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졸업 이수학점 기준
[학칙시행세칙 제27조(졸업에 필요한 교과별 학점) 반드시 숙지할 것]
가. 교양필수
1) 2015~2019학년도 입학자
2) 2020학년도 입학자
과 목 명
이수학기
학점 및 시수
신학입문(2), 성서통독(1)
(신학대학 학생)
1・2학기
3/3
중복수강 불가
기독교의 이해 (신학대학 및 외국인 유학생 제외)
진리・사랑・봉사 (외국인 유학생 우선)
English 1(2)
1학기
4/6
English 2(2)
2학기
토론과글쓰기 1(2)
1학기
4/4
토론과글쓰기 2(2)
2학기
창의적 사고와 코딩 (1학기 전 학과(부) 동일)
1학기
2/3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 코딩 (인문・신학계열, 국교, 영교,수교, 유교)
오디오・비쥬얼 감성 코딩 (예・체능계열, TV·영화학부, 스포츠, 음교, 미교)
데이터분석을 위한 창의 코딩 (사회과학계열)
피지컬 컴퓨팅 인터랙션 (자연・공학계열)
2학기
2/3
채플
1・2학기
P
합 계
15/19
3) 2021학년도 입학자부터
◎ 채플이수 : 재학 중 채플은 4학기(편입생 2학기)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단, 신학과는 채플 8학기( 편입생 4
과 목 명
이수학기
학점 및 시수
- 기독교의 이해
(신학대학 제외)
1・2학기
3/3
- 신학입문(2), 성서통독(1)
(신학대학 학생)
- English 1(2
1학기
4/6
- English 2(2)
2학기
- 토론과글쓰기 1(2)
1학기
4/4
- 토론과글쓰기 2(2)
2학기
채플
1・2학기
P-4회
합 계
11/13
과 목 명
이수학기
학점 및 시수
기독교의 이해(신학대학 및 외국인 학생 제외)
진리・사랑・봉사(외국인 학생 우선)
1・2학기
3/3
신학입문(2), 성서통독(1)
(신학대학 학생)
1・2학기
English 1(2)
1학기
4/6
English 2(2)
2학기
생각하고표현하는말하기(2)
1학기
4/4
생각하고표현하는글쓰기(2)
2학기
창의적 사고와 코딩 (1학기 전 학과(부) 동일)
1학기
2/3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 코딩 (인문・신학계열, 국교, 영교, 수교, 유교)
오디오・비쥬얼 감성 코딩(예・체능계열, TV·영화학부, 스포츠, 음교, 미교)
데이터분석을 위한 창의 코딩 (사회과학계열)
피지컬 컴퓨팅 인터랙션 (자연・공학계열)
2학기
2/3
채플
1・2학기
P
합 계
15/19
학기)를 이수해야 하고, 조기졸업자인 경우 수강 학기수와 동일한 채플 학기수를 이수해야 한다.
◎ 「기독교의 이해」를 이수하지 못한 외국인 유학생은 「진리・사랑・봉사」로 대체할 수 있다.
◎ 「기독교의 이해」, 「신학입문, 성서통독」, 「진리·사랑·봉사」의 중복이수는 불허한다.
◎ 교양필수 영어는 교과목명 또는 학점의 변경 및 입학년도와 무관하게 English 1・2를 이수하여야 한다.
◎ 토론과글쓰기1을 이수하지 못한 경우 생각하고표현하는말하기로 이수하여야 하며, 토론과글쓰기2를 이수하
지 못한 경우 생각하고표현하는글쓰기로 이수하여야 한다.
◎ 2015학년도 이후 입학자는 체험교과목(지정된 교양 또는 전공 교과목)을 8학점(사범대학 및 교직 이
수자는 3학점) 이상 이수해야 한다. (단, 편입생 제외)
◎ 2021학번부터는 ‘비교과 프로그램 20시간 이수’가 필수 졸업요건으로 적용됩니다.
나. 교양핵심 · 교양선택
1) 2015~2017학년도 입학자
2) 2018~2022학년도 입학자
교양핵심
배분이수교과
1. 언어와 표현
- 4개 영역 이상에서 16학점 이상
(단, 공과대학은 이수학점 기준표 참고, 사범대학
은 4개 영역 이상에서 12학점)
2. 역사와 문화
3. 문학과 예술
4. 사회와 세계
5. 과학과 기술
6. 생활과 실용
8. 융복합
학점소계 : 16학점
교양선택
자유이수
1. 언어와 표현
- 0영역 제외하고 3학점 이상 자유 선택
(단, 테크노과학대학 및 공과대학은 이수학점 기준
표 참고, 사범대학은 제외)
2. 역사와 문화
3. 문학과 예술
4. 사회와 세계
5. 과학과 기술
6. 생활과 실용
9. 컴퓨터자격증 과정
0. R.O.T.C
A. 평생교육과정
학점소계 : 3학점
교양핵심
배분이수교과
1. 언어와 표현
- 4개 영역 이상에서 16학점 이상(단, 건축학부는
2개 영역이상에서 6학점, 사범대학 및 교직이수자
는 2개 영역 이상에서 8학점, 공과대학은 이수학
점 기준표 참고)
2. 역사와 문화
3. 문학과 예술
4. 사회와 세계
5. 과학과 기술
6. 생활과 실용
8. 철학과 융복합
9. 취업과 실무
학점소계 : 16학점
교양선택
자유이수
1. 언어와 표현
- 0영역 제외하고 3학점 이상 자유 선택(단, 스포
츠건강관리학과를 제외한 테크노과학대학, 사범대
학 및 교직이수자 제외)
- 공과대학 2학점 이상 자유 선택
2. 역사와 문화
3. 문학과 예술
4. 사회와 세계
5. 과학과 기술
6. 생활과 실용
8. 철학과 융복합
9. 취업과 실무
0. R.O.T.C
학점소계 : 3학점
◎ 테크노과학대학(단, 스포츠건강관리학과 제외) 2017학년도 입학자까지 교양선택 9학점을 이수하지 못한 학
생은 MSC과목에서 잔여학점을 이수하여야 하며, 2011학년도 입학자까지 7영역 이수 학점이 부족할 경우 MSC
과목에서 이수해야 한다. 이 경우 교양선택 이수학점과 MSC과목 이수학점을 합산하여 인정한다.
다. 전공과목
1) 단일전공자 : 75학점 이상(건축학부 5년제 123학점 이상)
2) 복수전공자 : 36학점 이상(사회복지학과 42, 사범대학 및 교직이수자 50)
※ 사회복지학과 2020년부터 51학점
3) 재입학자 : 재입학 학년에 해당하는 학번의 이수학점 기준을 따른다.
4) 편입학자 : 50학점 이상
라. MSC과목(구 공학기초) - 상세 내용 학칙 시행세칙 학부(과)별 이수학점 기준표 참조
1) MSC과목 (mathematics, science, computer) 표기
2) 전과생, 편입생 및 복수(부)전공자 제외
3) 건축학부 건축학(5년) 및 건축공학전공은 2012학년도 입학자부터 12학점 이상
4) 도시공학과는 2001학년도 입학자부터 30학점 이상
5) 컴퓨터공학과(융합컴퓨터·미디어학부), 정보통신공학과(정보통신융합공학부) 및 전기전자공학과는
2002~2005학년도 입학자까지 24학점 이상, 2006학년도 입학자부터 30학점 이상
5) 로봇학과는 2006학년도 입학자부터 24학점 이상
6) 도시·환경·화학공학과는 2017학년도 입학자부터 30학점 이상
7) 2018학년도 입학자부터 테크노과학대학은 9학점(스포츠건강관리학과, 수학과 및 지식재산학과 제외), 사
범대학 수학교육과는 6학점 이상
마. 학과(부)별 이수학점 기준표
【2022학년도 입학자】
대 학
학 부(과)
교 양 과 목
전 공
과 목
MSC교과
(교직필수)
자유선택
합계
교양
필수
교양
핵심
교양
선택
계
복수(부)
전공,
교직포함
신학
대학
신학과
15
16
3
34
72
0
0-26
132
문 화
콘텐츠대
학
영어·국제문화학과
16
3
34
75
0
0-23
132
역사학과
사회복지학과
연극영화영상학부
테크노과
학
대 학
제약공학과
16
0
31
75
9
0-17
132
화장품공학과
의생명바이오공학부
소방안전학부
미생물생명공학과
스포츠건강관리학과
16
3
34
75
0
0-23
공 과
대 학
건축학부
건축학(5년)전공
6
2
23
123(102)
12
0-7
165
건축공학전공
75(36)
0-22
132
도시공학과
0
17
75(36)
30
0-10
132
컴퓨터공학과
전기전자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0-18
140
로봇학과
75
24
0-16
132
사 회
과 학
대 학
경영학과
16
3
34
75
0
0∼23
132
항공호텔관광경영학과
부동산금융보험융합학과
무역물류학과
금융경제학과
마케팅빅데이터학과
중국어중국통상학과
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학부
공공인재학부
경찰법학과
대 학
학 부(과)
교 양 과 목
전공
MSC
(교직)
자유
선택
합계
필수
핵심
선택
계
음 악
대 학
성악·뮤지컬학부
15
16
3
34
75
0
0∼23
132
실용음악과
관현악·작곡학부
피아노과
국악과
미 술
·
디자인
대 학
미술학부
16
3
34
75
0
0∼23
132
조형콘텐츠학부
웹툰애니메이션·게임학부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섬유·패션디자인학과
도자디자인학과
사 범
대 학
국어교육과
8
0
23
75
(22)
0-20
140
영어교육과
음악교육과
미술교육과
유아교육과
수학교육과
6
(22)
0-14
독립
학부
국 제 예 술
산업학부
디지털만화애니메이션
전공
16
3
34
75
0
0∼23
132
한국어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