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141]신청서.hwp

닫기

대학혁신지원사업 서식

[혁신141]

대학혁신지원사업

문화예술융합전공 연계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지원 신청서

프로그램

세부사업명

단위사업명

연계 마이크로디그리 표기

교육과정혁신

스스로 깨우치는 체험형

융합전공 교육체제 구축

[141] 문화예술융합 전공

운영 활성화

C 문화예술콘텐츠 기획

P 문화예술창작 및 제작

신청학과

N 문화예술 유통 및 배급

D 문화예술지지털공학

비교과 프로그램

개요

비교과 프로그램명

운영과정 구성

(주/회)

담당교수

연락처

수강인원

예산계획

프로그램 내용

목적 및 필요성

문화예술특성화 연계성

본 비교과 프로그램이 문화예술융합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기술

활용 및 기대효과

본인은 아래의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방침을 준수하여 문화예술융합전공 연계 비교과 프로그램을 성실히 운영하고, 목원대학교에서 정한 사업비 관련 지침 및 대학혁신지원사업 사업비 집행 지침 등을 준수할 것을 서약하며 아래와 같이 운영계획서를 제출합니다.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방침

1) 대학 혁신지원사업 기간 및 지속적 개설 및 운영

(2020-2학기부터 2021-2학기까지 매 학기 필수 운영)

2) 담당교수가 해당 비교과 프로그램을 개설 및 운영

3) 운영종료 후 참여학생 명단을 포함한 운영결과보고서 제출

동의함

(동의시 표 체크)

2020. 00. 00.

학과장 : 󰂙

(서명 혹은 날인 요망)

 대학교육혁신단장 귀하

문화예술융합전공 연계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계획서

운영

책임자

성명

Mobile

소속

e-mail

개발 프로그램

비교과 프로그램명

수강인원

운영과정

(주/회)

주 ( )회

총 ( )회

개설학기

□ 1학기

□ 2학기 (※2학기 운영 필수)

교육목표

Intelligence

전문인

Mission

신앙인

Assistance

봉사자

Globalization

세계인

Education

교양인

핵심역량

복수응답 가능

이타적인성역량 자기애적감성역량 주체적자립역량 창의적문제해결역량 융화적소통역량

기초학습

역량

창작 능력 강화

(문화예술융합전공 연계 비교과 프로그램은 모두 이에 해당)

1. 프로그램 일정 및 내용

프로그램 운영 계획서 주차별 또는 일별로 프로그램를 기술합니다

프로그램

개요

프로그램의 목적 및 필요성, 프로그램 내용과 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기술해주십시오.

수업에 필요한 강의실 형태 또는 기계가 있을 시 기재 바랍니다.

기자재

활용 계획

※ <2.1 기자재 구입 신청 산출 내역>에 작성하신 기자재 품목과 관련하여, 해당 기자재를 비교과 프로그램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기술해주십시오.

주 차

강의내용

강의방법

자료/기자재

기타사항

1주

프로그램 운영 계획서 주차별 또는 일별로 프로그램를 기술합니다

2주

3주

4주

5주

6주

2. 예산 세부 내역 계획

2.1 기자재 구입 신청 산출 내역 (※ 견적서 필수첨부 / 누락 시 해당 품목 심사대상에서 제외)

순번

품목

수량

구입처

산출 근거

(단가, 개수 등 구체적으로 명시)

예상 가격

(단위:원)

3D프린트

1

OO업체

3,000,000x1

3,000,000원

1

2

3

4

5

합 계

3,000,000

기자재 구입과 관련된 예산은 기계기구매입비에 편성되어 있습니다.

2.2 전체 예산 계획

예산구분

실행예산액

(단위: 원)

산출근거

기계기구매입비

3,000,000원

※ 2.1 기자재 품목과 동일

∎3D프린터 3,000,000x1개=3,000,000원

Clip Studio Paint EX 300,000x2개=600,000원

특별강의료

300,000원

외부강사 특강 300,000x1회=300,000원

학생지원비

300,000원

튜터 10,000원x10시간x3명=300,000원

실험실습비

600,000원

아두이노 30,000원x20개=600,000원

총계

4,800,000원

운영비 관련 유의 사항

본 운영비 집행은 대학혁신지원사업 사업비 집행 지침을 따라야 합니다.

프로그램과 무관하거나 신청서에 작성하지 않은 추가적 예산은 지원이 불가합니다.

예산 규모 및 신청 내용에 따라 지원내용이 조정되거나 선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구입한 기자재는 대학교육혁신단 자산으로 귀속됩니다.

[붙임1] IMAGE+혁신 인재의 5대 핵심역량

역량 군 / 정의

하위역량

세부역량 정의

1. 이타적 인성역량

-------------------------------------

타인을 배려하는 성품과 태도를 바탕으로 공동체 안에서 자신의 소임을 인지하고 책무를 완수하는 윤리적 태도와 행동

1.1 윤리적 사고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에 부합되도록 생각하고 행동하려는 능력

1.2 봉사 실천능력

사회 또는 남을 위하여 힘을 바쳐 애쓰려고

생각한 바를 실제로 행하는 능력

1.3 책임감

스스로가 맡아서 해야 할 임무나 의무를 중히 여기고, 최선을 다하는 능력

1.4 타문화 수용 능력

타 인종·이문화 집단을 접했을 때 같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수용하고, 존중하며, 유연하게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

2. 자기애적 감성역량

-------------------------------------

자신에 대한 이해와 신념, 심미적 감성을 바탕으로 자신을 끊임없이 개발, 성장시켜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능력

2.1 자기 신뢰

자신이 능력이 있고, 성공적이며, 가치가 있다고 믿는 정도로서 자기 자신에 대한 전반적인 긍정적 평가 성향과 태도

2.2 감성계발능력

예술적, 문화적 소양을 습득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성취하는 능력

2.3 추진력

수립한 목표와 계획을 실질적으로 시행하여 결과를 만들어 내는 역량

2.4 리더십

자신의 의견과 의도를 정당화하고, 타인을 설득시키고, 기존의 절차나 정책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도전하기 위해 자기 의견을 전달표현할 수 있는 능력

3. 주체적 자립역량

-------------------------------------

자발적이고 계획적인 목표설정과 학습동기를 가지고 주변 환경의 변화를 수용하고 대처하는 능력

3.1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학습 스타일을 활용하여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스스로 적용하는 효율적 학습방법을 이용하는 능력

3.2 자기개발능력

스스로 지식이나 재능을 발달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성취하는 능력

3.3 계획수립능력

자신의 인생 목표와 개인적 목표를 수립하고, 목표성취를 위한 구체적 절차를 수행해 나가는 능

3.4 변화대응력

시대적, 사회적 변화를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그 상황에 맞추어 태도나 행동을 취하는 능력

4. 창의적 문제해결역량

-------------------------------------

유연한 사고와 태도를 기반으로 자신의 전문성을 활용해 문제의 원인을 분석, 진단하여 최적의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

4.1 창의적 사고력

자유로운 사고를 통해 아이디어와 정보를 새로운 방법으로 통합하고, 무관해 보이는 아이디어들 간의 연계성을 만들어 새로운 가능성이 창출되도록 목표를 재수립하는 능력

4.2 비판적 사고력

의문나는 점(문제)에 대하여 증거에 입각해서 냉정히 검토하고 여러 의견 가운데에서 논리적, 객관적으로 취사 선택하는 능력

4.3 문제해결력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 계획 수립, 추진하는 능력

4.4 수리자료해석 능력

다양한 수학적 지식과 기술,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주어진 자료를 논리적으로 해석하거나, 실제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5. 융화적 소통역량

-----------------------------------

의사소통의 기본역량과 대인관계 능력을 기반으로 갈등없이 서로 어울려며 협력하기 위해 융화적(능동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

5.1 의사소통

자신의 생각, 의견, 아이디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상대의 생각, 의견, 아이디어를 이해하는 능력

5.2 대인관계능력

조직 내에서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친숙한 분위기에서 서로 신뢰하며 상호작용하는 능력

5.3 갈등관리능력

다른 사람과 의견 충돌이 있거나, 조율이 필요할 때 합리적으로 중재할 수 있는 능력

5.4 협력

조직의 일원으로 참가하여 그룹의 목표 달성에 공헌하고 공동체 내에서 다양한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과 서로 힘을 합쳐 협업하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