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17~19학번(학과입학자).pdf

닫기

background image

학년도  이후  입학자

2019

졸업시험  과목  예상문제

순    서

<

>

광고학
홍보학

마케팅론

광고기획론

디지털미디어론

영상산업론

대중문화비평하기

브랜드광고론

설득커뮤니케이션

소비자행동분석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background image

광고학  졸업시험  예상문제

1.  Advertising,  Public  Relations,  Propaganda에  대하여  각각  설명하세요.

2.  Advertising의  긍정적  기능과  부정적  기능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3.  윤리적으로  민감한  광고이슈에  대해  논하세요.

4.  Advertising  Concept에  대하여  설명하고  Advertising  Concept이  갖추어야 

할  조건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5.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6.  광고크리에이티브  절차의  흐름도를  논하세요. 

7.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8.  광고전략모델에서  R.O.I  전략  모델을  설명하세요.

9.  성공적인  광고  캠페인  전략에  대하여  논하세요.

(참고문헌:  정어지루(2006),  신광고학,  형설출판사)


background image

홍보학  졸업시험  예상문제

1. PR이란  무엇인가?

2. MPR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3. 공중의  개념과  공중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4. 위기관리에  관한  설명과  기업의  위기  관리  유형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5. 쟁점관리에  대하여  설명하시고  쟁점관리  단계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background image

마케팅론  졸업시험  예상문제

 

   

 

 

 

 

 

1. 

.

 

 

 

 

 

2. 

(4P'S)

 

     

.

 

 

 

 

 

 

 

 

       

3. 

(5

)

(3

 

 

  )

.

 

 

   

 

 

 

 

 

     

4. 

(3

)

   

.


background image

광고기획론  졸업시험  예상문제

   

 

 

 

 

         

1. 

FCB  Grid 

(

)

 

 

 

.

 

 

 

 

 

 

2. 

(Concept)

(4

)

(6

)       

 

 

 

.

 

 

 

 

3. 

(Audience  Target) 

(4

)

.

 

 

 

 

 

 

     

4. 

CPP(Cost  Per  Rating  Point)

 

 

 

   

(3

)

.


background image

디지털미디어론  졸업시험  예상문제

 

 

 

 

1. 

(4

)

.

 

 

 

 

 

 

 

       

2. 

(4

)

(3

)

 

 

.

 

 

 

 

 

         

3. 

(3

)

 

   

 

 

 

 

 

 

4. 

(4

)

.


background image

영상산업론  졸업시험  예상문제

 

 

 

 

1. 

(4

)

.

 

 

 

 

 

 

 

2. 

T-commerce

(4

)

.

 

 

 

   

 

 

3. 

(2

)

.

 

 

 

 

 

 

4. 

(4

)

.


background image

대중문화비평하기  졸업시험  예상문제

<아래  3문제  중  1문제를  선택하여  자필로  서술하여  24일(금)  17시까지  과사에  제출>

1.  내가  판단하기에  2023년  지난해  방영된  방송(지상파)프로그램  중에서  방송대상 

감이라고  판단되는  방송프로그램을  선정하고,  그에  대한  비평의  글을  작정해  보자(해

당  방송을  손바닥크기로  인쇄하여  답안지에  부착해야  함/  미부착  답안은  0점)? 

 

2.  내가  판단하기에  2023년  지난해  생산된  한류콘텐츠  중에서  한류대상  감이라고 

판단되는  한류콘텐츠를  선정하고,  그에  대한  비평의  글을  작정해  보자(해당  콘텐츠를 

손바닥크기로  인쇄하여  답안지에  부착해야  함/  미부착  답안은  0점)?

 

3.  내가  판단하기에  2023년  지난해  방영된  영상광고  중에서  광고대상  감이라고 

판단되는  광고  영상을  선정하고,  그에  대한  비평의  글을  작성해  보자(해당  광고를 

손바닥크기로  인쇄하여  답안지에  부착해야  함/  미부착  답안은  0점)?


background image

브랜드광고론  졸업시험  예상문제

1.  브랜드란  무엇인지  설명하세요.

2.  브랜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3.  브랜딩과  마케팅의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4.  브랜드  자산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들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background image

설득커뮤니케이션  졸업시험  예상문제

 

   

 

(

10

5

)

 

   

 

 

1) 

 

2) 

.

 

   

3) 

.

 

 

4) 

 

 

 

 

 

 

 

5) 

 

   

 

6) 

 

 

7) 

 

 

 

8) 

 

 

 

9) 

4

 

 

 

 

10) 


background image

소비자행동론 졸업시험 예상문제

아래의 7문제 중 3문제를 출제하고 2문제를 논하게 할 예정임.

1. 관여도(involvement)에 대하여 논하시오.

2.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 중 구매 전 대안평가과정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때 사용되어지는

대안평가 방법들에 대하여 논하시오.

3.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 중 주의에 대하여 논하시오.

4. 정교화 가능성 모델(Elaboration Likelihood Model)에 대하여 논하시오.

5. 고전적 조건화에 대하여 논하시오.

6.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국제 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들에 대하여 논하시오.

7. 준거집단이 특정 상품군의 소유 여부에 혹은 특정 상표의 사용 여부에 영향을 주는

경우들에 대하여 논하시오.


background image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졸업시험  예

졸업시험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출제될  것임

(같은  문제가  나온다는  뜻은  아님)

1.  목원백화점은  대전의  최고급  백화점으로서,  백화점으로  더  많은  고객의 

유입을  위하여  기존의  다른  백화점이  이미  하고  있는  문화센터를  설치하

고  여러  가지  강좌를  개설하려고  한다.  당신이  문화센터의  촉진  담당자

라면  문화센터의  촉진을  위하여  어떤  촉진  도구들을  어떤  목적으로  어떤 

순서로  사용할  것인지  논하시오.

고려사항) 

1.  영업시작일은  2024년  1월  4일이며,  촉진  활동은  2023년  10월  1일부터  시작할  것임.

2.  문화센터를  알리고,  시용과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방안들이  포함되어야  함.

3.  4가지  이상의  방법들을  사용할  것.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반드시  지킬  것)

1.  사용할  수단들을  사용  순서에  의하여  기술하며  각  수단들의  시작  시점과  종료시점을  명

시할  것.

2.  직접  마케팅,  판매촉진,  홍보,  인적판매,  광고의  부분으로  나누어서  사용할  수단,  그  수단

을  사용하는  목적  등을  명시할  것.

3.  두  가지이상의  수단들이  연계되어  하나는  주목적을  위하여  다른  것들은  보완적  목적으로 

사용될  경우,  주목적으로  사용되는  수단과  보조  수단을  구분하여  언급할  것.

--------------------------------------------------------------------

고려사항  및  유의사항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  탈락시켰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