적 행동(physical action)+인지적 활동
(cognitive activities)을 포함하는 아주 포괄적이며 다양한 행동
3
2. 소비자행동의 특성
첫째
, 소비자행동은 목표지향적이며 의도적이다.
– 소비자행동은 우연히 발생하는 임의적인 무작위행동이 아니며, 특별한
목적을 위해 수행되는 의도적인 행동이다
.
– 소비자행동에는 반드시 어떤 동기가 있으며,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수행된다
.
둘째
, 소비자행동은 다양한 형태의 수 많은 활동을 포함한다.
– 직접적인 구매행동(actual purchase)은 물론이고 구매 전 활동
(prepurchase activities)과 구매 후 활동(postpurchase
activities)을 포함하기 때문에 매우 다양하고 포괄적인 성격을 가진다.
셋째
, 소비자행동은 개인 외적 요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 환경적 요인은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 소비자행동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
.
4
2. 소비자행동의 특성
넷째
, 소비자행동은 행동주체에 따라 상이한 양상을 보인다.
– 어떤 소비자는 고가품만 선호하고 어떤 소비자는 할인제품이 아니면
구매하지 않으려고 한다
.
– 소비자행동은 똑같은 상황에서도 소비자 개개인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
다섯째
, 소비자행동은 구매 또는 소비에 관한 의사결정 과정과 관련된
행동이라면 어떠한 행동도 포함된다
.
– 어떤 사람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타인의 구매결정에
영향을 주었다면
, 이 사람의 정보제공 행동도 중요한 소비자행동으로
보아야 한다
.
5
Ⅱ.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
구매의사 결정의 흐름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보통 다섯 단계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을 거치게 됨
그러나 일상적인 구매에 있어서는 몇
가지 단계를 생략하는 과정을 거치게도
됨
.
7
문제인식
문제인
정보탐색
정보탐
대안평가
대안평
구매행동
구매행
구매 후 평가
구매 후 평
1. 문제 인식(
problem recognition)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 필요성을 느끼게 되는 심리적 불안상태
.
소비자는 그가 기대하는 이상적인 상황
(the ideal state)과 실제상황(the ac-
tual state) 사이에 격차가 있음을 지각할 때 문제를 인식하게 된다.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의 첫 단계로
, 소비자가 자신의 실제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 간에
차이를 지각하여 상품을 구매하고 싶은 욕구와 필요성을 느끼는 단계이다
. 이
단계에서는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이 꼭 필요한 것인지
, 필요하지는 않지만 가지고
싶은 것인지를 살펴
'필요(needs)'와 '욕구(wants)'를 구분하여야 한다.
문제 인식을 유발하는
'내적 요인'으로는 생리적 욕구의 발생, 제품의 고갈이나 성능
저하로 인한 구매 욕구의 발생
, 상황적 변화 등이 있다. '외적 요인'으로는 가족 또는
준거 집단의 영향
, 광고나 판매원의 판촉 활동과 같은 마케팅 전략에 의한 영향, 다른
구매 결정과 관련된 영향 등이 있다
.
8
2. 정보탐색 (information search)
소비자가 구매의 필요성을 느낀 후
,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
.
소비자는 다양한 정보매체와 주변 사람들에 의해서 적극적으로 정보를 탐색하려는
경향을 보임
'내적 탐색'과 '외적 탐색'으로 분류할 수 있다. 내적 탐색은 소비자의 기억 속에 있는
직접적인 경험이나 기업의 광고 비영리 기관이나 언론 기관 등의 발간물 또는 타인에
∙
∙
의해 수집된 정보 등을 자연스럽게 회상하는 것이다
. 이때 의사 결정을 할 만큼 충분한
정보가 저장되어 있는 경우
, 그리고 만족스러운 대안을 그 안에서 찾을 수 있는 경우
구매가 이루어진다
.
그러나 이러한 내적 탐색으로 충분치 않은 경우는 추가적인 정보 수집으로
'외적 탐색'을
하게 된다
. 외적 탐색은 소비자가 현재 가지고 있는 지식만으로는 정보가 충분하지
못하다고 느껴 추가로 외부 환경에서 정부를 수집하고 탐색하는 과정이다
. 어떤 상품을
처음 구매할 때
, 그 동안 알던 것을 잊어버렸을 때, 새로운 상품이 시장이 나왔을 때
주로 이루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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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대안평가(evaluation of alternatives)
탐색한 정보를 기초로 하여 여러 대안을 비교 검토하는 과정
․
(수집한 정보 가운데 몇 가지 대안을 평가
기준에 따라 비교 평가하여 우선순위를 정하는 단계
∙
)
대안을 평가하기 위하여 소비자들은 몇 가지의 평가기준을 정하는 데
, 이때에 소비자의 신념이나 태도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함
소비자가 정보를 처리해 본 경험이 많으면 평가 시간이 짧아지며
, 제품의 중요성이 높고 위험이 클수록
평가 시간은 길어진다
. 평가의 기준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며 상품의 유형이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또한
, 같은 기준이라도 소비자에 따라 중요도가 다를 수 있다. 평가 기준으로 많이 활용되는 것은 비용∙
품질 내구성 다용도성 안전성 보증 등 상품 자체와 관련된 것들과
∙
∙
∙
∙
, 상표 사회적 이미지 환경 유해성
∙
∙
등 사회적 측면과 관련된 것들이 있다
.
대안 평가의 과정은
'신념', '태도', '의도'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신념은 각 대안의 특성에 대해 소비자가
인지하고 있는 주관적인 믿음을 의미한다
. 소비자의 장기 기억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는 신념의 한 요소로
작용하며
, 이렇게 형성된 주관적 믿음은 상표 이미지로 언급되기도 한다. 신념은 외적 탐색을 하며
축적된 정보에 의해 나타나기도 하고
, 추리 과정의 결과에 의해 형성되기도 한다. 태도는 일반적으로
어떤 대상에 대한 전반적인 긍정적 또는 부정적 평가를 의미하는데
, 여러 대안들에 대한 평가 기준과 이에
대한 신념은 각 대안들에 대해 소비자가 호의적 또는 비판적인 일관된 반응을 가지게 한다
. 하나의 대안에
대해 소비자의 신념에 의한 태도가 형성되어 그에 따라 구매
'의도'가 생기게 되면, 그 대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 그러나 구매 의도가 반드시 구매 행동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며, 구매 시의 시간
간격 발생 예상하지 못한 사건 등에 의해 구매가 달라지기도 한다
∙
.
10
4. 구매행동(purchase)
가장 선호하는 상점이나 상표를 선정하고 선정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로 구매하는
단계
.
대안평가 과정에서 결정된 외식업소를 방문하여 식사를 하게 되는 것
-식사하는 과정에서 식당의 분위기, 종업원의 서비스 태도, 음식의 맛 등이 소비자의
지각에 영향을 주게 된다
.
우선순위로 정한 상품 가운데 원하는 기준에 가장 적합한 것을 구매하는 단계로
, 구매
장소와 지불 방법 등을 고려하고 실행에 옮긴다
. 이때 소비자는 구매 장소별 지불
∙
방법별 장단점을 파악하여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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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구매 후 평가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의 최종단계로서 제품의 사용 결과를 평가
(evaluation)
하는 단계이다
.
소비자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 및 사용 경험을 통해 새로운 학습을 하게 되고
, 그
결과 특정 상표나 그 상표에 대한 새로운 태도를 형성한다
.
이 단계는 소비자나 마케팅관리자에게 모두 중요한 단계이다
.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기대한 수준과 실제 사용한 후 느끼는 수준이 어느 정도
일치하는가에 따라 만족 또는 불만족이라는 평가를 내리게 된다
.
-만일 외식업소를 이용한 후, 소비자가 만족을 느끼면 소비자는 그 외식업소를 재방문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소비자의 구매 후 만족 여부는 외식업소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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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소비자 구매행동에는 여러 가지의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게 된다
. 즉 개인이 지니고 있는
동기유발
, 학습, 개성 및 라이프스타일 등 내적 요인은 물론이고, 개인이 속해 있는
환경적인 요인으로 가족
, 준거집단, 사회계층, 문화 등이 직 간접적으로 영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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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행동의 모델]
환경적 요인
가족
준거집단
사회계층
문화
환경적 요
가족
준거집단
사회계층
문화
구매의사결정 과정
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행동
구매후 평가
구매의사결정 과
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행동
구매후 평가
개인적 요인
동기유발
학습
태도
지각
라이프스타일
개인적 요인
동기유발
학습
태도
지각
라이프스타일
상황적 요인
(
날씨, 온도, 조명,시간의 긴박성 등)
상황적 요인
(
날씨, 온도, 조명,시간의 긴박성 등
1. 개인적 영향 요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 요인: 동기유발의 정도, 학습의
경험 정도
, 태도의 형성, 지각상태, 개인의 라이프스타일
1) 동기유발
인간에게는 다양한 욕구가 내재되어 있는데
, 이들 욕구가 어떤 계기로 활성화되면 이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행동이 유발된다
.
동기
(motives): 행동을 유발시키는 강력하고 지속성 있는 내적 자극.
동기유발
(motivation) : 동기가 활성화되면 행동이 시작되고 일정한 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그 행동은 지속되는데
, 이처럼 동기가 활성화되어 행동을 유발시키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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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을 레스토랑에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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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인적 영향 요인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
⑴생리적 욕구
(physiological needs)
–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로 의식주에 대한 욕구.
⑵안전의 욕구
(safety needs)
– 신체적 보호, 직업의 안정 등에 대한 욕구. 음식과 공중위생, 그리고 종업원의
개인 위생 등
.
(3) 사회적 욕구(belongingness and love needs)
– 소속감, 친교, 애정, 우정 등에 대한 욕구.
(4) 존경의 욕구(esteem needs)
– 명예, 신분, 권력, 존경 등에 대한 욕구.
(5) 자아실현 욕구(self-actualization needs)
– 자기개발, 성장, 성취 등에 대한 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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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인적 영향 요인
2) 학습
학습
(learning)은 경험으로부터 생기는 개인 행동의 변화.
소비자에게 있어서 학습이란 직
∙간접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나타나는 제품, 상표, 상점,
광고 등에 대한 지식
, 신념, 태도, 구매방법, 실제 구매 행동 등에 있어서의 변화를 의미.
사람들은 행동과 학습을 통하여 신념
(belief)과 태도(attitude)를 형성하고, 이것이
또한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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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인적 영향 요인
3) 태도
태도
(attitude)는 어떤 대상이나 아이디어에 대한 상대적으로 일관된 평가, 감정 그리고
선호경향 등을 말한다
.
사람들은 태도에 의하여 사물을 좋아하고 싫어하는 마음이 생기고 그에 따라서 대상을
받아들일 것인가
, 거부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소비자의 레스토랑 평가는 마지막으로 이용한 식사 평가에 달려 있다고 한다
.
예
: 맥도날드-어린이들을 ‘평생 고객’이라는 관점에서 미래지향적 고객으로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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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인적 영향 요인
4) 지각
동일한 사건
, 대상, 자극, 현상 등에 대해 사람들은 저마다 보는 시각이 다르다. 그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할 것인가는 그의 상황에 대한 지각에 달려 있다
.
지각
(perception)이란 외적 세계를 보는 시각을 말하며, 동일한 대상을 놓고 보는
시각이 서로 다른 이유는 개개인의 지각 체계와 인지구조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
예
: 어떤 사람은 특정 패밀리 레스토랑의 종업원이 캐주얼하고 세련되어 있지 않다고
느낄지 모르나
, 다른 사람은 유쾌하고 자연스러워서 좋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1) 선택적 노출(selective exposure)
자신이 원하지 않는 정보에의 노출은 스스로 회피하고
, 원하는 정보에만 의식적으로
노출하려는 성향을 말함
(예: 육식주의자는 고기가 건강에 좋지 않다는 정보에는
외면하려고 하지만 고기를 이용한 맛있는 요리에는 적극적으로 정보를 수용하려는
관심을 보이게 됨
)
20
1. 개인적 영향 요인
4) 지각
(2) 지각적 왜곡
사람들은 자신의 과거경험이나 현재의 욕구 및 동기 등에 의하여 전적으로 자신의
관점에서 모든 자극을 지각하기 때문에
, 자극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왜곡과
오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
. 왜곡 현상은 아주 단순하고 명확한 자극에 대해서도 발생할
수 있음
(예: 사람들은 이미 자기가 믿고 있는 것을 지지하는 방향으로 정보를 해석하는
경향이 있음
)
(3) 선택적 보유(selective retention)
사람들은 학습한 내용의 대부분을 금방 잊어버린다
. 그러나 자기들의 태도와 신념을
지지하는 정보는 오래도록 보유하는 경향
. (예: 쉐라톤 호텔에서의 식사를 희망하는
소비자는 쉐라톤을 칭찬한 잡지 기사를 기억할 것이다
. 힐튼 호텔을 단골로 삼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그런 기사는 곧 잊어버리고 만다
. 사람들은 자기의 신념을 지지하는 정보를
보유하는 경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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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인적 영향 요인
5) 라이프 스타일
(1) 라이프스타일의 의의와 중요성
라이프스타일
(life style): 사람들이 생활하고 행동하는 방식, 즉 생활을 위해 시간과
돈을 사용하는 방식
.
사람들의 생활방식은 그들이 속해있는 문화권
, 사회계층, 준거집단 등의 영향을 받아
개발되기 때문에 국가별
, 집단별, 개인별 등으로 라이프스타일은 상이한 양상을 보인다.
예
: “주말이면 가족과 함께 외식을 즐겨 한다”, “그는 시간만 있으면 여행을 즐긴다” 하는
식으로 표현되는 특정인의 라이프스타일은 그가 무엇을 주로 구매하고 무엇을 위해
시간과 돈을 소비할 것인가를 잘 암시해 주기 때문이다
.
22
1. 개인적 영향 요인
5) 라이프 스타일
(2)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의 유형
한 조사보고서에 의하
면
, 한국인들의 개인적
관심사는 성별 또는
연령별로 차이가 있지만
남녀불문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건강
,
가정 및 자녀교육 등에
유난히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23
1. 개인적 영향 요인
0
10
20
30
40
50
건강/ 질병
자녀교육
가정/ 가족
학문/ 공부
우정/ 친구
직장
취미생활
이성교제
재산증식
노후문제
패션/ 미용
식생활
공해/ 환경
문화/ 예술
사회참여
24
25
트렌드를 대변하는 키워드한국인의 라이프 스타일
(Life Style)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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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인
(가족, 준거집단, 사회계층, 문화 등)
1)가족
⑴가족의 중요성
가족이 소비자행동에서 중요한 이유
: 두 가지로 요약.
첫째
, 가족구성원 개개인의 행동에 대한 가족의 영향력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둘째
, 가족 그 자체가 하나의 ‘소비단위’ 또는 ‘구매의사결정 단위’로서 소비자행동의
주체가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
27
2. 환경적 영향 요인
(2) 가족구성원의 역할
① 제안자
(initiator)
특정 제품과 서비스의 구매를 맨 먼저 생각하거나 제안하는 사람
.
예
: 가족 중에 “오늘 외식합시다”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
② 정보 수집자
(information gather)
구매결정에 필요한 제반 정보를 수집하고 제공하는 사람
.
예
: 패밀리레스토랑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정보를 알아보는 사람.
③ 영향력 행사자
(influencer)
최종 의사결정시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
․
.
예
: 피자를 좋아하는 어린 자녀가 피자집으로 갈 것을 제안할 수 있다면 그 자
녀가 영향력 행사자
.
28
2. 환경적 영향 요인
(2) 가족구성원의 역할
④ 구매결정자
(decision maker)
최종적으로 결정을 내리는 사람
예
: 배우자가 중식 요리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한식 요리집으로 결정했다면 그
사람이 구매결정자
.
⑤ 구매자
(buyer)
실제로 구매를 하는 사람
예
: 경제력이 있는 남편이 카드로 식사값을 계산했다면 그 사람이 구매자.
⑥ 사용자
(user) 또는 소비자(consumer)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로 소비하거나 사용하거나 소비하는 사람
.
29
2. 환경적 영향 요인
(3) 준거집단
준거집단
(reference groups): 개인의 가치, 태도, 행동 등을 형성할 때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비교점이나 준거점을 제공하는 집단
사람들은 누구나 가족을 비롯하여 학교 직장 종교단체 등 여러 집단에 소속하게 되고
․
․
,
이들 집단의 규범에 의해 직 간접으로 영향을 받게 된다
․
.
▶준거집단의 특성
첫째
, 준거집단의 영향은 소비자 자신의 뚜렷한 목적이나 의도, 또는 의식적인 노력
없이도 발생한다는 점이다
.
둘째
, 소비자가 준거집단과 직접적인 대면관계를 유지하고 있지 않아도 준거집단은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30
2. 환경적 영향 요인
3) 사회계층
⑴사회계층의 의의
사회계층
(social class): 사회구성원이 사회적으로 향유하는 명성, 신망, 권력 등의 차이로
인해 형성되는 사회적 신분 계층
(social status hierarchy).
사회구성원들은 그들의 혈통
, 부(富), 직업, 학벌, 기술수준 등이 각각 다를 뿐만 아니라,
그들의 사회적 역할 및 사회에 대한 기여도가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구성원 모두가 동등한
지위를 향유하는 사회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
(2) 사회계층의 측정
거의 모든 국가들은 어떤 형태이건 사회계층구조를 가지고 있다
. 미국,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그리고 뉴질랜드 등의 비교적 신생국가들에서는 사회계층을 소득 등의
단일지표로 판단하지 않고
, 직업, 소득, 교육, 재산, 그 밖의 요인들을 결합하여 측정하고 있
다
.
우리나라의 사회계층은 객관적인 측정법을 이용하는데
, 직업, 교육수준, 소득원천, 주택유형,
주거지역 등 여러 변수를 기준으로 분석하여 사회계층을 분류하고 있다
.
31
2. 환경적 영향 요인
**한국의 사회계층의 구조**
상 층
(5%):
– 자기의 능력으로 사회의 엘리트층으로 입신한 사람
– 기업인, 전문직, 고급 공무원, 의사, 교수, 법조인, 군인 예술가 중에서 성공한
사람들로 구성
– 자신의 지위를 상징하는 제품들을 많이 구매, 소비
– 고급승용차, 보석, 모터보트, 별장, 골프 회원권 등의 주요 고객층
중상층
(10%)
– 일반적으로 높은 교육수준의 사람들로서 사회적 지위나 부 그 자체보다는 자신의
경력관 리에 가치를 둠
– 기업체에서 중간 경영층, 전문직 중에서 중층, 소규모기업의 사장들
–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고, 고급 주택가에 살기를 희망
– 좋은 집 옷 가구
․ ․
, 교양서적 등 유명상표의 주 대상 고객층
32
2. 환경적 영향 요인
**한국의 사회계층의 구조**
중하층
(50%)
– 기업의 중간경영층으로 사무직과 기술직을 모두 포함, 조그만 자영업자들로 구성
– 평균수준의 교육을 받은 보수적인 가치관을 지님
– 제품 구매에는 최소한의 유행에 뒤지지 않으려 하며, 지명도가 있는 상표의 제품을 선호
– 대중적인 제품과 중가시장의 주 고객층
– 기업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집단
도시하층
(20%)
– 봉급이 아닌 일당개념으로 일하거나 흔히 말하는 3D 직업 종사자
– 일반적으로 교육수준이 낮은 편
– 엥겔지수가 높은 편이며, 자기집 마련이 큰 꿈 중의 하나
– 생필품의 소비는 중·하층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으나 중·하층에 비해 상표의 선호도가
낮은 편
33
2. 환경적 영향 요인
**한국의 사회계층의 구조**
농 어촌 하층
․
(15%)
– 농촌, 어촌, 광산촌에서 지주, 선주들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
– 자기집은 소유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교육수준은 낮은 편
– 경제적으로 도시하층보다는 높으나 제품의 소비수준은 도시하층보다 낮아
가능한 한 자급 자족하는 소비행태를 보임
34
2. 환경적 영향 요인
35
4) 문화
(1) 문화의 정의
문화
(culture): 개인의 욕구와 행동을 결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문화는
개인이 특정 사회에서 지속적으로 학습하는 기본적인 가치관
, 지각, 욕구 그리고 행동
등으로 구성된다
.
문화는 우리들이 무엇을 먹고
, 어디를 어떻게 여행하며, 어디서 살고 있는가 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 문화는 음식물, 건물, 의복, 예술 등과 같은 유형재를 통하여 표현되기도
한다
.
36
2. 환경적 영향 요인
4) 문화
(2) 한국의 문화적 특성과 소비자행동
① 신분중시주의
한국에서는 사회적 신분이나 권위를 상징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많은 편이다
.
② 타인지향적 형식주의
한국 사람들은 체면과 형식을 중요시하는 편이다
. 이 때문에 불필요한 구매행동이나
낭비적 소비행동이 문제가 되고 있다
.
③ 사대주의적 사고
비교적 외래문화를 숭상하는 경향이 있다
.
한국에서는 외국제품이나 외국상표와 기술 제휴한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
37
2. 환경적 영향 요인
4) 문화
(2) 한국의 문화적 특성과 소비자행동
④향락주의적 사고
지속적인 경제성장으로 인해 소득수준이 향상되자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
서구화되면서 소비생활양식도 변해 가고 있다
.
절약보다는 소비를
, 근면보다는 향락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로 인해 여가관련 상품
, 인스턴트 식품 등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외식산업이
성장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⑤자녀중심주의
최근에 핵가족화되면서 더욱 자녀중심적 성향이 강해지고 있다
.
한국에서는 아동용품 시장의 잠재력이 크고
,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것도 자녀중심적
문화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
38
2. 환경적 영향 요인
환경적 요인과 소비자의 특성
, 제품특성이 동일하더라도 소비자의 행동이 달라질 수
있는데 그 원인은 바로 상황으로 설명될 수 있다
.
예
)무덥거나 시원한 날씨, 쇼핑 중 자녀의 동반 여부 등의 상황적 특성이 소비자의 지각,
선호
,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당연하므로 마케터는 소비자가 당면한 상황적
요인을 고려하여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
1) 상황요인의 본질
상황의 정의란
>? ‘개인적 특성과 선택 대안의 특성으로부터 당연히 도출될 수는 없으나
현재의 행동에 논증가능하고 체계적인 영향을 미치는 관측의 시간과 장소에 대하여
독특한 모든 요인’이다
.
상황이란 소비자가 당면하는 선택대안의 특성뿐만 아니라 개별소비자의 특성 이외의
모든 영향요인들의 집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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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황적 요인
2) 상황의 요인
① 소비상황
제품에 대하여 예상되는 사용계기나 목적
, 장소 등의 상황요인들을 포함
② 구매상황
점포 내의 환경적 특성이나 시장여건의 변화 등의 상황요인들을 포함
③ 커뮤니케이션상황
광고물의 노출
, 주의해석, 기억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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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황적 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