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q 클래스2.0 프로그램 안내.hwp

닫기

교육혁신사업 목원대학교 Q+클래스2.0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공모

1. Q+클래스2.0의 개념

가. Q+클래스2.0 취지

『2014년도 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사업(ACE)수정사업계획서(2014. 8. 29), 비교과 교육과정 계획(p. 63)에 의거, 1999년부터 전공심화 학습으로 설치되어 교수1인과 학생3인의 활동으로 시작된 목원대학교의 비교과 프로그램인 Q클래스에 대해 교수 및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 동기를 높일 뿐 아니라, 내용 면에서도 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사업의 취지에 맞게 더 업그레이드 된 Q+클래스2.0로 확대 개편하여 운영하고자 함.

나. 기존 Q클래스와의 차별성

기존의 Q클래스가 전공과정에 대한 심화를 중심으로 이루어 진 것에 비해, Q+클래스2.0는 심화는 물론 기초단계부터 보편적 학습설계를 구현하여 다양한 학업 수준의 학생들의 심화학습을 돕도록 하고자 함.

다. Q+클래스2.0의 교수-학습 방법

Q+클래스2.0는 기존의 Q클래스와는 다르게 교수 중심의 학습방식이 아니라 학생 중심의 자기주도성을 극대화시키고자 하는 새로운 개념의 학습방식이므로 이에 충실한 교수법이 적극적으로 활용되도록 해야 함.

2. 개설 과정

내용

Q+ beginner 클래스

Q+ advanced 클래스

비고

과정내용

학습부진자를 위한 보충 교과과정

전공 수업내용에 대한 심화 교과과정

학습내용

기존 정규교과목 수업의 이해가 힘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초적 단계에서의 보충학습

기존 정규교과목 수업내용을 뛰어넘는 좀 더 깊은 수준에서의 교과목 탐구를 제시해 줄 수 있는 심화학습

3. 공모 기간 및 공모 프로그램 수

가. 공모기간 : 2020.09.10.(목) ~ 09.22.(화)까지 (1인 2과제 신청 가능)

나. 공모프로그램 수 : 자기 주도적 학습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30여 개 프로그램

1) 기존 심화학습을 신청하여 현재 심화학습을 진행하는 경우, 기존 심화학습을 본 Q+로 대체하여 진행할 수 있음. 이 경우 별도의 신청서를 다시 제출해야 함

2) 최종 선정 프로그램은 신청 프로그램과 상이할 수 있음

4. 선정 기준

가. 학생중심의 자기주도성을 극대화시키는 교수법이 반영된 정도

나. 지난 3년 동안의 기존 Q클래스 참여율

다. 보충과정 우선 선발

5. 제출 서류

가. 신청 시 : Q+클래스2.0 맞춤형 프로그램 신청서 및 계획서

나. 프로그램 운영 종료 후 : 결과보고서(1-2쪽 내외), 출석부, 성적관리부

- 우리 대학교 심화 보충 학습 과정 운영 규정별표서식 참조

6. Q+클래스2.0 강의료 지원

가. 학기당 선정된 프로그램에 한해 Q+클래스2.0 강의료 50만원 지원

나. Q+클래스2.0 심화 · 보충 학습과정 종료 후 결과보고서(설문조사 포함)를 제출 기간 내에 제출한 경우에만 강의료 지급

7. 참여인원 및 시간

가. 5명 이상으로 하며, 강의시간은 16시간 이상 (실기 및 실습과목은 32시간 이상)

나. 코로나19로 인하여 한시적으로 참여인원을 20명 이하로 제한함

8. 학점 인정

가. Q+클래스2.0으로 취득한 학점은 정규 학점으로 인정하지 않음

나. 성적은 별도로 작성하여 Q+학점으로 부여함

다. 심화학습과정에서 4시간(실기 및 실습과목 8시간) 초과 결석 시 학점을 부여할 수 없음

9. 업적 평가

가. 운영실적은 개별교수의 교수 업적으로 평가함.

나. 매 16시간(실기 및 실습 32시간)에 대하여 교수업적 평가점수 3점을 부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