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공고]2024_전통 기록문화 활용 대학생 콘텐츠 공모전(공모요강) (1).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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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스토리테마파크에서 놀자!
제10회 전통 기록문화 활용 대학생 콘텐츠 공모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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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국학진흥원 인문융합본부
제10회 전통 기록문화 활용 대학생 콘텐츠 공모 안내 |
한국국학진흥원은 전통문화 창작소재를 활용한 창의적인 창작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해 전국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전통 기록문화 활용 대학생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본 공모전은 교육형 공모전을 지향하며 전통문화 창작소재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공모전에 참여한 예비창작자의 창작 역량을 강화시켜 문화콘텐츠산업을 선도하는 콘텐츠 제작자로 재탄생시키기 위한 틀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
1 |
공모개요 |
○ 행사명: “청춘, 스토리테마파크에서 놀자!”
○ 일 시: 2024년 4월 ~ 11월
○ 대 상: 대학(원)생 (※박사과정 제외)
○ 주 최: 문화체육관광부
○ 주 관: 한국국학진흥원
2 |
공모내용 |
1. 공모내용
- 한국국학진흥원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전통 소재를 활용한 콘텐츠 기획‧아이디어 공모전으로, 영화‧드라마‧애니메이션‧웹툰‧만화‧출판‧공연‧게임‧전시‧관광 등 문화콘텐츠로써 사업화가 가능한 콘텐츠 기획안 공모
2. 운영방향
- 전통 기록문화 활용 대학생 콘텐츠 공모전은 1차 기획안 심사와 2차 면접 심사를 통해 최종 ‘8팀’을 선발하고, 선발된 팀은 약 5개월 동안 한국국학진흥원에서 제공하는 멘토교육을 받은 이후, 최종심사를 거쳐 수상팀(수상작)으로 결정됨
3. 세부내용
○ 공모대상: 전국 대학(원)생 3~4명으로 구성된 팀(휴학생 및 8월 졸업예정자 포함/박사과정 제외)
○ 접수기간: 2024. 4. 22. (월)~ 4.30 (화) 17:00 까지
○ 접수방법: 전통 기록문화 활용 대학생 콘텐츠 공모전 사이트(https://story.ugyo.net)에서 접수
○ 공모부문: 한국국학진흥원에서 서비스하는 전통 소재를 활용한 콘텐츠 기획·아이디어 공모
※ 공모내용은 일정한 분야로 국한하지 않으나 다양한 분야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선발 총8팀 중 4팀은 [스토리 분야] 영화, 드라마, 웹드라마 장르의 스토리 중심 기획안을 선정하며, 4팀은 [아이디어 분야] 1분야 이외의 애니메이션, 웹툰, 웹소설, 만화, 방송, 출판, 공연, 게임, 다큐멘터리, 뮤지컬, 전시, 관광, 유튜브, 축제 등 아이디어 중심 기획안으로 선정.
○ 대상 기록자료: 한국국학진흥원에서 서비스하는 전통문화 창작 소재
[스토리테마파크(https://story.ugyo.net), 전통과 기록(https://portal.ugyo.net), 유교넷(https://www.ugyo.net) 등 한국국학진흥원에서 서비스하는 전통문화 관련 사이트]
○ 시 상: 총 2,300만원
구분 |
선정 |
지원내용 |
비고 |
대상 |
1팀 |
1,000만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
최우수상 |
1팀 |
500만원 |
(한국국학진흥원장상) |
우수상 |
2팀 |
팀당 200만원 |
(한국국학진흥원장상) |
장려상(기획상, 열정상, 인기상, 피칭상) |
4팀 |
팀당 100만원 |
(한국국학진흥원장상) |
계 |
8팀 |
2,300만원 |
※ 심사결과에 따라 수상 팀이 없을 수도 있음
○ 심사기준
가. 심사위원 구성 및 방법
- 문화콘텐츠 분야의 창작 및 제작 전문가 7명으로 구성
- 심사는 1차 기획안 심사와 2차 면접 심사로 진행
- 2차 면접 심사는 1차 기획안 심사에서 합격한 팀을 대상으로 함
* 면접심사에는 팀원 전체가 참여해 심사를 받아야 함
* 면접심사는 5분 구두발표, 10분 질의응답으로 진행 함
※ 구두발표는 제출한 기획안에 관해 별도의 프리젠테이션 자료 없이 구두 발표로 진행함.
* 면접은 서울에서 진행하며, 면접 심사 시 발생하는 경비(교통비, 주차비 등)는 지급하지 않음
나. 심사기준
구분 |
내용 |
소재의 전문성 |
- 전통문화 창작소재(대상 기록자료)에 대한 이해와 해석이 충분 한가 - 전통문화 창작소재(대상 기록자료)의 의미와 가치가 반영된 기획인가 |
기획의 독창성 |
- 기획의 컨셉이 독창적이며, 참신하고 매력적인가 - 기획 의도 및 목적에 부합하는 소재 선정과 활용인가 - 콘텐츠의 내용(스토리)과 구성이 논리적이고, 개연성이 있는가 - 새로운 콘텐츠의 가능성을 추구하고 있는가 |
실현 가능성 |
- 작품으로 제작 및 사업화가 가능한 기획인가 - 기획의 실행 방안과 방법이 논리적이고, 현실적인가 |
팀워크 |
- 작품 기획의 의도와 내용을 논리적으로 전달하고 있는가 - 본 공모전의 목적과 취지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가 - 팀 역량 및 협업이 조화로운가 |
다. 심사일정 : 심사는 아래와 같이 진행하며, 일부 조정될 수 있음
기획안 접수 |
1차 서류 심사 |
1차 합격팀 발표 |
2차 면접 심사 |
2차 합격팀 발표 |
2024. 4. 22.(월) ~ 4. 30.(화) |
2024. 5. 03.(금) ~ 5. 16.(목) |
2024. 5. 20.(월) |
2024. 5. 25.(토) |
2024. 5. 27.(월) |
공모전 사이트 |
- |
공모전 사이트 |
장소: 미정 |
공모전 사이트 |
○ 제출서류:
- 지원신청서 1부(별첨1)
- 콘텐츠 창작 기획안 1부(별첨2)
· 기획서는 요약문 1쪽을 포함하여 10쪽 이내로 작성
· A4 기준, 글씨체 휴먼명조‧함초롱바탕, 글씨크기 11포인트, 줄간격 160%
- 제출 서류 파일명 형식 : 2024[지원서]_팀명_기획안제목.hwp, 2024[기획안]_팀명_기획안제목.hwp
※ 모든 서류의 파일명은 띄어쓰기 하지 않음
- 제출 형식 및 분량을 지키지 않을 경우 심사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음
※ HWP 파일 제출
지원자 확인 및 유의사항 |
가. 접수 시 유의사항
1. 타 공모전 및 유사 지원 사업 당선작은 응모 불가
2. 제출서류를 준수하여야하고, 이를 어길 경우 감점 처리할 수 있음
3. 접수된 기획안은 수정이 불가하며, 반환되지 않음
4. 이전 공모전의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지원자는 응모 불가
나. 선발 시 지원내용
1. 각 분야 전문 창작자의 멘토교육 제공
2. 전통 창작소재 관련 현장 답사 및 창작교육 캠프 참여 기회 제공
3. 콘텐츠의 효과적인 전달과 설득의 기술 강화를 위한 피칭교육 제공
4. 최종심사 및 작품 프로모션 참가 기회 제공
5. 수상작 작품집 제작(PDF)
다. 선발 시 유의사항
1. 선발된 팀은 한국국학진흥원에서 지원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함.
(1) 한국국학진흥원에서 제공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 오리엔테이션(1회), 담임멘토 교육(8회), 교육캠프(1회), 피칭교육(2회), 최종심사(프로모션)
<2024년도 멘토링 프로그램 및 공모전 진행 일정>
멘토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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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엔테이션 |
2024. 6. 28(금) ~ 6. 30(일) (2박3일) |
장소: 안동 |
담임멘토 교육 |
2024. 6. 28(금). ~ 11. 9(토) |
멘토 별로 진행 (1멘토 1팀 담당) |
교육캠프 |
2024. 8. 7(수) ~ 8. 9(금) (2박3일) |
장소: 미정 |
최종기획서 제출(1차) |
2024. 9. 13(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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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칭교육 |
2024. 9. 20(금) ~ 9. 22(일) (1일 2-3팀) |
장소: 미정 팀별 2회 |
2024. 10. 25(금) ~ 10. 27일(일) (1일 2-3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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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기획서(보완) 제출 |
2024. 10. 11(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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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심사 및 시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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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기획서 심사 |
2024. 10. 18(금) ~ 10. 31(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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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심사 피칭 리허설 |
2024. 11. 8(금) |
장소: 미정 |
최종심사 및 시상 |
2024. 11. 9(토) |
장소: 미정 |
(2) 본 공모전에서 선발된 팀은 공모전 진행과 관련한 모든 일정에 차질 없이 참여해야 한다.
(3) 선발된 팀의 팀원은 공모전 진행 일정에 전원이 함께 참석해야 한다.
(4) (1)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이외에도 공모전 진행 및 멘토교육에 필요한 일정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
(5) (1)에서 제공한 프로그램에 2회 이상 불참할 경우(개인별 적용), 공모전 운영위원회의 평가에 따라 탈락할 수 있다.
2. 선발된 팀은 최초 구성된 팀원으로 팀을 유지해야 함.
(1) 팀원은 3인 이상 4인 이하로 구성해야 한다.
(2) 팀원의 중도 하차 및 탈락으로 팀원 결원이 발생시, 공모전 운영위원회의 평가에 따라 유지 및 해체한다. (단, 팀원은 최소 2인 이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라. 멘토교육 및 운영
1. 선발된 팀은 멘토교육을 성실히 받아 기획안의 완성도를 높여 최종 심사를 준비해야 함.
(1) 멘토는 각 팀을 전담 지도하는 ‘담임멘토’, 기획안의 효과적인 전달과 스피치 기술을 교육하는 ‘피칭멘토’, 역사 및 전통소재의 자문을 담당하는 ‘역사멘토’로 구성한다.
(2) 담임멘토는 선정 팀의 기획안을 심화‧발전시킬 수 있는 전문 창작자로 구성한다.
(3) 담임멘토는 공모전 기간 동안(6월~11월) 교육을 진행하며, 직접 면담 교육을 8회 이상 진행한다.
(4) 담임멘토는 기관에서 제시한 기본적인 사항을 반영하여 계획된 교육 방침에 따라 교육을 운영한다.
① 담임멘토의 교육방침 및 내용은 기관과 공유한다.
② 멘토와 멘티는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팀 기획안의 발전 방향 및 목표를 설정 한다.
③ 8회의 교육일정과 단계별 교육 과정을 계획하고 추진한다.
(5) ‘역사멘토’의 교육은 ‘오리엔테이션’과 ‘교육캠프’에서 진행되며, 전문멘토에게는 멘토링 기간 동안 수시로 자문을 받을 수 있다.
(6) ‘피칭멘토’의 교육은 팀별 ‘피칭교육’으로 진행되며 팀당 2회로 별도 진행된다.
마. 최종심사
1. 최종심사는 단순히 수상작 선정에 의미를 두지 않고 팀의 성장 과정과 창의적인 결과 전달에 중점을 둔 ‘프로모션’ 형태로 진행됨.
(1) 최종심사의 프로모션 방식은 피칭(pitching)으로 이루어진다.
(2) 피칭(pitching)은 문화산업 현장에서 작가들이 제작자들을 상대로 작가의 역량과 작품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팀별 15분 정도의 기획안 퍼포먼스 및 프레젠테이션의 피칭으로 최종심사를 받는다.
2. 최종심사는 멘토교육 이행 여부를 평가하는 ‘내부심사’와 최종 기획안 및 그 내용을 평가하는 ‘외부심사’로 구성함.
(1) 내부심사는 공모전 주관 기관 담당자가 멘토교육 과정 전반을 평가한다.
(2) 외부심사는 전문심사위원이 최종 기획안 및 피칭(퍼포먼스와 프레젠테이션)을 평가한다.
바. 저작권 및 의무
1. 수상작의 저작권(저작인격권과 저작재산권)은 수상자에게 있다.
2. 수상자는 수상작이 활용되거나 제작 계약 시, 주관기관에 그 사실을 알려야 하며, ‘한국국학진흥원 전통 기록문화 활용 대학생 콘텐츠 공모전 수상작’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음을 명시한다.
○ 주최: 문화체육관광부 / 주관: 한국국학진흥원
○ 문의: 한국국학진흥원 인문융합본부 전화 (054-851-0856) / 이메일 story@koreastudy.or.kr
※ 본 공모전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은 상기의 내용과 일정을 자세히 확인하고, 지원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