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 교직 적성 및 인성검사 세부 안내사항.hwp
닫기
2024학년도「교직 적성 및 인성검사」세부 안내
1. 이 검사는 「교육부 교원자격검정령 제19조 제3항 별표1(무시험검정 합격기준)」에 의거하여 실시하는 검사로서, 교원으로서의 자질과 품성을 가진 자를 선별하고 그 자질과 품성을 갖추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검사에서 적격 판정을 받아야만 교원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2. 이 검사는 수험자들의 교직 적성 및 인성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으므로 진솔하게 응답해야 합니다. 이 검사에 대한 별도의 준비는 필요하지 않으며, 4지 선다형으로 OMR을 이용하므로 검사를 위한 컴퓨터용 사인펜을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3. 이 검사를 위하여13:50까지 입실하여야 하며, 10분간 주의사항을 안내받은 후 50분간(14:00~14:50) 검사를 실시합니다. 주어진 시간 내에 다수의 문항에 응답해야 하므로 적절히 시간 분배를 해주시기 바라며, 입실 마감 시간 초과 입장 시 응시가 불가하오니 입장 시간을 엄수해주시기 바랍니다.
4. OMR카드 작성 시 마킹란의 1/2이상을 마킹하여야 정답처리가 가능하며, 답안지를 수정하고자 할 때에는 수정테이프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복수로 응답한 경우에는 무효처리 됩니다.
5. 검사를 마친 후 수험자는 검사지와 응답지를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인쇄 오류로 인해 검사지를 식별하기 어려운 경우를 제외한 다른 모든 질문은 받지 않습니다.
6. 다음은 검사 문항 예시입니다.
문 항 |
1. 그렇다 |
2. 대체로 그렇다 |
3. 대체로 그렇지 않다 |
4. 그렇지 않다 |
|
1. |
중요한 일을 내가 맡아서 하는 것이 좋다. |
||||
2. |
교육의 역할은 배우려고 하는 마음, 알려고 하는 의욕을 높이는데 있다. |
||||
3. |
사람은 교육을 통해 성장한다. |
||||
4. |
합의에 의한 결정을 할 때 어느 쪽이 더 나은 결정인지 잘 판단한다. |
||||
5. |
이유 없이 화가 치밀 때가 있다. |
||||
6. |
.... |
목원대학교 사범대학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