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08(청소년기).pptx

닫기

background image

                     제  

5 장  태내기와 영아기

                     제  

6 장  유아기

                     제  

7 장  아동기

                     제  

8 장  청소년기 

                     제  

9 장  성인기

                     제 

10 장  중장년기

                     제 

11 장  노년기 

제 

2 부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


background image

        

 청소년기의 신체적 발달의 양상 이해

 청소년기의 심리적 발달의 양상 이해

 청소년기의 사회적 발달의 양상 이해

 사회복지실천의 청소년기 발달에 관한 관심 영역 이해

제 

8 장  

청소년기

학습목표


background image

 청소년기의 말뜻

: 성숙한 사람으로 성장해 간다

 청소년기의 연령에 대한 법적 기준은 매우 다양

(아동복지법, 청소년보호법, 

  민법

, 청소년기본법)하며, 학술적으로도 청소년기 연령기준이  명확하지 않음

  (예: 미국의 청소년 연령기준은 18세, 20세 또는 22세 )

 청소년기 연령기준

: 중학교-고등학교에 재학하는 시기인 13∼19세로 규정

 근거

: 19세 미만을 법적으로 미성년자로 규정하며, 인생진로 결정의 첫 번째 

   중요한 시기가 고등학교 졸업시에 이루어지고

, 사회통념상 19세인 대학생을 

   청소년이 아닌 청년으로 규정하는 점이 근거

 청소년기의 급격한 발달을 지칭하는 용어 또한 다양

 신체적 발달

: 제 2의 성장급등기, 사춘기

 심리적 발달

: 심리적 이유기, 질풍노도의 시기

 사회적 발달

: 제2의 반항기, 주변인


background image

 청소년기는 유전요인에 의해 통제되는 일련의 신체변화로 시작되며

,  영아기에 

   이은 제

2의 성장급등기

 신체적 급등현상은 개인차 있으나

, 여아가 남아보다 2∼3년 빨라서, 여아는 

   10∼11세, 남아는 12∼13세에 시작하여 4년 정도 지속

 소년의 성장속도가 소녀보다 더 빨라

, 청소년기가 끝날 무렵에는 소년이 우세

 신장

: 청소년기에 5∼15cm 증가하여 소년 174cm, 소녀 161cm 정도

 체중

: 소년이 15kg, 소녀가 7kg 증가하여 소년은 67kg, 소녀는 54kg(교재 

   213쪽 표 8-1 참조)

 일시적 신체불균형 상태 경험하여

, 부정적 신체이미지를 형성. 남아가 상대적

   으로 긍정적 이미지를 지니며

, 신체이미지와 자기존중감은 정적 상관 관계

 내부기관의 발달도 현저하며

, 내분비선의 발달로 인한 지방이 과다해져 여드름

 성호르몬의 분비로

, 소년은 어깨가 벌어지고 각진 외모를 갖게 되며, 소녀는 

   골반 부위가 발달하며 허리가 가늘고 어깨 폭이 좁으며 둥근 외모를 지님

 1. 신체적 발달

  1) 신체적 성장


background image

  2) 성적 성숙

 청소년기의 가장 특징적 발달이 성적 성숙이며

, 이를 근거로 사춘기라 함

 사춘기와 성적 성숙의 의미 차이

 사춘기

: 생식기관의 발달로 인한 생식능력의 발달에 초점 

 성적 성숙

: 생식기관 발달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사회, 심리적 적응과정 포함

 성적 성숙은  내분비선의 성호르몬 분비 증가의 결과

 뇌하수체

: 성장호르몬의 분비, 생식선의 성호르몬 생성과 유출을 자극

 여성

: 난소에서 에스트로겐 분비, 유방과 음모 발달, 자궁이 임신 준비와 유지

 남성

: 부신,고환에서 테스토스테론 분비, 2차 성징 발달, 정자생산, 성욕 증가

 부신은 여성에게서는 테스토스테론을

, 남성에게서는 에스트로겐을 분비


background image

  2) 성적 성숙

 성적 성숙의 성차

소년

: 성장급등 현상 1년 경과 후 시작, 10-18세에 성적 성숙. 11∼12세에 고  

   환과 음낭이 확대되고 음모가 출현

, 음경은 12∼13세부터 커지기 시작하여 

   약 

2년 동안 확대. 14∼15세에 사정이 가능하지만 생식기능은 불완전. 몽정

   불안

(몽정 시작연령: 13.2세)과 성적 성숙에 대한 기대감이라는 양가감정 

소녀

: 성장급등 현상 직후부터 시작, 9-16세에 성숙, 유방이 커지면서 원추형

   으로 변화

, 음모와 겨드랑이의 체모 발달. 9∼16세에 초경을 하며,초경 후 

   1-1.5년이 지나면 임신 가능. 여성이 된 자부심과  당혹감이라는 양가감정 

성적 성숙의 가속화

: 평균 초경연령은 점점 빨라지고 있으며, 초등학교

   저학년의 생리 증가

, 성조숙증 아동의 증가(이유: 영양상태 개선, 매체를 통한 

   통한 성적 자극 노출빈도의 증가 등

)


background image

 신체 발달과 아울러 운동능력의 발달도 현저함

 운동능력 발달은 근육 및 신경계 발달과 관련되어 있는데

, 소년의 근육 발달이 

   앞서고 운동능력과 흥미도 높음

 소년의 운동능력은 증가하나

, 소녀는 오히려 줄어드는 경향

 운동 발달의 성차는 근육 발달과  내부기관의 발달 차이

, 소녀의 월경에 따른 

   전신적 변화

, 사회관습의 제약, 신체적 미에 대한 개념 차이 등의 요인 기인

 운동 발달은 성격 발달과도 관련성 지님

. 즉, 운동능력의 발달이 지연되면 긴장

   감

, 열등감과 같은 부정적 정서 경험, 가정이나 사회생활에서 부적응적 행동

  3) 운동 발달

 청소년기의 급격한 신체적 발달은 자신과 타인에 대한 지각의 변화를 일으켜 

   심리사회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나

, 성별과 성장속도에 따라 다른 영향

 소년

: 일시적인 부정적 자기개념 형성, 사정능력과 제모의 발달로 남성으로서

   의 만족감과 몽정불안이나 여드름 등으로 좌절감을 경험

 소녀

: 신체이미지의 부정적 변화 방지를 위해 무리한 식이요법 시도, 가슴 발육

   과 생리의 시작으로 여성으로서의 성숙을 자랑스러워하는 동시에 불편함과 
   당혹감 경험

  4) 신체적 발달의 영향


background image

 조숙한 소년

: 지도력 발휘, 학교생활 안정, 인지능력과 사회적 대처기술의 빠른 

   발달

, 자존감이 높고 긍정적 교유관계 형성. 그러나 학업성취도가 낮고, 직업

   선택과 활동에 부정적 영향

 만숙한 소년

: 부정적 자기개념과 의존욕구, 심리적 불안정, 자율성에 대한 반항

   적 추구와 구속으로부터의 자유를 추구

, 공격적 행동

 조숙한 소녀

: 성에 일찍 관심을 갖기도 하며, 발달적 긴장을 잘 해결하므로 

   성인기의 문제해결능력이 높음

. 그러나 비행 등의 부정적 행동 위험성 높음

 만숙한 소녀

: 좌절감과 부정적 자기개념, 의존욕구와 심리적 발달의 지연

 조숙과 만숙의 영향은 긍정과 부정 두 가지 영향을 미치고

, 성인기에도 영향을 

   미치지만 청소년기의 일시적 영향이 대부분

  4) 신체적 발달의 영향


background image

 정서가 강하고 변화가 심하며 극단적 정서 경험하므로

, 질풍노도의 시기

 성적 색채가 강한 정서 경험

, 성적 수치심이 강하고 이성에 대한 호기심이 있으

   면서도 반대로 허세적인 반항적 행동을 함

 청소년기의 정서 불안정을 고민이라 표현하는데

, 불안 등 부정적 감정 경험 

   빈도가 많기 때문임

  청소년기의 부정적 정서는  능력과 장래에 대한 확신 부족

, 신체 이미지에 대

   한 자신 부족 등에 기인

 자아의식의 발달과 함께 혼자 있고 싶어 하고 고독에 빠지기 쉬우며

, 타인과 

   비교하여 열등감에 휩싸이기도 하며

, 이상과 현실 사이의 괴리를 목격하여 

   실존적 공허감에 빠지기도 함

 정서변화에 따른 반응양식 차이

. 우울증, 거식(폭식)증(Netflix영화 To the 

bone)

   (교재  218쪽 그림 8-1 참조) vs. 비행 행동

  1) 정서 발달

 2. 심리적 발달


background image

 Piaget와 Inhelder의 형식적 조작 사고단계로서, 추상적 사고, 가설적·

연역적 

   사고

, 조합적 사고, 이상적 사고 발달(교재 219쪽 참조)

 형식적 사고의 부정적 영향

: 추상적 이론과 관념적 사상에 몰두, 불완전한 현실

   의 비판 또는 비난

, 미래에 대한 염려로 인한 과도한 불안, 열등감 강화, 자아

   중심적 사고성향 유지

 자아중심적 사고의 대표적 예는 상상적 청중과 개인적 우화

(교재 219쪽 참조)

   이며

, 자아중심적 사고 청소년은 부정적 자기개념과 자기존중감이 낮음

 형식적 사고 능력의 강화방법

: 다양한 역할수행 경험, 이질적 성원으로 구성된 

   동년배집단 참여

, 학교수업을 통한 논리적 사고능력 배양

  2) 인지발달


background image

 청소년기에는 형식적 조작사고 능력의 발달로 자아인식이 강해지고

, 자신을 

   발견하려는 시기

: 나는 누구이며, 무엇이 되기를 원하는가?

 청소년기에는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하고

, 적절한 성역할 습득, 부모 등

   으로부터의  정서적 및 경제적 독립

, 사회적 기술의 습득, 자아정체감 확립, 

   직업선택과 준비

, 결혼과 가족생활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함

 Erikson: 자아정체감 형성이 청소년기의 핵심 발달과업(이유: 교재 220쪽 

참조

)

 자아정체감

: 자신의 독특성에 대해 다소 안정된 느낌

 자아정체감의 차원

= 인간성 차원 + 성별 차원 + 개별성 차원 + 계속성 차원

 자아정체감 형성 조건

: 신체 및 성적 성숙, 추상적 사고능력의 발달, 정서적 안

   정성의 확보

, 부모나 또래집단으로부터 자율성 확보, 다양한 역할실험을 통한 

   자신의 특성 인정

, 타인의 견해 이해, 세계에 대한 지식 습득

  3) 자아정체감의 발달


background image

 Marcia는 위기와 전념을 기준으로 유형 구분: 교재 221쪽 그림 8-2참조

 정체감 유실

: 부모와 사회의 가치관을 자기 것으로 선택, 독립적 의사결정 못함 

 부정적 정체감

: 정체감 유실의 특수한 형태로, 비행청소년에게서 흔함

 정체감 유예

: 정체감 확립을 위해 다양한 실험, 정체감 성취와 혼란 모두 가능 

 심리사회적 유예기간

: 정체감 확립을 위해 역할실험을 수행하는 대학시절

 정체감 혼란

: 정체감 확립 노력 없고, 자신의 능력에 대해 회의

 정체감 성취

: 위기의 성공적 극복, 자기 의사에 따른 결정, 직업역할 적절  수행

 정체감 성취와 유예

: 심리적으로 건강하며, 자기존중감이 높고, 추상적이고 비

   판적인 사고를 하며

, 현실자아와 이상자아 간의 차이가 크지 않고, 높은 수준

   의 도덕성과 있는 그대로의 자기표출

 정체감 유실과 혼란

: 부적응적이며, 독단적이고 융통성 없으며, 부적응 행동을 

   일으키고

, 타인과의 의견 차이를 수용하지 못하며, 타인에게 거부당할까 두려

   워 하며

, 타인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미래에 대한 아무런 꿈도 갖고 있지 않음

 우리나라는 대학진학의 목표달성을 위해 정체감 형성을 대학 진학 이후로 연기

 부모의 양육태도가 민주적이고 가족관계와 기능이 원만할수록 정체감 안정

 남성의 경우는 직업선택과 이념

, 여성은 친밀감이나 대인관계가 정체감 형성에 

   주요 기제 

  3) 자아정체감의 발달


background image

 부모나 가족으로부터 분리되어 친구나 자기 자신에게 의존하려는 경향 높아짐

 부모의 통제를 받지 않고

, 부모의 지시를 비판, 반항하고, 친구관계에서 배운 

   가치관을 가족관계에 적용하려 함

 청소년 부모는 성장에 대한 보람과 거부에 대한 상실감을 동시 경험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는 부모와의 안정적인 애착관계와 지원에 기반

   한 독립과 자율이 필수적임

 심리적 이유

: 청소년이 부모의 보호에서 벗어나 자기 판단에 의해 독립적으로 

   행동하려는 성향

 대부분 부모와 갈등 없이 청소년기를 거치지만

, 부모는 보호와 간섭, 청소년은 

   이에 대해 불만과 반항 등을 하므로 양자간에 극도의 긴장관계를 경험하는 
   경우도 있음

(교재 224쪽 그림 8-3 참조)

 제 

2의 반항기: 청소년이 심리적 이유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부모에게 반항하는 

   행동 특성

 안정된 가족관계 유지를 위해 부모

, 자녀 모두 서로 의견 경청하고, 서로의 

   차이와 극복방안을  의논하여 결정을 내리는 노력 필요

 3. 사회적 발달

  1) 가족관계


background image

 우정이 가족 간의 애정보다 중요해지므로

, 친구접촉과 소통이 많아짐

 동년배집단과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집단 내 지위와 역할을 예측하고 평가하며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며

, 사회 적응과 정신건강에도 많은 영향

 반면 친구관계를 통하여 술

, 약물, 문제행동을 배우거나 직접 행동에 옮기거나, 

   친구관계 문제로 정신건강과 부적응적 행동문제 유발

 우정의 의미와 질의 변화

 초반

: 우정은 태도, 행동, 관심분야의 유사성에 기반을 두며, 피상적이고 활동

   중심적 유형으로 동성 친구가 대부분

 중반

: 정서적으로 강렬한 관계중심적 유형으로 신뢰할 수 있고 비밀을 터놓을 

   수 있는 친구를 찾음

 후반

: 상호성과 친밀감이 특징이며, 보다 안정된 관계 유지

 이성친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지만 실제로는 동성 친구를 더 많이 사귐

 이성교제의 단계와 특성

: 교재 225쪽 참조

 이성교제는 즐거운 여가시간

, 사랑의 본질과 기쁨 인식, 자기반성, 사회적 기술 

   습득

, 친밀감과 자아정체감 형성에 도움

 청소년기 이성교제에 대한 부정 시각이 남아 있지만

, 최근 유연하게 받아들임

 성 개방 풍조의 확산과 청소년의 발달속도가 빨라지면서 신체적 접촉 증가

  2) 친구관계


background image

 컴퓨터와 스마트폰은  의사소통

, 정보수집, 취미나 여가생활을 위한 일상생활

   의 필수품

 대다수 청소년이 

SNS 등을 통하여 가상공간에서 공동체 활동, 컴퓨터 게임이 

   주된 여가활동으로 자리매김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활용의 장단점

(교재 227 그림 8-4 참조)

 장점

: 교과수업이나 과외활동, 여가활동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 습득, 제한된 

   친구관계의 유지

 단점

: 대인관계 위축, 음해성 글의 게재, 음란 및 불법 파일의 유통, 스팸 메일 

   발송 등과 같은 도덕성이나 사회책임성의 발달에 부정적 영향

, 인터넷이나 

   게임 중독

, 원조교제, 자살, 음란 동영상과 간행물이나 온라인 사행성 게임 

   사이트 등의 유해환경 노출

, 시력저하, 비만 등 건강문제 유발

  3) 컴퓨터,  SNS, 가상공간


background image

 청소년기 신체변화 이해 교육 프로그램

, 식이요법 지도, 몸매관리 프로그램 

 성교육 및 상담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성교육

, 성상담

 10대 임신과 미혼부모 지원 및 의뢰 프로그램

 성폭력 문제 대처 및 개입

: 성범죄자 신상정보 등록·공개제도 및 취업제한, 

   성폭력 가해 및 성매매 피해 아동

·청소년 인지행동 상담·치료교육 등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 영역

  (1) 신체적 발달의 관심 영역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성취 정도는 성인기의 사랑과 행복을 결정

 우리의 청소년기는 대학 진학에 전념하여 청소년의 전인적 발달에 관심 부족

 우리 사회의 청소년 문제와 복지에 대한 무관심

 청소년문제를 단지 청소년 비행문제로 동일시하는 경향이 강함

 교육제도에서는 전인적 성장 발달보다는 학업적 성취를 중시

 청소년문제 예방에 소극적이며

, 문제행동에 대한 치료보다는 처벌적 개입

 청소년 수련제도는 체육이나 여가활동이 주류

 청소년복지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전문직의 연구와 실천 중요


background image

  2) 심리적 발달의 관심 영역

 저소득층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 여가 및 인성 개발 프로그램 통한 전인적 

  성장 지원

 자아발견

, 자아성장, 자기주장훈련, 인간관계 형성 프로그램

 진로지도

, 자원봉사, 문화예술활동 등의 다양한 청소년 수련 프로그램

 개별상담

, 스트레스, 약물교육 및 치료, 청소년 가족치료 등 임상 프로그램

 청소년 전화나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연계

, 정신병원 입원 의뢰

 사회구조적 개선을 통하여 청소년 비행의 예방

(교재 231쪽 참조)

 성격과 행동의 교정과 사회복귀에 초점을 둔 사회복지적 개입

 비행청소년에 대한 개별적 처우

, 교정시설의 탈시설화

 청소년 가족 상담 및 치료와 학교사회복지

 학교부적응 또는 학업중단 청소년의 지도

, 청소년 쉼터, 직업훈련과 대안교육

 가족관계 강화 프로그램

 매체 중독 예방 및 활용교육 프로그램과 인터넷 사이트 감시운동

  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

 다음 주 강의 주제

:  9장 성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