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대학혁신지원사업
주제중심통합교육 OCW 개발 연구자 공모
우리 대학은 대학혁신지원사업 선정에 따라 ‘학생 성공’ 지향 교수활동 질 관리 체계
화를 위해 주제중심통합 교육을 위한 OCW(Open CourseWare)를 개발하여 학생주도
형 주제중심 수업설계에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이에 2019학년도
주제중심통합교육 OCW 교과목을 개발할 연구자를 공모하오니 많은 신청 바랍니다.
2019년 9월 18일
목원대학교 대학교육개발원장
1. 추진 배경 및 목적
■ 우리대학이 추구하는 주제중심통합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양질의 교육콘텐츠를 개발이 필요함
■ 스톡스대학 설립을 통해 추진하고자하는 교양교육과정 혁신과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주제중심
OCW를 개발하여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운영의 토대를 마련함
■ 학습자 주도형 수업설계 및 자기주도 학습을 통해 학점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함
■ 학기와 교과목의 경계를 벗어나서 통합적인 사고와 문제해결력
, 자기주도성을 갖춘 인재 양성의
기초 확립
2. 공모내용 및 지원자격
1) 공모내용
세부
프로그램
단위사업
과제명
공모 수
연구비
학생 성공
지향형
교수-학습 질
관리 체계화
학생성공지향
교수활동 질 관리
체계화
주제중심통합교육 OCW 개발
15과목
과목당
1,000,000원 내외
2) 지원자격
■ 목원대학교 전임교원
(단 정년 3년 미만의 교수는 교육콘텐츠 개발 신청 제한)
3. 신청․접수 및 선정
■ 신청접수
: 대학교육개발원
■ 제출기한
: 2019. 10. 4.(금) 18:00까지
■ 신청방법
: 이메일 접수 (cyber@mokwon.ac.kr)
■ 제출 서류
: 해당 과제 개발 신청서 1부 [별첨1]
■ 평가항목 및 배점 등 세부 심사계획은 대학교육혁신단 및 대학교육개발원에서 수립
, 시행
4. 주제중심통합 교육 예시(흐름)
1단계 : 주제 제시
- 대전의 환경문제 뉴스 리포트를 제작하시오.
2단계 : 수강신청
- 위 학습주제에 관심 있는 학생들의 수강신청(팀 활동 권장)
3단계 : OCW를 통한 기초이론 학습
- 수강 신청한 학생들은 신청한 학습 주제에 대한 기초이론을 OCW를 통해서 학습
4단계 : 교수자 코칭
- 학생들은 [대전의 환경문제 뉴스 리포트]에 대한 스토리보드를 만들어서 교수님의 코칭을 받음
5단계 : 학생활동
- 학생들이 주제와 관련한 ‘[대전의 환경문제 뉴스] 리포트 제작활동 진행함
6단계 : 평가
- 작성된 뉴스 리포트에 대한 pass 또는 fail의 평가 기준으로 평가, 학생들은 학점 취득
※
4단계와 5단계는 여러번 반복될 수 있음
5. 주제중심 OCW 콘텐츠 개발
■ 시간
: 하나의 주제중심 수업 운영을 위해 1시간 내외의 동영상 아카이브(archive) 제작
(7~10분 혹은 15분 정도의 몇 개의 동영상으로 나누어서 제작하는 것 가능)
■ 내용
: 제시된 주제에 대하여 학생들이 기초이론을 학습할 수 있는 내용으로 동영상 제작
■ 제작유형
:
[유형1] : 연구실 및 개인 공간에서 자가 제작
- 콘텐츠 저작도구(SyncThink) 교육지원 및 활용
- 콘텐츠 제작 기자재(노트북, 웹캠, 타블렛, 펜마우스 등) 대여
[유형2] : 센터 가상스튜디오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
- 콘텐츠 저작도구(SyncThink) 교육지원 및 활용
6. 사업 추진 일정
■ 사업신청 재공고
: 2019. 9. 27.(금)
■ 사업신청 마감
: 2019. 10. 4.(금) 18:00까지
■ 공모선정 발표
: 2019. 10. 10(목) 예정
■ 연구개발 결과보고서 제출
: 2019. 12월 <기간 내 원하는 시기에 제출 가능>
■ 결과보고서 평가 및 연구비 지급
: 2020. 1월 중<예정>
7. 문의처
■ 전 화
: 042-829-7248 (대학교육개발원 김진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