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별사례발표 및 개인리포트 작성안내
I. <팀별 사례발표 (성적10% 반영) - 수업시간에 공고한 각 팀의 발표날짜>
* 여러 다양한 자료 혹은 인터넷에서 사례를 선정하고 자료를 수집한다.
* 발표할 사례에 관한 자료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정리한다.
1. 상황분석(SWOT)
브랜드(혹은 제품), 시장, 소비자, 경쟁사 등에 관한 자료를 강점(S), 약점(W), 기회(O), 위
협요인(T) 등으로 분류하여 정리한다. (그림, 그래프, 수치 등을 이용한 시각적 표현 권장)
2. 상황분석에서 얻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마케팅목표를 설정한다.
-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목표를 정하되 왜 그렇게 정했는지에 대한 이유를 설명
3. 설정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마케팅전략을 수립한다.
- 마케팅 믹스(4Ps),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 등에 관한 구체적 전략 제시 &
이유(기획의도 등)
4. 마케팅 전략에 따른 광고목표를 설정한다.
5. 광고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광고전략 수립
- 광고예산의 배분계획(예산 설정 액수에 대한 이유, 예산배분방법 등)
- 광고대행사 결정 및 협조문제 등
- 광고매체 계획 (표적시장이 잘 보거나 듣는 미디어의 활용방안의 구체적 시간표)
- 광고문안(카피) 계획(표적시장에 가장 효과적인방법 등)
- 광고문안(카피)의 전달방식(이성, 감성, 유머, 위협소구 등)에 관한 계획 등
6. 겉표지 혹은 첫 페이지에 각자 분담한 역할에 대해 기록한 후 PT용 1부 제출할 것
* 위와 같은 방식을 표준으로 하되 선정된 브랜드의 특성에 따라 약간의 변형도 가능함.
(발표자에 한해서 가산점(10점 만점기준 1점 가산)을 부여할 예정임)
II. <개인 리포트(성적10% 반영) - 기말고사가 끝나는 15주 수요일 오후 3시 까지 제출>
* 학술논문(광고학보, 광고홍보학보, 광고연구, 마케팅연구 등)이나 학위논문(석사논문 이
상) 등에서 브랜드와 관련된 주제의 논문을 선정하여 다음과 같은 순서로 정리 요약한다.
(가능한 한 최근 5년 내의 자료를 활용할 것, 학술논문이 분량이 적으므로 권장함).
1. 연구의 배경, 중요성, 시의성, 연구의 의의. 목적 등을 요약정리
2. 연구문제 및 가설(가설이 없는 경우도 있음)
3.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론
4. 연구에서 밝혀진 중요한 내용을 핵심적인 것을 선정해 요약정리
5. 연구결과 및 시사점, 제한점 등
6. 논문에 대한 총괄적인 비평(좋았던 점, 고쳐야할 점 혹은 개선점 등에 관해 자신의 의견
을 제시할 것) - 이 마지막 부분이 매우 중요하며 중점적으로 평가할 것임.
7. 읽은 논문을 복사해서 자신이 정리 요약한 리포트와 함께 묶어서 제출할 것.
*1번부터 5번까지는 논문에 나온 것을 본인이 읽고 핵심어로 간략히 기술, 6번(비평)은 본
인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정리할 것. 7번(논문)은 반드시 읽은 흔적(형광펜, 밑줄 등)을 남겨
서 제출할 것. 이 과제는 학급에서 배운 범위를 넘어 브랜드에 대한 시각적 지평을 넓히기
위한 것이니 학술논문을 평상시 많이 읽는 습관을 들이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