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학번(학부입학자).pdf

닫기

background image

2020학년도  이후  입학자

졸업시험  과목  예상문제
                    <순  서>

광고기획론
광고매체론

브랜드광고론

      광고사와나의미래

인쇄매체광고

디지털미디어론

방송기획론

미디어와여론

언론사상사와저널리스트

설득커뮤니케이션
정치커뮤니케이션

글로벌미디어와소통
유튜브시대의저널리즘

소비자행동분석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background image

광고기획론  졸업시험  예상문제

   

 

 

 

 

         

1. 

FCB  Grid 

(

)

 

 

 

.

 

 

 

 

 

 

2. 

(Concept)

(4

)

(6

)       

 

 

 

.

 

 

 

 

3. 

(Audience  Target) 

(4

)

.

 

 

 

 

 

 

     

4. 

CPP(Cost  Per  Rating  Point)

 

 

 

   

(3

)

.


background image

광고매체론  졸업시험  예상문제 

1. 광고  매체란  무엇인가?

2. 광고회피  유형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3. ATL매체와  BTL매체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4. 트리플  미디어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5. 인게이지먼트에  대해  설명하세요.

6. 대중매체와  디지털  매체에  따른  각각의  정보처리과정을  설명하세요.

7. 대중매체와  뉴미디어  역할  차이를  설명하세요.


background image

브랜드광고론  졸업시험  예상문제

1.  브랜드란  무엇인지  설명하세요.

2.  브랜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3.  브랜딩과  마케팅의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4.  브랜드  자산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들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background image

광고사와  나의  미래 

택1  졸업  레포트(자필로  작성  후  11월  15일에  제출)

1.  광고사의  사건(노예  광고,  백화점의  탄생,  포장  혁명,  광고와  언론의  결합,  광고학의  등장  중

에서)  중에서  '노예  광고'를  제외한  2024년  오늘의  관점으로  발생하지  말았어야  하는  사건은  무

엇이며,  왜  그런지  논하라(수준  미달의  논리는  0점  처리)

 

2.  수업  시간에  시청한  광고주  팬암(PanAm  2011)처럼  나머지  광고사를  빛낸  광고주(코닥 

(Kodak),  코카콜라(Coca  Cola),  필립모리스(Philip  Morris  &  Co.),  포드(Ford),  디즈니  (Walt 

Disney))중에  하나를  또  드라마로  제작한다면  어떤  이야기로  구성할  것인지를  간략한  스토리  를 

작성하시오

     

4.  우리가  배운  광고사를  빛낸  광고  위인  중에서(수업  시간에  거론된  위인  이어야  함/  수업  외의 

위인은  0점  처리)  한  사람을  선정하여  내  향후  미래  계획에  어떻게  응용해  볼  것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background image

인쇄매체광고  졸업시험  예상문제

 

   

 

(

5

3

)

 

 

 

 

 

 

 

1) 

 

 

 

 

 

 

 

 

 

 

 

.

 

 

 

 

 

2) 

(

3

).

 

 

 

 

 

3) 

.

 

 

 

 

 

4) 

.

 

 

 

 

5) 

.


background image

디지털미디어론  졸업시험  예상문제

 

 

 

 

1. 

(4

)

.

 

 

 

 

 

 

 

       

2. 

(4

)

(3

)

 

 

.

 

 

 

 

 

         

3. 

(3

)

 

   

 

 

 

 

 

 

4. 

(4

)

.


background image

방송기획론

택1  졸업  레포트(자필로  작성  후  11월  15일에  제출)

 

1.  난  MBC에  신입  방송  프로듀서로  입사했다.  ‘탐사기획  스트레이트(2018)’라는  보도  프로그램이 

종영된다고  가정하여  그  후속  보도프로그램의  기획  아이디어를  작성해  보자(MBC  홈페이지  ‘탐사

기획  스트레이트’  참조)

 

2.  난  CBS라디오에  신입  라디오  프로듀서로  입사했다.  ‘FM  POPS(1999)’라는  오락  프로그램의 

현재  한동준이라는  DJ의  교체를  가정하여  그  후속  새로운  DJ로  꾸며지는  FM  POPS의  기획  아이

디어를  작성해  보자(CBS  홈페이지  ‘한동준의  FM  POPS’  참조)

 

3.  난  EBS에  신입  방송  프로듀서로  입사했다.  ‘다큐프라임(2008)’이라는  교육  프로그램의  현재 

방영  주제는  ‘위대한  영혼  발리(3부작)’이다.  그  다음  다큐프라임  주제를  무엇으로  할  것인지의 

기획  아이디어를  작성해  보자(EBS  홈페이지  ‘다큐프라임’  참조)


background image

미디어와여론  졸업시험  예상문제

1.  여론의  개인적  기능,  사회적  문화적  기능,  정치적  기능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1강).

2.  스트로폴(straw  poll)이란  무엇이며  1936년  갤럽조사의  의미는  무엇인지  설명해  보시오(2강).

3.  여론조사에  대한  정치  철학적  논쟁  가운데  갤럽의  주장과  로저스의  주장을  설명해  보시오(3

강).

4.  여론조사에  대한  정치  철학적  논쟁  가운데  리프먼과  듀이의  주장을  설명해  보시오(3강).

5.  여론조사  전문가  종류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4강).


background image

언론사상사와저널리스트

택1  졸업  레포트(자필로  작성  후  11월  15일에  제출)

 

1.  Immanuel  Kant,  Jeremy  Bentham,  Charles  Montesquieu,  John  Milton,  Thomas 

Jefferson,  Walt  Whitman,  Walter  Lippmann,  리영희의  언론사상사를  하나  선정하고,  그에  나

의  언론  사상을  교배시켜서  내  언론  사상을  작성해  보자?

 

2.  이제  막  광고홍보를  전공하고자  하는  신입생  후배가  광고홍보  전공  졸업생에게  “선배  광고홍

보를  쉽게  설명해  주세요?”라고  질문할  때,  그  선배는  광고란  광고주가  소비자에게  “이것  좀  사

주세요?”라고  요구하는  것이고,  홍보란  소비자에게  “사이좋게  지내자!”라는  것을  시작으로  설명

해  주었다고  한다.  그럼  나는  신문방송  전공  졸업생으로서  이제  막  신문방송을  전공하고자  하는 

신입생  후배가  “선배  신문방송을  쉽게  설명해  주세요?“라는  질문을  받는다면  어떻게  쉽게  설명

해  줄  것인지를  ‘언론사상사와  저널리스트’  수업을  잘  상기하여  설명해  보자?

3.  요즘(2024년  11월)  경향신문  조선일보  사설  하나를  선정하여  장석하고,  그에  걸  맞는  만평을 

그려보자(만평에  대한  설명도  작성되어야  함)?


background image

설득커뮤니케이션  졸업시험  예상문제

 

   

 

(

10

5

)

 

   

 

 

1) 

 

2) 

.

 

   

3) 

.

 

 

4) 

 

 

 

 

 

 

 

5) 

 

   

 

6) 

 

 

7) 

 

 

 

8) 

 

 

 

9) 

4

 

 

 

 

10) 


background image

정치커뮤니케이션  졸업시험  예상문제

1.  포지티브  정치광고와  네거티브  정치광고의  개념과  간단한  사례를  쓰시오(3강).

2.  정치광고에서  이슈광고와  이미지  광고의  개념과  간단한  사례를  쓰시오(4강).

3.  의제설정이론의  개념을  쓰고  정치캠페인의  예를  들어  설명해  보시오(9강).

4.  한국  선거보도의  관행(문제점)  일곱  가지  중  3가지를  설명해  보시오(10강).

5.  정치  효능감이란  무엇인지  쓰고  사례를  들어보시오(11강)


background image

글로벌미디어와  소통  졸업시험  예상문제

1.  국제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쓰고  사례를  각각  하나씩  들어보

시오(1강).

2.  ‘정보의  자유  유통  원칙’,    ‘정보의  균형  잡힌  유통  원칙’,  ‘정보의  자유로운  참여와  접근  원

칙’  중  두  가지를  써보시오(2강).

3.  문화적  근접성과  문화적  할인효과에  대해  써보시오(3강).

4.  문화적  혼종성의  개념과  사례를  하나  쓰시오(3강).

5.  국제뉴스  보도의  특징  네  개  중  세  가지를  쓰시오(4강)..

 


background image

유튜브시대의저널리즘  졸업시험  예상문제

1.  저널리즘(보도관)  종류  여섯  가지를  설명해  보시오(1강).

2.  객관성이  주장하는  주요  가치들  다섯  가지  중  세  가지  이상을  설명하시오(2강).

3.  온라인  저널리즘의  특성  여덟  가지를  설명해  보시오(4강).

4.  뉴스  가치란  무엇인지  개념을  쓰고,  Ault  &  Emery의  다섯  가지  뉴스  가치를  설명하시오(5

강).

5.  아날로그  시대와  디지털  시대  미디어  메시지의  차이를  써보시오(6강).


background image

소비자행동론 졸업시험 예상문제

아래의 7문제 중 3문제를 출제하고 2문제를 논하게 할 예정임.

1. 관여도(involvement)에 대하여 논하시오.

2.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 중 구매 전 대안평가과정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때 사용되어지는

대안평가 방법들에 대하여 논하시오.

3.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 중 주의에 대하여 논하시오.

4. 정교화 가능성 모델(Elaboration Likelihood Model)에 대하여 논하시오.

5. 고전적 조건화에 대하여 논하시오.

6.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국제 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들에 대하여 논하시오.

7. 준거집단이 특정 상품군의 소유 여부에 혹은 특정 상표의 사용 여부에 영향을 주는

경우들에 대하여 논하시오.


background image

졸업시험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출제될  것임

(같은  문제가  나온다는  뜻은  아님)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졸업시험  예

1.  목원백화점은  대전의  최고급  백화점으로서,  백화점으로  더  많은  고객의 

유입을  위하여  기존의  다른  백화점이  이미  하고  있는  문화센터를  설치하

고  여러  가지  강좌를  개설하려고  한다.  당신이  문화센터의  촉진  담당자

라면  문화센터의  촉진을  위하여  어떤  촉진  도구들을  어떤  목적으로  어떤 

순서로  사용할  것인지  논하시오.

고려사항) 

1.  영업시작일은  2024년  7월  1일이며,  촉진  활동은  2024년  4월  1일부터  시작할  것임.

2.  문화센터를  알리고,  시용과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방안들이  포함되어야  함.

3.  4가지  이상의  방법들을  사용할  것.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반드시  지킬  것)

1.  사용할  수단들을  사용  순서에  의하여  기술하며  각  수단들의  시작  시점과  종료시점을  명

시할  것.

2.  직접  마케팅,  판매촉진,  홍보,  인적판매,  광고의  부분으로  나누어서  사용할  수단,  그  수단

을  사용하는  목적  등을  명시할  것.

3.  두  가지이상의  수단들이  연계되어  하나는  주목적을  위하여  다른  것들은  보완적  목적으로 

사용될  경우,  주목적으로  사용되는  수단과  보조  수단을  구분하여  언급할  것.

--------------------------------------------------------------------

고려사항  및  유의사항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  탈락시켰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