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09(성인기).pptx

닫기

background image

                     제  

5 장  태내기와 영아기

                     제  

6 장  유아기

                     제  

7 장  아동기

                     제  

8 장  청소년기 

                     제  

9 장  성인기

                     제 

10 장  중장년기

                     제 

11 장  노년기 

제 

2 부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


background image

        

 성인기의 신체적 발달의 양상 이해

 성인기의 심리적 발달의 양상 이해

 성인기의 사회적 발달의 양상 이해

 사회복지실천의 성인기 발달에 관한 관심 영역 이해

제 

9 장  

성인기

학습목표


background image

 인간 발달의 전통적 접근방법

: 출생-청소년기는 극심한 변화. 성인기는 안정, 

   노년기는 감소한다고 보고

, 성인이 이후의 발달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음

1950년대부터 성인기의 발달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짐

 성인기 이후의 발달단계 구분은 다양

: Havighurst, Newman과 New-

man, 

   Papalia와 Old(교재 235-236쪽 참조)

 성인기의 발달단계 구분

: 청소년기 발달의 끝 지점, 그 이후의 발달특성을 고려

 청소년기는 고교졸업 후 진학이나 취업하는 시점 및 민법 기준을 고려할 때 

19

  세에 성인기 시작되며

, 그 이후 취업과 결혼, 자녀출산과 양육, 직장생활과 

   퇴직

, 노화와 사망 등 다양한 변화가 나타난다는 점을 고려할 때, 몇 개의 세부

   발달단계로 구분 하는 것이 타당

 이 책에서는 성인기를 

19∼40세, 청년기(19-30세)와 성년기(30-40세)로 

세분

 청년기 구분

: 고교 졸업부터 취업과 결혼으로 부모에게서 독립하는 기간, 평균 

   초혼연령 고려

 청년기 발달특성

: 직업준비 등 역할탐색과 선택, 부모로부터 독립과 자율생활 

   모색

 성년기 구분

: 청년기 끝나는 시간-40세 이전, 우리 사회에서 40대부터 중년

   으로 보는 사회적 통념 고려

 성년기 발달특성

: 배우자 역할, 직업적 역할, 자녀양육, 부모 역할 수행


background image

  1) 신체적 발달

 신체적 성장과 성숙은 청년기에 거의 완성되므로

, 최상의 신체 상태 유지

 골격은 

17∼21세에 완성, 신체적 수행능력은 19∼26세에 정점, 생식기능과 

   운동능력

, 면역기능, 근육과 내부기관의 기능도 최고조

  2) 심리적 발달

 감각기관 

: 시력(20세 최고), 청력, 미각, 후각, 통각 등이 최고 수준

 청년기의 인지발달에 대한 이견이 존재하며

, Piaget와 Inhelder 이론 비판

 암기나 지적 과제 수행속도

: 10대 후반 최고, 판단, 추론 등 전 생애 발달

 청년기 이후의 인지발달

(교재 237-239쪽 및 표 9-1 참조)

 Arlin: 창의적, 확산적 사고, 새로운 문제 해결방안의 발견 등 문제발견적 사고

 Riegel: 형식적 조작사고  변증법적 사고, 정반합

 Perry: 이원론적 사고  다원론적 사고, 상대적 사고

 Schaie: 습득한 지식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단계, 중년기 이후에도 인지발달

  (1) 감각 및 인지발달

 1. 청년기의 발달


background image

 대학진학

, 군입대 또는 취업 등으로 부모와 지리적으로 분리 생활

 진정한 독립의 조건

: 부모와의 분리에 대한 불안 극복, 경제적 능력, 자율적    

   의사결정능력

 부모로부터의 독립에 대한 갈망과 분리에 대한 불안감이란 양가감정 경험

 양가감정 극복 위해 동년배에 의존하나

, 진정한 자율성 확보 위해 동년배에게

   서도  분리

 부모는 양가감정을 최소화하고 금지나 제한을 줄이고

, 가족 의사결정에 자녀의 

   참여를 격려하고

, 자녀를 독립된 개인으로 인정해야 함

  지속적으로 보호하고 행동을 제한할 경우 의존적 자녀 또는 갈등적 관계 형성 

  (2) 자율성 발달

 청소년기 이성에 대한 관심이 청년기에 인생동반자 구하는 사랑으로 변화  

사랑의 구성요소

= 친밀감 + 열정 + 전념 또는 헌신(commitment)

 Sternberg의 사랑의 유형 구분: 교재 240쪽 표 9-2 참조

 정옥분의 사랑 유형 구분

: 이타적 사랑, 낭만적 사랑, 동반자적 사랑, 성적 사랑

 청년기 초반에 낭만적 사랑을 꿈꾸지만

, 영속적 유지는 어려움

 진정한 사랑을 위해서는 정체감 형성이 필수인데

, 정체감 미형성시 애정을 불

   안의 도피처로 활용하거나 신경증적 사랑

 (3) 애정 발달


background image

 성역할 정체감

: 성에 따른 사회의 역할기대를 내면화하는 과정

 성역할 정체감 발달의 성차

 남성

: 아동기에는 전통사회의 남성다움(신체적 힘, 공격성, 정서표현의 억제)

   과 동일시

, 청년기부터 현대사회의 남성다움(경제적 성취, 정서통제와 민감

   성 겸비

, 자기주장 능력 등)과 동일시해야 하므로, 성역할 정체감 형성에서 

   갈등과 긴장 경험

 여성

: 아동기에는 성과 관련된 제약을 적게 받지만 청소년기에는 엄격한 

   성역할을 강요당하며

, 청년기에는 전통적 여성상인 현모양처와 현대적 

   여성상인 유능한 여성이라는 두 가지 성역할 사이에서 긴장 경험

 현대사회에서는 남녀 불문하고 양성적 성역할의 학습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이 

   우세해지고 있음

  (1) 성역할 정체감 확립

 3) 사회적 발달


background image

  (2) 직업 선택과 준비

 청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직업선택과 준비이며

, 청년기 직업선택이 

   성인기 이후의 삶의 방식 결정

(교재 242쪽 그림 9-2 참조)

직업 선택은 직업과 관련된 자아개념의 발달과 밀접한 관련성

 Super의 직업 관련 자아개념의 형성 단계: 교재 243쪽 표 9-3 참조

 Ginzberg 등은 직업선택이 아동기-성인기의 개인적 선호를 최적화하는 과정

   으로 보고

, 환상적 시기(아동기), 시험적 시기(청소년기), 현실적 시기로 구분, 

   청년기와 성년기는 현실적 시기에 해당

 직업 선택의 영향요인

: 가족, 사회관습, 상황, 사회경제, 개인 및 심리사회 요인

   (교재 244쪽 그림 9-3 참조)

 청년기 직업선택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요인은 자신의 능력

, 흥미, 자아기대이며, 

   직업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있어야 함

 또한 자신의 성격특성에 적합한 직업선택이 바람직함

 Holland의 성격 유형별 선호직업군: 교재 245쪽 표 9-4 참조


background image

•  특별히 관심을 기울일 부분은 없으나, 교통사고, 안전사고 등으로 인한 중도
   장애인의 재활과 사회복귀 지원 프로그램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 영역

  (1) 신체적 발달의 관심 영역

  (2) 심리적 발달의 관심 영역

 자율성 발달과 탐닉적 여가 억제

, 공부, 직업선택, 군입대 등을 다루기 위해 

   대학교 학생상담센터나 하숙촌과 연계한 대학생활 정보제공 서비스

 군사회복지실천 모델의 개발 시행

 예비부부교실

, 결혼 예비학교 프로그램

  (3) 사회적 발달의 관심 영역

 직업적성검사

, 직업상담, 취업알선, 직업훈련 등의 청년고용지원서비스 

 직장내 대인관계

, 직장-개인생활의 균형 등 직장적응 지원

 진로선택  지원을 위한 상담프로그램


background image

 2. 성년기의 발달

  1) 신체적 발달

 성년기는 체력

, 지구력, 운동기술 등 신체적 기능 상태가 최고 수준

 폐활량은 

35세 이후, 신체적 힘은 30세 전후 서서히 감소 시작 

 건강 상태 유지를 위한 규칙적 운동과 적절한 영양공급이 필요

 과도한 스트레스

, 흡연과 음주, 약물사용, 비만, 안전사고 등은 건강 저해

  2) 심리적 발달
  (1) 인지발달

 성인기의 인지기능의 증감에 대해서는 이견 존재

 Horn 등: 결정성 지능 증가, 유동성 지능 감소(교재 248쪽 그림 9-4 참조)

 Dixon과 Baltes:기계적 지능은 감소, 실용적 지능은 증가

 Schaie: 시각-운동적 융통성은 감소, 시각화 능력은 증가

 창의성이 연령증가와 함께 감소한다고 보지만

, 실제로는 성년기에 절정

 Dennis:예술과 과학분야는 50세까지, 인문학은 70세 이상도 창의적 작품 
발표 

 성년기 인지변화는 연령과 교육수준

, 사회경제적 지위, 건강상태 등 종합 고려

 성년기에는 새로운 지능 발달이나 인지기술의 상실이 거의 없음


background image

 성년기의 주요 발달과업은 가족과 그 외 사람과의 친근한 관계 형성 

 친밀감

: 정체성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없이 타인과 개방적, 지지적이고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

 친밀감 형성의 조건

: 감정이입능력, 자기통제능력, 타인의 장단점 수용능력

 결혼이 바로 친밀감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닌데

, 결혼초기 배우자 간의 상호 적

   응에 대한 요구

, 자녀 출산과 양육, 부모나 친척의 기대 등이 친밀감 형성 방해

 남성과 여성의 사회화 과정의 차이로 성년기의 친밀감 형성과정 차이

 남성

: 독립성, 정서표현의 억제, 남자다운 행동을 남성덕목으로 간주하여 친밀

   감 형성 상대적으로 어려움

 여성

: 표현적, 양육적, 지원적 역할을 여성다운 역할로 수용하여, 친밀감 형성

   에 상대적으로 유리

 의존 욕구에서 결혼한 여성

, 성취욕이 강한 여성, 가사나 자녀양육에 몰두하는 

   여성은 친밀감 형성에 어려움 겪음

 친밀감 과업성취 성인

: 아이디어나 계획 논의, 개인감정 표현 허용, 자신을 가

   가치 있고 유능한 존재로 인식

 자아정체감의 미형성

, 군입대, 취업준비, 부부의 흥미 차이 등으로 고립감 형성 

 성년기에 고립감 형성되면

, 자아정체감이 혼란된 것으로 보고 타인과의 관계

   형성 자체를 제한함

  (2) 친밀감의 발달


background image

 3) 사회적 발달

  (1) 결혼과 부부관계

 결혼은 친밀감과 성숙한 사회관계 확립에 매우 중요 

 평균 초혼연령

: 남성 33.4세, 여성은 30.6세로 만혼현상 뚜렷하며 지속됨

 교제관계가 결혼관계로 변할 수 있는 것은

, 정체감 확립 상태와 사회적 시계에 

   의해서 결정

 Udry의 배우자 선택 여과이론: 교재 250쪽 참조

 결혼 상대자의 선택

: 상호작용이 가능한 사람, 상대방의 매력, 개인적 특성과 

  사회배경 등의 세 기준에 입각하여 선택

 결혼 초기에는 일상생활

, 금전, 성생활 및 여가활용, 본가 또는 원가족과의 

  관계 등에 상호적응이 요구되므로

, 상호간에 심리적 헌신, 결혼관계가 허용하

  는 한계와 개인적 자유를 허용하는 사랑이 있어야 함

 맞벌이 부부의 경우 역할분담의 불확실성으로 타협 영역이 더 넓음

 결혼초기 상호적응 과업 미이행시 부부갈등과 이혼의 위험

 결혼만족도 결정요인

:사회경제적 지위와 결혼생활 기간, 남편의 심리사회적 

  성숙도

, 그리고 부부간의 의사소통 유형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결혼만족도

: U자형의 변화(교재 252쪽 그림 9-5 참조)

 결혼생활에 대한 기대가 충족되지 못할 경우 이혼 고려하며

, 조이혼율은 줄고, 

  이혼연령은 높아져

, 평균 이혼 연령은 중년기 초반

 재혼건수가 전체 혼인의 

19% 차지하여, 재혼을 대안적 결혼양식으로 수용

 이혼과 재혼에 대한 고정관념 감소하나 역할상실

, 경제적 곤란 등으로 이중고


background image

 만혼 현상

, 여성의 경제활동 유지와 부부생활의 행복 향유 등으로 자녀출산 

  연기 경향

 자녀출산은 결혼생활을 원활하게도 긴장을 야기할 수도 있음

 부모의 자녀양육기술 부족

, 자녀양육방식 의견 차이, 수면부족, 가사와 양육

  역할 분담문제

, 전체 가족관계의 재조정 미흡 등으로 부부갈등 야기

 부모로서의 역할전환에 대한 준비와 육아지식 습득

, 부부역할 및 가족생활의 

  재조정

(교재 253쪽 그림 9-6 참조)

  (2) 자녀양육

 사전 직업훈련을 받았으나

, 실질적 직무기술 부족으로 초기에 재훈련 필요 

 직업역할의 성공이행 조건

: 직무 관련 지식과 기술 학습, 지위와 권위관계 학습, 

  직업적 요구사항과 위험요인 인식과 대처능력 함양

, 직장동료와 우애관계 형성

 직업만족도

: 연령 낮을수록 불만족, 높을수록 만족(교재 254쪽 그림 9-7참조)

 직업생활

, 부부관계, 자녀 출산과 양육 등의 생활영역을 고려한 가족생활시간 

   결정 필요

.특히 직업생활과 가족생활시간의 조정이 중요

 다양한 역할기대를 재조정해야 하므로 여러 생활 영역에서 갈등이 야기

 특히 맞벌이 부부 중 여성이 아내

, 어머니, 직업인 등의 역할을 지나치게 완벽

  하게 수행하려 할 경우

, 슈퍼우먼 증후군 경험(교재 254쪽 그림 9-8 참조)

 (3) 직업생활


background image

•  운동 및 건강증진 프로그램, 건강한 가정식단 꾸미기, 금주 및 금연 교실,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 영역

  (1) 신체적 발달의 관심 영역

  (2) 심리적 발달의 관심 영역

 결혼생활 적응과 가족생활계획 수립

, 친밀관계 수립을 위한 부부교실

 이혼예방을 위한 부부상담 프로그램

 주부클럽 등을 통한 상호교류 촉진

  (3) 사회적 발달의 관심 영역

 임산부 교실이나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산후조리와 자녀양육 지원을 위한 사회서비스

 한부모가족

, 맞벌이 부부가족 등을 위한 자녀양육지원 및 방과후 보호 프로그램

 직장인을 위한 여가

, 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

 다음 주 강의 주제

:  10장 중장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