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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론 (연습문제)

I. 어떤 연구자는 폭력물 만화 영화가 청소년의 공격적인 행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관심

을 갖고 연구해보기로 했다. 즉, 폭력물과 청소년 비행에 관한 두 이론인 학습이론(청소년

은 만화에서 묘사된 행동을 그대로 배운다는 학설)과 카타르시스 이론(폭력물이 오히려 내부

의 불만이나 긴장을 대리만족을 통해 해소시켜 마음의 정화를 가져다줄 수 있다는 학설) 중

어느 이론이 더 적합한지를 검토해보기로 했다. 이와 함께 폭력물 만화 영화라도 권선징악의

교훈(폭력의 주인공은 결국 종말에 처벌을 받는다는 내용)이 담긴 영화와 그러한 교훈이 없

는 폭력물 만화 영화간에 효과의 차이가 있는지도 동시에 알아보기로 했다.(즉 3집단간에 차

이가 있는지 동시에 검토하는 ANOVA 검증(분산분석)을 실시해 보기로 했다)

1) 연구가설(Ha)과 귀무가설(Ho)을 세워보라.

Ha: Not Ho (각 집단 간 평균 폭력성 지수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즉, 만화영화의 유형에 따라 폭령성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것이다.

Ho:

NV=

V=

VP (각 집단 간 평균폭력성 지수에는 차이가 없을 것이다.)

2) 위에서 설정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15명을 무작위로 선정해서 각 5명씩 무작위로 권선징

악의 교훈이 없는 폭력물 만화영화, 교훈이 담긴 폭력물 영화 및 비폭력적인 만화영화를 상영하

는 장소에 각 각 배정한 후 그들의 공격적인 행동을 관찰하였다. (밑의 자료 참고할 것)

3) 가설을 유의도 수준(p=.05)에서 검증하고 컴퓨터의 결과와 비교해보라.

전체평균(

)=54

자료: 비 폭력물 영화를 본 집단(NV; non-violent): 49, 52, 52, 53, 49 (평균=51)

(X-

)

 = 4 + 1 + 1+ 4 + 4 =14

권선징악의 교훈이 없는 폭력영화 (V; violent): 56, 57, 57, 60, 60 (평균=58)

(X-

)

 = 4 + 1 + 1+ 4 + 4 =14

교훈이 담긴 폭력영화 (VP; violent punished): 54, 52, 56, 50, 53 (평균=53)

(X-

)

 = 1 + 1 +9+ 9 + 0 =20

----------------------------------

 (X-)= 14+14+20=48 (집단 내 자승합)

NV

V

VP

51

58

53

(

-

)

51-54=-3

58-54=4

53-54=-1

(

-

)

9

16

1

n(

-

)

5x9=45

5x16=80

5x1=5

---------------------------------------------------------------------------

n(-

)

 = 45+80+5=130 (집단간 자승합)

자유도 분자(집단 간: d.f1) = C(집단수)-1 = 3-1=2
자유도 분모(집단 내: d.f2) = (n1-1)+(n2-1)+(n3-1)= 또는 N-C(집단 수) = 15-3 =12
<분산분석 표>
-------------------------------------------------------------------------

자료원

자승합(SS)

자유도(d.f)

평균자승합(MS) F값

F임계치

-------------------------------------------------------------------------

집단 간

130

C-1=3-1=2

130/2=65

65/4=16.25

3.89

집단 내

48

N-C=15-3=12

48/12=4

-------------------------------------------------------------------------

전체

178

N-1=15-1=14

계산한 F값은 교과서 500쪽의 도표에 나온 F임계치(df1=2, df2=12, p=0.05,)=3.89보다 크므로

영가설의 기각영역에 속한다. 그러므로 Ho기각됨, 즉 집단 간 폭력성지수에 차이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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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 결과를 가지고 어떤 해석을 내릴 수 있겠는가?

폭력물 만화영화가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은 만화영화의 유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5) 분산분석 이후의 엄격한 검증(post-hoc test)인 Scheffe 검증을 하여 집단간의 효과차이를

계산으로 검토해보고 또 이를 컴퓨터의 결과와 비교한 후 해석하라.

참고: F Scheffe= (X1-X2: 즉, 집단간 평균값의 차)²/ (MS within (n1+n2)/n1n2)

F Scheffe의 기준값(즉, 도표 상의 값) =(C-1)(F값) 즉, 임계F=(C-1)F =(3-1) x 3.89 = 7.78

MS within은 집단 내의 평균자승합을 의미하며, C란 contrast(대조, 집단간 비교)의 수를 의미한다

<비교>

NV와 V의 비교: (51-58)

 /4(5+5)/(5x5)=49/1.6 =30.63* (유의적인 차이가 있음)

NV와 VP의 비교: (51-53)

 /4(5+5)/(5x5)=4/1.6 =2.5 (유의적이지 않음), 즉 차이가 없음

V와 VP의 비교: (58-53)

 /4(5+5)/(5x5)=25/1.6 =15.62* (유의적인 차이가 있음)

(메뉴의 분석->평균비교->일원배치분산분석; 종속:폭력지수, 요인분석:만화유형, 대비버튼 다항식, 계속, 사후(샤페), 옵션버튼, 기술통계, 분산동질성,평균도표)

일원배치  분산분석

폭력지수

제곱합

df

평균  제곱

F

유의확률

집단-간

(조합됨)

130.000

2

65.000

16.250

.000

선형  항

대비

10.000

1

10.000

2.500

.140

편차

120.000

1

120.000

30.000

.000

집단-내

48.000

12

4.000

합계

178.000

14

다중  비교

종속  변수:  폭력지수 
  Scheffe
(I)  만화유형

(J)  만화유형

평균차(I-J)

표준오차

유의확률

95%  신뢰구간

하한값

상한값

비폭력영화

폭력영화

-7.00000*

1.26491

.000

-10.5260

-3.4740

교훈적폭력

-2.00000

1.26491

.321

-5.5260

1.5260

폭력영화

비폭력영화

7.00000*

1.26491

.000

3.4740

10.5260

교훈적폭력

5.00000*

1.26491

.007

1.4740

8.5260

교훈적폭력

비폭력영화

2.00000

1.26491

.321

-1.5260

5.5260

폭력영화

-5.00000*

1.26491

.007

-8.5260

-1.4740

*.  평균차는  0.05  수준에서  유의합니다.

폭력지수

Scheffe
만화유형

N

유의수준  =  0.05에  대한  부집단

1

2

비폭력영화

5

51.0000

교훈적폭력

5

53.0000

폭력영화

5

58.0000

유의확률

.321

1.000

동일  집단군에  있는  집단에  대한  평균이  표시됩니다.
a.  조화평균  표본  크기  5.000을(를)  사용합니다.

기술통계

폭력지수

N

평균

표준편차

표준오차

평균에  대한  95%  신뢰구간

최소값

최대값

하한값

상한값

비폭력영화

5

51.0000

1.87083

.83666

48.6771

53.3229

49.00

53.00

폭력영화

5

58.0000

1.87083

.83666

55.6771

60.3229

56.00

60.00

교훈적폭력

5

53.0000

2.23607

1.00000

50.2236

55.7764

50.00

56.00

합계

15

54.0000

3.56571

.92066

52.0254

55.9746

49.00

60.00