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121]코칭기반_주제중심_통합교육과정_매뉴얼_연구개발_공고문.pdf

닫기

background image

[별첨1]

2019학년도  대학혁신지원사업

코칭기반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매뉴얼  연구개발  공모

1.  추진  배경  및  목적

■   4차  산업혁명과  같은  급변하는  경제․기술환경의  변화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무

엇보다도  대학에서의  학습방법이  변화될  것이  요구됨

■   이에  기존의  교수자  중심  교육과정에서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적  주제중심  통합  교육과정

으로의  혁신이  필요

■   즉,  교수자  중심의  티칭(Teaching)에서  학습자  중심의  코칭(Coaching)으로의  전환을  도모

2.  사업  기본  방향

  교양  교육과정  내  ‘코칭기반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개설  및  시범  운영

3.  공모내용  및  지원자격

  1)  공모내용

   

세부프로그램

단위사업

과제명

공모  수

연구비

주제중심 통합 
교육과정 운영

[121] 코칭기반 

자기주도형 목원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개발 운영

코칭기반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매뉴얼 연구개발

1

150만원~200만원 이내로, 

연구결과 평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2)  지원자격

■   목원대학교  전임교원  (겸임  교원  및  본교  강사는  공동연구원으로  참여  가능함)

4.  연구내용

■   대학교육혁신단에서  진행한  수요도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연구과제  진행

■   코칭기반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매뉴얼  연구개발

    우리 대학은 대학혁신지원사업 선정에 따라 ‘교육과정 혁신’을 위해 역량 통합형 교양 교

육과정 체계를 구축하고 학습자 자기주도적 통합교육과정으로 혁신하고자 합니다. 이에 2019학
년도  사업으로 코칭기반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매뉴얼 연구개발을 공모하오니  많은 신청 바

랍니다.

2019년 10월 15일

  

                                   목원대학교 대학교육혁신단장

코칭기반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이란?

-  기존의  수동적  교육형태에서  벗어나,  대전  지역의  현안  문제  혹은  세분화된  학문  주제를  학습자가  선

택하여  교과과정을  이수하는  프로젝트  기반의  통합교육과정

5.  신청․접수

■   신청접수:  대학교육혁신단

■   제출기한:  2019.  10월  28일  (월)  09:00

■   신청방법:  이메일  접수  (8298148@mokwon.ac.kr)

■   제출  서류:  코칭기반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매뉴얼  연구개발  신청서  1부  [별첨2]

6.  선정  절차

■   평가항목  및  배점  등  세부  심사계획은  대학교육혁신단이  수립하여  시행

■   전문위원회에서  1차  서류심사,  2차  종합평가를  통해  대상  선정

7.  사업  추진  일정

■   사업신청  공고:  2019.  10월  15일

■   사업신청  마감:  2019.  10월  28일  (월)  09:00

■   공모선정  발표:  2019.  11월  1일  예정

■   연구개발  결과보고서  제출:  2019.  11월  예정  <기간  내  원하는  시기에  제출  가능>

■   결과보고서  평가  및  연구비  지급:  2019.  12월  예정

8.  연구비  지급

■   연구개발  결과보고서  제출,  평가  후  지급

■   연구개발  결과보고서  분량:  A4기준  70매  이상  (PPT의  경우  2개의  슬라이드를  1페이지로  인정)

■   연구개발  결과보고서  작성  양식은  추후  연구  과제  선정  발표와  함께  업로드할  예정

9.  문의처

■   이메일:  8298148@mokwon.ac.kr

■   전    화:  042-829-8148  (대학교육혁신단  정보람연구원)

-  재학생이  팀별로  프로젝트를  선택하여  해당  학기  내에  시간  제약없이  자유롭게  이수.  가상강좌를  통해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해당  프로젝트  관련  분야의  교수와의  코칭  과정을  통해  최종  프로젝트의  완성도
를  높임

-  프로젝트  완성  후  평가를  통해  이수  여부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