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13 중등1차-미술.pdf

닫기

background image

미    술  (13면  중 

1 면)

2013학년도  중등교사신규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미    술

1차 시험

2 교시 (전공)

40문항 80점

시험 시간 120 분

◦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 문항의 배점이 1.5점과 2.5점인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나머지 문항은 2점입니다.

◦ 각 문항의 정답을 컴퓨터용 흑색 사인펜을 사용하여 답안지에 표시

하시오.

◦ 12, 14, 16, 20, 21, 26, 30, 33, 35, 37, 38, 40번은 별첨 컬러 도판을

참고하시오.

1. 다음은  전각에  대한  교수ㆍ학습  지도안이다.  데일(E.  Dale)의 

경험의 원추 모형과 브루너(J.  Bruner)의 세 가지 표상  양식에 따른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학습 단원

전    각

학 습 

목 표

1. 작품 감상을 통해 전각의 예술성을 이해한다.

2. 전각의 특징과 제작 과정을 알고 자신의 이름을 

백문으로 새긴다.

단 계

교수 활동

도 입

∙학습 목표를 제시한다.

전 개

∙전각의  특징과  변천  과정  및  조형적  예술성을 

이야기한다. 

∙(가) 전각의  작품  및  제작  순서에  관한  동영상을 

보여준다.

∙(나) 전각의  제작  순서,  재료와  용구의  사용법을 

설명한다.

∙(다) 전각을 새기는 시범을 보인다.

∙(라) 자신의  이름을  전각으로  새긴  후  화선지에 

찍어보게 한다.

정 리

∙전각의  특성과  활용  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전각 

재료와 용구를 정돈하게 한다.

<보 기>

ㄱ. (가)와 (라)는 세 가지 표상 양식 중 같은 양식에  해당한다.

ㄴ. (다)는  (나)보다  상징적  양식을  선호하는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ㄷ. 전각  작가의  작업실을  탐방하게  하면  (가)보다  구체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ㄹ. (라)는  학생들에게  구체적  경험을  제공하여  전각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ㄷ,  ㄹ

④  ㄱ,  ㄴ,  ㄹ 

⑤  ㄴ,  ㄷ,  ㄹ

2. 다음의 ASSURE  수업 설계 모형을 활용하여 ‘공익 광고 디자인’ 

수업을  하고자  한다.  ASSURE의  단계  중  (가)에  해당하는  활동

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5점]

학습자 분석

(Analyze  learner)

목표 진술

(State  objectives)

교수 방법,  매체,  자료의 선정

(Select  methods,  media  &  materials)

(가)

학습자 참여 유도

(Require  learner  participation)

평가와 수정

(Evaluate  &  revise)

①  창의성,  공익성,  전달력을 기준으로 학습 목표를 설정한다.

②  TV,  인쇄물과 같은 광고 디자인 사례를 이용한 문제 해결법을 

계획한다.

③  광고  디자인  사례를  보여줄  교실  환경이  제대로  준비되어 

있는지 점검한다. 

④  광고  디자인에  대한  학생들의  선수  지식과  선호하는  학습 

양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한다. 

⑤  선정한  광고  디자인  사례가  공익  광고  디자인  수업  목표를 

성취하는 데 효과적인지 판단할 체크리스트를 준비한다.

3. 블룸(B.  Bloom)의  교육  목표  분류  체계에  근거하여  <보기>의 

학습 목표를 사고의 위계가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 배열한 

것은? 

<보 기>

ㄱ.  공판화의 원리와 표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ㄴ.  다양한 관점에서 미술 작품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다.

ㄷ.  풍경화를 그릴 때 조형 요소와 원리를 활용할 수 있다.

ㄹ.  관련 자료를 수집 정리하여 장애인을 위한 핸드폰을 디자인

할 수 있다.

ㅁ.  미술  작품들을  보면서  시대별  표현  양식의  특징을  찾아 

구분할 수 있다.

①  ㄱ - ㄷ - ㅁ - ㄴ - ㄹ 

②  ㄱ - ㄷ - ㅁ - ㄹ - ㄴ 

③  ㄱ - ㅁ - ㄷ - ㄹ - ㄴ

④  ㅁ - ㄱ - ㄷ - ㄴ - ㄹ 

⑤  ㅁ - ㄱ - ㄷ - ㄹ - ㄴ


background image

미    술  (13면  중 

2 면)

4. 미술교육에  대한  학자들의  주장을  설명한  것이다.  <보기>의 

주장을 시대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보 기>

ㄱ.  미적  능력의  발달은  자연적  성숙의  결과가  아니라  학습

자가  가지고  있는  경험  양식에  영향을  받는다.  그러므로 

미술 제작과 더불어 미적 지각 능력을 고양하는 비평 영역과 

사회적  경험  속에서  미술을  이해하는  미술사  영역을  함께 

가르쳐야 한다. 

ㄴ.  미술 표현 활동은 학습자의 정서적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 

미술  표현의  발달은  연령에  따라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며, 

기저선  사용이나  중첩적인  표현,  사람의  모습이나  꽃  등의 

이미지를  그리는  도식의  분화  과정을  통해  발달  정도를 

살펴볼 수 있다. 

ㄷ.  창의성은  언제나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주제,  이미지에 

토대를 둔 재창조이다.  그러므로 미술교육은 다른 작품의 

아이디어와 주제에서 증거를 찾아 해석하고 그것을 자신의 

맥락과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생들에게 

키워주어야 한다. 

ㄹ.  미술 능력 향상을 위해 형태,  크기,  비례를 정확하게 지각

하는 눈의 훈련,  자유롭고 빠르게 제작하기 위한 손의 훈련, 

대상의  배열과  형태를  정확하게  기억하기  위한  기억력 

훈련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교사의 그림을 보고 그릴 수 

있는 칠판 수업이 효과적이다.

①  ㄴ - ㄱ - ㄹ - ㄷ 

②  ㄴ - ㄹ - ㄱ - ㄷ 

③  ㄹ - ㄱ - ㄴ - ㄷ

④  ㄹ - ㄴ - ㄱ - ㄷ

 

⑤  ㄹ - ㄷ - ㄱ - ㄴ

5. 교수 활동에 대한 미술 교사의 의견 중  구성주의 교육관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5점]

①  안  교사 : 저는  감상  수업에서  학생들  스스로  전통  미술의 

현대적  의미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합의에  도달하게 

합니다.

②  이  교사 : 저는  벽화  그리기  수업에서  협동  학습을  적용하여 

학생  상호간에  의사  소통  능력을  기르고  서로의  지식을  공유

하게 합니다.

③  정 교사 : 저는 공공 조형물과 주변 환경과의 관계를 조사하는 

과제를  수행하게  할  때  학생들이  계획부터  평가에  이르는  전 

과정을 관리하게 합니다.

④  박  교사 : 저는  학생들에게  인체  묘사  능력  향상이라는  구체

적인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다음  시간까지  최소  30장의  크로

키를 제출하게 하여 과제를 많이 한 학생을 칭찬합니다.

⑤  김 교사 : 저는 학생들에게 생태 미술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고 

싶어서  골즈워시(A.  Goldsworthy)에  관한  비디오를  보여주고 

문제 상황을 제시하여 그 문제 해결 방안을 찾아보게 합니다. 

6. 다음은 2007  개정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의 일부이다. 

(가)~(마)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대영역

중영역

(가)

자연 환경

(나)

(다)

주제 표현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라)

감상

미술 작품

(마)

①  (가)의 경우 제7차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에서는 ‘미술과 생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에서는 ‘미적 

체험’에 해당한다.

②  (나)의 경우 제7차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에서는 ‘미술과 문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에서는 ‘소통’

에 해당한다.

③  (다)의  경우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미술과  교육

과정에서는 중영역의 수가 감소되었다.

④  (라)에 해당하는 명칭은 ‘표현 재료와 용구’이다.

⑤  (마)의  경우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미술과  교육

과정에서는 명칭이 유지되었다.

7. 다음  설명에  나타난  미술교육  이론과  같은  관점의  주장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사람들이  모두  다른  것처럼  창의적  표현도  모두  다르다. 

학습자의  욕구와  사고,  정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창의적  표현을  연구해야  한다.  수업의  주제를  정할  때도  학습자 

개인에게 가치 있는 경험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주제는  개방

적이어야 하며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경직된 문제여서는 안 된다. 

<보 기>

ㄱ.  모사(copying)는 미술적 능력 발달을 저해하기보다는 미술

교육에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ㄴ.  사람을 그릴 때 시각형 학생은 자신의 눈을 통해 얻은 인상을 

시각적으로  분석하려  하고,  촉각형  학생은  인물을  통해 

자신의  정서와 감정을 표현하려 한다. 

ㄷ.  중등학교 미술교육은 전문 직업을 위한 준비 단계가 아니

므로 기능 지도는 학습자 스스로 적절한 표현 방법을 발견

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ㄹ.  미술  형태  창조에는  재료  다루기,  형태  지각하기,  주어진 

재료의  범위  안에서  새로운  형태  발견하기,  공간  질서․

미적 질서․표현 질서 창조하기 등의 능력이 요구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background image

미    술  (13면  중 

3 면)

8. 다음은  송  교사가  2주  전에  공지한  과제  안내문의  일부이다. 

이  안내에  근거한  송  교사의  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작품 주제 : 함께 만드는 우리 학교 홍보 UCC

∙평가 기준 :

    1.  비디오  카메라와  편집  프로그램의  기능과  특성을  설명

할 수 있는가? 

    2.  동영상 제작 과정을 이해하고 목적에 맞는 홍보 UCC를 

만들 수 있는가? 

    3.  작품 제작 과정에 참여하고 협력하였는가?

∙제작 기간 : 2주

∙제  출  물 : 제작 계획서,  스토리보드,  촬영 결과물 등

∙평가 방법 : 모둠별 평가

<보 기>

ㄱ.  촬영  장비와  편집  프로그램  사용의  숙련도를  준거로 

정의적 영역을 평가하였다. 

ㄴ.  모둠  학생들의  협동성과  UCC  제작  전(全)  과정의  참여도

를 준거로 인지적 영역을 평가하였다.

ㄷ.  주어진  매체를  활용하여  주제를  효과적으로  나타내는 

표현력을 준거로 심동적 영역을 평가하였다. 

ㄹ.  평가의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홍보  UCC  결과물과  함께 

작품 제작의 전(全)  과정을  평가에 반영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9. 시각  문화  미술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5점]

<보 기>

ㄱ.  미술 작품의 우수성(excellence)을 감상할 수 있다면 인간의 

의식과 경험 범위를 더욱 강화하고 확대할 수 있다.

ㄴ.  학생의  경험과  관점을  바탕으로  사회적  쟁점을  검토하고 

의견을  도출하도록  하는  비판적  사고력(critical  thinking)을 

함양할 필요가 있다.

ㄷ.  오늘날  대중  문화의  시각  이미지가  순수  미술보다  생활 

경험과  의식  형성에  더  영향을  끼치므로  미술교육에서 

이 분야도 함께 가르쳐야 한다. 

ㄹ.  미술에 한정된 시각 예술로부터 음악,  문학,  연극,  무용을 

포함하는  다른  예술  분야까지  교육  내용을  확장하여  미적 

교육(aesthetic  education)을 실시하여야 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10. 서양의 미술교육과 관련된 역사적 서술로 옳은 것만을 <보기>

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보 기>

ㄱ.  르네상스 시대에는 중등 교육 모델이 등장하였다.  최초의 

고전적  중등학교는  영국  왕실  학교이고,  인쇄된  교본을 

사용한 점과 미에 대한 교육을 처음으로 강조한 점은 중세의 

길드 체제 미술교육과 같다.

ㄴ.  17세기  중엽  프랑스  예술원의  강의는  상급과  하급  과정

으로  구분되어  원근법과  기하학,  해부학  그리고  회화의 

분석이  중요해졌다.  또한  예술원은  ‘살아있는  물체(生物)’ 

드로잉 코스를 의무적으로 교육해야 했다.

ㄷ.  식민지 시대 미국의 최초 공립 학교는 영국의 라틴 그래머 

스쿨을  모방하였다.  프랭클린은  드로잉을  일반  교육에 

도입하려는 계획안을 제안하였다.

ㄹ.  18세기  말에  필라델피아  예술원은  연중  행사를  목적으로 

기획된  미국  최초의  예술가  전시회를  독립  기념관에서 

개최하였다.  또한  주조물  드로잉과  모델  드로잉  수업을 

개설하였고,  미술 학교 설립 계획도 표명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ㄱ,  ㄷ,  ㄹ

⑤  ㄴ,  ㄷ,  ㄹ

11. 다음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성취  기준의  일부이다.  (가)~(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보 기>

ㄱ.  (가)에는 “주변 환경과 대상의 조화에 관하여 이해하기”와 

“주변  환경과  자신의  관계를  탐구하여  나타내기”가  제시

되어 있다. 

ㄴ.  (나)를 위한 학생 활동에는 “미술 작품에 나타난 조형 요소와 

원리의 시각적 효과를 이해한다.”가 포함되어 있다. 

ㄷ.  (다)에는 “다양한 문화권 미술의 변천 과정을 이해하기”와 

“관람자의  역할을  고려하여  전시회를  계획하기”가  제시

되어  있다. 

ㄹ.  (라)를 위한 학생 활동에는 “미학적 용어와 개념,  미술사적 

지식을 활용하여 감상문을 작성한다.”가 포함되어 있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ㄱ,  ㄷ,  ㄹ

⑤  ㄴ,  ㄷ,  ㄹ


background image

미    술  (13면  중 

4 면)

12. (가)~(다)와  관련된  판화  제작  기법을  <보기>에서  골라 

바르게  연결한 것은?  [별첨 컬러 도판 참고]

(가)

(나)

(다)

 

<보 기>

ㄱ.  물과 기름이 섞이지 않는 속성을 이용한 기법이다.  이미지는 

판 위에 기름 성분의 석판 크레용으로 그린다.  잉크가 묻은 

그림  부분만  이미지로  남는다.  그려진  크레용  자국은 

그릴 때의 압력에 따라 밝고 어두운 선과 톤으로 다르게 

표현된다.

ㄴ.  펜으로  그린  선처럼  섬세한  효과,  강력한  붓터치,  동적인 

검정색 면,  잔잔한 회색 등을 표현할 수 있다.  금속판을 

날카로운 도구로 새기거나 산으로 부식시켜 판면보다 홈이 

낮게  파이게  한다.  관련된  기법  중에는  드라이  포인트, 

아쿼틴트,  메조틴트,  인그레이빙 등이 있다. 

ㄷ.  실크나 나일론 같은 천의 망(스크린)  위에 이미지를 그리

는데,  그림 부분은 망이 뚫려 있고 나머지 부분은 막혀 있다. 

뚫린  부분으로만  잉크가  새어  나가  이미지가  찍힌다. 

이  기법을  통해서  정확하고  칼로  끊은  듯한  형태와  자유

로운  붓터치 이미지 등을 표현할 수 있다. 

①  (가) - ㄱ

②  (가) - ㄴ

③  (나) - ㄱ

④  (나) - ㄷ

⑤  (다) - ㄴ

13. 공공  시설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보 기>

ㄱ.  볼라드(bollard)는 공간의 경계를 구분하는 것이며,  보행자의 

동선과 차량 주차의 편리함을 동시에 고려하여 디자인한다.

ㄴ.  간판은  각  브랜드의  특징을  살린  고유  서체로  제작하며 

가독성과  주목성을  높이기  위해  보색을  사용하여  디자인

한다.

ㄷ.  공사  가림벽은  분진과  소음을  차단하고  공사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며 행인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도시 미관을 

고려하여 디자인한다.

ㄹ.  키오스크(kiosk)는  공공  장소에  보행자의  편익과  거리에 

활력을  주는  필수적인  시설물이며,  이용자의  동선  방향 

등을 고려하여 설치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14. 다음은  리히터(G. Richter)의  작품  세계에  대한  설명이다. 

이 작가의 작품이 아닌  것은?  [1.5점]  [별첨 컬러 도판 참고]

리히터는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제작하였다.  그는  형태의 외

곽선이  흐리게  번지는  회화  기법을  활용한  ‘사진회화’를 

제작하였는데,  작품의 모델로는 신문에서 취한 사진 혹은 개인

적인  사진에서  참고하였다.  또한  물감을  덕지덕지  바른  캔버

스를  서로  붙였다  떼거나  긁어내는  등의  방법으로  추상화를 

제작하여 그의 작품들은 ‘자유 추상 회화’,  ‘새로운 메타 회화’로 

불려진다.

③ 

⑤ 

15. 다음 도판에 나타난 조형 원리와  관련된 사례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5점]

르 코르뷔지에(Le Corbusier)

<모듈러(Modulor)>

<보 기>

ㄱ. 둥근달은 점차 기울어졌다가 

다시 둥글어진다.

ㄴ. 책이나 잡지의 레이아웃을 

할 때 황금비율을 적용하여 

디자인한다.

ㄷ. 파르테논  신전은  기둥의 

지름을 단위로 건물의 높이와 

길이가 산출되었다.

ㄹ. 솔방울은  2개의  소용돌이 

모양의  줄이  교차되고,  그 

줄의  개수는 피보나치 수열

로 전개된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ㄱ,  ㄷ,  ㄹ

⑤  ㄴ,  ㄷ,  ㄹ


background image

미    술  (13면  중 

5 면)

16. ‘십자가 책형’을 주제로 그린 (가)~(라)의 작가와 작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고른 것은?  [별첨 컬러 도판 참고]

작   품

작 가

설   명

(가)

뒤러

(A.  Dürer)

독일  중세  종교화를 

대표하는 이 그림은 인물의 

중요성에 따라 그 크기를 

변화시킨  중세의  원칙에 

충실했다.  이  제단화는 

성  안토니  교단  소속의 

수도원  교회를  위해  그

려졌다. 

(나)

렘브란트

(Rembrandt)

극적인  명암  대비를 

특징으로  하는  바로크 

시대의  작품으로,  십자

가가  세워지는  순간에 

하늘을  바라보는  예수의 

모습을  보여준다.  당시 

총독인  헨드릭  왕자의 

주문으로 그려졌다.

(다)

놀데

(E.  Nolde)

단순하고 왜곡된 형태, 

거친  붓터치와  강렬한 

원색을 통해 예수의 고통을 

형상화하였다.  다리파의 

원시적 미술에 대한 관심과 

관계가 깊다. 

(라)

드 쿠닝

(W.  de 

Kooning)

변형,  왜곡,  분절된  인

간의  몸을  통해  20세기 

전쟁의 참상을 은유하였다. 

십자가  책형은  작가가 

액션페인팅  작품에  전념

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그려진  구상  작품  주제 

중의 하나였다.

①  (가),  (나)

②  (가),  (다)

③  (가),  (라)

④  (나),  (다)

⑤  (다),  (라)

17. 교내 미술 전시회를 위한 작품집을 디자인하고자 한다.  이 과정

에서  적용되는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

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보 기>

ㄱ.  시각적 상호 작용은 위치,  방향,  공간 등을 고려하여 배열

함으로써 의미 파악에 영향을 끼친다.

ㄴ.  본문용 서체로 세리프(serif)체를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는 

게슈탈트(Gestalt)  지각  이론의  시각적  연속성  원리가  적

용되기 때문이다.

ㄷ.  편집  디자인의  요소에는  포토그래피(photography),  일러

스트레이션(illustration),  레이아웃(layout),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등이 있다. 

ㄹ.  그리드  시스템은  편집  디자인에  질서를  부여하는  하나의 

수단이므로,  그리드 시스템을 해체하거나 파괴해서 공간을 

구성해서는 안 된다. 

①  ㄱ,  ㄴ

②  ㄴ,  ㄹ

③  ㄷ,  ㄹ

④  ㄱ,  ㄴ,  ㄷ

⑤  ㄱ,  ㄷ,  ㄹ

18. (가)~(라)는 제품 디자인에 대한 설명이다.  시대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2.5점]

(가)

베렌스(P.  Behrens)는 근대적이고 

규격화된  상품을  제조하는  업체를 

위해  디자인한  최초의  예술가이다. 

그는  기능적이고  공학  기술적인 

특성을  지닌 전기 주전자를 디자인

하였다.

(나)

그레이브스(M. Graves)의  <새  주

전자>이다.  이  양식은  모더니즘 

디자인의  지나친  이상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출현하였다.

(다)

모홀리 나기(Moholy-Nagi)의 지도로 

바우하우스의 금속 공방에서 제작된 

작품이다.  구성주의  이론에  영향을 

받아  전형적인  조형주의  양식으로 

디자인하였다.

(라)

덴마크 건축가 야콥센(A.  Jacobsen)은 

<실린더>라는  원통형  스테인리스 

커피  주전자를  디자인하였다. 

이  시기에는  장식적인  아르  데코 

양식이 부흥하였다. 

① (가) - (나) - (다) - (라)

② (가) - (다) - (나) - (라)

③ (가) - (다) - (라) - (나)

④ (다) - (가) - (라) - (나)

⑤ (다) - (나) - (가) - (라)


background image

미    술  (13면  중 

6 면)

19. (가)~(라)의 작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5점]

(가)

(나)

(다)

(라)

①  (가)는  구멍  난  장갑,  속고  속이는  사람들의  표정과  동작  등 

통속적인 주제가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카드 놀이는 이 작가의 

참신한 주제로,  이후 드 라 투르(G.  de  La  Tour)  등에게  영향을 

주었다.

②  (나)는  돋보기를  쓴  인물을  포함해  등장  인물들의  동작과 

표정이  실감나게 묘사되어 있다.  이 작품에 나타나는 선과 공간 

표현은 이후 조영석(趙榮祏)  등에게 영향을 주었다.

③  (다)는 해골,  깃털,  불 꺼진 초,  유리잔,  시계,  낡은 책들을 통해 

허영과 허무를 상징하고 있다.  이런 주제의 그림은 절제와 검소, 

근면의 미덕을 일깨우게 한다.   

④  (라)는 명암법,  원근법 등의 서양화법을 통해 선비들의 애장물을 

다루고 있다.  책가도는 대체로 화공들에게 주문,  생산되었다. 

⑤  (다)는  칼뱅주의가  지배적이었던  네덜란드의  17세기  경제적 

부흥과  깊은  관련이  있고,  (라)는  18세기  후반  조선의  경제적 

부흥과  함께  양반층의  확대,  청과의  교류로  인한  외래  문물의 

관심 증대가 반영되어 있다.

20. 다음은  우리나라  동경(銅鏡)의  역사를  설명한  것이다.  이에 

근거하여  동경의  제작  시기를  시대  순으로  옳게  나열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별첨 컬러 도판 참고]

우리나라의 동경은 정교한 기하학적 문양이  특징인 다뉴세

문경이  청동기  시대에  제작된  이래  다양한  모습으로  변모해 

왔다.  백제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거울에는  중앙의  둥근  꼭지 

둘레로  사각형의  구획이  있으며,  그  밖으로  짐승  네  마리와 

사람의  형상이  덧붙여졌다.  삼국  시대  후반과  통일신라  시대

에는 넝쿨무늬나  짐승들을  옻칠이나 나전을  이용해  장식하는 

평탈경(平脫鏡)과 나전경(螺鈿鏡)  등 화려한 거울이 제작되었다. 

고려  시대에는  거울의  형식이  다양해져서  원형을  기본으로 

방형,  팔각형,  종형 등이 등장했다.

<보 기>

ㄱ.

ㄴ.

ㄷ.

①  ㄱ - ㄴ - ㄷ 

②  ㄱ - ㄷ - ㄴ

③  ㄴ - ㄱ - ㄷ 

④  ㄷ - ㄱ - ㄴ

⑤  ㄷ - ㄴ - ㄱ


background image

미    술  (13면  중 

7 면)

21. (가)~(라)는 18세기 조선 시대의 그림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5점]  [별첨 컬러  도판 참고]

(가)

(나)

(다)

(라)

<보 기>

ㄱ. (가)는  정선의  <인왕제색도(仁王霽色圖)>로  비온  뒤 

연운이 깃든 인왕산의 모습을 그린 것이며,  바위의 단단한 

질감을 농묵의 강한 효과로 표현하였다.

ㄴ. (다)는  윤두서의  <채애도(採艾圖)>이다.  신윤복의  풍속화

에서 보이는 유한(有閑)  계층 여인들의 모습과는 다른 서민 

계층 여인들의 모습을 표현하였다.

ㄷ. (가)와  (나)는  실경의  사생을  통해  이해한  것을  북종화법

으로 그린 것이다.

ㄹ. (다)와 (라)는 서민 계층의 일상 모습을 부각시킨 작품으로, 

풍속화의 발달은 조선 후기 회화의 특징 중 하나이다.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22. 다음은 김두량의 <흑구도(黑狗圖)>이다.  이 그림의 표현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그림 상단의 나무는 구륵법(鉤勒法)으로 표현하였다. 

② 개의 표현에는 태서법(泰西法)이라 불리는 음영법을 구사하였다.

③ 개를 묘사한 섬세하고 활달한 필치는 선종(禪宗)의 영향을 받았다.

④ 주변의 잡초에는 쓸쓸함을 강조하는 해조묘(蟹爪描)를 구사하였다. 

⑤ 털  하나하나에  준법(皴法)을  사용하여  대상의  힘찬  느낌이  드러

나도록 하였다. 

23. 다음은  20세기  초반의  건축에  새롭게  나타난  기능주의  혹은 

‘국제 양식’의 특징에 대한 설명이다.  이 설명에 부합하는 건축물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건축물이 목적에  맞게  설계되어야만 형태도  아름답게  보인

다는 신념에 근거한다.

∙사각형의 구성,  무장식의 평평한 벽면 등을 특징으로 한다. 

∙1926년 독일에서  결성된  건축가 그룹의  일원이었던  그로피

우스(W.  Gropius)와  반  데어  로에(L.  M.  van  der  Rohe) 

등이 대표적 건축가이다. 

<보 기>

ㄱ.

ㄴ.

ㄷ.

ㄹ.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background image

미    술  (13면  중 

8 면)

24. 다음은 밀랍 주조 기법으로 만든 작품과 그 제작 과정을 요약한 

것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제작 과정

점토 원형 만들기

거푸집 만들기

밀랍 원형 만들기

실리콘 거푸집 만들기

열 가마 밀랍 제거하기

주물 붓기

청동상 완성

<보 기>

ㄱ. 실제 무용복을 조각에 입혀 사실성을 높였다.

ㄴ. 밀랍 주조 기법은 밀랍 제거 기법으로도 불린다.

ㄷ. 작가는  밀랍과  점토로  만든  실험작을  바탕으로  다수의 

청동상을 제작하였다.

ㄹ. 밀랍 주조 기법은 주물을 붓는 과정에서 공기가 빠져 나가지 

못하기 때문에 형상의 내부에 기포가 남는 단점이 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25. 추상미술에  대한  작가와  비평가의  진술  중  추상표현주의를 

옹호하였던 그린버그(C.  Greenberg)의 주장으로 옳은 것은?  [2.5점]

①  모더니즘의  본질은  어떤  분야  그  자체를  비판하기  위하여 

그 분야의 특징적인 방법들을 사용한다는 데 있다. 

②  새로운  조형  개념은  색채와  형태의  추상,  다시  말해  수직선과 

수평선,  명확히 한정된 삼원색 안에서 그 표현 가능성을 발견할 

것이다. 

③  오늘날  예술가가  된다는  것은  예술의  본성에  대하여  질문하는 

것이다.  만일 우리가 회화의 본성만을 질문한다면 예술의 본성을 

질문할 수 없다.

④  회화는  전쟁터의  말이나  누드의  여인,  혹은  어떤  일화이기 

이전에  본질적으로  일정한  질서에  의해  모인  색채로  뒤덮인 

평평한 표면이다. 

⑤  이제 회화는 스스로를 형태의 제로(zero)  상태에 있게 하였다. 

그리고  무(無)의  상태에서  탈출하여  창조의  절대주의로,  혹은 

비대상의 창조물로 존재하게 하였다.

26. (가)~(라)의 작가와 작품의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별첨 컬러 도판 참고]

(가)     

(나)

(다)

(라)

<보 기>

ㄱ. (가)는 해링(K.  Haring)이 공공장소에서  마커 펜으로  미니 

자동차에  드로잉하는 장면이다.  이것은  자동 기술적 글쓰

기나 몸짓 추상(gestural  abstraction)의 의미를 담고 있다.

ㄴ. (나)는 마든(B.  Marden)이 그라피티(graffiti)  기법을 사용

하여  야자나무  형태를  변형한  드로잉이다.  유기체의 

형태가  맞물려  소용돌이치는  에너지  발산의  느낌을  전달

하는 개념미술에 속하는 작품이다.

ㄷ. (다)는  크레이그-마틴(M.  Craig-Martin)이  큰  벽면에  테

이프를 이용하여 일상적인 오브제의 크기 변화를 대비시킨 

드로잉이다.  도안한 이미지를 컴퓨터에  모은 후 데이터를 

활용하는 작품 제작 과정과 아이디어를 중요시한다.

ㄹ. (라)는  척  클로스(C.  Close)가  그린  드로잉이다.  카메라의 

형태  왜곡이나  초점이  흐려지는  비사실성을  제거함으로써 

적나라한 현실을 지각하게 하는 극사실주의 작품이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ㄱ,  ㄷ,  ㄹ

⑤  ㄴ,  ㄷ,  ㄹ 


background image

미    술  (13면  중 

9 면)

27. (가)~(라)의  표현  양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

에서 고른 것은? 

(가)

(나)

(다)

(라)

<보 기>

ㄱ. (가)와 같은 양식의 그림들은 주로 화면을 가로로 삼등분

하여  근경,  중경,  원경으로  나누어  배치함으로써  원근을 

관념적으로 표현하였다.

ㄴ. (나)는  삼원법을  사용하여  산이  주는  특성을  입체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ㄷ. (다)와 같은 양식의 그림들은 화가가 경험한 내용을 관객이 

시간적 추이에 따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이동 시점을 채택

하여  가로로 길게 구성하였다.

ㄹ. (라)는  이성(李成)에  의해  처음  시작된  비대칭의  일각구도

(一角構圖)로 구성되었다. 

ㅁ. (가)와 (다)는 남송 시대,  (나)와 (라)는 북송 시대 원체화풍의 

대표적 작품이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ㄷ,  ㄹ

③ ㄱ,  ㄹ,  ㅁ

④ ㄴ,  ㄷ,  ㅁ

⑤  ㄴ,  ㄹ,  ㅁ

28. 다음의  밑줄  친  (가)에  대한  설명에  근거하여  판단할  때, 

칸트의 미적 경험과 관계 있는 것은?  [1.5점]

칸트에  따르면,  관심은  ‘어떤  대상을  특정  목적을  위한  수단

으로 사용하거나 소유하려는 욕망’을 의미한다.  미적 판단을 내

리는  주관은  이러한  욕망에서  벗어난  상태에서  대상을  정서적

으로 바라보고 체험한다는 것이다.  이런 의미의 (가)무관심성은 

칸트의 미적 경험의 핵심 중 하나이다.

이러한 칸트의 무관심성에 따르면,  우리는 예술 작품을 감상

할 때,  일반적으로 작품 안에 등장하는 인물이나 배경이 실제로 

존재하는지에 대해 진지하게 따지지 않는다. 

①  등산인  A씨는  정선의  <금강전도>를  볼  때,  몇  년  전  다녀온 

금강산의 봉우리와 그림 속 봉우리를 맞춰 본다.

②  퇴역 장군 B씨는 딕스(O.  Dix)의 동판화 시리즈 <전쟁>을 볼 때, 

전쟁의 참상을 잘 보여주는 동판화의 선(線)적 표현에 주목한다.

③  정치인 C씨는 다비드(David)의 <나폴레옹 초상>을 볼 때,  자신의 

작은  키와  좁은  이마를  숨기면서  훌륭한  정치인의  모습으로 

이상화시켜 줄 초상화가가 나타나길 고대한다.     

④  네덜란드인  D씨는  렘브란트(Rembrandt)의  그림  <툴프  박사의 

해부학  강의>를  볼  때,  그림에  등장하는  인물  중  자신의  조상

으로 알려진 인물의 얼굴에서 자신과 닮은 점을 찾는다.

⑤  물류창고업을 하는 E씨는 신사임당의 <초충도-수박과 생쥐>를 

볼 때,  그림 속 수박을 갉아먹는 생쥐의 생생한 모습에서 작년 

여름에 쥐로 인해 입은 수박 창고 피해를 떠올린다.

29. 다음 (가)~(다)의 빈칸에 들어갈 작가가 바르게 배열된 것은?

위  작품의  작가는  영국의  근대  조각을  부흥시킨  예술가로 

평가받고  있는 

(가)

이다.  (가)는 

(나)

로부터 

공간  문제에  대해, 

(다)

로부터  반추상적인  조각의 

영향을 받았다.  (가)는 고대 원시 조각,  아르카익 조각,  중세 조각, 

르네상스  조각  등에서  인체의  본질을  배우면서  자신의  예술 

세계를 구축해 나갔다. 

(가)

(나)

(다)

① 

헨리 무어

아르키펭코

브랑쿠시

② 

헨리 무어

자코메티

아르프

아르키펭코 

아르프 

자코메티

아르키펭코

헨리 무어

브랑쿠시

⑤ 

자코메티

브랑쿠시

아르프


background image

미    술  (13면  중 

10 면)

30. 다음  작품의  표현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별첨 

컬러 도판 참고]

작  품

설  명

주제를  과장되게  나타내기 

위해  나무판  위에  깨진  접시
들을  붙이고  그  위에  그림을 
그렸다.  작품의 효과는 거칠지만 
동시에 장식적이다.

점묘법으로 알려진 회화 기법

으로 순수한 색점들을 캔버스에 
찍어가며  형태와  풍경을  완성
하였다.  작가는 자연을 원통과 
구체,  원추형으로 해석하였다. 

물감을 떨어뜨리면서 형상적인 

요소를 가미하는 드리핑 페인팅 
작업이다.  커다란  화폭을  바닥에 
펼쳐  놓고  주변이나  화폭  위를 
걸어 다니며 물감을 떨어뜨리고 
흘리면서 제작하였다.

희미하게  반짝이는  배경에 

금가루를 이용했고,  인물의 옷
에는 반짝이는 금박을 붙였다. 
모자이크  기법의  영향을  받아 
파편  같은  문양과  풍부하게 
장식된 표면을 만들었다. 

색채들의 시각적 혼합  방법을 

통해  빛의  변화를  표현하고 
있다.  매순간 변하는 빛의  움직
임과  수면에  반사되는  밝은 
하늘을  표현하는  색채로  인해 
나뭇잎과 수면의 형체가 뚜렷이 
구별되지 않는다.

31. 게히건(G.  Geahigan)의 비평적 탐구(critical  inquiry)  이론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5점]

<보 기>

ㄱ. 작품 판단의 근거로서 형식주의,  표현주의,  도구주의를 언급

하였다.

ㄴ.  전문적인 지식과 배경 정보를 구체적으로 탐구하려는 시도를 

포함한다.

ㄷ.  순환적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탐색하고 발견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ㄹ.  반응,  지각  분석,  개인적  해석,  작품을  둘러싼  상황  검증, 

종합의 절차에 의해 학습이 진행된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ㄱ,  ㄷ,  ㄹ

⑤  ㄴ,  ㄷ,  ㄹ

32. (가)~(다)는 색채 이론에 대한 설명이다.  이론에 관련된 그림을 

<보기>에서 골라 바르게 연결한 것은?  [1.5점]

(가) 먼셀(A.  Munsell)은 다섯  개의 주요 색과 다섯 개의 간색을 

기준으로 색상을 100개로 분할하였다.

(나) 오스트발트(W.  Ostwald)는  흰색과  검은색을  양  끝에 

배치하고  그  사이에  계단식의  회색  단계가  배열되는  이중 

원뿔 구조를 제안하였다.

(다) 비렌(F.  Birren)은 따뜻한 색채들과 차가운 색채들을 구별

하고,  중심에서 옮겨진 회색 주위의 13개의 색채들을 하나로 

묶은  컬러 서클을 제안하였다.

 

<보 기>

ㄱ.

ㄴ.

ㄷ.

(가)

(나)

(다)


background image

미    술  (13면  중 

11 면)

33. (가)~(라)의  공예  작품에  대한  제작  기법이  바르게  설명된 

것만을 있는 대로 고른 것은?  [별첨 컬러 도판 참고]

공예 작품

제작 기법

(가)

기물을  백토로  분장한  후에 

문양을  음각으로  새기고,  문양 

이외의  배경을  긁어내어  백색 

문양을 두드러지게 하는 방법으로 

표현한다.

(나)

두드리거나  압력을  가하여도 

조직이  파괴되지  않고  견뎌내는 

금속의 성질을 이용하여 제작한다.

(다)

바탕  재료에  유리질  유약이나 

그 혼합물을 입힌 후 바탕 재료의 

융점보다 낮은 온도에서 소성하여 

유약을 녹여 점착시킴으로써 문양

이나 색상을 표현한다.

(라)

규산,  소다회,  석회석을  재료로 

사용하며,  블로우  파이프를  회전

시켜  신속하게  만드는  기법으로 

입김을 불어가며 성형한다.

① (가),  (나)

② (가),  (다)

③  (다),  (라)

④ (가),  (나),  (라)

⑤ (나),  (다),  (라)

34. 다음은  추사  김정희의  글씨이다.  (가)와  (나)의  빈칸에  들어갈 

서체의 명칭으로 옳은 것은? 

정조 연간(1777~1800),  청의 새로운 사

조인 고증학을 받아들이려는 북학 운동과 

더불어  금석학이  진전되었고,  서예에서도 

옛  서체를  당시의  글씨에  응용하려는 

풍조가  일어났다.  유한지(兪漢芝)가 대표적 

인물이다.  추사는 서한(西漢)  시대  (가)

을(를) 

(나) 에  응용해  독창적인  추사

체를  이루었다.

(가)

(나)

갑골문

대전

갑골문

예서

예서

해․행서

예서

초서

해․행서

대전

35. (가)~(다)는 yBa(young  British  artists)  작가의 작품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별첨 컬러 도판 참고]

(가)

데미안 허스트(D. Hirst)

<살아 있는 누군가의 마음속에서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죽음>

(나)

마크 퀸(M. Quinn)

<자기 자신>

(다)

질리언 웨어링(G. Wearing)

<난 절망적이야>

<보 기>

ㄱ. (가)는 yBa의 후원자 사치(C.  Saatchi)의 지원을 받아  제작한 

작품으로  5미터  길이의  상어를  포름알데히드로  가득  찬 

대형 수족관에 보존한 것이다. 

ㄴ. (나)는 작가가 인공 혈액을 모아 자신의 머리를 본 뜬 냉동 

주형을 제작한 것이다.

ㄷ. (다)는  작가가  거리에서  만난  사람들에게  생각하고  있는 

것을 적게 한 뒤 그것을 들고 있는 모습을 찍은 사진 연작 

작품 중의 하나이다.

①  ㄱ

②  ㄷ

③  ㄱ,  ㄴ

④  ㄱ,  ㄷ

⑤  ㄴ,  ㄷ


background image

미    술  (13면  중 

12 면)

36. (가)~(라)  작품의  표현  방식과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5점]

(가)

(나)

(다)

(라)

① (가)는  평면  회화를  입체적으로  재해석한  작품으로,  미적 

자의식과  자기  성찰,  동시성과  몽타주의  선호,  통합된  주체의 

강조  등으로 나타나는 포스트모더니즘 작품이다.

② (다)는  설치  작품으로  일상생활과  예술의  경계  파괴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  시기는  패러디,  혼성  모방,  반어와  유희라는 

특징이 나타난다.

③ (가)는 (나)를 패러디한 것이다.  패러디에는 원작에 대한 잠재적 

경의가 내포되어 있다.

④ (다)는  (라)를  차용한  것으로,  차용은  알레고리,  브리콜라주 

등과  함께  포스트모더니즘의  범주에서  사용하는  기법  중  하나

이다.

⑤ (가)는  (나)에  등장하는  레까미에  부인을  관으로  바꾸었으며, 

(다)는 (라)가 금전적 가치로 환산되는 세태를 비판하였다. 

37. (가)와 (나)의 작품에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5점]  [별첨 컬러 도판 참고]

(가)

     

(나)

       

    송영수

곤잘레스(J. Gonzalez)

<보 기>

ㄱ.  (가)는 큐비즘의 영향을 받았다.

ㄴ.  (나)는 삼차원 공간에 펼쳐진 공간 드로잉의 성격을  지닌다.

ㄷ.  (가)는 여인을,  (나)는 새를 모티브로 하였다.

ㄹ.  (가)와 (나)는 철조 용접 방식으로 제작되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38. (가)와 (나)는 오대(五代)  말기에서 북송(北宋)  초기의 산수화이다. 

(가)와  (나)의  작품의  특징과  그  경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별첨 컬러 도판 참고]

(나)

(가)

①  (가)는 북방계 산수의 대표적 그림이며,  이러한 경향의 그림은 

관동(關同)과 범관(范寬)에 의해 계승되었다. 

②  (가)는  화북  지방의  높고  험준한  산수를  그린  그림으로,  주로 

고원(高遠)의 시점을 이용하여 산의 웅장함을 강조하였다.

③  (나)의 화풍은 원대 문인화의 탄생에 큰 영향을 미쳤다.

④  (나)와 같은 남방계 산수 양식은 동원(董源)과 거연(巨然)의 화법이 

기초가 되었다.

⑤  (나)에서는 물과 호수가 많고 낮은 산과 평지가 전개되는 강남 

산수의 효과적 표현을 위해 부벽준(斧劈皴)이 사용되었다.


background image

미    술  (13면  중 

13 면)

39. 다음  설명과  관련된  작품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5점]

320~550년 경 장엄하고  우아한 마투라와 사르나트의 불교 

조각상은 북인도를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이 불상들은 균형과 

조화를  이룬  인도  조각의  고전기적  양식을  잘  보여준다. 

이  시대에는  아잔타  석굴의  화려한  채색  벽화와  신상  등이 

제작되었으며,  마투라의  불교  조각  양식은  힌두교  미술에도 

영향을  주었다.

<보 기>

ㄱ.

ㄴ.

ㄷ.

ㄹ.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40. (가)~(라)의 작품과 작가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2.5점]  [별첨 

컬러 도판 참고]

(가)

얼굴  크기에  맞게  천으로 

만든  형태에  비디오를  영사
함으로써  얼굴이  살아있는 
것처럼 보인다.  스피커에서는 
절박한  목소리가 들리는 설치 
작품이다. 

(나)

인터랙티브 

가상현실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관람자가 
자전거  페달을  밟으면  3D 
컴퓨터그래픽으로  만들어진 
맨하탄,  암스테르담,  칼스루
에의  장면들을  통과하며  달
리게 된다.

(다)

수직으로  설치된  두  개의 

커다란 스크린 양쪽에서 영상이 
보인다.  한 쪽에서는 한 남자가 
점차  불길에  휩싸이고  다른 
한  쪽에서는  같은  남자가 
서서히 물줄기에 휩싸인다.

(라)

1994~2002년  사이에  만

들어진  5부작  <크리매스터
(Cremaster)>  중 4편에 나오는 
한 캐릭터이다.  젠더의  정체
성을  퍼포먼스,  영상,  조각, 
사진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
하였다.

①  (가) - 매튜 바니 

(나) - 빌 비올라

②  (가) - 빌 비올라

(다) - 제프리 쇼

③  (가) - 토니 아우슬러

(라) - 제프리 쇼

④  (나) - 제프리 쇼

(다) - 빌 비올라

⑤  (나) - 토니 아우슬러

(라) - 매튜 바니

- 수 고 하 셨 습 니 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