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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론 (연습문제)

I. 어떤 연구자는 정보원의 공신력(source credibility)이 과연 수용자의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19명의 피험자를 무작위로 선정해서 그들을 역시 무작위로 두 집단 (A:높은 공신력, B:낮은 공신력)으로 나눈 후 각 집단에게 똑 같은 메시지(언론자유에 관한 사설)를 주고 다만 정보원만 높은 공신력(OO일간신문)과 낮은 공신력(OO일요판 주간신문)으로 서로 다르게 실험처치를 하였다. 실험결과는 다음의 자료와 같다 (단, 여기서 수치가 높을수록 호의적임을 의미하며 측정에 사용한 척도는 등간척도이다).

자료1. 높은 공신력 집단(A)의 태도 점수(10명): 20 18 14 20 11 19 8 12 13 15

낮은 공신력 집단(B)의 태도 점수(9명): 13 14 10 8 16 5 4 9 11

1) 연구가설(Ha)과 귀무가설(Ho)을 세워보시오.

Ha:

Ho:

2) 위의 실험자료를 바탕으로 모든 통계치를 수기로 계산하여 유의도 수준 (p=.01)에서 가설을

검증하시오.

3) 수기로 계산한 결과와 컴퓨터로 얻은 결과를 비교해 보시오.

II. 또 이 연구자는 폭력물 만화 영화가 청소년의 공격적인 행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관심을 갖고 연구해보기로 했다. 즉, 폭력물과 청소년 비행에 관한 두 이론인 학습이론(청소년은 만화에서 묘사된 행동을 그대로 배운다는 학설)과 카타르시스 이론(폭력물이 오히려 내부의 불만이나 긴장을 대리만족을 통해 해소시켜 마음의 정화를 가져다줄 수 있다는 학설) 중 어느 이론이 더 적합한지를 검토해보기로 했다.

1) 연구가설(Ha)과 귀무가설(Ho)을 세워보시오.

Ha:

Ho:

2) 위에서 설정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20명을 무작위로 선정해서 각 각 10명씩 무작위로 폭력물 만화영화를 상영하는 장소와 비폭력적인 만화영화를 상영하는 장소에 배정한 후 그들의 공격적인 행동을 관찰하였다. 관찰된 공격행동에 대한 자료는 다음과 같다 (단, 지수는 높을수록 더 공격행동이 많은 것을 의미하며 척도는 비례척도이다).

자료 II. 폭력물 영화를 본 집단(A): 57 58 58 61 61 47 50 50 51 47

비 폭력물 영화를 본 집단(B): 49 52 52 53 49 43 46 46 47 43

2) 가설을 유의도 수준(p=.05)에서 검증하고 컴퓨터의 결과와 비교해보시오.

3) 이 결과를 가지고 어떤 해석을 내릴 수 있는지 기술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