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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과 Program-om-demand 사업 신청 안내 |
사업의 필요성 및 목표
사회적 수요에 대처할 수 있는 교과(전공)-비교과 연계 비교과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함
학과별 맞춤형 비교과 활동을 통해 진로 설정 및 학습에의 긍정적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야 함
학생들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기 개발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함
세부사업 추진일정
1) 추진계획
사업명 : 비교과 Program-on-demand
사업개요
이 사업은 학생들의 진로 설정 및 학습에의 긍정적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학과별 맞춤형 비교과 활동을 장려하고자 하는 자기 개발 활성화 지원 사업임
학과에서 전공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직접 기획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재정적으로 지원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과별 맞춤형 교육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임
학기 중에는 전공 및 교양 수업 수강에 집중하고, 방학 중에는 전공 학습 및 개인 역량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비교과 활동에 충분히 시간을 할애하여 집중할 수 있도록 권장함
사업절차
단위사업 운영 계획서 작성 및 시행 공고문 게시 ‣ 지원 학과 신청서 접수 ‣ 심사위원 구성 및 선정 심사 ‣ 지원 대상 학과 선발 ‣ 학과별 프로그램 운영 ‣ 학과별 운영 결과보고서 제출 ‣ 프로그램 종료 및 단위사업 결과보고서 작성
세부 추진 내용
총 사업기간: 2019. 6. ~ 12.
6월 선정 기간에 학과 참여 많지 않을 시 2학기에 2차 모집을 통하여 진행할 예정
지원 및 선정 일정
접수기간: 2019. 6. 11.(화) ~ 6. 19.(수) 17:00까지
심사기간: 2019. 6. 20.(목) ~ 6. 21.(금)
선정발표일: 2019. 6. 24.(월), 심사 기간에 따라 선정발표일 일정은 달라질 수 있음
사업시작일: 선정발표일 이후
지원규모: 15개 이내 학과 선발, 1개 학과 당 300만원 이내(학생활동비용 등 학생들의 비교과 활동에 필요한 경비에만 사용 가능)
내부 교원 특강료는 지급할 수 없으며 외부 강사에 대한 강사료 사용에 대해서는 담당자와 상의 후 예산표 작성 바람
예산사용에 관하여는 우리 대학 ‘2019 예산편성 및 운영지침(안)(그룹웨어-게시판-자료실), 열린교육혁신단 교육혁신 사업비 집행지침[붙임 2]’에 따름
지원방법: 프로그램 운영계획서([붙임 1])작성 후 이메일 지원, (내선문의 8145)
심사 결과 및 지원 학과 수에 따라 선발 학과 수 및 예산 규모는 변동될 수 있음
지원대상: 우리 대학 모든 학과(학부, 단과대학 등) 지원 가능
대상자 선정 방법: 비교과 총괄센터에서 지정하는 심사위원의 심사를 통한 최고득점순 선정(대상자 선정 방법은 센터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선정 심사 기준(안)
기 준 |
내 용 |
배 점 |
주제의 적합성 |
․ 본 사업 취지에 맞는 주제(분야)를 선정했는가? |
20 |
내용의 창의성 및 성실성 |
․ 프로그램 내용은 창의적이고 참신한가? ․ 주제 및 학과의 특성에 부합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40 |
예산 및 내용의 적절성 |
․ 예산 사용 항목, 운영 방법 등 프로그램 내용은 적절한가? |
20 |
내용의 활용성 |
․ 참여 학생들에게의 파급효과 및 기여도는 큰가? (참여 인원수, 학과 전공과의 연계 등) |
20 |
합계 |
100 |
* 전 학년 대상의 프로그램의 경우 학과별 전체 재학생 대비 50% 이상, 특정 학년 대상 프로그램일 경우 각 학년별 재학생 대비 70% 이상 참여 시 가산점 부여
활동영역: 전공 학습과 연계된 모든 비교과 활동*
(예시) 형태: 봉사활동, 문화체험, 답사, 세미나 개최, 공모전 준비, 토론회, 특강 등
* 비교과 활동(비교과 교육과정, 비교과 프로그램)이란: 전공, 교양 등 학점을 이수하기 위한 정규 교육과정 이외에 학생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의미함. 취업 프로그램, 상담 프로그램, 학습법 워크숍, 학습동아리 등 학점에 포함되지 않는 모든 교육활동을 말함
향후 운영 유의사항
학과별 프로그램 운영 시작 전 참여자 전원에 대한 개인정보활용동의서를 작성해야 하며 프로그램 종료 후 참여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야 함(양식 별도 송부)
프로그램 운영 후 결과보고서를 제출해야 함(양식 별도 송부)
계획서에 작성한 예산은 지원대상 학과 선정 후 지침에 따라 약간의 조정이 있을 수 있음
프로그램 운영 및 예산집행 등 학과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임
기타 유의사항은 지원대상 학과 선정 후 다시 안내하기로 함
2) 추진일정
일정 추진내용 |
2019년 |
2020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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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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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사업 운영 계획서 작성 및 시행 공고문 게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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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별 운영 계획서 접수 및 선정심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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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별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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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별 운영 결과보고서 취합 및 단위사업 결과보고서 작성 |
[붙임 1] 비교과 Program-on-demand 운영계획서
「비교과 Program-on-demand 」운영계획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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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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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학과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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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자 정보 |
소속 |
직위 |
성명 |
(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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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성 및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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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운영일정 및 내용 |
1) 프로그램 개요 - - 2) 프로그램 세부 일정
* ‘활동형태’에는 세미나, 토론, 답사 등 어떤 형태로 비교과 활동을 운영할 것인지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3) 전공교과와 이번 비교과 활동과의 연관성 - - 4) 기타 - * 기타 프로그램 내용에 관련된 사항을 적어주세요. 없으면 삭제하셔도 됩니다..(현 양식에 없는 항목이라도 추가 해서 작성해 주시면 선정심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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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예정자 인원수 |
* 학생은 재학생/휴학생/졸업생을 구분하여 적어주세요(재학생 참여를 원칙으로 합니다. 현재는 참여예정자 의 구분에 따른 인원수만 적어주십시오. 지원대상학과로 선정 후 결과보고서 작성 시 모든 참여인원의 학 번, 사번 등을 정확한 명단을 기입하게 됩니다.
*교수, 조교 등 학생 외 참여 인원을 모두 적어주시고 교수는 우리대학 전임교원을 말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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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계획 |
* 본 예산은 ‘학생지원비’‘에 편성되어 있습니다. ‘예산내용’‘에는 정확한 계정과목이 아니라도 예산 사용 종 류를 적어 주시면 됩니다.(예: 버스임대료, 현수막제작비 등, 강사료를 예산으로 잡는 경우 상의바랍니다)
* 예산은 ’300만원‘ 이내로 계획하시되, 우리 대학 ’2019 예산편성 및 운영지침(안)(그룹웨어-게시판-자료실‘) 과 [붙임 2]을 참고하여 주시고, 지원대상 학과로 선정 시 예산은 지침에 따라 상의 후 조정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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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 및 기대효과 |
* 작성 후 파란색 글씨는 지우고 지원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붙임 2] 열린교육혁신단 교육혁신 사업비 집행지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