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브랜드광고론 사례발표안내.pdf

닫기

background image

팀별사례발표  및  개인리포트  작성안내

I.    <팀별  사례발표  (성적10%  반영)  -  수업시간에  공고한  각  팀의  발표날짜>

*  여러  다양한  자료  혹은  인터넷에서  사례를  선정하고  자료를  수집한다.

*  발표할  사례에  관한  자료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정리한다.

1.  상황분석(SWOT)

브랜드(혹은  제품),  시장,  소비자,  경쟁사  등에  관한  자료를  강점(S),  약점(W),  기회(O),  위

협요인(T)  등으로  분류하여  정리한다.  (그림,  그래프,  수치  등을  이용한  시각적  표현  권장)

2.  상황분석에서  얻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마케팅목표를  설정한다.

-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목표를  정하되  왜  그렇게  정했는지에  대한  이유를  설명

3.  설정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마케팅전략을  수립한다.

-  마케팅  믹스(4Ps),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  등에  관한  구체적  전략  제시  & 

    이유(기획의도  등) 

4.  마케팅  전략에  따른  광고목표를  설정한다.

5.  광고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광고전략  수립

-  광고예산의  배분계획(예산  설정  액수에  대한  이유,  예산배분방법  등) 

-  광고대행사  결정  및  협조문제  등

-  광고매체  계획  (표적시장이  잘  보거나  듣는  미디어의  활용방안의  구체적  시간표)

-  광고문안(카피)  계획(표적시장에  가장  효과적인방법  등)

-  광고문안(카피)의  전달방식(이성,  감성,  유머,  위협소구  등)에  관한  계획  등

6.  겉표지  혹은  첫  페이지에  각자  분담한  역할에  대해  기록한  후  PT용  1부  제출할  것 

*  위와  같은  방식을  표준으로  하되  선정된  브랜드의  특성에  따라  약간의  변형도  가능함. 

  (발표자에  한해서  가산점(10점  만점기준  1점  가산)을  부여할  예정임)

II.    <개인  리포트(성적10%  반영)  -  기말고사가  끝나는  15주  수요일  오후  3시  까지  제출>

*    학술논문(광고학보,  광고홍보학보,  광고연구,  마케팅연구  등)이나  학위논문(석사논문  이

상)  등에서  브랜드와  관련된  주제의  논문을  선정하여  다음과  같은  순서로  정리  요약한다.

(가능한  한  최근  5년  내의  자료를  활용할  것,  학술논문이  분량이  적으므로  권장함).

1.  연구의  배경,  중요성,  시의성,  연구의  의의.  목적  등을  요약정리

2.  연구문제  및  가설(가설이  없는  경우도  있음)

3.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론

4.  연구에서  밝혀진  중요한  내용을  핵심적인  것을  선정해  요약정리

5.  연구결과  및  시사점,  제한점  등

6.  논문에  대한  총괄적인  비평(좋았던  점,  고쳐야할  점  혹은  개선점  등에  관해  자신의  의견

을  제시할  것)  -  이  마지막  부분이  매우  중요하며  중점적으로  평가할  것임.

7.  읽은  논문을  복사해서  자신이  정리  요약한  리포트와  함께  묶어서  제출할  것.

*1번부터  5번까지는  논문에  나온  것을  본인이  읽고  핵심어로  간략히  기술,    6번(비평)은  본

인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정리할  것.  7번(논문)은  반드시  읽은  흔적(형광펜,  밑줄  등)을  남겨

서  제출할  것.    이  과제는  학급에서  배운  범위를  넘어  브랜드에  대한  시각적  지평을  넓히기 

위한  것이니  학술논문을  평상시  많이  읽는  습관을  들이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