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학년도 이후 입학자
졸업시험 과목 예상문제
<순 서>
광고학
홍보학
마케팅론
광고기획론
디지털미디어론
영상산업론
대중문화비평하기
브랜드광고론
설득커뮤니케이션
소비자행동분석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광고학 졸업시험 예상문제
1. Advertising, Public Relations, Propaganda에 대하여 각각 설명하세요.
2. Advertising의 긍정적 기능과 부정적 기능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3. 윤리적으로 민감한 광고이슈에 대해 논하세요.
4. Advertising Concept에 대하여 설명하고 Advertising Concept이 갖추어야
할 조건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5.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6. 광고크리에이티브 절차의 흐름도를 논하세요.
7.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8. 광고전략모델에서 R.O.I 전략 모델을 설명하세요.
9. 성공적인 광고 캠페인 전략에 대하여 논하세요.
(참고문헌: 정어지루(2006), 신광고학, 형설출판사)
홍보학 졸업시험 예상문제
1. PR이란 무엇인가?
2. MPR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3. 공중의 개념과 공중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4. 위기관리에 관한 설명과 기업의 위기 관리 유형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5. 쟁점관리에 대하여 설명하시고 쟁점관리 단계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마케팅론 졸업시험 예상문제
1.
.
2.
,
(4P'S)
.
3.
(5
)
(3
)
.
4.
(3
)
.
광고기획론 졸업시험 예상문제
1.
FCB Grid
(
)
.
2.
(Concept)
(4
)
(6
)
.
3.
(Audience Target)
(4
)
.
4.
CPP(Cost Per Rating Point)
(3
)
.
디지털미디어론 졸업시험 예상문제
1.
(4
)
.
2.
(4
)
(3
)
.
3.
(3
)
4.
(4
)
.
영상산업론 졸업시험 예상문제
1.
(4
)
.
2.
T-commerce
(4
)
.
3.
(2
)
.
4.
(4
)
.
대중문화 비평하기
택1 졸업 레포트 (자필로 작성 후 11월 15일에 제출)
1. 자신이 판단하기에 2023년 지난해 방영된 방송(지상파)프로그램 중에서 방송대상감이라고 판단되는 방송프로그램을
선정하고, 그에 대한 비평의 글을 작정해 보자(해당 방송을 손바닥 크기로 인쇄하여 보고서에 부착해야 함/ 미부착
답안은 0점)?
2. 자신이 판단하기에 2023년 지난해 생산된 한류콘텐츠 중에서 한류대상감이라고 판단되는 한류콘텐츠를 선정하고,
그에 대한 비평의 글을 작정해 보자(해당 콘텐츠를 손바닥 크기로 인쇄하여 보고서에 부착해야 함/ 미부착 답안은
0점)
3. 자신이 판단하기에 2023년 지난해 방영된 영상광고 중에서 광고대상감이라고 판단되는 광고 영상을 선정하고,
그에 대한 비평의 글을 작성해 보자(해당 광고를 손바닥 크기로 인쇄하여 답안지에 부착해야 함/ 미부착 답안은
0점)
브랜드광고론 졸업시험 예상문제
1. 브랜드란 무엇인지 설명하세요.
2. 브랜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3. 브랜딩과 마케팅의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4. 브랜드 자산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들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설득커뮤니케이션 졸업시험 예상문제
(
10
5
)
1)
.
2)
.
3)
.
4)
;
,
,
,
5)
6)
7)
8)
9)
4
10)
소비자행동론 졸업시험 예상문제
아래의 7문제 중 3문제를 출제하고 2문제를 논하게 할 예정임.
1. 관여도(involvement)에 대하여 논하시오.
2.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 중 구매 전 대안평가과정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때 사용되어지는
대안평가 방법들에 대하여 논하시오.
3.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 중 주의에 대하여 논하시오.
4. 정교화 가능성 모델(Elaboration Likelihood Model)에 대하여 논하시오.
5. 고전적 조건화에 대하여 논하시오.
6.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국제 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들에 대하여 논하시오.
7. 준거집단이 특정 상품군의 소유 여부에 혹은 특정 상표의 사용 여부에 영향을 주는
경우들에 대하여 논하시오.
졸업시험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출제될 것임
(같은 문제가 나온다는 뜻은 아님)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졸업시험 예
1. 목원백화점은 대전의 최고급 백화점으로서, 백화점으로 더 많은 고객의
유입을 위하여 기존의 다른 백화점이 이미 하고 있는 문화센터를 설치하
고 여러 가지 강좌를 개설하려고 한다. 당신이 문화센터의 촉진 담당자
라면 문화센터의 촉진을 위하여 어떤 촉진 도구들을 어떤 목적으로 어떤
순서로 사용할 것인지 논하시오.
고려사항)
1. 영업시작일은 2024년 7월 1일이며, 촉진 활동은 2024년 4월 1일부터 시작할 것임.
2. 문화센터를 알리고, 시용과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방안들이 포함되어야 함.
3. 4가지 이상의 방법들을 사용할 것.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반드시 지킬 것)
1. 사용할 수단들을 사용 순서에 의하여 기술하며 각 수단들의 시작 시점과 종료시점을 명
시할 것.
2. 직접 마케팅, 판매촉진, 홍보, 인적판매, 광고의 부분으로 나누어서 사용할 수단, 그 수단
을 사용하는 목적 등을 명시할 것.
3. 두 가지이상의 수단들이 연계되어 하나는 주목적을 위하여 다른 것들은 보완적 목적으로
사용될 경우, 주목적으로 사용되는 수단과 보조 수단을 구분하여 언급할 것.
--------------------------------------------------------------------
고려사항 및 유의사항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 탈락시켰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