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공고문]2019학년도_교양마이크로디그리_과정_개발_공모_연장_안내.pdf

닫기

background image

2019년  대학혁신지원사업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발  공모  연장

1.  추진 배경 및 목적

■ 교육부의 「제

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에 따르면 마이크로디그리(Micro Degree)는 고등교

육정책 및 평생교육 진흥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실행과제로 언급되고 있음

■ 교양에 대한 부족한 인식으로 인한 교양교육 무용론을 극복하고

, 교양교육 본연의 가치와 의

미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교양 마이크로디그리를 운영하고자 함

■ 우리 대학 교양 교육과정 혁신의 목표는 맞춤인재 양성을 위해  역량 통합형 교양 교육과정』을 구축하는 것임

■ 학년별 ‧  학문분야별 교육과정에서 계열별 ‧  핵심역량별 맞춤형 교육과정으로의 혁신

■ 교수자 중심의 교육과정에서 학습자 자기주도적 주제중심 통합 교육과정으로의 혁신

2.  사업 기본 방향

■ 학습선택권 보장을 위한 역량 맞춤형 교양교육 체계 구축

■ 재학생 대상 수요도 조사 결과 분석을 기반으로 사업 추진

5대 핵심 역량별 마이크로디그리 개발 및 시범 운영

■ 재학생 수요도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체험기반으로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주요 설계

■ 인성역량

, 감성역량, 자립역량, 문제해결역량, 소통역량 등의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을 운

영하고

, 각 과정에서 12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해당 마이크로디그리를 수여함(대학혁신지원사

업 수정사업계획서 40p~43p 참조)

■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으로 

GCP(Global Challenge Pathfinder)과정을 개발하여 운영. 글로

벌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동일 국가에 대한 교양교과목을 구성하여

(12학점) 개발. 기존

의 교양교과 및 신규 교과목을 모듈에 포함하여 개발할 수 있음

. 이수한 학생들에게 해외 문

화연수 혹은 해외 인턴십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

(사업비 지원 예정)하고, 해당 마이크

로디그리를 

3과정 이상 이수완료하면 교양복수학위를 수여함(대학혁신지원사업 수정사업계획

서 44p~46p 참조)

※『2019년 대학혁신지원사업 수정사업계획서』는 그룹웨어-게시판/자료실-회의자료 내 탑재

    우리 대학은 대학혁신지원사업 선정에 따라 ‘교육과정 혁신’을 위해 역

량 맞춤형 교양교육과정 체계를 구축하고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하

고자 합니다. 이에 2019년도 사업으로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발을 공

모하오니 많은 신청 바랍니다.       

                              

2019년 8월 13일

  

                  목원대학교 대학교육혁신단장

3.  공모내용 및 지원자격

  1)  공모내용

세부프로그램

단위사업

과제명

공모

과제수

과제당  연구비

역량  맞춤형 

교양교육과정  체계 

구축

역량별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개발

5대  핵심  역량별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발

10

150만원~200만원 

이내로  연구  결과 

평가에  따라 

차등지급  할  수 

있음

주제중심  통합 

교육과정  운영

GCP교과  모듈 

개발  및  운영

글로벌  경쟁력  강화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발

1

합      계

11건

 

  2)  지원자격

■ 목원대학교 전임교원 

(겸임 교원 및 본교 강사는 공동연구원으로 참여 가능함)

4.  연구내용_재학생 대상 수요도 조사 결과 분석 기반

   

5.  신청․접수

■ 신청접수 

: 대학교육혁신단

■ 제출기한 

: 2019. 8. 21. (수) 정오 12:00

■ 신청방법 

: 이메일 접수 (yskim@mokwon.ac.kr)

■ 제출 서류 

: 해당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발 신청서 1부【별첨 1, 2】

과제명

세부내용

5대  핵심  역량별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발

(총  12학점  이수  과정)

이타적  인성역량  MD

리더십,  조직  내  적응  및  관계  형성

자기애적  감성역량  MD

예술  문화  창작  및  기획

주체적  자립역량  MD

자격증,  창업  관련

창의적  문제해결역량  MD

Design  Thinking,  아이디어  개발, 

ICT리터러시  역량  강화(S/W관련)

융화적  소통역량  MD

언어,  지역  문제

글로벌  경쟁력  강화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발

(총  12학점  이수  과정)

  융화적  소통역량  MD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동일  국가에  대한  교양교과목을 

구성하여  개발


background image

6.  선정 절차

■ 평가항목 및 배점 등 세부 심사계획은 대학교육혁신단이 수립

, 시행

■ 전문위원회에서 

1차 서류심사, 2차 종합평가를 통해 대상 선정

    * 1차 서류심사는 신청서 심사 (연구목적 및 필요성, 교육과정 설계 체계, 교과구성 계획 등)

            2차 종합평가는 서류심사 점수와 전문위원회 회의를 거쳐 선정

7.  사업 추진 일정

■ 사업신청 공고 

: 2019. 8. 09.(금)

■ 사업신청 마감 연장 기한 

: 2019. 8. 21.(수) 정오  

■ 공모선정 발표 

: 2019. 8. 23.(금) 예정

■ 연구개발 결과보고서 제출 

: 2019. 12. 30.(월) <기간 내 원하는 시기에 제출 가능>

■ 교양마이크로디그리 과정 운영 결과 보고서 제출

: 2019학년도 2학기 종료 후 기한 추후 공지

          ※  2020학년도부터는  연구  책임자가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운영결과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며,   

  2019학년도  2학기는  마이크로디그리  시범  운영  과정(해당  교과목  추후  안내)에  한함.

       

8.  연구비 지급

■ 해당 과정 연구개발 결과보고서 제출

, 평가 후 지급.

■ 연구개발 결과보고서의 분량은 

A4기준 70매 이상(PPT의 경우 2개의 슬라이드를 1페이지로 인정)

■ 연구결과보고서 작성 양식은 추후 연구 과제 선정 발표와 함께 업로드 할 예정

9.  문의처

■ 이메일 

: yskim@mokwon.ac.kr

■ 전  화 

: 042-829-8144(대학교육혁신단 김연수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